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8.03.06
리즈 셔먼 Liz Sherman
본명: 엘리자베스 "리즈" 앤 셔먼(Elizabeth "Liz" Anne Sherman)
직업: 불가사의 사건 조사관
소속: B.P.R.D.
출신지: 캔자스 시
첫등장: Hellboy: Seed of Destruction (1993)

초능력

불을 일으킨다.
한계

불을 완벽히 통제할수 없다.
 
1962년 4월 15일에 캔자스 시에서 태어난 리즈는 11살 때 처음으로 불을 일으키는 능력을 나타냈다. 건물 하나를 완전히 붕괴시킨 이 사건은 리즈의 가족들과 세 명의 소방관을 포함한 32명의 희생자를 발생시켰다.
1974년에 B.P.R.D.에 들어간 리즈는 능력을 통제하는 법을 배웠지만, 완전히는 통제할 수가 없었다.
리즈는 자주 악마의 아들인 헬보이, 양서류 인간 에이브 사피엔과 함께 팀을 이루었다.

브루튼홀름 교수를 죽인 개구리괴물에 대한 조사를 위해 헬보이와 에이브 사피엔과 함께 캐번디쉬 저택에 갔을 때, 사건의 배후인 러시아의 수도사 라스푸틴(Rasputin)은 리즈를 조종했다.
라스푸틴은 리즈의 내면에서 불을 일으키는 능력을 통제하는 법을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것을 길들이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고, 리즈는 흰 불꽃을 나타내며 라스푸틴과 악마 사두-헴을 저택과 함께 불태웠다.
그 후, 이전에도 여러 번 그랬던 것처럼 한동안 B.P.R.D.를 떠났던 리즈는 다시 돌아왔다. 그곳이 ‘가정’에 가장 가까운 곳이기 때문일 것이다.

새로운 임무가 할당되었을 때, 리즈는 꽤 우울해있었다. 그 임무는 뱀파이어 주레스쿠(Giurescu)의 부활로 인한 것이었다. 리즈는 버드 월러(Bud Waller)와 시드(Sid)와 한 팀을 이루었다.
그들은 고대 연금술 실험실에서 수세기 동안 활동을 정지하고 있던 호문쿨루스(인조인간)가 들어있던 비밀 방을 찾았다. 리즈가 자살하려고 그랬는지 아니면 능력을 제거하기 위해 그랬는지는 모르지만, 그녀가 일으킨 불이 호문쿨루스에게 에너지를 주는 역할을 해서 깨어나게 했다. 움직이게 된 호문쿨루스는 버드를 살해했다. 리즈도 죽은 것처럼 보였다.
헬보이와 케이트 교수가 호문쿨루스를 향해 불을 돌리라고 말하지 않았다면 리즈는 죽었을지도 모른다.

리즈는 루마니아 티르고비스테(Tirgoviste)의 바우어(Wauer) 연구소로 옮겨졌다.
'로저'라는 이름이 붙은 호문쿨루스는 나중에 그 사고의 죄책감에 시달리다가 리즈에게 능력을 되돌려주었지만, 더 이상 이 일을 계속할 수가 없었던 리즈는 결국 떠났다.
우랄산맥으로 여행을 떠난 리즈는 눈 속에서 수도원을 발견했다. 그리고 자신을 통제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아가타 수도원을 찾았다. 수도사들은 그녀를 받아들이고 자기 자신과 화해하라고 말했다. 의지력으로 불을 길들이는 대신에, 불을 받아들여야 했다. 그녀는 수도원이 공격받을 때까지 2년간 거기서 살았다.

덕분에 불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어둠 속에서 길을 밝히기 위해 작은 불을 만들거나, 주위의 것들을 파괴하기 위한 거대한 폭발을 일으킬 수 있게 되었다. 리즈는 B.P.R.D.로 돌아온 후, 정체불명의 물질에 의해서 그 능력이 더욱 거대하게 확장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