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6.11.22
세계: 뉴 어쓰(뉴52 이전)
본명: 프레데릭 "프레디" 프리먼(Frederick "Freddy" Freeman)
다른 이름: 캡틴 마블 주니어(Captain Marvel Jr.), CM3, 세계 최강의 소년(World's Mightiest Boy)
직업: 모험가, 학생
소속: 마블 패밀리, (과거에 틴 타이탄스, 타이탄스 L.A., 영 저스티스 예비멤버, 아웃사이더즈)
가족: 티모시 칸즈(Sabbac, 이부형, 사망)
: 파랑 모발: 흑발
첫등장: Whiz Comics #25 (1941)

초능력
“샤잠(Shazam)!”이라고 외치면, 솔로몬(Solomon)의 지혜, 헤라클레스(Heracles)의 힘, 아틀라스(Atlas)의 체력, 제우스(Zeus)의 권위, 아킬레스(Achilles)의 용기, 머큐리(Mercury)의 스피드를 소유한다.
비행, 번개를 생성한다.
한계
목소리를 내지 못하면 변신을 할 수 없다. 평소엔 하반신 마비상태이다.
샤잠 주니어 Shazam Jr.
 
어린 소년인 프레디는 뉴잉글랜드에서 부모님과 새아버지가 데려온 형인 티모시 칸즈와 함께 살았었다. 프레디의 부모님이 음주운전 차량에 치어 사망하자, 프레디는 할아버지에게 보내졌고 티모시는 안 좋은 환경의 집으로 입양 보내졌다. 티모시는 자신의 불운의 원인을 프레디에게 돌렸고, 복수를 꿈꿨다.
할아버지와 포셋(Fawcett) 시로 이사한 프레디는 학교에서 만능 학생이 되었다. 전형적인 운동선수인 프레디는 미식축구팀과 야구팀의 멤버로 활약하면서도, 뛰어난 성적을 올렸다. 몇 명의 여자친구들을 사귄 프레디는 학교에서 가장 유명한 학생이 되었다.

위즈(WHIZ) 라디오의 소년 진행자로 일하는 빌리 뱃슨(사실 수퍼히어로 캡틴 마블)도 프레디의 학교친구 중 하나였다. 빌리는 지역 스펠링 경시대회에서 사회를 보았고, 빌리의 여동생 메리(수퍼히어로 메리 마블)와 프레디는 둘 다 이곳에 참가하여 처음 만나게 되었다.

야구시합 후에 프레디는 할아버지와 낚시를 하러 갔다.
그때, 캡틴 마블은 제 2차 세계대전 시대부터 50년간 식물인간이었다가 깨어난 악당 캡틴 나치(Captain Nazi)와 전투를 벌였다. 캡틴 나치는 호수에 쓰러졌고, 프레디와 할아버지는 그를 구하려다가 오히려 공격을 받았다. 캡틴 마블은 병원으로 둘을 데려갔다. 할아버지는 혼수상태에 빠지고, 프레디는 척추가 손상되고 다리가 부러졌다.
캡틴 마블과 메리 마블이 프레디를 마법사 샤잠(Shazam)에게 데려가기 전에 다시 캡틴 나치의 공격을 받았다. 샤잠은 프레디에게 캡틴 마블 주니어가 되는 능력을 주었다.
할아버지는 결국 사망하고, 캡틴 마블 주니어가 된 프레디는 캡틴 나치에게 분노하여 날뛰었다. 메리가 주니어를 진정시킨 후에 나치는 결국 정의의 처벌을 받았다.

프레디가 메리에게 여자친구가 되어달라고 부탁한 후에 빌리와 프레디는 말다툼을 벌였다. 빌리는 그동안 프레디가 여자친구들을 어떻게 대했는지 봤었기 때문이다. 감정이 상한 프레디는 마블 패밀리에서 나와서 뉴욕으로 떠났다.
뉴욕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한 프레디는 중년의 케이틀린 루소 박사와 데이트를 하며, 캡틴 나치와 체인 라이트닝(Chain Lightning)과 전투를 벌였다. 루소가 프레디의 육체를 치료해주었지만, 오른쪽 다리는 목발 없이는 걷지 못하는 영구장애가 되었다.
 
뉴욕에서 사는 동안, 그는 틴 타이탄스의 멤버가 되었다.
체인 라이트닝의 자살공격 때 틴 타이탄스 멤버들 덕분에 목숨을 구하기도 했다. 멤버인 아젠트(Argent)와 데이트를 했지만, 프레디가 돈을 감당할 수 없었으므로 둘의 사이는 멀어졌다. 이후, 자신의 코드네임을 CM3라고 줄여서 부르기 시작했다. 형 티모시는 악마의 의식을 치르고 악마 사박(Sabbac)으로 변신하여 꾸준히 프레디를 죽이려고 공격해왔다.

타이탄스가 해산한 후, 프레디는 포셋으로 돌아가서 빌리와 화해했다.
빌리는 여전히 혐오했지만 프레디와 메리는 데이트를 시작하자, 더 이상 간섭하지 않았다. 프레디는 잠시 타이탄스 L.A.의 멤버로 활동했다. 친구인 수퍼보이, 로빈, 키드 플래시는 영 저스티스(Young Justice)라는 팀을 결성한 뒤, 다른 멤버들을 더 모았으나 프레디는 예비멤버가 되었다.

범죄조직의 수장인 이스마엘 그레고르는 사박 능력을 물려받기 위해 티모시를 살해했다.
프레디는 이 새로운 사박을 저지하기 위해 아웃사이더즈(Outsiders)를 도왔다. 이때, 다시 한 번 캡틴 마블 주니어라는 이름을 사용하며, 흰색 망토를 둘렀다. 그는 아웃사이더즈의 어두운 팀 색깔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었다.
아웃사이더즈에서 첫 임무로 사박을 포함한 피어섬 파이브(Fearsome Five)를 저지시켰다. 사박은 일곱 가지 대죄를 상징하는 악마들인 세븐 데들리 신즈(Seven Deadly Sins)에게서 능력을 얻고 아웃사이더즈를 거의 죽이다시피 했다. 카타나(Katana)의 도움을 받은 도나 트로이(Donna Troy)와 프레디는 카타나의 칼인 소울테이커 안에 사박을 가두었다.
도나 트로이는 우주 밖에서 임무를 위해 프레디를 시프트(Shift), 제이드(Jade), 스타파이어(Starfire)를 모았다. 그러나 뜻밖에 마법사 샤잠이 살해되는 바람에 마법이 붕괴되어 지구로 돌아가야 했다.

프레디는 샤잠이 죽은 후에 자신이 계속해서 샤잠의 능력을 사용할 가치가 있는지 스스로 탐구하기 시작했다.
이미 청년이 된 프레디는 사비나(Sabina)를 비롯한 흑마법사들과 싸우게 되면서, 그에게 신비한 힘을 주는 신들은 다른 형상으로 나타났다. 솔로몬은 뉴욕에서 활동하는 문신예술가였고, 헤라클레스는 라틴계 죄수로 나타났다. 신들이 하나씩 내린 임무를 수행한 프레디는 결국 샤잠 주니어라는 이름으로 캡틴 마블의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빌리는 마블(Marvel)이라는 이름으로 샤잠의 위치를 대신했다.

우주의 폭군인 다크사이드(Darkseid)가 지구를 침공했을 때, 노예가 되는 주문인 반생명 방정식(Anti-Life Equation)에 의해 많은 지구의 히어로들이 다크사이드의 추종자가 되어버렸다. 프레디는 이들에 맞서기 위한 히어로들의 그룹에 속했다. 그리고 블랙 아담(Black Adam), 호랑이 토키 토니(Tawky Tawny)는 다크사이드의 부하인 디사드(Desaad)에게 조종당하는 메리 마블과 싸웠다. 프레디는 마법번개를 불러서 자신과 메리를 본래의 모습으로 돌려놓음으로 해서, 메리를 물리칠 수 있었다. 그는 또한 자타나와 다른 마법 히어로들과 함께, 크립톤(Krypton) 행성인들의 침공을 저지했다.

프레디는 블랙 아담의 처남인 오시리스(Osiris)의 행동을 막으려 했다. 오시리스는 무장한 사람들을 죽이고 있었다.
그는 누나를 감옥에서 꺼내주기 위해서 사람들을 죽일 것이라고 했다. 프레디는 누나가 이런 것을 바라지 않을 것이라면서 자신이 다른 방법을 찾도록 돕겠다고 설득했다. 그러나 오시리스는 프레디를 배신하고 그를 인간 형태로 돌아가게 만들었다.
프레디는 즉시 샤잠으로 변하려 했으나, 더 이상은 초능력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다. 오시리스는 프레디를 비웃고 떠나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