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7.10.17
오라클 Oracle (신탁)
본명: 바바라 고든 Barbara Gordon
다른 이름: 배트걸 Batgirl
직업: 정보 브로커, (과거에 모험가, 도서관 사서)
소속: 배트맨 패밀리, 버즈 오브 프레이, (과거에 세븐 솔저스 오브 빅토리, 수어사이드 스쿼드, 저스티스 리그 오브 어메리카)
가족
: 제임스(양아버지), 새라 에센(양어머니, 사망)
: 녹색 모발: 레드
첫등장: (배트걸로서) Detective Comics #359 (January, 1967);
(오라클로서) Suicide Squad #23 (January, 1989)

초능력
없음

능력
격투기
CIA 스타일의 봉술
놀라운 컴퓨터 실력으로 대부분의 정보 획득


무기/장비
에스크리마 봉
휠체어

한계
하반신 마비

 
바바라는 매우 뛰어난 영재였지만, 법을 집행하는 일을 하고 싶어 했다.
그러나 아버지 고든은 그녀를 경찰이 되게 하고 싶진 않았다.
바바라는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오브 어메리카의 본부에 침입하고, 블랙 커네리의 제자가 되길 희망해서 편지를 남겼다.
편지에 써놓은 만남의 장소에는 블랙 커네리 대신에 와일드캣 Wildcat이 나와있었다.
와일드캣은 그녀에게 블랙 커네리는 임무수행 중으로 폐를 끼치지 말라며, 범죄투사가 되려는 바바라를 낙담시켰다.
저스티스 소사이어티로부터 거절을 당한 뒤, 바바라는 고담시경의 연례무도회에 손수 만든 배트맨 복장을 입고 나타났다.
뜻하지 않게, 바바라는 킬러모쓰 Killer Moth의 강도시도를 발견했다.
배트맨과 로빈이 그녀에게 함께 하길 원하지 않는다고 선언했지만, 결국엔 배트걸로 훈련을 시킨 후에 받아들였다.
딕 그레이슨 Dick Grayson이 직접 새로운 코스튬을 전해주어, 바바라는 배트맨과 로빈의 정체를 알게 되었다.

집에서 고든 국장을 납치하려는 조커의 습격을 받았을 때, 배트걸로서의 성공적인 활약은 끝이 났다.
조커의 총알은 그녀의 척추에 명중했고, 그녀의 삶을 휠체어에 한정시켰다.
조커는 그녀가 배트걸인 것을 알지 못했다.
바바라는 이 일로 인해 자신이 패배하는 것을 거부했다.

브루스 웨인으로부터의 익명의 재정후원을 받아, 바바라는 지구 전역에 미치는 광범위한 정보 네트워크를 설치했다.
그녀는 컴퓨터를 이용해, 범죄와의 전쟁에 도움이 되기 위한 정보를 수집했다.
바바라는 수십 종의 세계의 주요 신문과 잡지의 매일 읽는다.
그녀는 또한, 은밀하게 FBI, NSA, 인터폴의 데이터 망과 CIA에서 정보를 끊임없이 모으고 있으며, 대부분의 히어로들의 정체도 알고 있다.
바바라는 오라클이라는 의문의 해커로 더 알려졌으며, 휠체어에서 싸우는 기술도 마스터했다.
처음에 그녀는 수어사이드 스쿼드의 비밀 임무를 도왔다.
그 다음, 다른 히어로들에게 도움을 주기 시작했다.
그녀는 배트맨의 군단과 저스티스 리그 오브 어메리카, 파트너인 블랙 커네리II Black Canary II 등을 포함하는 수퍼히어로들에게 중요한 존재가 되었다.

마비와 부상에서 어느 정도 회복한 바바라는 버즈 오브 프레이를 결성했다.
그녀는 팀에 필요한 요원들을 고르고, 배트맨 팀의 확장된 멤버들이 되었다.
첫 번째 임무에서 파워걸에게 내린 명령으로 인해, 몇 사람을 죽게 만들었다.
파워걸은 바바라의 형편없는 지도력을 비난하며, 연락을 끊어버렸다.
이후에도, 그녀는 몇몇 사건에서 그녀를 도왔지만, 때때로 파워걸은 바바라에게 증오를 드러낸다.
파워걸과의 파트너 관계가 실패한 후, 그녀는 블랙 커네리II와 함께 했다.
범죄와 싸우다가 오리지널 능력을 잃어버렸다는 공통점을 가진 둘은 아직 핸디캡을 극복하지 못하고 서로 심적으로 의지했다.
후에, 마침내 오라클의 정체를 알게 된 블랙 커네리II는 바바라와 깊은 우정을 맺게 된다.
바바라가 머리의 역할을, 블랙 커네리II가 전임요원의 역할을 맡았다.

고담이 미국의 나머지 부분으로부터 격리되어, 노맨스 랜드 No Man's Land가 되었을 때, 딕은 블랙게이트 형무소를 지키기 위해 갔다.
그 사이에 나쁜 관리 페티트 Pettit는 정보 네트워크를 마비시키기 위해 오라클을 추적했다.
블렉게이트 형무소에서 부상을 입어 지친 딕은 바바라의 감시탑을 되찾고, 둘은 더욱 가깝게 되었다.
오랫동안 이어져온 둘 사이의 가벼운 감정은 마침내 깊은 감정으로 발전하여 연인 사이가 되었다.
이 사건동안, 바바라는 자신의 눈과 귀가 되어줄 여러 십대 소년소녀들을 고용했다.
카산드라 케인이 이 중 하나로, 그녀는 나중에 고든 국장의 생명을 구했다.
바바라는 카산드라가 세계최고의 무술가 중 하나라는 것을 깨달았다.
바바라는 그녀를 배트걸이 되도록 하고, 그녀의 지도자가 되었다.

미국정부는 오라클의 존재를 밝히기 위해 용의자들의 명단을 만들었는데, 여기엔 바바라도 포함되어 있었다.
두 연방요원은 바바라가 오라클이라고 믿고, 국가에 대한 반역자라고 몰아버렸다.
이때에도 다른 요원들이 전부 임무 중이어서, 헌트리스만이 도와줄 수 있었다.
헌트리스와 몇 차례 활동을 한 끝에, 블랙 커네리II는 바바라에게 헌트리스를 전임요원으로 받아들이라고 설득했다.
이후, 레이디 블랙호크 Lady Blackhawk까지 전임요원으로 가세하게 되었다.

블랙 마스크 Black Mask가 바바라의 컴퓨터들과 위성들을 빼앗고, 배트맨과 죽음의 전투를 벌였다.
배트맨을 구하기 위해서, 바바라는 자신의 본부인 클락타워 Clock Tower를 자폭시켜, 배트맨이 전투에 참여하지 않고 자신을 구하도록 만들었다.
자신의 집이 파괴된 바바라는 고담 시를 떠나기로 결심했다.
배트맨과의 연결고리를 끊어버린 바바라는 팀과 함께 잠시 세계여행을 떠났다가, 메트로폴리스에 정착했다.

바바라는 뇌에 에너지 빔을 맞고 발작을 일으켰다.
그녀가 죽을까봐 놀란 블랙 커네리II는 수퍼맨을 호출하여 병원으로 이송시켰다.
수퍼맨은 의사와 상담한 뒤, 자신의 눈으로 바바라를 탐지하여 영구적인 손상을 입지는 않았다고 알려주었다.
그는 바바라가 오라클임을 알고 있었지만 말하지 않고 떠났다.
이 공격은 인공지능인 브레이니악 Brainiac의 짓으로, 생물학적 존재가 되기 위해서 바바라를 소유하기 위한 것이었다.
지능이 높은 바바라야말로, 자신의 생물학적 어머니로 적합하다고 여긴 것이었다.
바바라는 마침내 브레이니악을 압도하고 자신의 몸에서 추방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바이러스가 몸 일부에 남아있었다.
바이러스는 꾸준하게 전신에 퍼져갔고, 바바라는 이를 이용해 컴퓨터 정보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도록 연결시켰다.
결국, 이 능력은 심한 부작용을 나타냈고, 바바라는 닥터 미드-나잇이 초청한 의사와 수퍼맨, 사이보그의 도움으로 무사할 수 있었다.
바바라는 아버지에게 자신이 오라클임을 밝혔다.
고든은 딸이 배트걸이었던 것도 알고 있었으나, 오라클이라는 사실에 다시 충격을 받았다.
바바라는 딕 그레이슨과 다시 사귀고 있었으나, 그가 자신을 너무 과보호한다는 것을 느끼고 관계를 끝냈다.
소사이어티 Society가 블뤼드헤이븐 Bludhaven을 파괴한 뒤, 아직 서로 사랑하고 있음을 안 딕은 바바라에게 프로포즈했다.

인피니트 크라이시스 Infinite Crisis 동안, 바바라는 마샨 맨헌터와 함께 메트로폴리스에서 소사이어티의 계획에 맞섰다.
딕은 메트로폴리스에서의 전투에서 중상을 입고, 바바라는 그의 곁에서 간호를 했다.
배트맨이 자신을 찾기 위해서 함께 떠나자고 딕에게 물었을 때, 딕은 약혼 때문에 안된다고 했다.
바바라는 딕에게 자기성찰이 필요하다고 느껴 약혼반지를 돌려주었고, 딕과 바바라는 결혼준비가 안되었음을 이해했다.
딕은 배트맨과 함께 떠나면서, 바바라에게 반지와 함께 찍은 사진을 주고 돌아오겠다고 약속했다.

일 년 후, 바바라는 여전히 버즈 오브 프레이를 운영하고 있었다.
그녀는 카산드라가 배트걸을 은퇴하고 리그 오브 어새신즈 League of Assassins를 장악했음을 즉시 알아차리지 못했다.
카산드라의 일로 마음이 아픈 바바라는 미스핏 Misfit이 배트걸로 활동하려고 하자, 화를 내며 말렸다.
블랙 커네리II가 양녀를 기르기 위해 팀을 떠나자, 헌트리스가 현장지휘를 맡게 되고, 빅 바르다 Big Barda가 중요멤버가 되었다.

버즈 오브 프레이는 팀을 점령하려는 정부요원 스파이 스매셔 Spy Smasher와 권력투쟁을 벌였다.
러시아에서의 임무에서, 버즈 오브 프레이는 부활한 아이스 Ice를 구출한 후, 바바라는 일대일로 스파이 스매셔에게 승자가 팀을 갖기로 하고 맨손으로 도전했다.
바바라가 이겼지만, 스파이 스매셔는 약속을 어겼다.
이때, 블랙 커네리II가 오라클을 위해 일했던 모든 요원들을 모아서 스파이 스매셔 앞에 등장했다.
블랙 커네리II는 오라클 없이는 버즈 오브 프레이가 존재할 수 없다고 납득시켰다.
스파이 스매셔는 패배를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최근, 바바라는 플래시IV의 살해혐의로 도주 중인 트릭스터 Trickster와 파이퍼 Piper를 체포하기 위해, 배트우먼과 퀘스천II를 보냈다.
캘큘레이터 Calculator가 오라클로부터 수퍼히어로들의 신원을 해킹하려는 시도를 막기도 했다.
동시에, 미래에서 가라데 키드 Karate Kid와 트리플리케이트걸 Triplicate Girl이 도움을 청하러 찾아왔다.
가라데 키드가 원인불명의 병으로 인해 죽어간다는 것을 알아낸 바바라는 그를 도울 수 있는 누군가의 주소를 가르쳐주었다.
그린 애로우가 블랙 커네리II에게 프로포즈한 것을 알고 난 뒤엔, 그녀에게 바람둥이와 결혼하지 말라고 설득했지만, 오히려 블랙 커네리II는 자신의 깊은 사랑에 대해 설명해주고 신부 들러리가 되어달라고 요청했다.
 
코스튬 갤러리
 
배트걸 
사이버 이미지
 
   
액션수트    
     
배트걸 (뉴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