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7.11.24
그린 랜턴(존 스튜어트) Green Lantern(John Stewart)
세계: 뉴 어스(플래시포인트 이전)
본명
:
존 스튜어트(John Stewart)

다른 이름:
다크스타(Darkstar), 마스터 빌더(Master Builder), 헝거 독(Hunger Dog)
직업:
모험가, 건축가
소속:
그린 랜턴 군단, (과거에 저스티스 리그 오브 아메리카, 다크스타즈)
출신지:
미시건 디트로이트
가족:
카트마 투이(아내, 사망)
:
갈색
모발:
흑발
첫등장:
Green Lantern (second series) #87 (January, 1972)

초능력

없음
능력

건축설계 기술.
무기/장비
파워링: 비행, 전투, 우주에서 생존, 다양한 형태의 구조물 및 장비들을 의지에 따라 에메랄드 에너지의 모양으로 생성할 수 있다.
그린 랜턴 파워 배터리.
한계
파워링은 24시간마다 소형 파워 배터리에서 충전이 필요하다.
(과거에) 반지의 에너지들은 노란색의 어떤 것에도 효과를 나타내지 못했다.
 
존이 태어났을 때, 멀리 떨어진 행성 말터스(Maltus)의 탈로(Talo)의 탑 안에서 가디언즈 오브 더 유니버스는 에인션트 리더(Ancient Reader)에게 문을 여는 사람이 태어났다고 말했다.
존의 유년기는 평화롭지 않았다. 알콜중독자이며 바람둥이 도박사였던 할아버지는 불륜 관계로 살해당했고, 존의 어머니는 암으로 죽어가고 있었다. 아버지는 노동자로, '백인들의 세계'에 대해 배우기의 중요성을 존에게 수시로 강의했다. 그래서 그는 백인들에게 필요한 사람이 될 수 있었다.
어머니가 사망한 후 존은 이모네 집에서 자랐고, 아버지도 존이 성인이 되기 전에 사망했다. 건축가가 되기 위한 길을 걸었지만, 흑인이 그렇게 되기는 너무나 어려웠다.

2814구역의 그린 랜턴 할 조던은 대체요원인 가이 가드너가 부상을 입자, 가디언즈에게 다른 대체요원을 준비해달라고 부탁했다. 가디언즈는 존을 선택했다. 존은 제안을 수락하고, 아무것도 숨기지 않은 채 가면을 벗어버렸다.
몇 년 간, 존은 할을 대신해서 그린 랜턴으로서 활동했다.
욕조에서 미끄러지는 간단한 사고로 할이 잠시 의식을 잃었을 때, 저스티스 리그 비상신호가 울리자 파워링은 존을 대신 출동시켰다. 존은 나중에 할과 함께 그린 애로우를 구하기도 했다.

존이 가디언즈에게 다시 소환될 때 스타 시에 살고 있었다. 할은 일 년동안 우주에서 추방되었다.
가디언즈는 아직 반지의 사용이 미숙한 존을 가르칠 사람으로 그린 애로우를 선택했다. 그리고 둘은 외계인 크리스테일(Crystayl)들을 물리쳤다. 저스티스 리그와 나란히 닥터 데스티니의 계획을 방해하기도 했다. 페리스 항공사가 파괴되어 재건축을 하게 되었을 때엔 항공사 사장인 캐롤 페리스는 존을 불러왔다.
존이 마리나 델 레이로 이사한 아침, 갑자기 광년을 넘어 오아로 이송되었다. 가디언즈 오브 더 유니버스는 할이 사임한 후에 2814구역을 맡을 그린 랜턴으로 존이 일해주기를 바랐다. 하지만, 존은 제안을 거부했다.
그린 랜턴인 카트마 투이(Katma Tui)가 비겁함을 책망한 후에야, 존은 2814구역의 새 그린 랜턴으로서 파워링의 책임을 졌다.

지구로 돌아온 존은 페리스 항공에서 일을 다시 시작했다. 테스트 파일럿 할은 그에게 친밀하게 대했지만, 그린 랜턴과 접촉하려 하지 않았다. 둘은 함께 뉴스를 보다가, 메이저 디재스터(Major Disaster)가 그린 랜턴이 나타나지 않으면 댐을 파괴하겠다고 위협하는 장면을 보았다. 할은 그린 랜턴으로서 파워링을 충전하는 존을 보고 충격 받았다.
할에게 복수를 원했던 디재스터는 다른 그린 랜턴을 보고 당황했다. 존은 서툴지만 로스앤젤레스를 대홍수로부터 구하고, 디재스터를 붙잡았다.

페리스 항공사의 야심작 우주선이 파일럿과 함께 실종되었을 때, 존이 출동했다.
그는 머더-문(Murder-Moon)이라는 인공위성의 주인인 이클립소(Eclipso)와 싸우게 되었다. 그는 우주선을 만나 파일럿과 함께 수리하여 지구로 돌아올 수 있었다.
오아로 간 존은 자신에게 훈련이 더 필요하다는 것에 합의하고, 카트마 투이가 교관으로 선정되었다. 존에게 관심이 쏟아지지 않도록, 카트마는 붉은색인 자신의 피부를 존과 같은 검은색으로 바꾸었다.
캐롤 페리스는 페리스 항공이 그린 랜턴에게 어떠한 형태로든 협력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그런데 존은 페리스 항공을 재건하는데 자신을 추천한 사람이 할임을 듣고 당혹했다.

나중에 카트마에 의한 훈련 중에 레플리컨(Replikon)이라는 우주생물과 맞닥뜨리게 되었다.
변신생물 레플리컨에게 두 그린 랜턴들이 패배하고, 파워링마저 빼앗겼다. 레플리컨은 지구의 환경을 파괴하려 했지만, 파워링을 잘 다루지 못하여 오히려 지구에 레플리컨의 자식들에게 완벽한 환경을 만들어주었다.
레플리컨은 카트마의 생명을 살려주는 대신 존의 협력을 요구했다. 반지는 떨어져있어도 정신력으로 통제될 수 있었다. 파워링들이 비록 레플리컨의 손에 넘어갔지만, 정신조종으로 이길 수 있었다.
존은 가디언즈에게 자문을 구하고, 그린 랜턴들은 레플리컨을 위한 새로운 아름다운 세계를 만들어주었다. 레플리컨의 아이들이 태어나고, 너무나 고맙게 여긴 레플리컨은 그린 랜턴들을 초대하여 친구사이가 되었다.

지구에 돌아온 그들은 자연재해로 지구가 파괴된 것을 발견했다. 멀티버스가 파괴되는 무한지구의 크라이시스(Crisis on Infinite Earths)가 벌어진 것이었다. 두 그린 랜턴들은 그린 애로우와 블랙 커네리 등의 히어로들과 합쳤다.
안티 모니터의 전령인 하빈저(Harbinger)라는 여인이 그린 랜턴을 데려가려고 나타났다. 카트마는 존과 함께 가길 원했지만, 하빈저는 존만을 데려갔다.
하빈저는 모니터가 빛의 섬광에서 과거의 그를 관측할 것이므로 존에게 가면을 착용하라고 요구했다. 그들은 멀티버스를 파괴하려는 안티 모니터의 인공위성 본부에 도착했다. 존이 자신과 다른 히어로들,빌런들이 모이게 된 까닭을 이해하려는 동안, 하빈저는 아무 설명 없이 사라졌다. 그들은 섀도우 데몬들의 공격을 받았지만, 전투는 시작하자마자 끝났다.
모니터는 모인 히어로들과 빌런들에게, 반물질 파장에 대항하여 멀티버스를 지키기 위해 다섯 개의 시공간의 결정적인 시점으로 선발대의 일부를 보냈다고 설명했다.

존은 히어로 파이어브랜드와 사이보그, 악당 사이먼과 함께 1879년의 텍사스로 보내졌다.
전설적인 서부의 히어로들인 조나 헥스, 나이트호크, 배트래시, 자니 썬더, 스컬프헌터와 함께 안티 모니터의 군단에 맞서 싸웠다. 20세기 후반의 오아로 돌아온 안티 모니터는 파워 배터리와 가디언즈 오브 더 유니버스를 공격했다.
1879년에서 싸우던 존의 파워링은 동요하다가 정지했고, 나이트호크는 반물질의 침략파에 의해 죽었다.
반물질의 파장은 순식간에 지구를 엄습했다. 20세기의 모니터는 하빈저의 타락한 버전에 의해 살해되었다. 모니터의 에너지는 우리의 세계인 물질계를 한동안 구했으나, 시간은 왜곡되고 있었다.
존은 다른 히어로들과 빌런들과 함께, 모니터의 인공위성으로 텔레포트되었다. 히어로들은 지구 D의 저스티스 앨리언스 오브 아메리카(Justice Alliance of America)에게로 보내졌다. 그곳에서 싸우던 중, 존은 그 우주의 5134구역의 그린 랜턴인 호세 에르난데즈를 만났다. 지구 D는 반물질의 파장으로 떨어지고, 저스티스 앨리언스의 히어로들은 다른 이들을 구하고 희생했다. 다행히 크라이시스는 끝이 났고 대부분은 그 일을 기억하지 못했다.

존은 능력을 과신하다가 잰시(Xanshi) 행성을 파괴했다. 아내가 되었던 카트마는 스타 사파이어가 된 캐롤 페리스에게 살해되었다. 존은 마침내 과거의 실수를 스스로 용서하고 더욱 강하게 성장했다.
한 미친 가디언이 존의 마음을 짓밟은 탓에, 오아로 데려오게 된 다양한 행성들의 사회공동체들인 '모자이크 월드'의 관리인이 되었다. 뛰어난 지능과 자유로운 사고의 재능을 이용하여, 존은 새로운 사회 안에 모자이크를 수용하고 마스터 빌더(Master Builder)라는 최초의 필멸자 가디언즈의 일원이 되었다. 의식의 수준이 높아지게 된 존은 카트마를 되살려냈다.

그런데 할 조던이 패럴랙스(Parallax)에게 빙의되어 가디언즈와 센트럴 파워 배터리를 파괴하자, 존의 새로운 능력은 빼앗겨버리고, 카트마도 다시 죽었다.
그린 랜턴 군단이 붕괴된 후, 존은 컨트롤러즈(Controllers)에게 발탁되어 또 다른 행성 간 평화유지군인 다크스타즈(Darkstars)에 합류하게 되었다. 지휘관이 된 존은 오아에서 모자이크 도시들을 철수시켜 파괴했다.
하지만 란 행성에서 그레이븐과 싸우다가 하반신 불구가 되었다. 할 조던은 선 이터(Sun-Eater)를 없애기 위해서 희생하기 전에, 존에게 선물로 다리를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존은 카일 레이너에게 위임되었던 새로운 파워링을 받아들이고, 저스티스 리그에 가입했다.

할 조던과 가디언즈가 돌아오면서, 군단은 개편되었다. 각 우주 구역엔 그린 랜턴이 두 명씩 배치되어졌고, 존과 할은 2814 지구 구역을 공동으로 맡았다.
저스티스 리그가 해체된 후, 그는 초인 관련사건에서 전보다 더 큰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인피니트 크라이시스 이후, 존은 '헝거 독(Hunger Dog)'으로 위장하여 유럽에서 수사를 했다. 할이 아몬 수르(Amon Sur)와 로락(Loragg)에게 잡혔다고 들은 존은 그를 구하기 위해 나섰다. 전임자였던 아빈 수르의 아들인 아몬 수르는 전투 중에 시네스트로 군단으로부터 반지를 받고 사라졌다.
원더우먼과 함께 저스티스 리그의 새로운 본부인 홀을 설계한 그는 나중에 할의 요청으로 리그에 상주하는 그린 랜턴이 되었다.

세 구역이나 떨어져 있어도 명중시킬 수 있는 시네스트로 군단의 저격수인 베도비안(Bedovian)이 그린 랜턴 군단을 공격했다. 베도비안이 몇몇 그린 랜턴들을 데려간 후, 존은 파워링을 이용하여 그들을 추적하기 위한 저격용 소총을 생성했다. 마침내 베도비안을 발견하고 쐈다.
리사 드락은 존과 가이를 붙잡아 반물질 세계인 쿼드로 데려갔다. 실종된 랜턴들이 이온(Ion)을 재기시키는 동안, 할이 리사 드락을 물리치고 존과 가이를 풀어주었다.

시네스트로 군단과 맨헌터들은 지구를 침공했다. 패럴랙스가 할과 대결하는 동안, 사이보그 슈퍼맨과 슈퍼보이 프라임은 슈퍼맨을 공격했다. 존은 가이에게 카일의 진짜 생활이 담긴 그림을 가져와 보여주라고 시켰다. 돌아온 가이는 패럴랙스의 눈앞에 그림을 들이댔고, 카일의 어머니가 그린 그 그림은 카일에게 두려움을 극복하고 패럴랙스를 추방하도록 도왔다. 본모습으로 돌아온 패럴랙스는 가디언즈의 간데트와 사이드에 의해 할과 존, 가이, 카일의 파워 배터리들 안에 포함되어졌다. 간데트와 사이드는 그때 자신들이 더이상 가디언즈가 아님을 밝혔다.
 
존 스튜어트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