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18.07.19
헌트리스 Huntress (여성 사냥꾼)  
세계: 뉴 어스(플래시포인트 이전)
본명
:
헬레나 로자 버티넬리(Helena Rosa Bertinelli)
다른 이름: 배트걸(Batgirl), 아이언 아울(Iron Owl)
직업: 자경단원, 교사
소속:
배트맨 패밀리, 버즈 오브 프레이, (과거에 저스티스 리그 오브 아메리카, 아웃사이더즈, 체크메이트)  
출신지: 고담 시
: 파랑
모발: 흑발
첫등장: Huntress #1 (April 1989)

초능력

없음
능력

정점에 달한 운동신경, 무술(용권, 봉술), 범죄학, 궁술, 운전실력, 탐정술, 은신술, 교육자격, 던지기 기술, 총기류에 능숙함.
무기/장비
석궁, 전기충격기, 수리검, 배터랭, 유틸리티 벨트, 모터사이클
 
헬레나는 고담의 가장 강력한 마피아 패밀리인 버티넬리 패밀리 보스의 딸이었다. 헬레나는 교육을 위해 유럽으로 가 있었으나, 집에 돌아오는 길에 암살자들이 가족들을 죽이는 것을 목격했다. 8살의 헬레나는 고아가 되었고, 이탈리아 시실리의 사촌들이 돌봐주었다.
사촌 살바토레는 헬레나가 남은 생을 숨어서 살지 않도록 용기를 주었고, 헬레나는 스스로를 보호하는 법을 배우기로 했다. 살바토레는 여러 무기의 사용법과 싸우는 방법을 가르쳤다. 고학년으로 성장한 헬레나는 아버지의 범죄에 대한 것들을 알게 되었다.

16세에 고담으로 돌아간 헬레나는 배트맨을 보고 더욱 분발하게 하게 되었다.
헬레나가 고담에 영원히 정착했을 때, 학교 교사로 근무하는 한편, 범죄와의 전쟁에 대비하여 헌트리스라는 자경단원이 되었다. 헬레나는 가족들과 자신의 인생을 망쳐놓은 고담 마피아들에게 복수를 하기를 원했으며, 그녀의 방법은 배트맨보다 복수심에 불타고 잔인했다.
헌트리스가 첫 등장한 이후, 배트맨은 마지못해 놓아두었지만, 만일 선을 벗어나는 행동을 하면 활동을 못하게 하겠다고 위협했다. 헬레나는 선을 지키려 노력했다.

헬레나가 저스티스 리그를 돕는 것에 깊은 인상을 받은 맥스웰 로드(Maxwell Lord)는 저스티스 리그 인터내셔널(Justice League International)에 가입하기를 요청했다. 헬레나는 거절했다가 나중에 마음을 바꾸어 가입했지만, 맥스웰 로드의 정신조작에 걸려 가입했다는 사실을 알고 떠났다.

헬레나는 마피아가 연루된 경관 살해사건에 관해서 나이트윙(Nightwing)과 함께 행동하기도 했다. 둘은 서로의 사건을 해결하는 것을 도우면서, 자신들 사이의 감정이 발전하는 것을 실감했다. 두 외로운 히어로들은 열정의 밤을 보냈다.
결국, 그들은 사건을 해결하고 각자의 길을 갔다. 자신들의 범죄와의 전쟁 이데올로기는 어떤 관계나 희망도 방해할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었다. 배트맨과 다른 이들은 때때로 헬레나에 대한 의심을 갖고 있지만, 나이트윙은 남보다 더 많은 신뢰를 가지고 있었다.

헬레나는 배트맨이 자신을 인정해주길 원했지만, 그 방법을 찬성하지 않는 배트맨 때문에 둘은 서로 힘을 합치지 못했다.
고담에 대지진이 일어나 연방 정부로부터 버림받았을 때, 헬레나는 새로운 배트걸이 되었다. 배트맨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기회였다. 배트맨은 배트걸의 정체가 헬레나라는 것을 추론할 수 있었다.
헬레나는 무고한 생명을 구하기 위해 조커의 총에서 발사된 4개의 총알을 맞았다. 배트맨은 위험한 그 충동적인 행동을 언급했고, 헬레나는 자신과 배트맨은 서로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화내며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배트걸의 역할을 포기했다.

폭력적인 태도에도 불구하고 배트맨은 저스티스 리그의 멤버로 헬레나를 추천했다. 그러나 프로메테우스(Prometheus)를 죽이려 했을 때, 배트맨은 자격을 취소하고 리그에서 쫓아냈다. 이후에 연쇄살인이 벌어지자, 배트맨과 나이트윙은 헬레나를 용의자로 생각하고 추적하기도 했다.

헬레나는 부모님의 암살의 미스터리를 해결하기 위해 탐정인 퀘스천(Question)과 힘을 합쳤다.
삼촌이 범인으로 밝혀지자, 그가 실제로 자신의 친아버지임에도 불구하고 그를 죽게 만들었다. 그들은 문제의 “최종적인 해결”이라고 인정하지 않았고, 퀘스천은 그녀를 구원하려고 했지만, 헬레나는 원하지 않았다. 결국 퀘스천은 떠났다.

수수께끼의 인물 허쉬(Hush)가 헬레나에게 새 코스튬과 새 바이크를 지원해주었다. 배트맨이 빌딩 위를 이동하다가 크라임 앨리(Crime Alley)에 추락했을 때, 헬레나가 나타나 폭도들로부터 구해주었다. 그리고 배트맨이 지금까지 한 번도 자신의 영웅적 행위에 대해 고맙다고 표현한 적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얼마 후, 허쉬와 손을 잡은 스케어크로우(Scarecrow)가 헬레나를 중독시켜서 캣우먼(Catwoman)을 공격하도록 조종했다. 결국, 배트맨의 도움으로 약에서 깨어날 수 있었다.

헬레나는 오라클(Oracle)과 블랙 커네리(Black Canary)와 함께 고담 시와 메트로폴리스 시에서 범죄와 싸우는 버즈 오브 프레이(Birds of Prey)의 핵심 멤버가 되었다. 그 무렵, 첩보기관인 체크메이트(Checkmate)는 헬레나에게 배트맨의 정보를 알려주면 조직 내 최고지위인 “퀸”의 자리를 주겠다는 제의를 해왔다. 배트맨의 도움으로, 헬레나는 그를 배신하지 않고도 체크메이트의 제의를 받아들일 수 있었다.

아스널(Arsenal)이 치명상을 입었을 때, 부탁을 받은 헌트리스는 세 달 동안 아웃사이더즈(Outsiders)에서 활동했다. 그러나 나이트윙과의 어색한 관계 때문에 아스널이 복귀하자마자 팀을 탈퇴했다.
배트맨처럼 오라클도 자신을 조종하려 할지 모른다는 두려움과 과거의 행위에 대한 죄책감이 든 헬레나는 버즈 오브 프레이마저 떠나면서, 고담으로 돌아왔다.
크레오테(Creote)과 서밴트(Savant)를 데리고, 마피아를 찾아가서 경쟁자들을 없애버릴 테니까 조직에 받아달라고 요구했다. 간신히 허락된 헬레나는 갱들끼리 서로 전쟁을 벌이도록 유도했다. 사실, 헬레나는 배트맨을 위해 정보를 모으고 있었다.

친한 친구가 된 블랙 커네리가 버즈 오브 프레이를 떠나기로 결심하면서, 헌트리스는 전신을 뒤덮는 코스튬으로 변경하고 현장지휘를 맡게 되었다. 빅 바르다(Big Barda)와 맨헌터(Manhunter)가 자리를 메웠다. 버즈 오브 프레이가 해체된 뒤에는 배트맨 패밀리와 함께 했다.
배트맨이 죽었다고 확인된 후, 배트맨 패밀리와 버즈 오브 프레이, 그들의 동료들을 포함한 연합 형태의 네트워크(Network)의 일원으로 활동했다. 헬레나는 나이트윙과 나이트(Knight)를 도와서 거리의 갱들을 처리했다. 그 다음에 스스로 배트맨이 되겠다고 나선 레드 후드(Red Hood)에 맞서서 싸웠다.
어느 날, 때론 빌런이고 때론 동료인 맨배트(Man-Bat)가 날뛰는 것을 쫓던 그녀는 더 큰 피해를 입히기 전에 그를 죽여야겠다고 결심했다. 그러나 그가 사실은 살인자를 쫓고 있음을 파악하고 그를 도와서 함께 범인을 잡았다.

오라클은 버즈 오브 프레이를 다시 소집했다. 헬레나는 처음엔 화를 냈지만 새로운 배트걸(스테파니 브라운)을 훈련시키는 것을 돕기로 했다. 그리고 블랙 커네리와 함께 새로 출현한 화이트 커네리(White Canary)에 대항했다.
 
헌트리스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