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2.01.21
캡틴 아톰 Captain Atom
본명: 나다니얼 크리스토퍼 애덤 Nathaniel Christopher Adam
다른 이름: 캐머론 스캇 Cameron Scott, 크립토나이트 맨 Kryptonite Man, 모나크III Monarch III
직업: 공군소령
소속: 없음, (과거에 미 공군, 저스티스 리그 인터내셔널, 저스티스 리그 유럽, 리그 버스터즈, 로우, 익스트림 저스티스, 수퍼버디즈)
가족: 베티 산 수시(Plastique, 전 아내)
: 블루 모발: 백발
첫등장: Captain Atom vol. 3 #1 (March 1987)

초능력
실버실드 Silver Shield라는 에일리언 금속 딜러스텔 Dilustel과 결합된 신체에 의해,
힘, 내구력, 반중력 능력, 원자력 에너지 블라스트 발사,
의지로 능력을 증가시킴, 사물을 생성, 형태를 바꾸어 버릴 수 있는 작은 원자변이 능력
컴퓨터 네트워크와 텔레파시를 공유, 양자점프 없이도 시간여행 가능

능력
전투기 조종술

전투기술


무기/장비
한때, 사물을 생성시키기 위한 장갑.
한때, 에너지 억제장치인 모나크 갑옷.

한계
다량의 에너지를 너무 많이 흡수하면, 시간의 흐름을 통해 "양자점프"를 해버린다.
X-이온화 기술은 그의 딜러스텔 피부를 자를 수 있다.
 
60년대에 미군교육기관의 나다니얼 애덤 대위는 모함이라는 항의에도 불구하고, 반역죄로 기소되었다.
그는 사형선고를 받았다.
그러나 공군은 극비 연구계획에 참여하는 대가로 사면을 제안했다.
애덤은 불시착한 우주선에서 얻은 외계의 금속으로 만든 피복에 둘러싸이게 되었다.
전체 피복은 즉시 폭발하는 수소폭탄의 위에 놓여졌다.
과학자들은 금속의 성질과 탄성을 알게 되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이 실험은 외계금속과 함께 애덤이 완전히 증발된 것으로 끝난 것으로 보였다.
폭탄은 실제로 두 가지 존재를 창조하였는데, 나다니얼 애덤으로 알려진 존재 이외에 외계금속으로 전체가 구성된 존재를 만들었다.
그는 "양자 지대"를 통해서 날아가 버렸고, 20여 년 후의 미래에 다시 나타났다.
이 "애덤"은 금속자체로부터 파생된 광대한 원자 초능력을 얻어서 나타났다.

원래의 애덤은 10년이 넘도록 공허 안에서 표류하다가, 천천히 자신의 통제권을 되찾고 자신의 능력들을 사용해보았다.
애덤은 군법회의를 주재했던 웨이드 에일링 장군과 다시 만났다.
에일링은 애덤에게 미국 정부를 위해 그의 능력을 바친다면, 과거의 위법행위를 사면 받게 해주겠다고 제안했다.
거절한다면 처형당하게 될 상황이었다.
정부는 대중에게 캡틴 아톰을 알리기 위한 정교한 배경과 역사를 만들었다(군과의 연결고리는 모두 생략되었다).
이때부터 그는 캐머론 스캇이라는 새로운 신원으로 살기 시작했다.

엉클 샘은 은밀히 JLI에 군 요원을 잠입시키기로 결심했다.
이 일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사람으로 캡틴 아톰이 선정되었고, 미국 정부의 공작에 의해 리그에 가입되었다.
도미네이터 Dominator의 최근 침공을 격퇴시킨데 공을 세운 캡틴 아톰은 리그의 유럽지부를 이끌게 되었다.
캡틴 아톰은 마침내 에일링 장군과의 거래를 끝내버리고 정부에 종사하는 일을 그만두었다.
대신에 난처함을 예방하기 위해 정부의 조작배경을 계속 유지했다.
그는 한 번도 자신의 공개된 과거가 잘못되었다고 털어놓지 않았으며, 블루비틀II에게도 오리지널 블루비틀과 함께 일했다고 속였다.
블루비틀II, 부스터 골드, 미스터 미러클의 도움으로, 캡틴은 20년간의 비밀을 해결했다.
결국 공군과의 인연을 끊은 후에, 그는 리그에 자신의 진짜 과거를 밝혔다.
특히, 캡틴에 대한 블루비틀의 존경심은 이 폭로와 함께 손상되었다.

도미네이터 침공에 대항한 지구의 수퍼히어로 군단을 이끈 그의 뛰어난 성과 덕택에, 캡틴은 군대에 복직되고 소령으로 승진되었다.
그가 JLE의 동료들에게 존경받으려고 애쓰지는 않았는데도, 리그의 많은 이들은 여전히 중대한 사안을 그에게 보여주었다.
그는 아마게돈 사건 때까지 JLE에 남아 있다가, 모나크 Monarch의 폭탄에 의해 죽었다고 믿어졌다.
그는 죽지 않고 과거로 날아갔다.
캡틴은 오버마스터 Overmaster가 도착하는 와중의 시간으로 돌아갔고, JLI에 대항하는 리그 버스터즈 League Busters라는 그룹의 리더가 되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이후에 그는 저스티스 리그로 돌아갔지만, 원더우먼과 사상이 충돌하는 문제 때문에 JLI로부터 떨어져 나와 스스로 익스트림 저스티스라는 지부를 만들었다.
그들의 모험동안에 캡틴은 자신은 사실 나다니얼 애덤의 양자복제라는 스스로의 진짜 과거를 알게 되었다.
진짜 애덤은 복수의 화신인 모나크II로서 다시 나타났다.
이것을 알게 된 캡틴은 캐머론 스캇이란 이름을 영원히 채택했다.
익스트림 저스티스가 곧 해산되고, 그는 수퍼악당 플라스틱 Plastique과 재혼했다.
캡틴 아톰과 플라스틱은 적으로 처음 만났지만, 자기희생을 하는 서로의 입장을 발견하고 가까워지기 시작했었다.

그는 JLA 예비멤버 상태를 유지하면서, 비정규그룹인 로우 L.A.W.에서 활동했다.
때때로, 그는 미국 정부의 요청을 받기도 한다.
그는 수퍼버디즈라는 맥스 로드의 팀에서 제의를 받고 수락했다.
즉시, 팀은 룰렛 Roulette에게 납치되었고, 악당의 통제 하에서 캡틴 마블II가 캡틴 아톰을 거의 죽도록 때렸다.
그는 스타 S.T.A.R 연구소로 옮겨졌고, 아마도 그곳에서 회복된 듯하다.
캡틴 아톰은 국가와 대통령(렉스 루쏘)을 위해 엄청난 희생을 했다.
수퍼맨이 다가오는 크립토나이트 유성을 멈추지 못하는 것을 알고, 캡틴은 수퍼맨과 지구를 구하기 위해 우주선을 타고 파편에게 달려들었다.
그의 희생은 지구를 구했고, 성대한 장례식이 치러졌다.

죽음의 순간에, 캡틴은 시간의 변형을 경험하고, 와일드스톰 WildStorm 유니버스에 도착하게 되었다.
그는 곧 미스터 머제스틱 Mr. Majestic과 싸우게 되었고, 캡틴이 확실하게 그를 물리쳤다.
관중들의 두려워하는 반응을 보고, 곤혹스러워진 그는 자신의 모습을 바꾸었다.
그곳은 일반대중들이 수퍼히어로들을 두려워하고 있었다.
캡틴은 그들의 우주를 파괴하도록 정해진 힘이라고 현지의 수퍼히어로들에게 오해받았다.
그는 실제로 보이드 Void 니콜라 한센에 의해 앞잡이로 이용되었고, 와일드스톰 유니버스를 재시작하는데 사용되었다.

수퍼보이-프라임이 지구-8에 있는 또 다른 자신인 브리치 Breach를 찔렀을 때 애덤은 돌아올 수 있었다.
그러나 엄청난 양의 방사선을 흡수한 후에 수퍼악당 크립토나이트 맨이 되었다.
그 방사선이 토이맨의 장치에 의해 추출되자, 정상적인 캡틴 아톰으로 돌아왔다.

일 년 후, 캡틴은 블러드헤이븐 Bludhaven 내부에 있음이 밝혀졌고, 초인들을 위한 방사선 치료를 관리하는데 이용되었다.
그의 방사선 보호피부에 다양한 손상을 입은 그는 일정량의 방사선을 유지할 수가 없게 되어 혼수상태에 빠졌다.
방사선을 유지하기 위해 모나크의 갑옷을 개량시킨 버전을 착용한 후, 깨어났다.
정신적으로 불안정해 보이는 그는 난동을 부리는 메이저 포스 Major Force를 죽였다.
그때 엄청난 에너지를 방출하고 사라졌다.

카일 레이너가 차원 간의 공간인 블리드 Bleed에서 캡틴을 발견했다.
캡틴은 모니터 Monitor의 시선을 피하기 위해서 블리드를 통해 여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와일드스톰 유니버스에서 보낸 시간을 이야기하며, 다른 대체 세계를 방문하길 원했다.
그는 모나크 갑옷을 입고 모나크가 되어, 포어러너 Forerunner를 자신의 편으로 만들었다.
모나크는 모니터들이야말로 대량학살을 벌이는 자들로서 꼭 물리쳐야할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모니터들은 모나크가 멀티버스 전쟁을 일으켜 남아있는 지구를 지배하려는 수퍼악당이라고 주장했다.

모나크는 지구-8의 익스트리미스츠, 지구-10의 JL-액시즈, 지구-3의 크라임 소사이어티, 포어러너를 포함한 자신의 군대를 만들었다.
그는 멀티버스의 초인들을 자신의 격투장으로 납치해 와서 서로 싸움을 벌이게 했다.
강한 자들만 모아 새로운 멀티버스 군대의 돌격대를 결성하려는 것이었다.
각각의 세계의 수퍼맨, 배트맨, 원더우먼, 그린랜턴, 플래시, 블루비틀, 나이트셰이드, 스타맨, 레이 등을 한 명씩만 선발했다.
점점 과격해지던 모나크는 탈출하려던 이브 오브 섀도우즈 Eve of Shadows의 나라를 없애버렸다.

그는 편집증 환자가 되었고, 지구-30의 수퍼맨과 지구-40의 배트맨은 모나크 갑옷 속에 있는 것은 캡틴 아톰임을 알아냈다.
이렇게 그들은 멀티버스의 캡틴 아톰들인 브리치와 퀀텀-스톰 Quantum-Storm에게 멀티버스의 캡틴 아톰들을 모아오도록 했다.
하지만, 모나크는 브리치는 자신에게 이미 세뇌되어 있었으며, 멀티버스의 캡틴 아톰들을 죽이고 그 능력을 흡수하기 위해 그들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렇게 해서, 힘이 증가한 모나크 자신을 포함한 지구-13의 이브 오브 섀도우, 지구-43의 배트맨, 지구-6의 레이, 지구-26의 블루비틀, 지구-12의 그린랜턴, 지구-7의 스타우먼, 지구-2의 자니 퀵, 지구-34의 원더우먼, 지구-30의 수퍼맨으로 구성된 군대가 완성되었다.
모나크는 모니터들과의 전쟁준비가 되었다고 믿고, 지구-51에서 모니터들에게 전쟁을 선언했다.
수퍼맨-프라임과의 전투에서 수트가 손상되어 일어난 연쇄반응으로 인해, 지구-51 전체가 파괴되고 말았다.
모니터 솔로몬 Solomon이 블러드헤이븐에서 캡틴을 공격해 피부를 파열시키고 모나크로 변신하게 만들었음은 나중에서야 밝혀졌다.

지미 올슨이 샘 레인 장군의 지휘 아래 외계의 위협 존재들에 대항해 싸우는 비밀군사작전인 프로젝트 7734에 대해 조사하던 중에, 기억상실에 걸려 세뇌당한 캡틴이 샘 레인의 소유물이 되어 있음을 발견했다.
프로젝트 브리치 Project Breach는 캡틴 아톰을 붙잡아 세뇌시켜 무기로 만들었음을 나타냈다.
캡틴은 신비한 중세의 판타지스런 마법세계 소서러스 월드 Sorcerer's World에서 요새와도 같은 높은 성을 공격하고 있었다.
성에 진입하는데 성공한 그는 잠시 저스티스 리그와의 추억을 떠올리고, 방향감각을 잃고 지표면으로 추락했다.
이 마법세계는 프로젝트 7734와 연관이 있었다.
나중에 캡틴이 모나크가 되었을 때 직접 죽인 것으로 알려진 메이저 포스로부터 공격을 받았다.
몬-엘 Mon-El이 나타나 캡틴을 탈출시켜 저스티스 리그의 위성으로 데려갔다.

저스티스 리그 멤버들은 캡틴이 모나크로서 했던 행동들에 대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들과 말다툼한 후, 캡틴은 자신이 부분적이지만 대체로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그는 그가 한때 지구를 구했던 진정한 히어로라고 설명해주었으나, 캡틴은 자신은 다른 존재가 된 것 같다고 느꼈다.
캡틴은 소서러스 월드로 돌아가서 자신이 한 일을 되돌려야겠다고 했다.
섀도우팩트 Shadowpact의 도움으로 소서러스 월드를 찾아갈 수 있었다.
그는 대니얼과 아가로 Aggaro가 이끄는 레지스탕스와 함께 자신을 조종한 마녀 미라바이 Mirabai를 물리쳤다.
아가로는 사실 모르드루 Mordru였음을 밝히고, 지구에서와 달리 이곳에서는 사람들을 위해 살 것이라고 약속하고 캡틴을 지구로 돌려보내주었다.
돌아온 캡틴은 그 사이에 몬-엘이 자신을 미국 최고의 히어로로 만들어놓았음을 알게 되었다.

테드 코드의 살인자인 맥스 로드를 잡기 위해 JLI 출신의 캡틴과 부스터 골드, 파이어, 아이스가 모였다.
리그의 옛 뉴욕본부에서 맥스와 마주친 이들은 모두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이들이 깨어나기 전에 맥스는 자신의 정신조종 능력을 사용하여 지구의 모든 인간들로부터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기억을 지워버렸다.
또한 미군은 캡틴 아톰이 배신자라고 여기게끔 세뇌되었다.
그는 맥스가 설치한 핵폭탄 방사능을 흡수하여 24세기로 튕겨 들어갔다.
당시의 지구는 초인들 간의 전쟁으로 인해 혼돈에 빠져 있었고 기술은 퇴보했다.
캡틴은 늙고 기괴한 노파를 만났는데 나이 든 파워걸이었다.
파워걸은 맥스가 이 모든 일의 시작이라고 말해주었다.
다시 현대로 돌아오게 된 캡틴은 팀에게 이 사실을 전해주고 다함께 맥스를 찾기 위해 애썼다.

캡틴은 자신을 죽이러 왔다는 마곡 Magog에게 맞서게 되었다.
그러나 싸우면서 캡틴은 마곡에게 맥스로부터 조종을 받고 있음을 이해시킬 수 있었다.
맥스의 존재를 기억해낸 마곡은 공격을 멈췄지만, 맥스는 마곡이 자신의 창으로 자살하게끔 조종했다.
이 장면은 TV로 생중계되었는데, 맥스는 또 한 번의 정신조종을 통해서 시청자들이 캡틴 아톰이 마곡을 살해한 것으로 믿게끔 만들었다.
마곡의 창으로부터 에너지가 폭발하려하자 캡틴은 가능한 많이 흡수하여 다시 다른 시간대로 튕겨 나가버렸고, 남은 에너지는 시카고에서 많은 생명을 앗아갔다.

112년 후의 미래로 간 캡틴은 오막 OMAC에 대항하는 초인전쟁에 합류했다.
미래의 저스티스 리그 생존자들과 함께 했으나, 나노바이러스에 감염된 히어로들은 하나씩 오막으로 변화되었다.
파워걸은 죽어가면서 맥스가 원더우먼을 죽인 일이 시작이었다고 했다.
캡틴은 현대로 돌아왔으나, 맥스를 기억해낸 배트맨이 이미 오막 프로젝트를 끝내기 위해 나선 뒤였다.
마지막 전투에서, 오막 프라임 OMAC Prime은 캡틴의 에너지를 흡수해버렸다.
그 에너지를 재흡수한 덕에 다시 시간의 흐름 속으로 들어가 버리려는 캡틴은 맥스를 붙잡아 전 지구인을 대상으로 한 정신조종을 풀지 않으면 함께 끌고 가겠다고 위협했다.
지구인들은 마침내 맥스에 대한 기억이 모두 돌아왔고 캡틴은 또 어딘가로 사라져버리자, 맥스는 인터넷에 캡틴의 무죄를 밝히고 만일 자신이 개입하지 않았더라면 더 큰 피해가 발생했을 것이라는 글을 남겼다.

플래시포인트 Flashpoint의 시간대에서, 그는 초인이 아닌 보통의 인간으로서 미군 장군으로 복무 중이었다.
그는 헬멧을 통해 둠스데이를 조종할 수 있었다.
플래시포인트의 여파로 인해 현실이 변화되자, 캡틴 아톰의 외모와 능력 등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비고
캡틴 아톰은 찰튼 Charlton 코믹스에서 DC 코믹스로 넘어왔다.
그때의 모험들은 현재 DC 유니버스에는 남아있지 않으며, 모습도 완전히 다르다.


코스튬 갤러리
L.A.W.  와일드스톰 유니버스 모나크III
     
캡틴 아톰 (뉴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