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6.11.14
세계: 뉴 어쓰(뉴52 이전)
본명: 존 헨리 아이언스(John Henry Irons)
다른 이름: 맨 오브 스틸(Man of Steel), 헨리 존슨(Henry Johnson)
직업: 모험가, 과학자, 기술자, (과거에 건설노동자)
소속: 수퍼맨 패밀리, 수퍼멘 오브 아메리카, (과거에 저스티스 리그 오브 아메리카)
출신지: 워싱턴 D.C.
가족: 나타샤(Steel, 조카)
: 갈색 모발: 없음
첫등장: Adventure of Superman #500 (June, 1993)

초능력
없음
능력
과학지식

무기/장비
전투용 해머, 리벳 캐논
스틸 아머(Steel Armor): 강화된 힘, 내구력, 에너지 저항력, 방사선 투시, 제트추진으로 인한 비행
엔트로피 이지스 아머(Entropy Aegis Armor): 거대화, 엄청난 힘, 에너지 발사(엔트로피 이지스는 착용자를 매우 과격하게 만들며 천천히 영혼을 소멸시킨다).
스틸 Steel (강철)
 
존 헨리는 부모님이 교통사고로 돌아가시고 몇 년 뒤 조부모마저 돌아가시자, 부자만이 가족을 안전하게 해줄 수 있다고 느꼈다. 존 헨리는 자신의 능력으로 돈을 많이 버는 운동선수가 될 수 있음을 알았다. 풋볼 시합 후, 선생님은 존 헨리의 골이 궤도를 그리는 것을 보고, 그것을 연구하라고 말했다. 골을 더 잘 넣기 위해서 그는 물리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같은 대학 풋볼 팀에는 가이 가드너(Guy Gardner)가 있었고, 둘은 전공도 비슷해서 좋은 친구가 되었다. 가이 가드너는 훗날 우주경찰인 그린 랜턴(Green Lantern)이 되었다.
워싱턴 기념비로 견학 갔던 존 헨리는 시간축이 뒤틀리면서 끌려들어가 미래로 보내어졌다.거기서 그는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자신의 조카들을 만났다. 그리고 해저드(Hazard)의 부하들과 싸우는 수퍼히어로 스틸이 된 자신을 보았다. 그리고 세 암살자들로부터 스틸을 구했다. 존 헨리는 다시 자신의 시간으로 돌아갔고, 잠시 꿈을 꾼 것으로 여겼다. 얼마 후, 동생 클레이가 여자친구 블론델과 결혼했다고 고백했다. 그녀는 이미 임신해 있었고, 또한 아이가 하나 있었다. 그 아이는 존 헨리가 꿈에서 봤다고 여긴 그 조카들 중 하나였다. 존 헨리는 그때 일이 꿈인지 의심하기 시작했다.

불행하게도 클레이가 교통사고로 죽고 말았다. 존 헨리는 그 일로 인해 진학을 포기하고, 가족들을 돌보기 위해 아머텍 인더스트리즈(AmerTek Industries)에 취직해서 무기를 개발했다. 아머텍에서 일하는 동안, 앙고라 라핀 박사와 함께 일하며 사귀었고, BG-80이라는 무기를 개발한 대가로 좋은 집을 살 수 있었다. 존 헨리는 비밀리에 스틸 아머를 만들었다. 아머의 첫 시험비행 중에 그는 해저드가 한 남자를 죽이려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초보인 그는 해저드를 막을 수 없어서, 그 남자는 결국 살해되었다.
돌아온 그의 작업실에는 앙고라가 와있었다. 그녀는 존 헨리에게 미군에게 지급할 무기를 만들라고 했다. 하지만 존 헨리는 그가 개발한 무기가 약속과 달리 해외로 팔려나갔다는 것을 알고 그만두려고 했다. 컴퓨터 시스템에 존 헨리의 새로운 BG-80와 스틸 갑옷 계획이 들어있었기에, 그것들을 노리는 아머텍의 습격을 받았다. 아머를 착용한 존 헨리는 앙고라와 아머텍이 한통속이라는 것을 알고 건물을 파괴했다. 죽은 것으로 위장한 존 헨리는 헨리 존슨이라는 이름으로 메트로폴리스 시로 옮겨가, 로지 크라츠(Rosie Kratz)라는 좋은 친구를 만났다.

존 헨리는 밤에 아머를 개발하고, 낮에는 건설 공사현장에 나가 일을 했다. 현장에서 사고로 떨어지게 된 존 헨리는 수퍼맨에 의해 구조되었다. 감사인사를 하는 존 헨리에게 수퍼맨은 가치 있는 일을 하라고 대답했다. 며칠 뒤, 수퍼맨은 둠스데이(Doomsday)와의 싸움에서 죽게 되었다. 수퍼맨의 소식을 들은 날 아침, 자신이 만든 BG-80에 아이들이 맞아 죽는 것을 보았다.
수퍼맨이 없는 동안, 그는 가슴에 수퍼맨의 상징인 S자를 붙이고, “맨 오브 스틸”로서 전투용 해머를 손에 들었다. 영능력자인 로지는 이 새로운 맨 오브 스틸이 사실은 수퍼맨의 위장이거나, 아니면 수퍼맨의 영혼이 새 육체에 깃든 것이라고 생각했다.
화이트 래빗(White Rabbit)이라는 정체불명의 인물이 자신이 만든 무기를 팔고 있음을 알게 된 그는 그 정체가 앙고라라는 것을 밝혀냈다. 동시에, 메트로폴리스에는 수퍼보이(Superboy)와 사이보그 수퍼맨(Cyborg Superman), 이라디케이터(Eradicator)가 나타나 네 명의 “맨 오브 스틸”이 서로 자신이 진짜 후계자라고 주장했다. 후에 스틸은 돌아온 수퍼맨과 함께 메트로폴리스에서 활약하는 동료가 되었다.
 
새로운 저스티스 리그 오브 아메리카(Justice League of America)가 멤버들을 대량으로 선발할 때, 배트맨(Batman)은 지능적인 멤버의 필요성을 요구했다. 수퍼맨은 스틸을 추천했다. 정작 스틸은 자신이 리그 멤버로서 가치가 있는지 회의적이었지만, 저스티스 리그를 이끌기까지 했다. 한동안 예비멤버로서 머물렀지만, 나중에 정규멤버가 되었다.

존 헨리는 브레이니악 13(Brainiac 13)과 임페리엑스(Imperiex)에 대항하는 싸움에서 죽었지만, 죽음의 사자인 블랙 레이서(Black Racer)에 의해 내세의 생명을 할애 받았다. 우주의 파괴신인 다크사이드(Darkseid)로부터 강력한 아머인 엔트로피 이지스 아머(Entropy Aegis Armor)를 제공받는데 동의한 후에 활동을 재개했다. 하지만, 그 아머는 스틸을 다크사이드의 영향아래 두게 만들었고, 영혼이 거의 소모되어갔다. 수퍼맨과 수퍼보이, 수퍼걸(Supergirl) 등의 히어로들의 도움을 받아 벗어날 수 있었다.

존 헨리가 수퍼맨의 기술지원을 맡는 동안, 조카 나타샤가 대신 스틸로서 활동했다. 메트로폴리스에 수퍼악당들의 거대연합인 시크릿 소사이어티 오브 수퍼 빌런즈(Secret Society of Super-Villains)와 전투를 치르기 위해 다시 한 번 스틸 아머를 입었다. 대부분의 지구의 히어로들이 결집한 이 전투에 수많은 사상자가 나왔다.
그런데, 지구의 수퍼히어로 사회가 자기도취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에 염증을 느낀 그는 자신의 삶에 매달리게 되었다. 재해를 수습하는 동안, 그는 틴 타이탄스에 합류하려고 메트로폴리스를 떠나려는 나타샤를 막았다. 보내달라는 부탁을 거절한 존 헨리는 도시의 모든 파편들을 모으라고 명령하고, 악의로 그녀의 아머를 파괴해버렸다.

그는 나중에 평행차원인 지구3에서 온 알렉산더 루터 주니어(Alexander Luthor, Jr.)의 시신을 보았다. 일주일 후, 그의 시설인 스틸웍스(Steelworks)에서 알 수없는 독소로 인한 환각을 일으켰다. 실험실이 폭발하기 직전, 그의 피부들이 금속으로 변하기 시작했다. 3일 후, 존 헨리는 닥터 미드나잇(Doctor Mid-Nite)의 부름을 받아서 우주에서 돌아온 부상당한 히어로들을 돕기 위해 다시 아머를 걸쳤다. 스타 연구소(S.T.A.R. Labs)의 칼라 아바스티(Kala Avasti)의 도움으로, 존 헨리는 자신이 렉스 루터(Lex Luthor)의 신개발 유전자 개조주사를 맞아서 피부가 금속으로 변화된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나타샤에게 새로운 아머를 입히려고 했으나, 그녀는 그때 렉스 루터의 유전자 개조 프로젝트인 에브리맨 프로젝트(Everyman Project)를 받아들인 상황이었다. 존 헨리는 금속인간으로 변형되어 렉스 루터가 주최한 파티에 나타났다. 분노한 그는 나타샤를 보여 달라며 루터를 공격했는데, 나타샤가 나타나 루터를 죽이려는 그를 막았다. 일방적으로 나타샤에게 얻어맞은 존 헨리는 제정신을 차리고, 나타샤가 자신이 살인하려는 것을 막으려고 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여전히 자신도 옳다고 주장하면서 집으로 돌아오라고 부탁했지만, 나타샤는 그를 날려 보내버렸다.

몇 주 뒤, 나타샤에게 자신의 행동을 보상하기 위해서 새로운 아머를 만든 그는, 그 행동이 너무 늦었다는 것을 깨닫고 감정적으로 무너져 내렸다. 현역으로 돌아온 그는 닥터 미드나잇, 비스트 보이(Beast Boy), 칼라와 함께 루터의 에브리맨 프로젝트를 조사하였고, 자신의 금속피부가 떨어지는 것을 발견하여 유전자 개조의 효과가 일시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타샤가 루터에게 붙잡히자, 존 헨리는 틴 타이탄스를 이끌고 렉스코프에 쳐들어갔다. 로봇경비들과 인피니티 인코퍼레이티드(Infinity Inc.)를 물리친 후, 존 헨리는 유전자 개조를 한 루터와 싸우다가 아머가 파손되었다. 루터는 수퍼맨과 비슷한 능력을 갖고 있었다. 풀려난 나타샤는 존 헨리의 해머를 들고 전자기 펄스를 생성하여 루터의 유전자 개조기능을 정지시켰고, 존 헨리는 루터를 물리쳤다. 존 헨리와 나타샤는 스틸웍스를 재건했다.

수퍼맨은 자신의 동료들로 구성된 새로운 팀 수퍼멘 오브 아메리카(Supermen of America)를 결성했고, 존 헨리가 멤버로 포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