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0.04.04
드래곤선 Dragonson (용의 아들)
세계: 프라임 어스(플래시포인트 이후)
본명
:
안광조(Ahn Kwang-Jo)
다른 이름: 아쿠아-맨(Aqua-Man), 북한의 아쿠아-맨(Aqua-Man of North Korea)
직업: 모험가, (과거에 학생)
소속: 저스티스 리그 오브 차이나
가족: 문무왕(아버지)
: 갈색 모발: 검정
첫등장: New Super-Man and the Justice League of China #20 (April, 2018)

초능력

문무왕의 뼈 유물인 마법 검을 집어 들면 초인 형태의 드래곤선으로 변신한다.
힘, 내구력, 치유능력, 수중에서 호흡할 수 있다.
백두산 천지연을 물리적 표상으로 가져 온 자신의 신체를 물이나 수증기, 얼음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신체에서 다량의 물을 생산해내어 큰 파도를 일으킬 수 있으며, 물의 표면을 자신의 차원과 연결된 포털로 사용할 수 있다. 얼음을 조종하고, 바다의 신비한 생물들을 조종한다.
능력

검술
무기/장비
문무왕의 뼈 검
한계

마법 검과 일 분 이상 떨어지면 초능력이 사라진다.
 
안광조는 서기 7세기 신라를 다스리다가 수명이 다해갈 때 용으로 변신하여 신라를 지키겠다고 맹세한 문무왕의 자손이다. 북쪽 바다의 용왕이 된 문무왕은 어느 때인가 한 여성과 동거를 했고, 이 여성은 광조를 출산했다. 광조는 자신의 혈통에 대해 전혀 모른 채 살아왔다.
북한의 라손에서 사는 광조는 라이진 대학교에서 가장 뛰어난 학생 중 한 명으로 성장했다. 만화가가 꿈인 그는 이웃 국가의 TV를 통해서 미국의 애니메이션 방송을 보며, 여가 시간에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낙서하며 보냈다.

어느 날 수업시간에, 노동당의 비밀경찰인 국가안전보위부원들이 들어와서 광조를 체포했다. 그들은 그가 중국과 남한의 국경 너머에서 텔레비전 방송을 시청하기 위해 TV를 조작한 것에 대해 심문하고, 마구 구타했다.
불안에 사로잡힌 광조가 많은 땀을 흘리게 되자 그의 초능력이 일찍 발현되었다. 무감각한 상태에 빠지자, 거대한 게처럼 생긴 동물 한 쌍이 웅덩이에서 나타나 보위부원들을 공격했다. 두 바다생물이 등에 올라타라고 하자, 광조는 어안이 벙벙한 채로 올라타서 북한의 국경을 넘어갔다.

셋은 저스티스 리그 오브 차이나와 맞닥뜨렸고, 이 바다생물들과 텔레파시로 대화한 펭 데이란은 북한 인민군으로부터 지켜주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문화적으로 세뇌된 광조는 자국의 군대에게 쫓기는 상황을 견디지 못하고 인민군의 대포에 몸을 던졌다. 슈퍼-맨(Super-Man)과 플래시(에이버리 호)가 간신히 그를 구할 수 있었다.
원더-우먼으로부터 환영을 받으며 미역국을 얻어먹은 광조는 처벌을 피해 살아남았다는 사실에 조국을 배신한 것 같은 느낌을 받고 공포에 떨었다. 원더-우먼에게 진실을 보여 달라고 사정한 그는 북한 국경 너머의 사람들이 실제로 더 행복하고 건강하다는 것을 알고는 놀랐다.

한밤중에 잠든 광조는 꿈에서 아버지의 음성을 들었다. 회의적인 마음으로 깨어난 그는 자신을 내려다보고 있는 진짜 아버지의 얼굴을 발견했다. 문무왕은 아들에게 자신에 대해 알려주며, 본인의 왕국이 파시스트적인 북한 정권으로 변했으므로 자신의 능력을 전해주고 나라를 구하도록 했다.
잠재적 능력을 모두 드러낸 광조는 모습이 변해버렸고, 문무왕은 용왕의 계획을 실행할 도구인 드래곤선이라고 불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