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06.09.26
아즈텍 Aztek 사망
세계: 뉴 어스(플래시포인트 이전)
본명
:
우노(Uno)  
다른 이름: 커티스 "커트" 팰코너(Curtis "Curt" Falconer)
직업: 자경단원, 의사
소속: Q 소사이어티, (과거에 JLA)
출신지: 멕시코
: 파랑
모발: 금발
첫등장: Aztek: The Ultimate Man #1 (August 1996)

초능력

없음
능력

맨손 전투, 전략전술, 의술.
무기/장비
케찰코아틀의 배틀수트와 헬멧: 4차원 동력원을 갖추고 있으며, 힘을 강화시켜주고 이전의 모든 착용자의 기억을 저장하고 있다. 비행. 엑스레이 시선, 투명, 신체 열 위장, 함정 그물, 플라즈마 빔, 진보된 VR 컴퓨터 등을 장착.
 
멕시코 지역엔 그림자 신 테즈카틀리포카(Tezcatlipoca)와 깃털 달린 뱀인 케찰코아틀(Quetzalcoatl)의 전설이 있다.
고대에 두 존재는 싸움을 벌여 케찰코아틀이 어둠의 세력인 테즈카틀리포카를 물리쳤다. 케찰코아틀은 전투 헬멧을 남긴 채 떠났고, 테즈카틀리포카는 세계를 파괴하기 위해 돌아온다고 예언되었다. 그리고 선택된 챔피언이 그에 대비하여 케찰코아틀의 귀환을 위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케찰코아틀의 추종자들이 가르침에서 벗어나자, 케찰코아틀은 챔피언을 죽임으로써 본보기를 보여주었다. 그 날 이후 테즈카틀리포카가 돌아오는 날에 깃털 달린 뱀의 신을 위한 챔피언을 준비하고 훈련시키기 위한 조직이 생겼다.

이 조직은 Q 파운데이션, Q 브라더후드, Q 소사이어티 등의 많은 이름을 사용했다. 그들은 전투 헬멧을 관리하고 전세계에서 영향력이 있는 인물과 사업가들을 끌어들여 더욱 정교한 사상을 만들어갔다. Q 소사이어티는 중요한 미국의 연락책 겸 연결고리 역할을 위해 브루스 웨인의 아버지를 끌어들이려 했으나 실패하고 대신 렉스 루터를 끌어들였다.
Q 소사이어티의 챔피언들은 각각 똑같이 훈련과 감시를 받으며 사회요원으로서 제공되었다. 그들은 미국 태평양 북서부 지역에 위치한 배니티(Vanity) 시에서 고대 신들의 복귀를 기다렸다.

에밀리오라는 챔피언은 약 20년 전에 배니티에 도착했으나, 한 여성과 사랑에 빠져 아들을 갖게 되었다. Q 소사이어티는 이것을 좋아하지 않았고, 에밀리오의 백업 요원에게 에밀리오를 처형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그는 이 임무를 거절하고 형벌을 받아 정신적인 불구가 되었다. Q 소사이어티는 직접 에밀리오를 죽이고, 에밀로의 아들인 우노를 남아메리카 안데스 산으로 데려왔다. 우노는 그곳에서 에밀리오의 후계자로서 자랐다.

우노는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완벽하다고 생각되는 배트맨과 경쟁하며 인간의 정점에 오르고, 케찰코아틀을 위한 잠재적 운반체 겸 다음 챔피언이 되어 Q 소사이어티에 가입했다. Q 소사이어티는 그림자 신의 복귀에 대비하기 위해서 우노를 배니티로 가게 했다.
우노의 첫 번째 임무는 은행을 터는 범죄자 파이퍼(Piper)를 방해하는 것이었다.
정신병적인 히어로 블러드타입(Bloodtype)이 배니티에 도착하자, 우노는 그를 저지했고 과격한 블러드타입의 죽음에 간접적으로 자신을 비난했다. 하지만 블러드타입의 죽음으로 인해 언론과 배니티의 시민들은 우노를 새 히어로로 보았고, 헬멧을 보고 아즈텍이란 이름을 붙였다.

우노는 사고로 죽은 의사 커트 팰코너의 신분을 채용했다. 그러나 병원의 포비스 클레벤든과 줄리아 프로스틱 커플의 의심을 얻기 시작했다. 줄리아는 새로운 의사인 팰코너에 대한 포비스의 별난 행동에도 불구하고 포비스에게 충실한 채로 있었다. 포비스는 사실 Q 소사이어티의 요원이었다.
우노는 또한 조커에 대항하는 배트맨을 돕고, 혼자서 닥 패러사이트(Doc Parasite)를 쓰러뜨렸다. 자신만이 진정한 챔피언이라고 믿은 에밀리오의 옛 넘버 투인 리저드 킹(Lizard King)의 손에 우노의 여자친구가 되었을지도 모르는 사람이 죽는 사건도 있었다.
그는 또한 역시 과격한 블러드타입의 옛 파트너인 데쓰-돌( Death-Doll)과 마주쳤다. 블러드타입과 데쓰-돌은 한때 애국적인 히어로인 미스터 아메리카와 리버티 래스였다. 데쓰-돌은 사고로 블러드타입의 묘비에 찔려 죽었다.

우노는 배니티의 어둠과 자살을 너무 많이 보게 되었다. 또한, 렉스 루터가 재정적인 후원을 하면서 Q 소사이어티를 조종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노는 JLA가 달기지에 갇혀있는 동안, 어메이조(Amazo)와 싸우고 가입을 신청하여 테스트를 통과하는 일을 스스로 다 했다.
그러나 루터가 JLA를 인계받으려는 시도로 인저스티스 갱을 구성했을 때, JLA는 루터와 우노와의 심상치 않은 관계를 발견했다. 우노는 JLA 내부의 루터의 부하였다. 그러나 우노는 루터의 협력요청을 거부하고, 팀에서도 떠났다.

마게돈(Mageddon)이란 존재가 지구에 도착함에 따라 우노는 JLA를 도와주기 위해 다시 돌아왔다. 마게돈은 우노가 결국은 배틀수트로부터 4차원 에너지들을 해방시키기 위해 창조된 존재라는 것을 깨달았다.
우노는 히어로들에게 마게돈 탄두의 무장을 해제하고 그것에 따른 위협을 격퇴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주고 희생했다.
죽기 전에 우노는 슈퍼맨에게 자신이 의무를 다했음을 그의 제작자들에게 이야기해줄 것을 부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