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1.06.28
그리프터 Grifter (사기꾼)
세계: 프라임 어스(플래시포인트 이후)
본명
:
콜 캐시(Cole Cash)
직업: 경호원, 사기꾼, (과거에 군인)
소속: 없음, (과거에 델타포스, 팀 7)
가족: 맥스(형제, 사망)
: 파랑 모발: 금색
첫등장: Flashpoint Vol 2 #5 (October, 2011)

초능력

염력: 촉각염력, 힘, 스피드, 민첩성, 반사신경, 방어막
에너지 조작, 텔레파시, 정신조종.
능력

속임수, 백병전, 군사작전, 사격실력, 다양한 무기에 능숙.
무기/장비
권총
 

프랑스의 술집에서 싸움을 벌이고 체포된 캐시 콜은 경찰차 안에서 다이나 랜스와 커트에게 고용되었다. 특수부대의 일원인 콜은 몇 분 안에 어떤 도시의 범죄세계와도 접선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이 있었다. 정부의 비밀 연구인 프로젝트 마제스틱(Project Majestic)에 영입된 것은 그런 이유에서였다. 이들은 팀 7이라는 암호명으로, 공격적인 메타휴먼에 대항하기 위한 전술을 찾고 관련 기술과 지식을 확보하는 임무를 맡았다.

3년 후, 콜은 데모나이트(Daemonites)라는 외계종족의 지도자인 헬스폰트(Helspont)에 대항해 자신과 같이 유전적으로 향상된 인간들로 구성된 군대를 준비하는 조직으로부터 ‘프로그래밍’을 받게 되었다. 워릭이라는 남자가 의식을 잃은 콜을 시설에서 탈출시켜 새로운 신분을 준 뒤, 워릭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만들고 있는 군대의 비밀병기가 되었다고 간략하게 이야기해주었다. 심지어 워릭이 그를 구출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인 것으로 밝혀졌다.
콜은 4년 동안 팀원들이 말도 안 되는 임무 수행 중에 다양한 메타휴먼 능력을 개발하는 동안 침착하게 복무했다. 그들의 마지막 임무에서, 미국 정부가 슈퍼맨과 동등한 메타휴먼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모으기 위해 이들을 이용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새롭게 활성화된 메타휴먼이 바실리스크(Basilisk) 조직을 지원했던 섬나라 가모라를 침몰시켰고 팀은 해체되었다.

뉴올리언스에서 사기를 치며 살아가던 콜은 데모나이트에게 납치되었다. 그들은 콜을 숙주로 이용하려 했지만 실패하고, 콜이 탈출할 때 텔레파시를 통해 그들과 연결되었다. 데모나이트가 그를 죽이려 하기 시작하자, 콜은 그들을 피하기 위해 비행기에서 테러 공격을 감행해야만 했다. 여자친구 그레첸 리스는 그가 미쳤다고 생각해 떠났고, 정부는 콜의 형제인 맥스에게 콜을 잡아오라고 보냈다. 그런데 미예프와 차보라는 이름의 데모나이트가 맥스를 살해하자, 콜이 미예프를 사살하고 차보를 인질로 데려갔다. 그들의 추격전은 시애틀로 이어졌고 그곳에서 그린 애로우와 전투를 벌이며 간신히 체포를 피한 콜은 수리(Su'ry)에게 붙잡혔지만 데모나이트 헌터인 소피아 코든이 콜을 구출했다.
수리가 블랙 큐레이트(Black Curate)를 소환하기 위해 그를 이용함에 따라 콜은 그레첸과 재결합했다. 하지만 소피아가 그를 구하기 위해 왔고 블랙 큐레이트가 그레첸을 끌고 가는 동안 수리는 죽임 당했다. 스톰워치(Stormwatch)는 미드나이터를 보내 히말라야에서 콜을 죽이고 그들의 비밀을 폭로하는 것을 막으려했지만, 임무는 실패하고 헬스폰트가 풀려났다.

데모나이트들이 파리로 가는 비행기에 탄 콜을 다시 공격해 소피아가 죽었다. 그들은 맥스를 부활시켜 그의 몸 안에 미예프를 집어넣고, 콜에게 맥스의 얼굴을 쏘아 죽음의 공포를 극복하도록 강요했다. 이것은 자신의 데모나이트 적들을 소탕하려는 차보의 계획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체셔(Cheshire)와 데스블로우(Deathblow)가 이끄는 데모나이트에 대항하는 저항운동에 영입된 콜은 데모나이트가 지구를 식민지로 삼으려 하고 있으며, 자신이 그들에 대한 저항을 이끌기 위한 “선택받은 자”라는 설명을 들었다. 이들 그룹은 새로운 본부로 이동하는 동안 매복 공격을 받고 거의 전멸되어버렸기에, 콜은 배신자가 있다고 의심했다. 그들은 슈퍼빌린 싱(Synge)으로부터 다시 공격을 받았고, 체셔는 그들을 헬스폰트에게 데려가면서 스스로를 배신자라고 드러냈다.
헬스폰트는 콜에게 데모나이트를 파괴하는데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콜은 거절하고 자신이 붙잡히기를 원했다고 밝혔다. 그는 헬스폰트를 공격하고 우주선을 파괴하는 동안 데스블로우와 함께 탈출했다.

데모나이트와 싸우는 동안 그는 부두(Voodoo)와 마주치게 되었는데, 부두는 콜과 함께 데모나이트 과학자들로부터 실험되고 있던 인간 중 하나였다. 워릭은 콜에게 메타휴먼을 관리감독하는 기관인 아르거스(A.R.G.U.S.)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데모나이트에 대한 정보를 뽑아달라고 요청했다. 콜은 부두와 협력하여 스타 연구소에 침투하고, 데이터를 얻으려 포털을 통해 스톰워치의 본부인 아이 오브 더 스톰(Eye of the Storm)으로 진입했다. 아폴로와 미드나이터가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을 막으려고 했지만, 콜은 탈출에 성공했다. 하지만 텔레포트 시스템에 퍼진 바이러스 때문에 아이 오브 더 스톰에 의해 세계 곳곳으로 끌려다닌 후, 아만다 월러에게 보내졌다.

월러는 콜이 아르거스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여러 개의 민감한 파일이 다운로드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수어사이드 스쿼드와 전투를 벌인 콜은 패배했다. 월러는 몇 년 전 외계인 침략 반대 집단에서 한 부자의 딸을 구출하는 임무를 수행하던 중 워릭으로부터 데모나이트에 대해 알게 되었다면서, 워릭이 콜을 조종하는 미친 사이비교주라고 설득하려 했다.
콜은 자신과 비슷한 실험을 당했지만 헬스폰트가 동료들을 전부 죽였다고 말하는 워릭과 맞서기로 결심했다. 콜과 워릭이 싸움을 시작했지만 콜을 추적해온 월러가 나타났다. 워릭은 동물원에서 사자 무리 속으로 몸을 던지고 콜에게 저항세력을 이끌 책임을 떠넘겼다. 콜은 휴가를 얻었다. 다른 곳에서 헬스폰트는 워릭의 죽음에 대해 알게 되고 콜을 잠시 살려두기로 결심했다.

콜은 웨인 엔터프라이즈의 CEO인 루시어스 폭스의 경호원으로 고용되어 고담 시에서의 생활을 시작했다.

 
덧붙임
그리프터는 원래 와일드스톰 유니버스 소속이었으나 뉴 52 이후 DC 유니버스 안으로 들어왔다.
그리프터 코스튬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