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18.10.24
블랙 만타 Black Manta (검은 쥐가오리)
세계: 프라임 어스(플래시포인트 이후)
본명
: 데이비드 하이드(David Hyde)
다른 이름: 옐로우 랜턴(Yellow Lantern), 피셔 킹(Fisher King)
직업: 보물사냥꾼, 용병, 테러리스트
소속: 리전 오브 둠, 네모, 시크릿 소사이어티 오브 슈퍼 빌런즈, (과거에 인저스티스 리그,수어사이드 스쿼드, 시네스트로 군단, 바르바토스)
가족: 잭슨 하이드(Aqualad, 아들)
: 검정
모발: 없음
첫등장: Aquaman Vol 7 #7 (May, 2012)

초능력

없음
능력

천재적인 지능, 변장술, 전술능력, 기계공학에 대한 재능, 리더십, 수사능력, 추적실력, 맨손 전투, 뛰어난 수영실력, 다양한 무기 구사. 검술, 폭파전문가.
무기/장비
아머: 심해에서 생존할 수 있게 해주며, 원자 단위로도 뚫고 들어갈 틈이 없어서 방수 및 방탄 기능이 있다.
초인적 수준의 힘과 내구력을 주고, 엄청난 추진력을 일으켜 수면 위로 뛰어오를 수 있다.
헬멧의 두 눈에선 망원경 및 적외선 투시경 기능이 있고, 레이저 블라스트를 발사할 수 있다. 장갑에서 전기충격파를 발사.
만타 잠수함.
 
청소년 데이비드 하이드는 아버지와 함께 보트에서 살며 다이버와 보물사냥꾼으로서의 명성을 얻었다.
부자는 소유자가 물을 조종하는 능력을 얻을 수 있다는 아이템인 블랙펄(Black Pearl)을 함께 찾아 다녔다. 버뮤다 삼각지대에서 조사를 시작한 데이비드는 잃어버린 아틀란티스 왕국인 제벨(Xebel)을 발견했다. 그곳에서 그는 블랙펄의 위치가 나온 지도를 얻으려 ‘루시아’라는 한 여성을 유혹했다. 그러나 루시아는 그의 의도를 알아채고 가짜 지도를 만들었고, 이 때문에 데이비드는 한참 후에야 블랙펄을 찾을 수 있었다.

그는 스티븐 신 박사와 계약하여 아서 커리라는 소년의 혈액 샘플을 입수하고 그가 아틀란티스인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아서의 정체가 폭로되면서 화제가 되자, 아서의 아버지인 토머스는 아들을 지키려다 심장마비를 일으켰다.
토머스는 3일 후에 죽었고 아서는 복수를 맹세했다. 토머스의 장례식 날, 아서는 아버지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의 배를 공격했다. 아서는 비와 어둠 속에서 데이비드의 아버지가 살인자일 것이라 추정하고 죽였다.
복수심에 불탄 데이비드는 그날 이후 아서에 대한 사냥에 나섰다. 아틀란티스 소년이 아쿠아맨(Aquaman)이라는 이름의 히어로가 되었을 때, 데이비드는 블랙 만타가 되었다.

만타는 아서와 그의 팀인 디 아더스(The Others)와 여러 번 충돌했다.
디 아더스는 아틀란티스의 초대 왕인 아틀란이 만든 아틀란티스의 7대 유물을 찾아내어 보호하려 했다. 그들은 발견되지 않은 일곱 번째 유물을 제외하고 나머지 유물을 각각 하나씩 맡아서 세계 곳곳으로 흩어졌다.
벌코(Vulko)라는 아틀란티스인은 아틀란 왕의 셉터를 되찾기 위해 만타와 계약을 맺었다. 만타는 디 아더스의 카히나 더 시어(Kahina the Seer)를 추적해 죽였고, 카히나가 갖고 있던 어떤 글도 번역할 수 있는 선명한 인장(Seal of Clarity)을 획득했다. 그 다음엔 독일 하이델베르크로 가서 디 아더스의 또 다른 멤버인 프리즈너-오브-워(Prisoner-Of-War)를 찾아냈다. 그는 강력한 방어막을 생성해내는 힘의 수갑(Manacles of Force)을 갖고 있었다.
프리즈너-오브-워는 집밖으로 탈출했다가 아쿠아맨과 야와라(Ya'Wara)에게 구출되었다. 만타는 아쿠아맨과 대등하게 싸웠지만, 그의 두 동료까지 상대하기엔 역부족이었다. 그래서 야와라가 갖고 있던 이동구슬(Globe of Transportation)을 낚아채어 그 텔레포트 능력으로 도망쳤다.

스티븐 신의 집으로 텔레포트한 그는 박사를 보호하기 위해 있었던 메라(아쿠아맨의 연인)를 공격했다.
만타는 신박사를 인질로 잡아 유물들이 발견된 장소인 섬으로 텔레포트했다. 그는 두 개의 유물을 함께 사용해서 비밀 통로를 열 수 있었고 아틀란티스를 침몰시킨 셉터를 발견해냈다. 아쿠아맨, 메라, 디 아더스는 만타와 그의 부하들을 기습공격했고, 만타는 디 아더스의 보스토크-X(Vostok-X)를 죽였다.
섬을 탈출한 만타는 벌코의 부하들에게 셉터를 건네주었다. 아쿠아맨과 디 아더스가 다시 만타를 습격해서 물리쳤다.
하지만 벌코의 부하들은 셉터를 갖고 도망쳐버렸다. 만타는 벨 레브 교도소로 보내졌고, 아만다 월러가 그에게 수어사이드 스쿼드(Suicide Squad)에 합류할 것을 권했지만 거절했다.

판도라의 상자를 통해 지구 3에서 온 크라임 신디케이트(Crime Syndicate)가 모든 교도소 시스템을 개방해 범죄자들이 탈출할 수 있게 했다. 킹 샤크(King Shark)는 크라임 신디케이트가 전 세계의 슈퍼빌런들에게 나눠주는 은화를 만타에게 주었다. 은화를 받은 빌런들은 파괴된 저스티스 리그의 본부로 모여들었다. 거기서 크라임 신디케이트는 자신들이 저스티스 리그를 죽였다고 선언하고, 아쿠아맨의 삼지창을 포함한 히어로들의 무기를 증거로 보여주었다.
만타는 삼지창의 소유권을 주장했지만, 이들의 무리에 합류하길 거부하고 떠나 아버지의 무덤으로 갔다. 하지만 신디케이트의 리더인 울트라맨이 달을 움직여 태양을 차단하자 해일이 일어나 아버지의 무덤을 쓸어버리고 말았다. 화가 난 만타는 신디케이트에 대한 복수를 맹세했다.

블랙 아담이 울트라맨에게 지는 것을 목격한 만타는 바다로 돌아갔다가 렉스 루터와 캡틴 콜드를 만났다. 렉스 루터는 자신이 만든 크립톤인의 클론 비자로와 블랙 아담, 캡틴 콜드, 만타가 함께 한다면 신디케이트를 이길 수도 있다고 보았다.
그들은 기술을 비축하기 위해 찾아간 웨인 엔터프라이지즈에서 살아남은 배트맨과 캣우먼을 만나 힘을 합치기로 하고, 이후 데쓰스트록과 시네스트로까지 합류하면서 신디케이트에게로 갔다.
만타는 신디케이트의 아울맨의 집사이자, 소사이어티 오브 슈퍼 빌런즈의 리더인 아웃사이더를 죽였다. 그리고 이들은 신디케이트가 감금해두었던 마자스(Mazahs)를 풀어주었다. 마자스는 신디케이트의 대다수를 죽이고 그들의 힘을 얻었다. 그런데 마자스가 자신들의 힘까지 빼앗으려 하자, 만타와 동료들은 그를 죽여야 했다. 실제로 죽지 않았던 저스티스 리그가 살아 돌아오자, 만타는 아쿠아맨에게 죽지 않아서 기쁘다고 말하며 삼지창을 돌려주었다.

만타는 결국 월러의 수어사이드 스쿼드에 합류하겠다고 자원했다. 아쿠아맨이 죽었다고 믿은 후에 자신이 살아갈 이유가 없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아쿠아맨이 살아 있었음이 밝혀졌지만, 만타는 그를 죽이면 남은 자신의 삶이 무의미해질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할리 퀸, 데쓰스트록, 조커스 더터, 데드샷과 함께 러시아로 파견되었다.
데드샷과 할리 퀸, 조커스 더터가 러시아 외무부를 파괴하는 동안, 데쓰스트록은 러시아 정유회사의 C.E.O.를 죽이고, 만타는 러시아의 일급비밀 프로젝트의 증거를 찾기 위해 그 건물을 수색했다. 일급비밀인 로켓 레드 브리게이드라는 거대 로봇들이 도착했을 때 그들은 대규모 공습을 당했다. 스쿼드는 로봇들에게 쫓겨서 지하철역으로 대피했다.
로봇들이 지하철역을 폭격하고 데드샷이 붙잡혀갔다. 만타는 데드샷을 구출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꼽았지만, 할리가 조커스 더터를 기절시켰으므로 둘이서 해결해야 했다. 만타가 데드샷이 잡혀 있는 건물을 공격하는 동안 할리가 그를 풀어주었다. 러시아의 첩자였던 데쓰스트록이 공격해오자, 만타는 동료들의 도움으로 그를 쓰러뜨리고 팀과 함께 러시아를 벗어났다.

두 번째 임무에선 부상의 여파로 데드샷 대신 캡틴 부메랑이 합류했고, 조커스 더터도 정신적 치료를 위해 방출되었다.
대신 리버스 플래시와 맨배트 특공대원들이 합류했다. 연구소를 폭파하는데 성공한 팀은 한 초인에게 쫓기게 되면서, 인근 도시에 멈추기로 했다. 월러가 초인을 쓰러뜨리기 위해 맨배트 특공대의 뇌를 폭파하자, 초인은 아무도 죽이지 않고 스쿼드를 잡으려 했다. 중국 군대가 도착하여 초인을 통제하려 했지만, 자신들이 통제하지 못하자 공격을 시작했다.
초인이 군대를 막고 있는 사이에 스쿼드는 중국을 벗어날 수 있었다. 임무가 끝난 후, 만타는 조직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팀을 떠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법적으로 범죄자가 아니었음에도 월러는 허락하지 않았고, 만타는 크게 화가 났다.

세 번째 임무는 중동의 사람들을 학살하기 위해 미국의 슈퍼빌런의 무기를 사용한 리그 오브 어새신즈의 분파 ‘리그’에 침투하는 것이었다. 무기가 어디에서 왔는지 파악하고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였다.
만타와 데드샷, 부메랑은 붙잡힌 슈퍼히어로들을 죽여서 리그의 시험을 통과했다. 무사히 침투에 성공했지만, 부메랑이 리그의 기숙사에 있는 아이들을 몰래 풀어주려 했기에 만타가 그를 기절시켰다.
다음날 만타와 데드샷은 라자러스 웅덩이의 효과를 시뮬레이션 하려는 영국 정유소를 파괴하는 임무에 파견되었다.
그들의 위장을 노출시키거나 정유소를 파괴하고 싶지 않았던 월러는 리버스 플래시, 할리, 패러사이트를 보내서 리그를 상대하게 했지만, 만타와 리그는 패러사이트와 할리를 붙잡으며 그들을 물리쳤다.

서서히 자신이 리그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려 한다는 것을 믿게 된 만타는 리더인 살라딘에게 자신과 데드샷이 스파이라고 밝혔다. 살라딘은 인류가 다시 시작하도록 석기시대로 되돌리기 위한 시한폭탄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살라딘은 세상에 폭탄을 공개하는 사람으로 만타를 이용하려고 했는데, 그것은 자살폭탄 공격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리그엔 자신의 자리가 없다는 것을 안 그는 살라딘을 죽이고 스쿼드와 함께 탈출했다. 리버스 플래시는 폭발 반경 내에 아이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폭탄을 폐기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했다.

월러의 상관인 빅 세이지는 만타를 임무에서 배제했다. 그리고 자신을 돕기로 한 만타에게 월러에 대한 복수를 약속했다.
세이지는 만타가 벨 레브를 탈옥해서 스쿼드에 대한 정보를 대중에게 유출하길 원했고, 그것을 통해 스쿼드와 월러를 끝내려고 했다. 자신의 감방에서 탈출한 만타는 벨 레브의 서버실에서 세이지와 만나 카발리 코퍼레이션에게 전달할 정보를 받았다. 세이지는 이 대화를 엿들은 소장의 조수를 쏘고 그 총을 만타에게 주었다.
그런데 월러가 벨 레브 밖에서 FBI와 함께 나타나 그들의 계획을 알고 있었다고 알렸다. 세이지는 탈출하기 위해 모든 죄수들을 감방에서 풀어주어 혼란을 일으켰다. 현장에 도착한 스쿼드는 월러와 만타와 함께 죄수들을 모두 물리쳤지만, 데드샷이 만타의 손목을 쏘고 부메랑이 만타를 쓰러뜨렸다. 만타는 다시 감금되었고, 종종 스쿼드의 임무를 수행했다.

석방된 만타는 미국 영토 내에 아틀란티스의 대사관을 설립한 아쿠아맨의 모든 것을 파괴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는 데일리 플래닛의 기자로 변장하고 대사관인 스핀드리프트 스테이션에 들어갔다. 아틀란티스 음식을 시식한 후 속이 울렁거린다면서 몰래 빠져나온 그는 스테이션 곳곳에 폭발물을 설치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틀란티스 군인에게 들키는 바람에 그를 죽이고 폭발을 일으켜 스테이션을 파괴하고 홍수를 일으켰다.
정체를 드러낸 만타는 전기작살로 메라를 쏘고 아쿠아맨과 싸웠다. 아쿠아맨은 둘 사이의 불화를 털어버리려고 설득했지만 만타는 화해를 거부하고 아쿠아맨의 모든 것을 파괴하고 싶어 했다. 싸우던 도중에 아쿠아맨은 만타가 삼지창을 찌를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말았다. 그가 자신을 죽여도 결코 만족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하자, 만타는 진실을 깨닫고 항복했다. 그때 아쿠아맨은 아버지를 죽인 것에 대해 사과했다.

만타를 태운 호송차는 교도소로 가는 도중에 네모(N.E.M.O.)라는 그룹으로부터 공격을 받았다. 네모의 요원 블랙 잭(Black Jack)은 스핀드리프트 스테이션에서 저지른 공격에 감명 받았다면서 자신들과 함께 하자고 권유했다. 네모 역시 아쿠아맨과 아틀란티스를 싫어한다고 주장했다.
네모의 리더인 피셔 킹(Fisher King)을 만나게 된 만타는 그들의 계획과 제안을 듣고, 이들이 너무 작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느꼈다. 누군가의 하수인이 되진 않으려는 만타는 피셔 킹을 죽이고 스스로 네모의 새 리더가 되었음을 선언했다.

네모는 이전에 미국의 전함을 가라앉혀 아틀란티스에 정박시켜두었는데, 이 일을 계기로 아틀란티스와 지상세계 간에 전쟁이 일어나 아틀란티스가 파괴되길 바라서였다. 만타는 좀 더 직접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여기고, 아쿠아맨의 주의를 다른 데로 돌리기 위해 섀기맨(Shaggy Man)이라는 강력한 생명체를 아쿠아맨의 집이 있는 암네스티 베이에 풀어놓았다. 아쿠아맨은 심한 부상을 입으면서도 섀기맨을 막아냈다. 이 때문에 미국의 반역자 취급을 받던 그가 다시 히어로로 인식이 되자, 아틀란티스를 파괴하려는 만타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그는 할 수 없이 계획을 앞당겨서 아틀란티스의 무기를 갖춘 부하들에게 미국의 여러 도시를 공격하도록 지시했다.
또한 네모의 잠수함으로 아틀란티스를 공격하고 모두를 죽이도록 했다. 미국과 아틀란티스 간에 적대감을 키우기 위한 목적이었다. 아쿠아맨은 잠수함을 뚫고 들어가 선장과 선원들을 붙잡았지만, 만타는 그들의 머릿속에 들어있는 폭탄을 원격으로 작동시켜서 그들이 네모의 일원이라는 것을 알 수 없게 만들었다.
하지만 아쿠아맨은 텔레파시 능력으로 신호를 추적해서 만타의 위치를 찾아낼 수 있었다. 만타와 블랙 잭은 아쿠아맨에게 패하자, 배를 폭파시켜 자신들이 죽은 척 위장했다. 아쿠아맨은 새로운 증거를 보여주어 세계에 만타의 술책을 알릴 수 있었다.

틴 타이탄스에게 패배한 네모의 킹 샤크는 만타에게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년이 물을 다루는 능력으로 공격했다고 알렸다.
잭슨 하이드라는 이 소년을 조사해본 만타는 자신의 아들이라고 추론했다. 잭슨은 루시아가 낳은 아이이며 진짜 블랙펄의 지도를 갖고 있었다. 루시아의 위치를 발견한 만타는 잭슨을 유인하기 위해 루시아를 공격했다.
만타는 잭슨이 갖고 있는 지도를 사용해서 블랙펄을 찾아냈고, 그것을 지키는 괴물과 싸워야 했다. 둘은 괴물을 쓰러뜨리고 블랙펄의 소유권을 서로 주장했지만, 틴 타이탄스가 나타났다. 만타는 새로운 물 능력으로 틴 타이탄스를 쉽게 물리쳤지만 잭슨이 감전시키는 바람에 죽을 뻔 했다. 잭슨은 아쿠아래드(Aqualad)가 되었다.
 
블랙 만타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