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2.11.11
할리 퀸 Harley Quinn (어릿광대)
본명: 할린 프랜시스 퀸젤 Harleen Frances Quinzel
직업: 범죄자, (과거에 정신과의사)
소속: 없음, (과거에 퀸테츠, 소사이어티, 시크릿 식스)
출신지: 브루클린 벤슨허스트
:블루 모발: 블론드
첫등장: The Batman Adventures #12 (September 1993)

초능력
없음
한때, 그리스 신들을 구해준 대가로 힘과 반사신경을 소유했었다.

능력
독성에 대한 면역력
정신의학 지식
체조실력

무기/장비
대형 나무망치
 
원래, 할린 퀸젤은 고담주립대학 정신의학과의 유망한 학생은 아니었다.
그녀는 졸업논문을 내기를 원했지만, 성적은 충분하지 못했다.
그녀의 전공교수인 오딘 마커스 박사와 사적인 대화를 할 수 있었지만, 그는 할린의 취지와 논문에 관한 간단한 질문에 돌아온 답변에 대해 만족하지 못했다.
그녀는 사람이 사회의 규칙을 무시하는 상황에 흥미가 있었으며, 그때는 범죄 혹은 사랑할 때라고 주장했다.
금단의 열매는 주제로 적합하지 않다고 마커스가 말했을 때, 할린은 범죄를 저지르면 사랑이 얼마나 더 깊어질까에 더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졸업을 위해서는 그녀의 남자친구인 가이 콥스키에게 작은 실험을 해야만 했다.
그녀는 총을 구해서 한 번 발사했다.
그때, 그녀는 졸업을 위해서 마커스를 협박했다고 말했다.
가이가 경찰을 부르는 동안에 할린은 가이를 쏘고 도망친 것처럼 위장했다.
가이는 총을 들고 도망갔고, 할린이 그를 발견했을 때 그는 한 남자를 쏘았다.
가이는 그 노숙자가 마커스라고 믿고 할린을 해방시키기 위해 그를 죽였다.
사실 마커스는 할린 몰래 가이에게 망상증을 키우는 약을 주입하며 실험을 하고 있었다.
이것은 결국 가이를 할린의 앞에서 자살하게 만들었다(할린이 그 자살을 도왔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할린은 이 경험으로 큰 정신적 상처를 얻었다.

모든 텔레비전 채널이 조커를 붙잡은 것을 방영하고 있었고, 상처입은 할린의 정신은 조커에게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그녀는 정말 마커스에게 협박장을 보냈지만, 아캄 Arkham 수용소에서 인턴자격을 얻었다.
할린은 조커와 접촉을 했다.
그 만남은 그녀의 길을 어긋나게 했고 광기어리게 만들었다.
또한 조커와 깊은 사랑에 빠졌다.
할린은 할리 퀸의 의상을 입은 신분으로 위장하여 조커를 풀어주었다.
그가 그녀를 늘상 학대했음에도, 그녀는 그를 위해 일했다.
자신의 사랑과 오래 있을 수 있으므로 꺼리지 않았다.

할리는 포이즌 아이비 Poison Ivy와 친구가 되었고, 아이비는 할리에게 조커가 죽이기 전에 먼저 그를 차버리라고 말해주었다.
언젠가 조커가 아픈 동안에 할리는 그의 갱단을 대신 이끌었다.
처음에 조커는 찬성했지만, 곧 그녀가 자신보다 더 유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그녀를 살해할 아이디어를 구상하기 시작했다.
그가 마침내 실행하려고 했을 때, 아이비가 그녀를 구했고 조커에게 느낀 감정은 깨끗이 사라졌다.
할리는 비록 원하지 않았지만, 그를 떠나기로 결심했다.
조커는 투옥되었고 할리는 혼자 가기로 정했다.

그동안 조커나 아이비, 투-페이스같은 다른 이들과 자주 함께 했지만, 자신을 증명하고 싶어진 할리는 자신의 갱단인 퀸테츠 Quinntets를 결성하여 운영했다.
웨인 저택에서 약탈하다가 리들러와 함께 도망친 후, 잇따른 강도행각이 실패하자 퀸테츠 멤버는 할리를 제거하기로 결심했다.
할리의 머리에 상금이 걸려있다는 말이 퍼지면서, 많은 암살자들이 급습했다.
은신처에 숨어있던 할리는 킬러크록의 공격을 받았지만, 건물 구조에 대한 지식 덕분에 그를 제압할 수 있었다.
배신자는 자신의 정체를 드러냈지만, 매치스 말론이 제때에 나타난 덕분에 할리를 죽이지 못했다.
할리는 포이즌 아이비와 함께 메트로폴리스 시로 도망쳤지만 결국엔 다시 고담으로 돌아왔다.

가이 콥스키가 자살한 일이 조커와 마찬가지로 그녀에게 강박관념을 주고 있었다.
그녀는 결국 자신이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깨닫고 스스로 아캄 수용소로 돌아갔다.
아캄에서 많은 악당들이 탈출했을 때, 할리는 의식을 잃은 채로 밖으로 나왔다.

인피니트 크라이시스가 끝나고 할리는 다시 아캄에 갇혔다.
조커는 옛 부하들을 모두 죽이려는 계획을 세웠고 할리가 이를 도왔다.
사실 이것은 할리마저 죽이는 계획이었고, 이것을 깨달았을 때 그녀는 조커의 어깨에 총을 쏘았다.

할리는 1년 동안 가석방 신청을 했지만 아캄의 의료위원회의 시민회원인 브루스 웨인이 거부해왔다.
새로운 벤트릴로퀴스트인 페이튼 라일리는 할리를 납치하여 일거리를 제안했다.
아캄에 처음 갇히게 되었을 때 오리지널 벤트릴로퀴스트인 아놀드 웨스커는 할리에게 용기를 북돋아주었었다.
그런 그에 대한 고마움을 간직한 할리는 라일리의 일을 맡지 않았다.
그녀는 배트맨과 고든 서장을 도와서 라일리의 계획을 무너뜨렸다.
라일리는 도망쳤지만, 브루스 웨인은 할리의 노력에 감동하여 가석방 허가에 동의했다.

할리는 시크릿 식스 Secret Six의 멤버가 되어 러시아에서의 임무에 나섰다.
시크릿 식스를 고용한 이가 결국은 자신들을 없애기 위해 함정을 판 것이 드러나자 데드샷은 그를 살해했고, 오라클은 러시아 수사기관에게 시크릿 식스의 위치를 알려주었다.
이때 할리는 식스를 떠났다.

마음을 고쳐먹은 할리는 광대의상과 화장을 포기하고 아마존이 운영하는 여성쉼터에 거주하고 있었다.
그녀는 두 번째 캣우먼이었던 홀리 로빈슨과 친구가 되었다.
할리와 홀리는 아테나 여신(사실은 그래니 굿니스의 변신)에 의해 테미스키라로 이동하여 아마존 훈련을 받았다.
이들 둘은 진짜 아테나를 만나고, 메리 마블과도 만나게 되었다.
그래니 굿니스의 음모를 밝혀낸 세 아가씨들은 아포칼립스까지 그래니를 추적했다.
메리는 그래니 굿니스가 가둬두었던 올림푸스 신들을 발견하고 풀어주었고, 할리는 탈리아 Thalia 여신에게서 감사의 표시로 초능력을 얻었다.
그러나 지구로 돌아갔을 때 이 능력은 사라졌고, 할리와 홀리는 고담으로 돌아갔다.

함께 살며 함께 일하자는 캣우먼의 제의에 할리와 아이비는 리들러의 아파트로 이사했다.
본블래스터 Boneblaster라는 악당이 캣우먼을 없애려고 아파트에 침입을 해왔고, 셋은 그를 물리친 후에 이사해야만 했다.
조커는 할리가 허쉬와 함께 했던 일로 인해 질투를 느끼고 그녀를 죽이려 했다.
아이비와 캣우먼이 할리를 구출했는데, 나중에 그가 진짜 조커가 아니라 옛 부하 중 한 명이었음이 밝혀졌다.

유대인 카톨릭 가정에서 태어난 할리의 어머니는 그녀가 하는 일을 그만두길 바라고 있으며, 오빠 배리는 락스타를 꿈꾸는 백수, 사기꾼인 그녀의 아버지는 감옥에 있다.
할리는 아이비와 캣우먼을 배신하고, 아캄에 침투해 자신을 학대해온 조커를 죽이려고 계획했다.
그러나 할리는 결국 조커를 풀어주고 함께 아캄을 장악하여, 대부분의 간수와 스태프들을 죽이거나 인질로 삼아버렸다.
배트맨과 캣우먼이 조커와 할리를 무찔렀다.
아이비는 할리의 감방을 부수고 들어가 자신을 배신한 그녀를 죽이려 했지만, 대신 그녀를 풀어주고 함께 캣우먼을 죽이기로 했다.
캣우먼은 전투 중에 자신은 그들 둘에게서 좋은 점을 보았기 때문에 도우려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배트맨이 도착했을 때, 캣우먼은 그들 둘을 도망치도록 도왔다.
 
코스튬 갤러리
 
평상시 아마존 복장  
     
할리 퀸 (뉴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