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16.10.12
아즈라엘 Azrael (복수의 천사) 사망
세계: 뉴 어스(플래시포인트 이전)
본명
:
장 폴 밸리(Jean-Paul Valley)
다른 이름: 배트맨(Batman), 자니 발리(Johnny Valli)
직업: 자경단원, (과거에 암살자, 보안책임자)
소속: 배트맨 패밀리, (과거에 오더 오브 세인트 뒤마, 블랙 랜턴 군단)
: 파랑 모발: 금색
첫등장: Batman: The Sword of Azrael #1 (October 1992)


초능력
힘, 반사신경, 강화된 감각, 치유능력
능력

맨손 전투, 컴퓨터 전문가, 곡예술, 위협술, 탐정술, 검술
무기/장비
불타는 검 번디 대거(Bundi Dagger), 위성통신장치, 구급장비, 면도날 발톱 등의 무기와 특별한 장치가 내재된 특수아머, 칼날과 화염이 발사되는 장갑
한계
정신질환
 
장 폴 밸리는 그가 태어나기 전부터 암살자로 훈련받았다. 자궁에 들어있는 동안, 십자군 기사단의 후예인 비밀집단인 오더 오브 세인트 뒤마(Order of St. Dumas)의 지시로 과학자에 의해 그의 두뇌와 피 속엔 큰 힘과 민첩성에 대한 잠재력이 심어졌다.
출생 후, 시험관 아기였던 그의 유전자는 출생 전의 동물들의 유전자와 접합되었다. 신체적 훈련과 절대 실수가 없는 테러리스트와 살인자, 명령에 순종하는 하인으로 만들어지기 위해, 대학생활 이전의 대부분을 심리조절의 깊은 레벨인 “시스템(System)”에 세뇌 당했다.
하지만, 고담 시의 대학생이었던 장 폴은 자신이 세인트 뒤마의 암살자임을 알지 못했다. 장 폴은 전임자였던 아버지가 아즈라엘 코스튬을 입고 피를 흘리며 나타났을 때에야 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아버지는 숨지기 전에 돈을 주고 스위스에 오더가 있다고 알려주었다. 아버지의 뜻은 오더를 피해서 살아가라는 것이었지만, 장 폴은 잘못 해석하고 스위스로 향했다.
알프스에서 훈련을 받게 된 장 폴은 유별나게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다. 그러나 그는 이것을 거부하고, 자신의 인생을 주장하며 현 상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21번째 생일이 몇 달 지난 후에, 그는 처음으로 아즈라엘 코스튬을 착용하고 아버지의 원수로부터 브루스 웨인의 생명을 구해주었다. 브루스 웨인은 장 폴의 아버지의 죽음을 수사하기 위해서 스위스에 와있던 참이었다. 이 만남은 장 폴에게 기회였다. 브루스의 정체를 알게 된 그는 고담 시로 돌아가 배트맨 패밀리를 찾아갔다. 배트맨은 로빈(Robin)에게 장 폴을 훈련시키도록 하고 시스템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그리고 웨인 엔터프라이지즈의 보안책임자로 채용해서 일자리를 주고, 밤에는 자경단 활동을 하게 했다.

배트맨이 베인(Bane)에게 패배하여 하반신이 마비되었을 때, 그는 아즈라엘을 후계자로 선택했다. 장 폴은 두 번째 배트맨이 되었다.
그는 베인을 물리쳤지만, 시스템의 영향으로 때때로 지나치게 공격적이 되었다. 장 폴은 마음속에 심각한 스트레스를 주는 시스템에 접근함으로써 초인적인 기술을 해방시키는데, 그것이 때때로 그를 미치게 만들고 있었다. 그는 점점 과격해졌고,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는 것보다 범죄자를 처단하는 것에 무게를 두었다. 심지어 로빈이 파트너가 되는 것도 거절했다. 그리고 연쇄살인범 아바투아(Abbatoir)를 죽이고 그 과정에서 무고한 시민들까지 죽게 되었다.

브루스 웨인은 은퇴를 번복해야 했다. 회복된 그는 자신이 더 뛰어난 배트맨이라고 주장하는 장 폴과 싸워야만 했다. 그러나 과학기술로 무장한 아머를 입고 있음에도 브루스에게 지고 말았다.

원래의 수줍어하는 성격으로 돌아온 장 폴은 브루스의 원조를 받아 알콜 중독인 전 정신과의사 브라이언 브라이언(Brian Bryan)과 오더를 배신한 시스터 릴리(Sister Lilhy)와 함께 자신의 진실한 기원을 밝히는 여행을 떠났다. 오더의 얼음 성당과 오더스의 리더인 브라더 롤로(Brother Rollo)를 없애기 위해 모험을 했다. 세계를 누비면서 오더의 일파를 궤멸시키면서도, 때때로 배트맨 패밀리를 돕기 위해 돌아왔다.

배트맨은 장 폴을 못미더워 했었지만 그의 행동을 본 후, 결국은 유년시절이 그에게 준 심리적 손상을 극복하여, 믿을 만한 조수로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고담이 대지진으로 인해 미국 정부로부터 버림받고 갱들의 영토전쟁으로 인한 아수라장이 되었을 때, 그는 배트맨 패밀리와 함께 도시를 되찾기 위해 활약했다. 당시 그의 활약상은 자신이 배트맨과 거의 동등한 위치라는 것을 증명했다. 그리고 배트걸(Batgirl)에게서 다정함을 느꼈고, 배트걸 역시 그에게 반했다.
고담의 지진 사태가 끝난 후에, 그는 고담에서 160킬로미터 떨어진 오사빌(Ossaville)이란 작은 동네에 작은 성을 짓고 살면서 그곳의 수호자가 되었다.

장 폴은 오더의 요원인 비스(Biis)와 스크래치(Scratch)와의 싸움을 수시로 이어갔다.
이들은 여러 범죄에 아즈라엘이 관련되어 있다는 누명을 씌우려고 했다. 장 폴은 특수 탄환을 맞고 비스와 함께 발코니에서 떨어졌다. 비스는 살아남았지만, 장 폴은 숨지고 말았다. 스크래치는 체포되었다.

죽음을 숭배하는 블랙 랜턴 군단(Black Lantern Corps)이 탄생하면서, 우주 전역에서 죽은 이들이 좀비의 형태로 되살아나 블랙 랜턴의 군단원이 되었다. 장 폴의 시신도 블랙 랜턴으로서 부활하여 고담에 나타났다. 앞을 가로막는 시민을 죽인 그는 스케어크로우(Scarecrow)를 죽이려 했지만, 스케어크로우는 공포에 면역이 되어 있었으므로 감정을 에너지로 삼는 블랙 랜턴의 눈에 보이지 않았다.
 
아즈라엘 코스튬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