마지막 업데이트 18.03.06
에이브러햄 “에이브” 사피엔 Abraham "Abe" Sapien
본명: 랭던 에버렛 콜(Langdon Everett Caul)
다른 이름: 브라더 블루(Brother Blue), 피시스틱(Fishstick), 워터피셔(Waterfisher), 킹 오션(King Ocean)
직업: 불가사의 사건 조사관, (과거에 과학자)
소속: B.P.R.D., (과거에 오안네스 소사이어티)
첫등장: Hellboy: Seed of Destruction (1993)

초능력

수중에서 호흡하며 빠른 스피드로 헤엄친다. 불사의 존재일 가능성이 있다.
능력

뛰어난 사격실력, 맨손 전투.
 
빅토리아 시대의 과학자이자 사업가인 랭던 에버렛 콜은 캐번디쉬 선장의 배를 타고 아프리카와 극동아시아를 방문한 끝에 마침내 뉴잉글랜드에 정착했다. 그는 이디스 하워드(Edith Howard)라는 여성과 결혼을 하고, 다양한 과학 실험 등의 기행으로 지역신문에 자주 실리게 되었다.
또한 오컬트 조직인 오안네스 소사이어티(Oannes Society)와 엮이게 되었다. 생명과 모든 지식은 바다로부터 왔다고 믿는 조직이었다. 바다 밑 폐허에서 이상한 해파리 같은 신을 회수한 소사이어티가 신성한 의식을 거행하던 중에 이 해파리 신이 풀려나버리면서, 콜은 양서류 인간으로 변화되어버렸다.
콜을 인어 형태의 해신 오안네스의 부활이라고 여긴 소사이어티는 그를 물이 담긴 튜브 안에 넣고 봉인하여 워싱턴 D.C.의 세인트 트리니안 병원의 비밀 방에 숨겨두었다. 튜브에는 ‘1895년 4월 14일, 물고기 인간’이라는 라벨이 붙었다.
남북전쟁이 일어나는 바람에 이 장소는 방치되었고, 소사이어티는 콜을 다시 찾지 않았다.

1978년 11월이 되어서야 그의 존재가 발견되었다. 이전의 기억을 모두 잃은 콜에게 4월 14일이 에이브러햄 링컨이 죽은 날이라는 데서 에이브러햄 사피엔이라는 이름을 붙었다.
불가사의 사건들을 조사하는 기관인 B.P.R.D.는 에이브를 데려갔고, 1979년에 최고 요원인 헬보이(Hellboy)와 함께 첫 임무를 맡겼다.

브루튼홀름 교수를 죽인 개구리괴물에 대한 조사를 위해 헬보이와 리즈 셔먼과 함께 캐번디쉬 저택에 갔을 때, 에이브는 오래 전 죽은 고래잡이 엘리휴 캐번디쉬의 영혼에게 빙의되었다. 그는 미친 수도사 라스푸틴(Rasputin)을 죽여서, 세계의 파괴를 위해 악마 오드그루 자하드(Odgru Jahad)를 해방시키려던 계획을 방해했다.
나중에, 라스푸틴의 유령이 나타나 에이브에게 창에 찔려 죽을 것이라며 경고했다. 그렇지만 그 창을 쥔 손은 라스푸틴의 손이 아니라고 말했다. 라스푸틴의 예언대로 에이브는 오그드루 자하드의 추종자에 의해 창에 찔렸다.

그런데, 에이브는 죽는 대신에 자신의 과거를 보게 되었다.
에이브는 변화 전의 콜의 육체로 들어갔고, 신비한 타임 루프가 만들어지면서 현재의 삶으로 돌아왔다. 빨리 회복하게 된 그는 자신의 과거를 조사하기 시작했다. 콜이 에이브가 된 후 미쳐서 익사한 이디스는 원혼이 되어 나타났고, 에이브를 콜로 되돌리려 했다가 퇴치되었다.

에이브는 인도네시아의 숨겨진 섬에서 숨어 지내는 오안네스 소사이어티에 잡힌 미라 파냐(Panya)와 접촉을 했다. 소사이어티는 사이보그 육체 안에 자신들의 정신을 옮겨놓았다.
대재앙이 임박했음을 알게 된 소사이어티는 최소한 인류의 정신적 본질만이라도 살리겠다는 의지로, 폭탄을 터뜨려 거대한 해일을 일으켰다. 그것은 남반구를 황폐화시켰고, 소사이어티는 주민들의 영혼을 이용해 신과 같은 힘을 얻었다.
에이브는 당황했지만, 혼자서 소사이어티를 물리치고 파냐와 함께 탈출했다. 그리고 소사이어티의 계획에 기꺼이 동참했던 콜과 완전히 분리되었다. 그는 B.P.R.D.에 복귀했다.

극북(북쪽 끝) 지역으로 향한 임무에 참여한 에이브는 많은 수의 개구리와 지역 주민들의 군대를 이끌고 온 슈퍼빌런 블랙 플레임(Black Flame)과 마주했다. 종말을 이끄는 블랙 플레임은 에이브가 새로운 지구의 중심부에 자리 잡게 될 것이라며 함께 하자고 했다. 또한 에이브가 라스푸틴과 함께 했던 개구리괴물의 최종 진화형이라고 했다.
에이브는 거절했지만, 많은 B.P.R.D. 요원들, 특히 앤드류 데번이 에이브를 경계했다. 데번은 에이브가 훨씬 심한 감시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으므로, 둘 사이에 눈에 띄는 긴장감이 돌았다. 리즈 셔먼은 에이브가 더욱 괴물스러운 형상으로 변한 미래의 환영을 보았다.

에이브는 B.P.R.D.가 관심을 보인 심령술사 페닉스(Fenix)로부터 총이 맞았다.
오도넬 교수에 따르면, 페닉스는 브릴(Vril) 에너지를 사용해 극북이 몰락한 후에 오그드루 헴(Ogdru Hem)이 지구로 들어오지 못하게 지키는 고대 극북의 주술사와도 같았다.
페닉스는 에이브를 쏘기 전에 그가 누군지 알고 있다고 말했는데, 이것은 에이브를 개구리괴물의 진화된 상태로 보고 있다는 것을 암시했다. 데번은 이 모든 상황을 목격했음에도, 나중에 거짓으로 진술했다.

헬리콥터에서 총상을 치료받던 에이브는 B.P.R.D. 본부로 옮겨진 후에 상황이 악화되었다. 생명유지장치에 연결했지만 결국 뇌사상태에 빠지고 말았다. 다행히도 기적적으로 회복되었지만 내내 의식불명 상태였다. 또한 키가 점점 더 커지고, 팔다리와 목이 늘어났으며, 코가 없어지는 변화를 일으켰다.
결국 깨어난 에이브는 자신의 변화를 알게 되고, 텅빈 모니터실에서 세계에 재앙이 닥쳐 온 것을 보았다.
파냐는 에이브에게 맞서면서 그동안 있었던 일과 헬보이의 죽음을 이야기해주었다. 에이브는 트럭을 훔쳐 달아났고, 자신이 대재앙에 연루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