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6.08.14
세계: 프라임 어쓰(뉴52 이후)
본명: 리차드 존 "딕" 그레이슨(Richard John“Dick”Grayson)
다른 이름:
로빈(Robin), 배트맨(Batman), 버드워처(Birdwatcher), 그레이 선(Gray Son), 에이전트37(Agent 37)
직업: 해결사, 자경단원, (과거에 서커스단원, 스파이, 교사)
소속: 배트맨 패밀리, 올빼미 법정, 올빼미 의회, 타이탄스, (과거에 틴 타이탄스, 배트맨 회사, 스파이럴)
가족
: 윌리엄 콥(Talon, 증조부, 사망)
: 파랑 모발: 흑발
첫등장: Nightwing #1 (November, 2011)

초능력

없음
능력

곡예술, 첩보술, 사격술, 검술, 은신술, 전술 분석, 변장술, 탈출묘기, 탐정술, 추적술, 리더십, 협박술, 합기도, 절권도 등 6개의 무술, 투척술,
  천재적인 수준의 지능
무기/장비
다양한 장치가 내장되어 있는 나이트윙 코스튬과 마스크
에스크리마 스틱(Escrima Stick) 두 자루: 전기를 발사하고 갈고리오와 연막탄이 내장되어 있다. 수리검
자동차 나이트버드(Nightbird), 윙딩(Wing Ding), 윙사이클(Wingcycle)
스파이럴 임플란트(Spyral Implants): 스파이럴에서 근무하는 동안, 다른 사람들을 최면에 빠뜨리게 해주는 장치와 얼굴을 카메라나 사람의 기억에 남지 못하게 하는 신원보호 장치를 비롯 여러 장치들을 이식하고 있었다.
나이트윙 Nightwing
 
세계적으로 유명한 헤일리의 서커스(Haly's Circus)에는 플라잉 그레이슨즈(Flying Graysons)라고 불리는 곡예사 그레이슨 가족이 있었다. 존과 메리 부부, 그리고 아들인 곡예 신동 딕이었다.
자신들이 헤일리에서 가장 유명한 단원이라는 사실에 딕은 점점 탐욕스러워지면서 절친인 레이먼드 맥크리어리와 라야 베스트리를 멀리 하기 시작했다.
리들러(Riddler)가 고담 시에 정전사태를 일으킨 동안, 마침 서커스단과 함께 고담에 있던 딕은 친구들과 함께 영화나 보러 거리로 나섰다. 그러나 정전으로 인한 위험한 상황들을 겪고 서커스로 돌아간 딕은 친구들에게 함부로 대했던 것을 사과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헤일리의 서커스는 수십 년 동안 올빼미 법정(Court of Owls)에게 보낼 암살자들을 키워온 비밀이 있었다. 암살자인 탤론(Talon) 알톤 카버의 후임으로 딕이 새로운 탤론으로 내정되어 있었지만, 딕은 전혀 알지 못했다.
메리 그레이슨의 생일 날, 플라잉 그레이슨즈는 조직폭력배인 토니 주코(Tony Zucco)에 의해 줄이 끊어져 공연 도중에 바닥으로 추락하고 말았다.
존과 메리는 즉사하고 딕만이 살아남았다. 더 이상 곡예사로 활동할 수 없게 된 딕은 서커스를 떠났고, 이로 인해 탤론이 되는 운명을 피할 수 있었다.

고아가 된 딕은 웨인 돌봄센터로 옮겨졌고, 브루스 웨인은 가끔씩 딕의 상태를 확인하고 도움을 주었다. 겉보기에 딕은 비극을 잘 견뎌내고 있는 듯 보였지만, 사실 밤마다 몰래 빠져나가 토니 주코의 행방을 알아보고 있었다. 그리고 몇 차례 배트맨과 마주쳤다.
결국, 배트맨은 본부인 배트케이브(Batcave)에 딕을 데려가 자신의 정체가 브루스 웨인임을 밝혔다. 브루스는 자신과 비슷한 경험을 한 딕에게 토니 주코를 찾아서 상대하도록 훈련시켜주겠다고 제의했다.
딕은 몇 개월 간 훈련을 받고 어머니가 새를 사랑하던 것을 떠올리며 로빈(Robin)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로 했다.

어느 날 밤, 배트맨은 암살자 레이디 시바(Lady Shiva)를 추적했다. 레이디 시바는 놀라운 실력으로 배트맨을 붙잡아 중독시켰으므로, 딕이 로빈으로서 첫 등장하여 레이디 시바와 싸움을 벌였다. 딕은 레이디 시바의 상대가 되지 못했다.
레이디 시바는 “배트보이”에게 기술을 향상시키고 ‘박쥐의 그림자’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 자신을 찾아오라고 말한 뒤 사라졌다.

딕은 로빈으로서 현장활동을 하면서, 배트맨이 지나치게 엄격하고 자신을 과보호한다고 느껴 불만을 가졌다. 그러나 터스크(Tusk)와의 대결에서 파트너로서의 가치를 증명한 딕은 배트맨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
딕은 배트걸(바바라 고든)과 만나 파트너 관계를 형성했다.
둘은 여러 차례 만나면서 가까운 사이가 되었다. 둘 다 서로에 대해 좋아하는 감정을 갖고 있었지만 더 이상 발전시키진 않았다. 딕은 조커와 할리 퀸을 비롯한 여러 범죄자들과 싸웠다.

몇 년 후에 딕과 브루스는 큰 말다툼을 벌였고, 이것은 딕이 브루스의 곁을 떠나 나이트윙으로서 독립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고담 시를 떠났지만 때때로 배트걸이나 레드로빈을 돕기 위해서 돌아오기도 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그린 애로우의 사이드킥인 스피디(Speedy)와 친구가 되었고, 외계인 공주인 스타파이어(Starfire)와 사귀기도 했다.

돌아온 다크사이드(Darkseid)가 배트맨을 살해했다.
배트맨의 부재가 고담에 알려지게 되면서 범죄자들은 난동을 부리기 시작했다.
딕은 브루스의 아들인 데미언 웨인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딕은 브루스를 위해서 배트맨이 되고 데미언을 로빈으로 삼았다. 그들은 배트맨이 살아 돌아올 때까지 함께 싸우면서 서로 끈끈한 유대감을 쌓았다.
브루스가 돌아오자 딕은 다시 나이트윙으로 돌아갔다.
 
헤일리의 서커스는 플라잉 그레이슨즈의 사고 이후 처음으로 고담에 공연을 하러 왔다. 그때 딕이 고담의 잔인한 살인자라고 주장하는 암살자 사이코(Saiko)가 일반인 신분의 딕을 공격해왔다.
서커스 단장인 C.C. 헤일리는 사이코에게 고문당하여 나이트윙의 정체를 털어놓았고, 뒤늦게 달려온 딕에게 서커스의 비밀을 밝히고 죽었다. 서커스단을 상속받은 딕은 어린 시절 친구인 라야와 사귀기 시작했다.
헤일리가 남긴 단서를 추적하던 딕은 어릴 적 친구였던 수퍼악당 피드백(Feedback)을 조사해봤지만 아무것도 나오는 것이 없었다. 그러다 서커스단 안에서 이름책을 발견하고 자신의 이름이 맨 마지막 페이지에 있음을 확인했다.
광대 지미 클라크가 약혼녀였던 여자로부터 흑마술 공격을 당할 때 악마 아케론(Acheron)과 싸우고, 더 많은 단서를 알아내던 중에 샥스(Shox)라는 악당과 싸우기도 했다.
서커스단은 플라잉 그레이슨즈의 마지막 공연을 기념하는 추모공연을 할 것이라고 발표하고, 공연 중에 사이코가 천막 안에서 폭탄을 터뜨렸다. 사이코와 싸우던 딕은 그 정체가 레이먼드이며, 라야 역시 자신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공범으로 협조하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사이코는 떨어져 죽었으며, 라야는 서커스단을 없애려는 계획이 실패하자 좌절했다.

딕은 알프레드로부터 올빼미 법정이 고담 시의 인물 40명을 암살하려 한다는 메시지를 받았다. 그는 세바스천 하디 시장을 구하기 위해 시장실로 달려갔다가 탤론이랑 마주치게 되었다. 언데드 좀비인 탤론에 힘겹게 맞서던 딕은 에스크리마 스틱으로 그의 눈을 찔러서 제압할 수 있었다.
그런데 배트맨이 자신이 붙잡은 윌리엄 콥이라는 탤론을 조사한 결과, 그가 딕의 증조부라는 것이 밝혀졌다. 나중에 콥은 배트케이브를 탈출하고 딕을 공격했다. 딕은 콥을 고담의 지하철 터널로 유인하여 액체질소통으로 그를 얼려버릴 수 있었다.

조커가 실종된지 일 년 후, 고담에 다시 나타난 조커는 경찰을 공격하고 알프레드를 납치했다. 그가 자신의 과거 범죄를 재현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은 브루스는 그가 고담의 물에 독을 탈 것을 우려해 딕에게 감시를 맡겼다. 배트맨이 조커의 주의를 딴데로 돌리는 동안 딕은 수문을 지켰다. 그러나 이를 예측한 조커의 사전조치로 인해 사람들이 중독되어 죽고 딕이 지키던 다리마저 폭발했다. 조커는 배트맨 패밀리 전원의 정체를 알고 각각에 맞게 공격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딕은 배트맨 패밀리 전원을 데리고 이게 어떻게 된 일인지 브루스에게 따져 물었다.
브루스는 조커가 고담에서 활동을 개시한 첫 해에, 배트케이브 안에서 조커 카드가 발견되었음을 밝혔다. 이것은 조커가 배트케이브에 침입해 들어와 모든 것을 알아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딕을 비롯한 멤버들은 브루스가 이 사실을 자신들에게 비밀로 해왔다는 것에 실망했다.

서커스단으로 돌아간 딕은 조커베놈에 당한 단원들로부터 공격을 받았다.
딕은 이들에게 맞서다가 기절하여 조커에게 끌려갔다. 배트맨 패밀리 전원은 재갈이 물리고 구타를 당했다. 조커는 그들의 얼굴을 벗겨내서 얼음 속에 넣어두었다고 말했다. 배트맨의 정신력을 무너뜨리는데 실패한 조커는 조커가스를 살포했다.
얼굴을 벗겨냈다는 것은 거짓말이었다. 다급히 얼굴의 붕대를 푼 이들은 자신들의 얼굴이 조커가스 때문에 웃고 있음을 알았다. 배트맨이 탈출하여 조커와 싸우는 동안, 조커화된 히어로들은 서로 싸움을 벌였다.
배트맨은 알프레드의 부상을 살펴볼 겸 저택에서 만나자고 했지만, 자신들을 믿지 못한 것을 알고 배신감을 느낀 패밀리는 이를 거부하고 떠났다.

탈리아가 아들의 목에 현상금을 걸어 극악무도한 암살자들의 표적이 되자, 브루스는 데미언의 죽음을 위장하고 탈리아와 그 부하들을 상대하러 갔다가 위험에 빠지고 말았다.
데미언은 브루스의 뜻을 어기고 레드버드라는 새로운 신원으로 뒤쫓아 갔다.
그는 수수께끼의 윙맨(Wingman)과 배트맨 회사의 멤버들과 함께 아버지를 구출하고 대부분의 적들을 물리칠 수 있었다.
브루스는 탈리아가 잠시 후퇴한 것일 뿐 도시를 파괴하려는 더욱 큰 계획을 강행할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이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데미언이 엄마의 품으로 돌아가는 것뿐이라고 결정했다. 데미언은 눈물을 흘리며 이것을 받아들이길 거부했다.


탈리아와 그녀의 리그 오브 섀도우즈가 고담 시 곳곳을 공격해오자, 데미언은 딕과 함께 웨인타워에서 폭탄을 터뜨리려는 자신의 클론인 헤레틱(Heretic)에 맞서 싸웠다. 딕이 쓰러진 틈에 헤레틱은 데미언을 압도하여 칼로 찔러 죽이고 말았다.
한발 늦게 달려온 브루스는 아들의 시신을 안고 오열했다. 딕 역시 지켜주지 못한 자신을 원망했다.
조커의 공격과 데미언의 죽음에 대한 결과로, 딕은 다시 브루스를 멀리 했다.

토니 주코가 살아있음을 발견한 그는 그를 쫓아 시카고까지 갔다.
시카고는 자경단 활동에 대해 엄격히 대처하고 있었으므로, 시카고 경찰들을 피해야 했다. 주코의 행방에 대한 단서를 찾으려면 시카고의 새로운 수퍼악당인 프랭크스터(Prankster)의 도움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프랭크스터와 그의 군대가 시카고를 포위하기 시작하면서 어쩔 수 없이 주코와 손을 잡아야 했다.
결국 프랭크스터를 물리친 후, 주코는 경찰에 자수했다. 부모님의 살인범에게 죄의 대가를 치르게 하는데 성공했지만 후련하다는 감정이 아닌 슬픔을 느꼈다. 그는 고담으로 돌아가는 대신 시카고에 남기로 결정했다.

정신병 기질을 없애주는 약 카늄(Kanium)이 도난당한 사건을 수사하던 딕은 마리오네트(Marionette)를 만나게 되었다. 그녀를 물리친 딕은 ‘앨리스’를 돌려받으러 시카고에 나타난 매드 해터(Mad Hatter)를 상대해야만 했다. 카늄을 매드 해터가 마시는 차에 넣어 그를 붙잡았고, 마리오네트는 도망쳤다.
딕과 배트걸을 상대로 한 첫 대결 이후에 치명적인 질병을 진단받은 스파인벤더(Spinebender)는 복수를 위해 시카고에 나타났다. 스파인벤더는 나이트윙으로 변장하고 자신의 동료를 배트걸로 변장시켜서 딕을 공격했다.
조롱하려던 그는 딕을 죽이는데 실패하자 자살을 택했다.
새로운 삶을 개척하는데 실패한 딕은 이웃의 딸인 젠을 돌보는 자신의 룸메이트를 도와주었다. 그러나 미스터 재즈(Mr. Zsasz)가 시카고에 와서 젠의 부모를 죽였다. 딕의 이중 신원을 발견한 젠은 재즈에 대한 복수를 도와달라고 부탁했다.
딕이 나이트윙이 되는 것을 거부하고 복수를 돕기를 거절하자, 젠은 에스크리마 스틱을 훔쳐서 재즈에게로 갔다.
딕은 나이트윙이 되어 재즈로부터 젠을 구할 수 있었다. 젠이 이모와 함께 살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딕은 고담으로 돌아가겠다고 결심했다.

지구3에서 온 크라임 신디케이트(Crime Syndicate)가 저스티스 리그를 물리친 후 딕을 붙잡았다.
그들은 수퍼히어로 사회를 압박하기 위해서 나이트윙의 얼굴을 전 세계에 생중계로 공개해버렸다. 탈출에 실패한 딕은 신디케이트를 배신하려는 아울맨(Owlman)을 돕기로 합의했지만, 신디케이트는 딕을 살인기계에 연결해놓았다.
이 기계는 그가 죽어야만 작동을 멈출 수 있었다. 배트맨이 캣우먼과 렉스 루터를 데리고 그를 구하러 왔을 때, 렉스 루터는 딕의 심장을 몇 초간 일시적으로 정지시켜 기계의 폭탄을 해제시킬 수 있었다. 그들은 저스티스 리그를 구출했고, 아울맨은 저스티스 리그가 승리하길 바랐다면서 사라졌다.

배트맨은 딕에게 스파이럴(Spyral)이라는 첩보조직에 이중첩자로서 침투하라는 부탁을 했다. 그리고 위험한 임무이므로 아무도, 특히 가까운 사람들조차 그가 살아있다는 것을 알아선 안 된다고 했다. 딕은 마지못해 그 임무를 받아들였다.
딕은 세계 곳곳을 누비며 피스트 오브 케인(Fist of Cain) 같은 여러 테러리스트들의 음모를 분쇄했고, 그 행동은 스파이럴의 관심을 끌었다. 그들은 헬레나 베르티넬리를 보내 딕에게 접근해왔다. 결국 스파이럴의 리더인 정체불명의 미스터 미노스(Mister Minos)는 딕을 받아주었다.
에이전트37이 되어 헬레나와 파트너가 된 딕은 패러곤 프로젝트(Paragon Project)의 흩어진 여러 부분들을 찾는 임무를 맡았다. 그들은 임무 수행 중에 패러곤 프로젝트를 조사하고 스파이럴의 성공을 막으려는 미드나이터(Midnighter)와 여러 차례 마주쳤다. 영국 레스터에서 정부로부터 스토머크(Stomach)를 훔친 전직 데이(T.H.E.Y.) 요원 파피 애쉬모어를 찾아냈다. 헬레나는 애쉬모어의 범죄행위에도 불구하고, 그녀를 스파이럴의 새 의사로 고용했다.
딕은 나노로봇에 대한 정보를 알아냈고, 브루스는 이 임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위험 할 수 있음을 인정했다.
패러곤의 마지막 부분을 찾아오는 임무에서 피스트 오브 케인과 다시 마주쳤다. 미드나이터와의 협력을 통해서 피스트 오브 케인의 공격을 막아내고 마지막 부분까지 찾아올 수 있었다.
미스터 미노스가 스파이럴을 배신했을 때, 이 패러곤의 부분들이 왜 중요한지가 밝혀졌다. 딕과 또 다른 요원 타이거(Tiger)는 패러곤을 없애는데 성공했고, 헬레나는 미스터 미노스를 살해했다.

조커가 다시 고담에 돌아오자, 딕도 배트맨을 돕기 위해 돌아왔다.
딕은 배트맨 코스튬을 입고 도시의 심장부에서 조커에 대한 공격을 주도했다. 사람들에게 배트맨의 정체를 공개하려고 그의 마스크를 붙잡아 벗긴 조커는 딕의 얼굴을 보고 크게 놀랐다. 놀란 것은 배트맨 패밀리 역시 마찬가지였다.
헬레나가 스파이럴의 새로운 리더가 되면서, 딕은 타이거를 새로운 파트너로 맞이했다.
그가 스페인 공작부인으로부터 크립토나이트 애뮬릿을 회수한 후, 헬레나는 타이거가 다른 첩보기관들의 여러 요원들을 살해한 배신자인 것으로 의심된다고 밝혔다.
자신을 찾아온 렉스 루터로부터 렉스코프(LexCorp) 기업이 스파이럴의 창설 당시부터 관련이 되어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딕은 헬레나를 믿지 못하게 되었다. 그는 타이거를 조사하여 진짜 배신자인 에이전트8로부터 그를 구할 수 있었다.
딕과 타이거는 스파이럴에 대항해서 싸우는 동안, 스파이럴이 생각보다 많은 것을 알고 있음을 확인하고 이제 고담으로 돌아갈 때라는 것을 느꼈다.

고담에 로빈을 자처하는 소년소녀의 무리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경찰과 쫓고 쫓기는 위험한 상황이 연출되었다. 딕을 비롯한 역대 로빈들은 가만히 둘 수 없다고 생각하여 이 로빈들을 훈련시키기로 결정했다.
올빼미 법정 역시 이들과 충돌하게 되었다. 딕은 데미언을 탤론으로 삼으려는 올빼미 법정에게 대신 자신이 멤버로 들어가겠다고 제안했다. 스파이럴에서 나온 딕은 올빼미 법정과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올빼미 의회를 대신해서 그들의 문제를 처리하는 일종의 해결사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