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3.10.28
닥 매그너스 Doc Magnus
세계: 뉴 어스(플래시포인트 이전)
본명
:
윌리엄 “윌” 맥스웰 매그너스(William “Will” Maxwell Magnus)
다른 이름: 베리디움(Veridium), 닥 토네이도(Doc Tornado), 윌리엄 퀴글리 매그너스(William Quigley Magnus), 밀튼 매그니스(Milton Magnus)
직업: 과학자
소속: 메탈멘, (과거에 둠 패트롤, 수어사이드 스쿼드)
: 파랑 모발: 갈색
첫등장: Showcase #37 (April, 1962)

초능력

없음, (과거에) 베리디움(Veridium)으로서, 로봇 신체, 에너지 흡수 및 발사, 비행, 변형, 초인적인 힘과 내구력.
능력

천재적인 지능, 로봇 공학, 화학지식.
무기/장비
리스폰소미터(Responsometer)
한계
양극성 장애
 
저명한 미래학자 T.O. 모로우의 제자인 윌리엄 매그너스는 인공 생명체를 만들기 위해 화학과 로봇 과학을 결합한 과학 분야인 엘리멘틱스(Elementics)를 연구했다. 모로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동료들은 이 주제에 대한 그의 아이디어를 무시했다. 매그너스의 돌파구는 움직이는 구조물에다 생명을 불어넣고 자유롭게 생각하는 휴머노이드로 변신시킬 수 있는 마이크로컴퓨터인 리스폰소미터(Responsometer)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그는 각각 다른 금속으로 만든 여섯 개의 작품을 제작하고 각각에 리스폰소미터를 이식했다.

이 창조물들은 골드(금), 플래티넘(백금), 리드(납), 아이언(철), 틴(주석), 머큐리(수은)로 구성된 최초의 메탈멘이 되었다. 골드는 고귀하고 영웅적이며, 머큐리는 불손하고 변덕스럽고, 틴은 수은은 경건하고 불안정하며, 틴은 자신을 일회용품처럼 느끼는 등 각각의 금속과 관련된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매그너스와 메탈멘은 함께 다양한 모험을 했고, 기묘한 과학에서 탄생한 몬스터들과 싸웠다. 메탈멘은 수없이 파괴되었지만 매그너스는 언제든지 그들을 재건할 수 있었다.

매그너스는 카르니아의 독재자인 카르낙에게 붙잡혀 세뇌를 당하고 그를 위해 재능을 바치게 되었다. 결국 카르낙이 끌어내려지자, 매그너스는 미국으로 강제 송환되어 정부에서 운영하는 정신병원에 수용되었다. 카르니아 정부의 스파이가 미국 관료로 위장하여 매그너스가 미국 정부를 위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했는데, 이는 미국을 협박하여 카르니아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기 위함이었다. 하지만 매그너스의 프로젝트의 결과는 자신의 분노와 우울증을 구현한 죽음의 기계 플루토늄 맨이었다. 메탈멘은 목숨을 걸고 플루토늄 맨을 막았고, 매그너스는 그들이 희생하는 광경을 보고 정신을 차렸다. 제정신을 되찾은 그는 메탈멘을 다시 살려냈다.

하지만 플루토늄 맨의 탄생은 결국 매그너스에게 더 큰 심리적 붕괴를 일으켰다. 어느 순간 그는 자신이 베리디움(Veridium)이란 로봇이 되었고 메탈멘은 인간이었다고 믿게 되었다. 매그너스는 정신과 치료를 받고 조울증을 조절하는 약을 복용하면서 정신적 쇠약에서 겨우 회복할 수 있었다. 그러나 회복 중 어느 시점에서 그는 더 이상 리스폰소미터를 작동시킬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메탈멘은 사실상 사라졌다.

T. O. 모로우는 매그너스가 떠난 이후에 슈퍼빌런이 되었다. 매그너스는 헤이븐에 수감된 그를 매달 찾아갔다. 한편, 정부요원들이 메탈멘을 사들여 차세대 무기의 프로토타입으로 사용하기 위해 접근해왔으나 매그너스는 거절했다.
T. O. 모로우는 여러 명의 매드 사이언티스트들이 미스터리한 상황에서 사라지는 것을 목격하고, 그들이 어떤 이유로 “수집”되고 있다고 의심했다. 그래서 자신도 비슷한 상황에서 사라지기 전에 매그너스에게 기계 코드를 남겼는데, 매그너스는 그 코드를 통해 리스폰소미터를 다시 작동시킬 수 있었다. 정부는 살 수 없는 것은 강제로 가져가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매그너스를 쫓아 리스폰소미터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메탈멘의 복제품들을 보냈다. 매그너스는 그 로봇들을 피할 수 있었지만 곧바로 거대한 로봇에게 붙잡히고 말았다.

로봇은 매그너스를 우롱 섬으로 데려갔고, 매그너스는 그곳에서 실종된 다른 과학자들을 발견했다. 그들은 인터갱에 의해 납치되어 슈퍼무기를 만들어주고 있었다. 인터갱은 매그너스가 새로운 플루토늄 맨을 만들 것을 요구했다. 매그너스는 시간을 끌려고 했지만, 섬의 감독관인 창추는 매그너스가 조울증을 억제하기 위해 복용하던 약이 그의 창의력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약을 빼앗아 그의 광기를 발산하려 했다. 매그너스는 약을 잃었지만 양심은 잃지 않았다. 그는 공개적으로는 새로운 플루토늄 맨을 연구하는 한편, 개인적으로는 소량의 다른 금속을 수집했다.

저스티스 소사이어티가 수감된 블랙 아담의 석방을 위해 우롱 섬에 도착했을 때, 매그너스는 자신이 구한 금속에 리스폰소미터를 사용해 미니어처 메탈멘을 만들었다는 사실을 밝히며 움직이기 시작했다. 메탈멘이 창추를 막는 동안 매그너스는 섬의 방어 시스템을 조종해 저스티스 소사이어티의 진입을 허용했다. T.O. 모로우와 마주쳤을 때 매그너스는 옛 은사에게 탈출구를 알려주고 탈출하게 해줬다.

다시 한 번 창추와 맞붙은 매그너스는 이 과대망상적인 뮤턴트를 파괴한 후 저스티스 소사이어티에 투항했다. 리스폰소미터를 다시 작동시키는 법을 알게 된 그는 미국으로 돌아와서 다시 메탈멘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는 원래 팀을 재구성하여 업그레이드하고 새로운 멤버인 여성 카퍼(구리)를 추가했다.
 
덧붙임
매그너스는 무신론자이며 절대자의 존재를 믿지 않는다.
닥 매그너스 코스튬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