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0.07.09
브레이니악5 Brainiac 5
본명: 쿼를 독스 Querl Dox
직업: 모험가
소속: 리전 오브 수퍼-히어로즈
출신지: 콜루 Colu 행성
가족: 브릴(Brainiac, 선조, 사망), 브릴 2세(Brainiac 2, 선조, 사망), 스텔스(선조, 사망), 리를(Brainiac 3, 선조, 사망), 카즈(Brainiac 4, 아버지, 사망)
첫등장: Action Comics #276 (May 1961)

초능력
고도의 지능

무기/장비
리전의 비행반지
리전의 비행벨트
 
그는 천여 년 전에 생존했던 오리지널 브레이니악의 7대손이다.
콜루 Colu인들의 수명이 길기 때문이다.
은하계에서 알려져 있는 지적수준의 상황을 보면, 지구인의 평균지능은 6등급 정도이고, 콜루인의 평균지능은 10등급이다.
쿼를 독스는 12등급이다.
그의 지능이 높은 것은 20세기의 조상인 오리지널 브레이니악과 그의 아들 브릴 독스 2세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브레이니악 3인 리를 독스는 수세기 동안 악명을 떨친 브레이니악이란 이름을 버렸다.
30세기 후반에, 쿼를의 아버지인 카즈 독스는 자신을 브레이니악 4라고 불렀다.
고아가 된 쿼를은 12살의 나이에 브레이니악 5가 되었다.

그는 시간학회에서 연구를 하기 위해 지구를 방문했고, 타임버블 Time Bubble을 만들게 되었다.
이것은 30세기에서 시간여행을 하는 기초를 마련했다. 시간학회에서 브레이니악 5의 타임뷰어 Time Viewer에 대한 이용을 놓고 리전 오브 수퍼-히어로즈와 그린랜턴 군단이 충돌하게 되었다.
이 사건 이후, 그는 리전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적당한 곳이라고 결정했다.
그는 방어막 벨트를 발명하고, 리전의 그의 가입신청을 받아들였다.
"브레이니"라는 애칭을 얻은 그는 나중에 리전의 비행반지를 개발했다.



몇 년 후, 리전의 리더가 된 브레이니는 정신불안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그가 개발한 킬러 컴퓨터인 컴퓨토 Computo가 살인을 저질렀다.
그 다음에 그의 조상에 의해 전복된 콜루의 컴퓨터 폭군이 만든 안드로이드 하나가 브레이니를 노렸다.
이 안드로이드는 펄사 스타그레이브 Pulsar Stargrave라는 이름을 갖고, 쿼를의 실종된 아버지로 위장했다.
스타그레이브는 브레이니를 미치도록 하고 얼트라 보이 Ultra Boy에게 옛 여자친구의 살인누명을 씌우도록 했다.
사실, 스타그레이브가 진범이었고, 카멜레온 보이 Chameleon Boy가 이것을 밝혀냈다.

이러한 사건의 연속으로, 브레이니는 진짜로 미쳐버리고 두 가지 강력한 위협을 창조했다.
그는 우연히 그의 친구인 잭슨 루가쓰 교수를 전지전능한 인피니트 맨 Infinite Man으로 변신시켰다,
또, 컨트롤러즈 Controllers의 미러클 머신을 사용해 막을 수 없는 오메가 Omega를 창조했다.
리전은 옛 멤버인 매러-이터 래드 Matter-Eater Lad를 불러서 미러클 머신을 먹어치우고 오메가를 멈출 수 있었다.
이 사건 이후, 브레이니와 매러-이터 래드는 정신치료를 받게 되었다.
곧, 브레이니는 리그 오브 수퍼-어새신즈 League of Super-Assassins에 맞서기 위해서 서브스티튜트 히어로즈 Substitute Heroes를 이끌기 위해 퇴원했다.
그리고 새턴걸 Saturn Girl의 도움으로 어린 시절 마음의 상처를 몰아낼 수 있었다.
브레이니는 매러-이터 래드의 광기 치료에 참여했다.

그런데 브레이니는 이러한 비극을 되풀이했다.
어린 대니얼 포카트가 희귀병 치료를 위해 왔을 때, 소녀의 육체는 컴퓨토에게 점령되었다.
결국 브레이니는 역경을 이기고 대니얼을 치료했다. 그의 지능은 어떤 것도 바로 잡을 수 있을 정도였지만, 한 가지 예외가 늘 따라다녔다.
바로 로렐 간드(안드로메다 Andromeda)와의 로맨스였다.
그는 감정을 추구하는데 시간을 보내는 것이 자신이 12등급의 지능이 아닌 것처럼 느껴지기 시작했다.

리전은 플래시와 접촉했던 누군가를 데려가기 위해서 21세기로 왔고, 브레이니가 모든 계획을 세웠다.
브레이니는 21세기의 지구에서 사용한 피뢰침 하나를 손에 들고 돌아갔다.
트리플리케이트 걸 Triplicate Girl은 가라데 키드 Karate Kid가 31세기로 돌아오지 못하도록 21세기로 왔고, 브레이니는 그 둘은 다른 임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했다.

브레이니는 콜루의 폭군처럼 가장하고 있었다.
그러나 행성연합이 지구를 공격하려는 작전의 전략적 지역인 콜루를 연기시키기 위해서였다.
피뢰침을 아직 소유하고 있는 브레이니는 피뢰침 안에 "31세기의 위기"를 막는 결정적인 인물이 들어있다고 했다.
그러나 그의 계획이 밝혀지고, 행성연합이 전쟁을 개시하기 4시간 전에 그는 리전을 떠났다.
수퍼맨과 리전이 어쓰맨 Earthman과 그의 저스티스 리그 오브 어쓰 Justice League of Earth를 물리친 후, 함대는 물러나도록 납득되었고 브레이니는 수퍼맨에게 리전이 이번엔 그를 잊지 않았다고 말했다.
브레이니는 콜루에서 추방되었고, 지구에서는 에일리언에 대한 공포가 계속 되었다.
그는 리전을 떠날 것을 고려했지만, 반대편 사람들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남기로 했다.

수퍼보이-프라임이 타크론-갈토스를 공격하고 리전 오브 수퍼-빌런즈 Legion of Super-Villains를 풀어주었을 때, 브레이니는 다른 지구의 리전들과 힘을 합치기로 했다.
그의 계획은 성공하여, 브레이니는 지구-247의 브레이니와 지구-프라임의 브레이니를 만났다.
어린 브레이니: 지구-프라임은 반항적인 성격 탓에 함께 하기를 거부했지만, 브레이니:지구-247은 가장 나이가 많은 브레이니에게서 현명함과 많은 경험이 있음을 느끼고 둘 사이를 중재해주었다.
다름에도 불구하고 이 세 브레이니들은 수퍼보이-프라임에 대항하는 계획을 함께 세웠다.
이 계획은 피뢰침 안에 들어있는 키드 플래시를 부활시키고, 고독의 요새에 미리 옮겨놓은 수퍼보이를 부활시키는 것이 포함되어 있었다.
드림걸 Dream Girl의 예언으로 인해 수퍼보이-프라임의 도착을 미리 알고 있었던 브레이니는 결국 세 지구의 리전들을 통솔하여 수퍼보이-프라임을 물리칠 수 있었다.
 
다른 지구의 브레이니악
 
브레이니악: 지구-247 브레이니악: 지구-프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