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2.07.21
세계: 뉴52 이전
본명: 브루스 웨인(Bruce Wayne)
다른 이름: 다크 나이트(Dark Knight), 매치스 말론(Matches Malone),
헤밍포드 그레이 경(Sir Hemmingford Grey), 레볼루셔너리(Revolutionary), 인사이더(Insider)
직업: 사업가, 자경단원
소속: 배트맨 패밀리, 배트맨 회사,
저스티스 리그 오브 어메리카, (과거에 저스티스 리그 인터내셔널, 아웃사이더즈)
출신지: 브리스톨 타운십의 크레스트 힐
가족: 데미언(Robin, 아들), 토머스(아버지, 사망), 마사 케인(어머니, 사망),
딕 그레이슨(Nightwing, 양아들), 제이슨 토드(Red Hood, 양아들), 팀 드레이크(Red Robin, 양아들), 카산드라 케인(Batgirl, 양녀)
: 파랑 모발: 흑발
첫등장: Detective Comics #27 (May, 1939)


초능력
없음
능력
천재적인 지능
모든 격투기에 능숙, 탐정술
탈출과 변장의 명수, 6개 국어에 능숙
화학과 독물학의 전문가, 전략가

무기/장비
유틸리티 벨트: 레이저, 가스캡슐, 로프, 배터랭(박쥐모양의 부메랑)이 장착
전투용 갑옷들
배트컴퓨터, 배트모빌, 배트보트, 배트사이클, 배트플레인
배트맨 Batman (박쥐남자)
 
브루스 웨인은 유명한 고담 시의 의사 토머스 웨인과 아내인 마사 웨인의 외아들이었다. 브루스는 어린시절에 실수로 웨인 저택의 땅 속 깊은 구멍에 떨어져, 박쥐떼로 가득한 동굴을 발견했다.
이후 몇 년간 브루스는 아주 큰 박쥐 한 마리를 반복해서 보았다.
후에 브루스의 가족은 함께 영화관에서 쾌걸 조로에 대한 영화를 보고 나오다가 강도를 만났다. 토머스는 강도에게 달려들었고, 그 결과 토머스와 마사는 사살되었다. 강도는 브루스를 버리고 도망갔다.
부모의 시신 곁에서 쇼크를 받은 어린 브루스를 처음 발견한 사람은 의사 레슬리 톰킨스였다. 토머스의 형제인 필은 브루스의 보호자로서, 집사 알프레드 페니워쓰와 레슬리 톰킨스의 도움을 받아 브루스를 훌륭하게 키웠다.
그러나 장례식을 치른 날, 한밤중에 부모님의 무덤가를 달리며 브루스는 범죄에 대한 복수를 맹세했다. 그날 밤, 브루스 웨인은 죽고, 배트맨이 탄생했다.

신체적, 지적으로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스스로 훈련시키며 성장해온 브루스는, 학교를 마친 후 막대한 재산을 이용해서 범죄와 효과적으로 싸우는 것을 배우기 위해 세계여행을 했다.
그는 극동 아시아로 여행을 떠나고, 여러 격투기의 달인 밑에서 수행했다.
미국으로 돌아온 그는 고담이 어떻게 해서 범죄가 만연하게 되었는지 알기 위해 조사를 벌였다. 거리에서 시비가 붙은 브루스는 심한 부상을 입었다.
범죄자들은 그가 보통사람이라면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므로, 그들에게 두려움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었다. 갑자기 창문 밖으로 큰 박쥐가 날아갔고, 그는 박쥐가 되어야겠다는 절실한 마음이 생겼다.
알프레드의 도움으로 집에서 동굴까지의 길을 다이너마이트로 폭파시키고, 그곳을 본거지 삼아 무기와 복장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범죄자들에 대한 공격을 하는 큰 박쥐형체에 대한 보고는 고담경찰청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타락한 경찰들은 배트맨을 잡으려고 했다.
그러나 소수의 정직한 경찰관 중의 하나였던 제임스 고든은 배트맨과 유대관계를 갖게 되었다.
배트맨의 활약이 점점 두드러지면서, 그는 고담 시 범죄와의 전쟁의 초점이 되고, 블랙 커네리II 같은 보통 인간 자경단원들의 출현을 촉발시켰다.
가능한 그는 법의 범위 안에서 항상 활약하지만, 가장 큰 적이자 세계에서 가장 악랄한 범죄자 중의 하나인 조커와 상대할 때에는 이성을 잃기도 했다.
또한 의문의 캣우먼과의 사이의 관계에서도 법의 반대쪽에 머물렀다.
마스크 뒤에 숨어있는 그 정체성이 진짜 브루스 웨인의 모습이고, 낮에 활동하는 사회적 명사와 자선가, 웨인 산업의 대주주로서의 모습이 신중하게 만들어진 가짜 모습이다.

배트맨은 예전의 고담의 수호자였던 피에 굶주린 자경단원 리퍼(Reaper)와 맞선 후에, 동료를 선택했다. 고아 곡예사 딕 그레이슨과 만나 파트너 로빈으로 삼아 팀을 이루었을 때, 배트맨은 한동안 일반 범죄자들과 싸우게 되었다.
딕이 대학으로 떠나 틴 타이탄스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자, 배트맨은 웨인 재단의 본부로 본거지를 잠시 옮겼다.
이때, 600살된 범죄자 라스 알 굴의 딸인 탈리아와 처음 만났다. 브루스와 탈리아 사이에 로맨틱한 요소가 있었으나, 그녀는 아버지를 따랐다.
라즈 알 굴은 자신과 손을 잡자고 브루스에게 제의했었다.
로빈과 팀을 이룬 행동은 배트걸(바바라 고든)과 아웃사이더즈 같은 다른 히어로들과의 연대를 이루는데 도움이 되었다.
점점 더 위험해지는 범죄자들을 상대로 로빈을 더 이상 위험에 노출시키고 싶지 않은 마음에, 배트맨과 로빈은 논쟁 끝에 갈라섰다.
 
한동안 두 번째 로빈인 제이슨 토드라는 거리의 소년이 있었다.
제이슨은 딕보다 반발이 더 심했고, 지시를 잘 따르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친어머니를 찾는 동안, 조커에게 살해당했다. 제이슨의 죽음은 배트맨을 이제보다 더 어두운 모습으로 바꿔놓았고, 혼자 활동하는 형태로 되돌려놓았다.
배트맨의 어둠으로의 성장은 팀 드레이크라는 어린 소년에게 경고 받았다.
팀은 첫 번째 로빈의 체조능력을 정밀하게 관찰한 결과, 배트맨의 정체를 알아차렸다. 팀은 배트맨을 안정시켜줄 존재가 필요하기 때문에 로빈으로 돌아오라고 딕을 설득하려고 애썼다. 그 과정에서 팀이 우연히 세 번째 로빈이 되었다.

배트맨은 아캄 수용소에서 집단 탈옥이 일어나고, 베인(Bane)에 의해 브루스의 척추가 부러져 가장 큰 위기에 직면했다.
브루스가 배트맨의 망토를 걸친 아즈라엘의 활약 동안 부상은 회복되었지만, 그의 정신적인 상태는 매우 불안정해져서 범죄자들을 처형하려는 입장으로 기울었다. 결국 아즈라엘에게서 다시 망토를 회수했다.
"노맨스 랜드(No Man's Land)" 사태로 고담 시가 파괴되었을 때, 렉스 루터가 도시를 재건했다. 렉스 루터는 브루스 웨인에게 살인죄를 뒤집어씌웠지만, 결국 무죄로 석방되었다.

브루스의 어린 시절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 친구 타미 엘리엇과 재회하게 된다. 엘리엇은 허쉬(Hush)로서 조커, 스케어크로우, 리들러 등의 여러 악당들과 협조해서 배트맨을 공격했다.
배트맨은 캣우먼과 잠시 로맨틱한 사이가 되었을 때 자신의 정체를 밝혔지만, 불신감이 늘어나면서 둘의 관계는 끝이 났다.
배트맨은 제이슨 토드와 재회하였는데, 이는 사실 클레이페이스의 변신이었다. 하지만, 실제로 토드는 죽지 않고 탈리아의 도움을 받아 수년 간 발견되지 않고 움직여왔다. 죽은 지 6개월 후에 생명이 돌아왔음에도, 그는 배트맨에게 자신이 살았음을 밝히지 않고 레드후드(Red Hood)가 되어 나타나 그와 싸웠다.

그런데, 자타나가 배트맨의 기억을 수정했음이 밝혀졌고, 수퍼히어로 사회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게 되었다.
그는 나중에 다른 히어로들을 감시하기 위해 브라더 아이인공위성을 만들었다. 정부의 조직 체크메이트의 맥스웰 로드가 이 위성을 이용하게 되었다.
배트맨과 히어로들은 새로운 블루비틀과 함께 브라더 아이와 오막(OMAC)들을 파괴했다.
메트로폴리스에서의 전투에서, 배트맨은 알렉산더 루터 주니어에게 총을 겨누었으나, 원더우먼이 제지했다.

두 번째 크라이스 다음에, 배트맨, 나이트윙, 로빈III는 "배트맨을 재건하기 위해" 그가 처음에 고담 시를 떠났을 때의 행적을 거슬러 올라갔다. 원더우먼과 능력을 잃은 수퍼맨 또한 뒤이어서 실종되었다.
브루스는 내면의 악마들과 싸우고, 난다 파르밧에서 격한 명상의식을 견뎌냈다. 그는 의식을 통해 마음 속에 있는 두려움의 마지막 하나까지 없애버릴 수 있었고, 이로써 더욱 능률적인 범죄투사로 다시 태어났다.

배트맨 일행은 일 년 뒤에 고담 시로 돌아왔다.
그는 아버지마저 잃게 된 팀을 아들로 입양했다. 그 직후, 탈리아와의 사이에서 아들 데미언이 있음이 밝혀지게 되었다.
수퍼맨, 원더우먼과 함께 저스티스 리그를 재결성하고, 아웃사이더즈를 다시 자신의 팀으로 재편성했다.

수수께끼의 닥터 사이먼 허트와 블랙 글러브(Black Glove)라는 조직은 배트맨의 모든 것을 파괴하는 일에 착수했다.
미모의 여성 제제벨 제트와 사랑에 빠진 그는 제제벨에게 자신의 정체를 밝혔으나, 그녀는 블랙 글러브의 일원이었다. 육체적, 정신적 공격을 결합한 블랙 글러브는 그를 미치게 만들어서, 배트맨은 자신을 "주르-엔-아르(Zur-En-Arrh)의 배트맨"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는 블랙 글러브의 정체를 파악하기 위해서 아캄 수용소로 가서 조커를 만났다. 배트맨은 블랙 글러브에게 패해 산 채로 매장되었었지만, 로빈III, 나이트윙, 클럽 오브 히어로즈의 도움으로 형세를 역전시켰다.

허트는 자신이 아버지인 토머스 웨인이라고 주장했지만, 배트맨은 자신이 수사한 적이 없는 범죄들에 연관이 있는 맹그로브 피어스가 허트의 정체라고 단언했다. 그가 헬리콥터로 납치했을 때, 허트는 웨인 부부와 알프레드의 배신이 담긴 사진과 문서를 공개하겠다고 협박했다.
배트맨은 협박을 무시하고 헬리콥터에서 뛰어 내렸다. 헬리콥터는 바로 폭발하여, 배트맨과 허트 모두 생사불명이 되었다.

파이널 크라이시스에서, 그는 오라이언(Orion)의 죽음을 조사하기 위해 저스티스 리그의 부름을 받았다. 그래니 굿니스는 그린랜턴의 몸을 잠시 소유하여 배트맨을 납치했다.
다크사이드(Darkseid)의 부하들을 배트맨의 클론 몸에 이식하려고 했으나, 그의 정의감이 워낙 강해서 클론들의 몸은 복종을 거부하고 죽어갔다.
탈출한 배트맨은 다크사이드를 저지하기 위해, 간직하고 있던 오라이언을 죽였던 총알을 발사했다.
수퍼맨이 나타났을 때, 배트맨은 이미 다크사이드의 오메가 처벌(Omega Sanction)에 타죽은 뒤였다.
배트맨의 역할을 물려받기 위해, 딕과 팀, 제이슨은 서로 경쟁했으나, 결국엔 딕이 마지못해 배트맨이 되었다. 팀은 브루스가 죽지 않았다고 믿고, 레드로빈이 되어 그를 찾아 세계를 누비기 시작했다.

블래키스트 나이트에서, 악당 블랙핸드는 브루스의 시신을 발굴하고 그의 두개골을 훔쳐서 블랙랜턴 군단의 일원으로 만들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시신이 블랙랜턴이 된 데드맨(Deadman)은 새로운 배트맨(딕)과 로빈(데미언), 레드로빈과 함께 블랙랜턴이 된 고담의 악당들과 딕과 팀의 부모들에 맞서 싸웠다.
네크론 Nekron(블랙랜턴 군단의 지배자)의 비호를 받은 블랙랜턴 배트맨은 저스티스 리그와 타이탄스에게 큰 감정의 동요를 이끌어냈고, 몇 개의 검은 파워링들을 창조해내어 한 번 죽었다 살아난 히어로들만을 다시 죽였다.
네크론은 다시 보통의 두개골로 돌아가게 했는데, 그 시신이 브루스 웨인이 아님을 알고 있었다.

다크사이드를 공격하고 죽은 그 배트맨의 시신은 실제로는 다크사이드가 "배트맨 군단"을 만들려다 실패한 클론이었다. 그러나 그것을 모르는 딕은 라자러스의 구덩이에 시신을 넣어 부활시키려 했다.
부활한 배트맨은 마음이 없는 전투생물이나 다름이 없었으므로, 그때서야 진짜 브루스의 시신이 아니라고 깨달았다.
실제로 브루스는 오메가 처벌의 효과로 인해, 죽지 않고 선사시대를 시작으로 현대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시대를 이동하고 있었다. 다크사이드는 브루스가 과거에서 돌아올 때, 살아있는 파멸의 무기로 변하도록 조작해놓았었다.
하지만 동료들 덕분에, 다크사이드의 마지막 계획은 실패가 되고 현재로 무사히 돌아올 수 있었다.

돌아온 브루스는 바로 배트맨으로 활약하지 않았다.
암살단 거미회(Council of Spiders)를 상대하는 팀을 돕기 위해 인사이더가 되어 의회에 잠입했다. 인사이더의 모습으로, 그는 딕과 데미언, 캣우먼, 오라클, 배트걸IV, 제임스 고든, 아웃사이더즈, 배트우먼II 등의 현 상황들을 살펴보았다.
팀을 도와 거미회를 무너뜨린 브루스는 다시 배트맨으로 돌아왔다. 그는 딕과 데미언을 계속해서 배트맨과 로빈으로 활동하게 하고, 자신은 전세계를 무대로 더 큰 임무를 수행하기로 했다.

비키 베일이 혼자서 추적한 끝에 배트맨 패밀리의 정체 및 악당들의 정체까지도 밝혀내자, 브루스는 이를 부정하는 대신에 다른 방향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대중 앞에 나선 브루스는 세계 각지에 배트맨으로서 활약할 히어로들의 군단을 결성하기 위해서 배트맨 회사를 설립하고, '브루스 웨인(웨인 산업)이 배트맨의 후원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브루스와 캣우먼은 일본으로 가서 미스터 언노운(Mr. Unknown)을 일본의 배트맨으로 영입하려 했으나, 로드 데쓰맨(Lord Death Man)이 이미 그를 죽인 뒤였다. 이들은 미스터 언노운의 사이드킥이자 실제 미스터 언노운 역할을 해온 오사무 지로와 함께 로드 데쓰맨을 물리치고, 지로를 배트맨으로 임명했다.
또한, "자살암살단"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서 딕과 함께 프랑스로 건너가서 대통령 내외의 허가를 받아냈다.
르네 몬토야를 암살단에 잠입시키고, 자경단원 나이트러너와 함께 힘을 합쳐 암살단의 리더인 코리강(Korrigan)을 잡는데 성공했다. 르네는 이 경험으로 내면의 괴로움을 치유하는데 성공하고, 나이트러너는 프랑스의 배트맨이 되었다. 

프로페서 줌으로 인해서, 현실은 플래시포인트(Flashpoint)의 세계로 변화되었다. 이 새로운 역사 속에서, 브루스 웨인은 조 칠에 의해 골목에서 살해되고 부모만이 살아남았다. 토머스 웨인은 복수를 맹세하고 냉혹한 배트맨이 되었다.
슬픔으로 인해 미쳐버린 마사 웨인은 스스로 얼굴에 미소를 새기고 조커가 되어버렸다.
배리 앨런을 만나 모든 이야기를 들은 토머스는 현실을 되돌리기 위해 그를 돕기로 했다. 토머스가 프로페서 줌을 죽이고 배리에게 편지를 건넨 후에 역사는 복원되었다.
배리 앨런은 브루스를 찾아가 토머스의 편지를 전해주었고, 아버지로부터의 편지를 읽은 브루스는 눈물을 흘리며 고마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