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8.03.25
그린 랜턴(존 스튜어트) Green Lantern(John Stewart)
세계: 프라임 어스(플래시포인트 이후)
본명
:
존 스튜어트(John Stewart)
다른 이름: 스타 사파이어(Star Sapphire)
직업: 그린 랜턴, (과거에 군인, 건축가)
소속: 그린 랜턴 군단, (미 해병대, 스타 사파이어, 인디고 부족)
출신지: 미시건 디트로이트
: 갈색
모발: 흑발
첫등장: Green Lantern Corps Vol 3 #1 (November, 2011)

초능력

없음
능력

건축기술, 사격술, 맨손 전투, 리더십, 불굴의 의지력.
무기/장비
파워링: 비행, 전투, 우주에서 생존, 다양한 형태의 구조물 및 장비들을 의지에 따라 에메랄드 에너지의 모양으로 생성할 수 있다.
그린 랜턴 파워 배터리.
(과거에) 스타 사파이어 링.
한계
파워링은 24시간마다 소형 파워 배터리에서 충전이 필요하다.
 
존의 삶은 대부분 가난과 경찰과의 충돌의 연속이었다.
어머니는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는 디트로이트 지역사회 조직가로, 존에게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라고 격려했다. 존은 대학등록금을 벌기 위해 해병대에 입대했으나, 어머니는 아들이 시위를 진압하는 “남자들”의 일부가 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어쨌든 존은 뛰어난 사격솜씨 덕분에 금세 병장으로 진급할 수 있었다.

테러와의 전쟁을 위해 파병을 다녀온 존은 폭풍이 몰아친 고담 시로 가서 해안 경기장에서 시민들을 구출하는 것을 도왔다. 그의 팀이 아나키(Anarky)와 충돌했지만, 지휘관인 태스커 중위가 무력진압을 하려는 것을, 보다 덜 폭력적인 방식으로 대하도록 노력했다. 존은 결국 성난 군중을 진정시키고 가까스로 임무를 완수할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존은 상관에게 폭행을 가했기 때문에 강제 전역을 당했다. 하지만 경기장에서의 영웅적인 행동 덕분에 명예 제대를 할 수 있었다.

존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싶어서 건축학 학위를 땄다. 그리고 어머니의 바람과 달리 디트로이트가 아닌 캘리포니아로 이사했다. 그의 첫 번째 프로젝트는 페리스 항공사의 프로젝트였다.
존은 몰랐지만 그린 랜턴 군단을 창설한 가디언즈 오브 더 유니버스는 그를 오랫동안 지켜보고 있었다. 그들은 존을 시험하기 위해 페리스 항공사에 맨헌터(Manhunter) 안드로이드를 보냈다. 존은 CEO인 캐롤 페리스를 위협하는 맨헌터에 맞서 용감히 싸웠고, 그린 랜턴 파워링을 받아들여 이길 수 있었다.
승리 후 파워링이 이끄는 대로 오아(Oa) 행성으로 불려 간 그는 가디언즈로부터 평화를 원하지만 그러기 위해 싸움을 피하지 않는 정신과 추진력에 대한 칭찬을 받았다. 하지만 가디언즈는 존이 자신들에게 도전할까봐 한편으로 두렵기도 했다.

같은 지구의 그린 랜턴들인 할 조던이 추방되고 카일 레이너도 떠난 후, 존은 가이 가드너를 비롯한 다른 랜턴들과 함께 먼 우주 구역에서 벌어진 공격에 대해 조사하러 떠났다. 사실 이것은 한 나이 든 가디언의 실험이었다.
랜턴들은 붙잡혔다. 한 랜턴이 고문을 견디지 못하고 오아의 방어 네트워크 접속 코드를 누설하러 하자, 존은 그를 죽일 수밖에 없었다. 이 일로 알파 랜턴(Alpha Lantern)이 존을 체포했다. 존은 동료 랜턴 살해죄로 사형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가이 가드너와 다른 랜턴들이 처형 전에 그를 풀어주었고, 그린 랜턴들이 존이 처형되는 것을 거부하자 알파 랜턴들과 싸움이 벌어졌다. 알파 랜턴들은 자신들의 권력이 판단력을 손상시킬 정도로 타락했음을 깨닫고 자살했다.
이 사건들은 사실 그린 랜턴 군단을 해체하려는 가디언즈의 음모였다.

가디언즈는 커다란 행성이자 그린 랜턴 군단원인 모고(Mogo)의 잔해가 움직이고 있는 것처럼 보이며, 재형성을 하려는 것 같다고 존에게 추적하라고 명령했다. 존이 모고의 파편을 쫓아가다가 모든 전현직 그린 랜턴들을 죽이고 다니는 페이탈리티(Fatality)와 마주쳤다. 페이탈리티는 자신의 고향 행성을 파괴한 것이 그린 랜턴이었기 때문에 보복을 하고 다니는 것이었다. 사실 그 일은 존의 실수로 인해 벌어진 일이었다. 사랑의 감정을 원천으로 삼는 스타 사파이어 군단이 페이탈리티를 데려가면서 이 갈등은 해결되었다.

렐릭(Relic)이라는 존재가 파워 배터리들을 흡수하기 위해 오아 행성에 나타나자, 존을 비롯한 랜턴들이 즉시 대응에 나섰다. 하지만 렐릭은 자신이 받은 공격을 되돌려 주고 로봇들로 하여금 오아의 전력을 흡수했다. 파워 배터리가 없이는 행성이 붕괴할 것이라는 걸 아는 존은 친구들이 떠날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렐릭을 최후까지 상대했다.
그는 재빨리 노련한 랜턴과 용감한 신입 몇몇을 불러 렐릭을 공격했다. 랜턴들은 에너지를 사용해서 스스로의 파워를 높이고 전투용 아머를 생성했다. 마침내 오아 행성이 폭발하려 할 때, 이들은 다른 랜턴들이 도망칠 수 있도록 스스로를 희생하려 했다. 그러나 존의 지휘 아래 그들은 죽어가는 행성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

뉴 제너시스 행성의 뉴 가즈(New Gods)가 파워링들을 빼앗으려 할 때, 존은 랜턴 군단의 최전선에서 함께 맞섰다.
그들의 지도자인 하이파더(Highfather)는 필멸자들이 감정 스펙트럼의 힘을 사용할 수 없다고 판단해, 각 군단으로부터 파워링 하나씩 빼앗아 생명 방정식(Life Equation)을 완성하려고 했다. 존과 랜턴 군단원들은 뉴 가즈의 군대에 쉽게 패하고 말았다.
그들을 물리칠 수 있는 무기를 찾기 위해 존과 킬로웍과 시네스트로는 반물질 우주인 쿼드(Qward)로 향했다.
쿼드의 썬더러즈(Thunderers)와 잠시 맞붙은 존은 뉴 갓을 상대할 수 있는 화이트 라이트 검을 만들도록 설득할 수 있었다. 하지만 뉴 가즈가 그들을 따라 잡았을 때 완전히 패해버렸고, 존은 그 지역을 벗어나기 위해 스타 사파이어 링을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되어, 존은 역사상 최초의 공식적인 남성 스타 사파이어가 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파워링을 빼앗긴채 뉴 제너시스에 갇히고 말았다. 존과 동료들은 뉴 제너시스에서의 최후의 전투에 참여했다.

할 조던을 제외한 존과 다른 랜턴들은 멀티버스의 끝에 있는 소스 월을 통해 지금의 우주가 시작되기 전의 시대로 빨려 들어가 버렸다. 그곳에서 랜턴들은 감정 스펙트럼을 휘두르는 전사들인 라이트 스미스즈(Light Smiths)의 공격을 받았다. 그들은 서로 더 많은 감정 에너지를 얻기 위해 싸웠다. 첫 전투가 끝난 후, 그들은 자신들의 적인 젊은 버전의 크로나(Krona)와 렐릭을 만났다.

탈출한 그린 랜턴 군단은 자신들이 어딘지도 모르는 곳에 적은 수의 인원만이 남아있음을 깨달았다.
군단의 리더가 된 존은 모고(Mogo)에 근거지를 마련하는 시도를 하면서, 가이 가드너가 명령을 따르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도 그에게 혼자 정찰임무를 내렸다. 그리고 24간이 지나도 연락이 없자, 킬로웍의 요청에 따라 군단을 이끌고 출동했다.
이들은 피난중인 한 무리의 민간인들과 마주치고 우주의 현재 상황에 대한 정보를 교환했다. 그렇게 시네스트로 군단(Sinestro Corps)이 그린 랜턴 군단의 장소에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존은 즉시 그린 랜턴 군단이 다시 활동을 시작했으며, 이 일을 처리하고 워월드(Warworld)로 가서 싸우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그들이 모고에 도착해서 전투를 준비하는 동안에, 소라닉 나투가 이끄는 우호적인 시네스트로 군단과 마주치게 되었다. 그들은 가이 가드너를 구해서 데리고 있었다.

할과 카일 레이너가 군단에 돌아오고 시네스트로 군단의 위협이 사라진 가운데, 존은 그린 랜턴 군단을 은하의 수호자로서의 위치로 되돌려 놓았다. 하지만 오렌지 랜턴 군단의 아킬로(Arkillo)와 맞서 싸운 후, 그린 랜턴 군단과 시네스트로 군단은 더 큰 정의를 위해 두 군단을 통합하기로 하고, 옐로우 랜턴 파워 배터리를 그린 랜턴 파워 배터리의 곁에 짓기로 결정했다.
그럼에도 결국 두 군간 사이의 갈등이 폭발하자, 존은 두 군단이 서로를 잘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한 구역에 그린 랜턴 하나와 옐로우 랜턴 하나를 두기로 했다.

멀리 떨어진 구역에 있는 두 랜턴이 실종된 후, 미래의 시간여행자 립 헌터가 모고에 있는 관제 센터에 나타났다. 립은 미래에 존과 친한 친구가 된 사이였고, 두 군단이 서서히 죽어가고 있었으므로 이를 막으러 왔다고 했다.
얼마 후, 미래에서 또 다른 인물이 크리스탈로 되어 있는 생물의 군대를 이끌고 나타났다. 그는 소라닉 나투와 카일 자르코(Kyle Zarko)의 아들이었다. 그들이 곧 군단들 전체를 제압 해버리자, 할은 그들이 온 미래로 갔다.
존은 랜턴들과 함께 저항군을 모았지만 금세 무력해졌다. 할은 자르코의 후손을 찾아 미래의 파워링을 얻었다. 결국 할이 크로나의 건틀렛을 파괴하고 크리스탈 군대를 물리쳐 군단들을 구해냈다.

군단들이 중립적인 은행 세계인 볼트(Vault)가 우주해적들에게 습격당하고 있다는 구조신호를 받은 후에, 존은 현재 통합되어 있는 부대의 델타 부대를 동원해서 그들을 구조하러 보낸다. 신속히 진압한 후, 존과 할은 사이언스 셀로 가서 해적단의 우두머리인 볼풍가(Bolphunga)를 심문했다. 볼풍가는 자신을 풀어주지 않으면 그린 랜턴이 시네스트로 군단원을 살해했다는 방송을 통해 사실을 밝히겠다며 협박했다.
할은 그 말을 믿지 않았지만, 존은 사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할과 이 문제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존은 이런 것 때문에 자신이 지금까지 해온 일이 무너지는 것을 지켜보고 있을 수만은 없었다. 그리고 방송이 나가기 전에 가이와 아킬로에게 볼풍가의 본부를 파괴하라는 임무를 맡겼다.
 
존 스튜어트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