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8.01.30
블랙 마스크 Black Mask (검은 가면) 사망
본명: 로만 시오니스 Roman Sionis
직업: 범죄조직 두목
소속: 소사이어티, (과거에 폴스 페이스 소사이어티)
첫등장: Batman #386 (August 1985)

초능력
없음

능력
범죄계략
싸움기술
심리적 육체적인 고문기술
 
로만 시오니스는 고담시의 엘리트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부와 자기도취에 빠져있었다.
로만이 태어난 후 의사는 실수로 아기를 떨어뜨렸지만, 부모는 이 소식에 대한 부자친구들의 반응을 두려워해서 사고를 덮어버렸다.
로만이 조금 더 컸을 때, 너구리의 공격을 받는 두 번째 사고가 났다.
이 사고 역시 비밀로 덮었으며, 이후로 그 누구도 로만에게 이 사고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로만의 부모는 브루스 웨인의 부모를 좋아하지 않았지만, 친구인 체하며 지냈다.
로만에겐 브루스와 친구가 되라고 강요했다.
부모의 위선은 로만에게 큰 충격이었으며, 사회에 "가면"을 쓰고 있음에 분개하며 증오심을 키웠다.

로만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아버지의 회사인 제이너스 Janus 화장품의 고위직에 임명되었다.
그는 젊은 비서 키르케 Circe를 만나 사랑에 빠졌다.
당연히 부모의 반대가 심했고, 화가 난 로만은 저택을 불지르고 부모를 살해했다.
재산을 상속한 그는 사업가가 아니었기 때문에, 제이너스 화장품의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회사를 구하기 위해서, 그는 신제품을 창조하도록 화학자 직원들에게 많은 돈을 들였다.
그 결과, 방수타입의 신제품이 개발되었고, 급한 마음에 충분한 테스트를 거치지 않고 시장에 내놓았다.
출시되자마자, 이 제품은 치명적인 독소로 인해 수백여명의 여성들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했다.
로만의 약혼녀가 된 키르케는 전직원들 앞에서 그에게 이별을 선언했다.

그 당시 거물이 된 브루스 웨인이 회사를 구해준다고 제안하여, 로만은 운영에서 손을 떼는 조건으로 이를 받아들였다.
하지만, 그가 겪은 수치심과 체면손상은 말할수 없었다.
가족의 묘소에 간 로만은 어머니의 관뚜껑을 부수고 그 조각에다가 가면을 새겼다.
항상 가면들에 사로잡혀왔던 그는 블랙 마스크가 되었다.
그리고, 가면을 착용했을 때 다른 누군가가 된다고 생각했다.
범죄에 적성이 맞음을 발견한 그는 폴스 페이스 소사이어티 False Face Society라는 갱단을 소유하게 되었다.
갱단원 전원이 로만이 수집한 가면을 착용하고 행동했다.

고담의 범죄사회에서 성공적으로 권력을 얻은 로만은 브루스 웨인에게 복수를 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웨인 엔터프라이즈의 이사들을 납치하여, 제이너스 화장품이 만들었던 치명적인 화장품을 바르고 얼굴에 가면을 씌웠다.
또한 키르케 역시 표적이 되었다.
자신과 재결합하도록 화학약품으로 그녀를 손상시켰다.
키르케는 자살을 해버렸고, 로만은 마네킨을 키르케인양 말을 걸며 대신했다.
배트맨은 마침내 시오니스 일가의 집에서 블랙 마스크를 찾았다.
도망치려던 블랙 마스크는 불타는 집에 갇혀, 가면에 불이 붙고 말았다.
배트맨이 그를 구하긴 했지만, 이미 얼굴은 화상으로 망가져버렸다.

아캄 수용소에 갇혀있던 블랙 마스크는 베인 Bane이 시설을 공격했을때 탈출했다.
그는 타투 Tattoo라는 부관을 영입하고, 브루스 웨인의 재산에 방화하기 시작했다.
또한 웨인테크의 CEO인 루시어스 폭스를 납치했다.
갱단에 침입해 폭스를 구해낸 배트맨은 타투를 붙잡았지만, 블랙 마스크는 놓쳐버렸다.

얼마 후, 브루스 웨인에 대한 복수를 포기한 블랙 마스크가 다시 나타났다.
그는 고담시의 범죄사회를 통제했다.
고담시가 대지진으로 인해 나라에서 버림을 받은 뒤, 로만은 그의 상처가 힘의 상징과 살기 위한 결심의 상징이 된다고 믿고 가면을 버렸다.
완전히 미친 그는 합류를 거절하는 이는 죽이고, 상처를 입히는 의식으로 상징되는 숭배집단을 이끌었다.
그는 강력한 신도들을 이끌었지만, 배트맨과 헌트리스가 그것을 분해했다.
로만은 블랙게이트 Blackgate 교도소에 갇혔지만, 다시 탈옥했다.

다수의 세력을 잃은 그는 제국을 재건하기 시작했다.
그는 마약거래를 시작하고 조직을 고담의 이스트 엔드 East End로 옮기기로 결정했다.
이스트 엔드를 지키는 캣우먼은 블랙 마스크의 돈을 훔쳐서 빈민들에게 나누어주었다.
그런데, 셀리나 카일의 옛친구인 실비아 싱클레어가 고담의 조직들을 위해 일하고 있었다.
그녀는 블랙 마스크에게 캣우먼의 정체를 알려주고, 블랙 마스크는 캣우먼에 대한 테러를 시작했다.
그는 자신에게서 훔쳐가 기부를 한 새로운 청소년 센터를 폭발시키고, 셀리나의 여동생과 제부를 납치했다.
여동생 앞에서 제부를 잔인하게 고문하고, 그의 시신 일부를 억지로 먹였다.
캣우먼이 도착했을 때, 제부는 죽고 여동생은 미쳐버린 것을 발견했다.
홀리는 고문당하기 직전이었다.
그녀는 블랙 마스크를 공격했고, 싸움 중에 건물 옥상에서 블랙 마스크가 떨어졌다.

팀 드레이크가 아버지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로빈을 그만두었을 때, 배트맨은 스포일러 Spoiler를 로빈으로 선택했다.
하지만, 곧 스포일러가 집중력의 부족과 자신에게 몰두하여 스스로를 위험에 빠뜨리는 것을 보고, 해고했다.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 스포일러는 배트맨의 긴급계획 하나를 채용했다.
그 계획은 고담의 모든 범죄조직 두목들을 배트맨의 요원인 오피어스 Orpheus의 통제 밑에 놓는 것이었으며, 결국엔 배트맨의 통제 아래 전부 놓이게 되는 것이었다.
그런데, 조직의 두목들과 접촉하는 법을 몰랐기 때문에, 이 계획은 실패했다.
매치스 말론은 실제로 배트맨의 또다른 분신이었다.
예상대로 매치스 말론이 나타나지 않자, 총격전이 벌어졌다.

스포일러는 이 절망적인 상황에서 오피어스에게 도움을 청하려고 했다.
그녀가 오피어스의 역할을 말해주었을 때, 블랙 마스크는 스포일러가 보는 앞에서 오피어스의 목을 베어 죽였다.
블랙 마스크는 그 계획의 나머지 부분을 알기 위해 스포일러를 고문했다.
블랙 마스크는 오피어스의 얼굴을 본떠서 그의 정체를 추측했다.
배트맨 패밀리의 멤버들을 찾아 죽이는 피에 굶주리고 파괴적인 집단을 키웠다.
그는 자신의 재미를 위해 고문한 스포일러를 풀어줬다.
블랙 마스크는 곧 그녀를 뒤쫒아가 싸웠다.
블랙 마스크를 압도한 스포일러는 심각한 장기손상으로 쓰러졌다.
블랙 마스크는 그때 오라클의 본부인 시계탑에 침입하여 범죄조직에게 그녀를 노출시키려고 했다.
분노한 배트맨은 그를 공격하고, 오라클은 그를 염려해서 자폭장치를 가동시켰다.
결국, 스포일러는 부상으로 인해 죽었다.

블랙 마스크는 고담 범죄사회의 최고층에 올랐다.
그는 기자 아르투로 로드리게스와 손을 잡고 배트맨의 신용을 떨어뜨리는 작전을 시작했다.
로드리게스가 언론에서 배트맨을 압박하는 동안, 블랙 마스크는 배트맨으로 변장하고 살인을 저지르고 다녔다.
이 계획은 조커의 도착으로 복잡해졌다.
블랙 마스크는 조커를 죽여서 배트맨에게 뒤집어씌우려고 했지만, 조커는 또다른 로빈을 죽일 기회를 빼앗은 블랙 마스크를 죽이고 싶어했다.
배트맨이 개입하기 전에 둘은 서로를 죽이려고 했다.
결국 로드리게스의 계략이 폭로되고 블랙 마스크는 붙잡혔다.
그런데, 호송 중에 블랙 마스크는 호송관들을 죽이고 탈출했다.

데쓰스트록 Deathstroke은 블랙 마스크에게 접근해서 소사이어티에 들어올 것을 제안했다.
그는 이것을 받아들이고, 캡틴 나치 Captain Nazi, 하이에나 Hyena, 버티고 백작 Count Vertigo이 고담으로 보내졌다.
그런데, 이 악당들은 격파되고, 배트맨은 소사이어티가 고담에 진출을 못하도록 방지했다.

블랙 마스크는 캣우먼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들인 슬램 브래들리에서 홀리까지 전부 위협했다.
캣우먼이 살인은 절대 안한다는 원칙을 믿고 안심하고 있는 동안, 캣우먼은 보복으로 그를 총으로 쏴죽였다.
총격사건 이후, 셀리나는 캣우먼의 역할을 친구 홀리에게 넘겨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