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0.08.04
호크우먼 Hawkwoman (매 여자)
본명: 시에라 샌더스 홀 Shiera Sanders Hall
다른 이름: 호크걸 Hawkgirl
직업: 모험가, 고고학자
소속: 저스티스 리그 오브 어메리카,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오브 어메리카, (과거에 올-스타 스쿼드론)
가족: 카터 홀(Hawkman, 남편), 헥터(Dr. Fate IV, 아들, 사망), 히폴리타(Fury, 며느리), 대니얼(Dream II, 손자), 켄드라 손더스(Hawkgirl II, 증조카)
: 갈색 모발: 갈색
첫등장: Flash Comics #1

초능력
시간 에너지를 흡수하여 이상한 육체적 생명력을 소유

정신 감응되는 N번째 금속으로 만든 벨트로 인해,
비행

최고시력
재생/치유능력


능력
맨손전투

무기/장비
N번째 금속 또는 제9의 금속이라고 이름붙여진 물질로 이루어진 날개
N번째 금속으로 만든 반중력 벨트
창, 철퇴, 검, 도끼, 해머, 방패 등의 무기
 
약 1000년 전에 밴달 새비지가 파라오 케옵스 Cheops로서, 이집트에 거대한 피라미드를 지은 후에 나라는 기울었다.
힉소스 Hyksos 족이 이집트를 정복하고 15번째 왕조를 세웠으며, 잔인한 파라오와 더 잔인한 대사제 하트-세트가 지배했다.
매의 화신의 최신 버전이었던 쿠푸 카-타르 왕자로부터 반란이 일어나자, 연인인 힉소스 귀족인 샤이-아라가 자신의 민족들의 잔혹성을 경멸하며 도와주었다.
쿠푸는 신비한 N번째 금속을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호루스 Horus 신으로서 인정했던 매의 신으로부터의 선물이었다.
쿠푸는 일부러 붙잡혔고, 샤이-아라를 죽이려는 연기를 했다.
샤이-아라는 더 이상 쿠푸를 믿지 않는다고 모두를 속인 뒤, N번째 금속장치를 주었다.
하트-세트는 수정 단검으로 쿠푸를 상처 입혔고, 그는 쿠푸의 궁수대에게 베어졌다.
죽어가면서 하트-세트는 쿠푸에게 다음 윤회에서 다시 한 번 만날 것을 저주했다.
곧 쿠푸도 상처로 죽었다.

20세기 초에 쿠푸는 카터 홀로 환생했다.
고고학자 카터는 쿠푸를 죽인 수정 단검을 보고, 전생의 꿈을 꾸었다.
아주 우연히 그는 저널리스트 시에라 샌더스를 만났고, 그는 즉시 샤이-아라의 환생임을 알아차렸다.
누군가가 도시를 전기로 위협하는 사건이 일어나자, 카터는 매의 마스크를 쓰고 자신이 발견한 N번째 금속으로 만든 날개를 걸쳤다.
그는 하트 세트의 환생인 안톤 해스터 박사의 연구실에서 전류의 근원을 찾았다.
홀은 연구실을 파괴했으나, 해스터는 도주했다.
호크맨에 대한 보복을 맹세하면서, 해스터는 시에라를 잡아갔다.
홀은 시에라를 제물로 삼으려던 해스터와 대결을 벌였다.
승리한 홀은 불타는 성을 뒤로 한 채, 의식을 잃은 시에라를 데려왔다.
시에라는 결국 카터의 주장을 믿게 되었고, 둘은 사랑에 빠졌다.

얼마 후, 호크맨 Hawkman(카터)와 저스티스 소사이어티의 멤버들이 브레인웨이브 Brainwave에게 붙잡혔을 때, 시에라와 다른 여성들은 JSA를 풀어주기 위해 소집되었다.
시에라는 카터와 같은 매 의상을 만들고, 다른 여성들도 자신들의 연인의 복장을 그대로 흉내내어 임무에 성공했다.
닥터 페이트 Dr. Fate와 인자는 그들의 남자친구들의 비밀을 기억에서 지워버리는 주문을 사용했다.
기억이 지워진 모두는 일상생활로 돌아왔다.
그러나 카터는 시에라를 호크걸로 만들어주었다.

전쟁이 일어났을 때, 시에라는 저스티스 배탈리온 Justice Battalion(저스티스 소사이어티의 전쟁당시 명칭)과 올-스타 스쿼드론에 가입했다.
카터가 은퇴했을 때, 그는 시에라와 결혼했다.
고고학자로 일하던 카터와 시에라는 마법사 이안 카쿨의 신비한 에너지 효과의 부작용으로 젊음을 유지했다.
둘에게는 아들 헥터 Hector가 있었는데, 그는 부모님과 페이더리아 Feitheria 인들이 비행하는 것을 질투했다.
수퍼맨의 등장과 더불어,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멤버들은 대부분 은퇴로 만족하고 저스티스 리그가 새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
밴달 새비지는 카터를 포함한 옛 저스티스 소사이어티멤버들을 붙잡았다.
배리 앨런과 제이 개릭이 그들을 구하고, 저스티스 소사이어티는 카터를 의장으로 다시 활동하게 되었다.
카터와 시에라는 저스티스 리그와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양쪽 모두에서 활동하며, 젊은 히어로들과의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했다.

크라이시스 Crisis 이후, 카터는 시에라를 포함한 저스티스 소사이어티를 이끌었다.
다른 차원에서의 전투 중에 저스티스 소사이어티는 돌아오지 못했고, 세계는 그들이 죽었다고 생각했다.
나중에 헥터는 환생한 하트-세트에 의해 살해되었다.
그의 정신은 세 번째 샌드맨 Sandman이 되었다.
몇 년 후에 웨이브라이더 Waverider라는 히어로가 저스티스 소사이어티를 림보 Limbo에서 데려왔다.
림보에서 돌아온 카터와 시에라는 새로운 호크맨과 호크걸인 카타르 홀과 샤이에라 탈을 만났다.
시에라는 호크우먼이란 이름을 사용했다.

제로아워 Zero Hour 사건 동안, 카터, 시에라, 카타르는 물리적으로 융합되었다.
이 새로운 존재는 대부분 카타르 홀의 신체와 개성을 본떴다.
진짜 날개를 갖게 된 그는 지금 더 이상 N번째 금속벨트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카터와 시에라를 포함한 모든 과거의 매의 화신들의 정신은 그의 안에 결합되어 있다.
매의 화신의 일부로서 시에라와 그녀의 남편은 매의 신의 차원에 갇혀있다.
시에라의 증조카인 켄드라는 17세에 사망하자, 시에라가 그녀의 몸을 빌려 현신하여 켄드라에게 생명을 다시 넣어 주었다.

블래키스트 나이트 Blackest Night 도중, 블랙랜턴들에게 죽임을 당했던 호크걸(켄드라)과 카터는 화이트 랜턴에 의해 부활했다.
호크걸은 자신이 시에라 홀임을 밝히고 전생이 모두 기억난다고 말하며, 카터와 행복하게 재회했다.
그녀가 부활하게 된 이유는 호크월드에서 카터가 죽으면 다시는 부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를 지켜야하는 목적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코스튬 갤러리
   
화이트 랜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