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0.03.30
세계: 프라임 어스(뉴52 이후)
본명: 믹 로리(Mick Rory)
다른 이름: 로리 캘훈(Rory Calhoun)
직업: 범죄자, (과거에 서커스 단원, 화재진압 고문)
소속: 로그스, (과거에 언더그라운드 소사이어티, 프로젝트 캐드머스, FBI, 소사이어티, 인저스티스 리그, 리전 오브 둠)
출신지: 센트럴 시티 교외
: 파랑 모발: 없음
첫등장: Flash #140 (November 1963)

초능력
없음
능력
불과 열에 대한 지식

무기/장비
히트 건(Heat Gun): 화염방사총
방염복, 방독면
히트 웨이브 Heat Wave (열파)
 
센트럴 시티 교외의 농장에서 태어난 믹 로리는 어려서부터 불에 도취되었다.
불에 집착하게 된 그는 어느 날 밤에 집을 태워버렸다. 집착은 더욱 커져서, 대피를 돕지 않고 화염이 가족과 집을 삼키는 것을 그저 보기만 하도록 만들었다.
화재 이후, 로리는 삼촌과 살게 되었다. 그런데 견학 중에 같은 반 학생 하나가 로리를 고기 냉동창고에 가두었다. 이때부터 그는 냉동 공포증이 생겼다. 나중에 로리는 그 학생을 자신의 집에다 가두고 불을 질렀다.

도망친 로리는 유랑 서커스단에서 불을 삼키는 일을 했지만, 서커스에마저 불을 지르는 바람에 오래 하지 못했다.
센트럴 시에서 활동하는 범죄집단 로그스(Rogues)를 본 후, 그는 자신의 불에 대한 광기를 이용해 악당이 되기로 결심했다. 그는 석면으로 만든 방염복을 입고(석면의 위험성이 알려지기 전이다), 권총 크기의 화염방사기를 제작하여 히트 웨이브가 되었다.

범죄자가 된 그는 수퍼히어로 플래시(배리 앨런)와 계속 충돌하게 되었고, 늘 교도소에 가는 것으로 끝이 났다. 또한 냉동을 무기로 하는 캡틴 콜드(Captain Cold)의 라이벌이 되었는데, 캡틴 콜드가 그를 로그스에 소개했다. 하지만, 탑(Top)이 지나치게 모든 것을 간섭하고 통제해서 그만두고 나왔다.
불과 열에 대한 지식을 이용해 화재진압 고문으로 일자리를 얻고, 배리 앨런이 플래시라는 것을 알게 되어 그와 친구가 되었다. 그러나 마법사인 아브라 카다브라(Abra Kadabra)로부터 세상의 존경과 악평을 얻게 해주겠다는 제안에 굴복하고 말았다.

히트 웨이브를 포함한 다섯 명의 로그스는 악마 네론(Neron)을 해방시키기 위한 일인지도 모른 채, 자신들의 생명을 희생했다. 네론은 로그스의 영혼 없는 시신을 지구로 돌려보냈다. 로그스는 각각 믿을 수 없는 힘을 갖게 되었고 파괴를 일삼았지만, 플래시(월리 웨스트)가 네론과의 거래를 통해 그들의 영혼을 돌려받을 수 있었다.

히트 웨이브는 잠시 범죄의 길을 계속 가다가 수도원에서 공부를 했다.
이후에 프로젝트 캐드머스(Project Cadmus)에서 지원요원으로 근무했지만 그만두고 일리노이 지역으로 이주했다. 마음을 고쳐먹은 로그스 멤버들과 함께 FBI를 위해 일했지만 실패하고, 탑이 나타나서 그들을 개심시킨 정신 프로그램을 무효화시킨 뒤에 다시 범죄자가 되었다.

수퍼악당들의 거대연합인 시크릿 소사이어티 오브 수퍼 빌런즈(Secret Society of Super-Villains)의 일원이 되었지만, 경찰에 붙잡혔다.
로그스는 키드 플래시의 숙적인 이너시아(Inertia)의 제안으로 플래시를 죽이자는 작전에 참여하게 되었다. 정작 이너시아는 플래시에게 당했지만, 히트 웨이브와 웨더 위저드(Weather Wizard), 캡틴 콜드는 플래시를 쏴 죽이고 도망쳤다. 그렇지만, 이들 셋은 죽은 플래시가 자신들이 아는 플래시가 아닌 어린 바트 앨런임을 알고 죄책감을 보였다.
 
로그스는 정부에 붙잡혀서 먼 우주로 유배되었다가 지구로 탈출한 뒤, 라이브라(Libra)의 새로운 시크릿 소사이어티 오브 수퍼 빌런즈에 합류했다. 그러나 세계를 파멸시키려는 라이브라의 계획에 참여하고 싶지 않았던 이들은 빠지겠다고 선언했다.

이너시아가 탈옥했다는 소식을 들은 로그스는 자신들에게 어린 히어로를 죽이게 만든 것에 대한 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이너시아를 찾아내어 죽일 수 있었다.
휴먼 플레임(Human Flame)이라는 삼류 악당이 찾아와서 히트 건을 구매하고 싶어 했지만, 히트 웨이브는 그에게 한심한 녀석이라고 비난하면서 심하게 때려서 쫓아버렸다. 로그스 멤버들은 팀을 재편성한 후에 모두 은퇴하지 않기로 동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