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2.11.11
조나 헥스 Jonah Hex
본명: 조나 우드슨 헥스 Jonah Woodson Hex
다른 이름: 악마의 표시 The Mark of the Demon
직업: 현상금 사냥꾼, (과거에 군인)
소속: 없음, (과거에 아파치 부족, 나바호 부족, 미국 남부군, 키오와 부족, 러프번치, 파이브 워리어즈 프롬 포에버, 블랙랜턴 군단)
첫등장: All-Star Western #10 (February-March 1972)

초능력
없음

능력
사격실력
속사실력
반사신경
운동신경
맨손 전투
추적 및 탐정능력
높은 지능
예리한 위기감지 능력

무기/장비
제너럴 General을 비롯한 말
단검
전투용 검
소총과 권총
블랙랜턴으로서, 블랙링

 

알콜중독인 조나 헥스의 아버지는 어린 그를 학대하다가, 13세가 된 해에 아파치 부족에 노예로 팔아버렸다(어머니는 일찌감치 세일즈맨과 달아났다).
노예로 살던 그는 퓨마로부터 추장을 구해준 뒤에 부족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졌다.
추장은 헥스를 아들로 삼고 환대해주었지만, 친아들인 노-탄테의 시기를 받아야만 했다.
또한 둘은 동시에 화이트폰 White Fawn이라는 소녀를 좋아했다.
16세에 벌어진 성인식에서, 노-탄테는 적인 키오와 부족에게 헥스를 버려둔 채 떠나버렸다.
기병대가 나타나 헥스를 구출했지만, 헥스가 기병대의 원주민 학살을 막으려하자 배에 총을 쏴버렸다.
숲속에 사는 늙은 사냥꾼이 그를 발견하고 간호해준 덕분에 회복된 헥스는 아파치의 마을로 돌아갔지만, 그들은 이미 사라진 뒤였다.

어른이 된 헥스는 미 육군에 입대해 기병대 정찰병이 되었다.
남북전쟁이 일어나고, 헥스는 새로 편성된 남부군의 제 4 기병대 대위로 임명되었고, 동료병사인 젭 턴불과 친한 친구가 되었다.
링컨 대통령이 노예해방을 선언하자, 헥스는 더 이상은 노예제도를 유지할 수 없게 된 것을 깨닫고 북부군에 항복했다.
그들은 헥스에게 남부군의 기지 위치를 캐물었지만 헥스는 정보를 발설하는 것을 거부했다.
헥스의 말발굽에서 채취한 진흙 샘플을 분석한 그들은 남부군의 주둔지를 알아낼 수 있었다.
남부군이 체포되자, 북부군 대장은 공개적으로 헥스에게 감사를 표하여 그를 배신자로 여기게끔 만들었다.

또한 대장은 포로에게 모두 공급할 식량이 부족하자, 헥스를 이용해 탈주극을 꾸몄다.
헥스는 자신의 감방이 지하통로와 연결되어 있음을 발견하고, 젭 턴불과 다른 포로들과 접촉하여 탈출을 시도했다.
그러나 북부군은 이에 준비하고 있었기에, "샬롯 요새의 대학살"이라는 역사적 사건이 일어났다.
헥스 역시 총에 맞긴 했지만 북부군 대장을 죽일 수는 있었고, 서부지역으로 향했다.

자신의 마을로 돌아온 그는 노-탄테가 화이트폰과 결혼했음을 알게 되었다.
그는 추장에게 노-탄테의 배신을 알렸지만, 전투에 의해 심의하기로 결정되었다.
노-탄테가 미리 헥스의 토마호크를 망가뜨렸기에, 헥스는 규칙을 깨고 칼로 노-탄테를 죽였다.
규칙을 어기고 아들을 죽인 것에 분노한 추장은 헥스에게 악마의 표시를 낙인찍고 죽음의 형벌에서 추방시켰다.
몇 년 후에 헥스가 납치된 백인여성을 구하러 돌아왔다가 붙잡혔을 때, 화이트폰은 그를 탈출시키다가 추장의 총에 맞아 죽었다.
헥스는 다시 돌아가서 추장을 죽이고 앙리 도베르뇽 Henri d'Aubergnon의 도움으로 부족의 절반을 쓰러뜨렸다.

아내를 때리는 무법자 루카스 "매드독" 맥길을 죽인 헥스는 매드독에게 걸려있던 현상금을 받고 거리에 모두 뿌렸다.
옛 군대 친구인 에디 캔트웰에게 현상금이 걸리자, 아비 스톤햄은 헥스가 받은 현상금과 헥스의 총을 훔쳐서 모욕을 주었다.
8년이 지나 둘은 다시 만나게 되었는데, 헥스는 휠체어 신세가 된 스톤햄을 보고 보복하는 대신에 함께 술을 마셨다.

헥스는 평화의 부족인 포니 부족을 마을 사람들로부터 구하려고 한 뒤에 아이언 조스 Iron Jaws라는 늑대를 얻었다.
그의 스승이었던 윈디 테일러는 헥스에게 무법자가 된 아들 토드를 찾아달라고 부탁했다.
그러나 토드가 아버지를 죽이자 헥스는 복수를 했다.
헥스가 악당들에게 당해 사막에서 죽어갈 때, 아이언 조스를 사막을 횡단하며 헥스를 찾아 구조한 뒤에 죽었다.

블랙잭 요르기스를 추적하던 헥스는 젭 턴불의 아버지인 퀜틴 턴불이 보낸 옛 남부군 병사들에게 습격을 받았다.
총격전 중에 헥스의 멘토인 행크 브루스터가 죽었고, 헥스의 첫 번째 말인 제너럴도 죽었다.
미국 비밀작전국에 고용된 헥스는 율리시즈 S. 그랜트 암살시도를 막을 수 있었다.
헥스는 현상금 사냥꾼과 총잡이로서의 생활을 포기하겠다고 약속하고 메이 링과 결혼하여 아들 제이슨을 낳았다.
그러나 그가 그 생활을 버리지 못하자, 메이 링은 제이슨을 데리고 떠났다.

로드 오브 타임 The Lord of Time은 자신의 타임머신인 이터너티 브레인 Eternity Brain이 모든 존재들을 없앤다고 믿고, 파이브 워리어즈 프롬 포에버 Five Warriors from Forever라는 팀을 조직했다.
파이브 워리어즈의 멤버들은 조나 헥스를 비롯해, 블랙 파이럿 Black Pirate, 에너미 에이스 Enemy Ace, 미스 리버티 Miss Liberty, 바이킹 프린스 Viking Prince였다.
이들의 목적인 저스티스 리그와 저스티스 소사이어티를 패배시켜 그들이 서로 결속을 다지게 하기 위함이었다.
결국 파이브 워리어즈는 로드 오브 타임에게 반란을 일으켜 영원의 궁전 Palace of Eternity을 공격했다.
이들은 결국 패배하여 각자 자신의 시간대로 돌려보내졌다.

이후에도 로드 오브 타임은 세상을 지배하기 위해 저스티스 리그를 19세기로 보냈다.
헥스는 배트래시 Bat Lash, 시나몬 Cinnamon, 스캘프헌터 Scalphunter와 함께 저스티스 리그와 마주쳤다.
사막에서 기억상실에 걸린 할 조던을 만난 헥스는 그를 돌봐주고, 함께 일롱게이티드 맨, 플래시, 자타나를 도와 로봇 총잡이들과 상대했다.
현대에서 수퍼맨이 로드 오브 타임을 물리침에 따라, 리그는 다시 돌아올 수 있었다.

첫 번째 크라이시스 동안, 헥스는 모니터 Monitor에게 소환되었다.
헥스와 배트래시, 사이보그, 파이어브랜드, 존 스튜어트, 자니 썬더, 나이트호크, 사이먼, 스캘프헌터는 섀도우 데몬들과 싸웠다.

어느 날 밤, 섬광과 함께 갑자기 사라진 헥스는 2050년의 시애틀로 전송되었다.
그것은 악당 라인홀트 보르스텐의 짓이었다.
악당은 헥스를 자신의 전사로 이용하려고 했으나, 헥스는 탈출하여 로드 리퍼즈 Road Reapers라는 모터사이클 갱단과 만났다.
갱단의 전사인 스틸레타 Stiletta를 구조한 헥스는 갱단의 일원이 되었고, 비겁한 리더 팰콘을 정당방위로 죽였다.
베트남 전쟁을 벌이던 군인들이 소환되어 로봇 스틸레타에게 배신당해 스탠리 해리스 대위를 제외한 전원이 살해되었다.
헥스는 마약상 바나비 블라섬에게 고용되었지만, 바나비가 아이들에게 매춘을 시키고 있음을 알았을 때 죽여 버렸다.
진짜 스틸레타가 그를 뒤쫓아와서 함께 사막에 고립되어버렸다.
그들은 뮤턴트 식인벌레들과 싸운 끝에 오아시스를 발견할 수 있었다.

범죄조직 콩글러머럿 Conglomerate은 이들을 위협으로 여겨 죽이려 했지만 실패했다.
콩글러머럿은 헥스가 보르스텐을 없앨 수 있다고 보았고, 헥스는 싸우다가 잡혀버렸다.
헥스와 스틸레타는 해리스를 돌려보낼 수 있었지만, 헥스가 타기 전에 타임머신이 폭발하고 말았다.
빌딩이 폭발하면서 이들은 탈출했지만, 보르스텐은 죽고 말았다.
사람들을 도우며 악당들과 싸우던 헥스는 보르스텐이 살아있음을 알게 되었다.
헥스는 시간여행중이던 리전 오브 수퍼-히어로즈와도 잠시 만났다.

뉴욕 시의 범죄조직인 컴바인 Combine은 헥스에게 스틸레타를 죽인 인물이라고 속이며 자신들의 가장 큰 적인 배트맨과 싸우도록 했다.
둘은 서로를 죽일 뻔 했지만 같은 편임을 깨달았다.
스틸레타는 죽지 않고 세뇌되어 프로레슬러가 되어 있었다.
분노한 헥스는 컴바인의 멤버들을 사냥하기 시작했다.
독스 오브 워 Dogs of War라는 전투집단은 로드 리퍼즈를 붙잡아 타라 Tarah라는 외계인의 노예로 삼으려고 했다.
세뇌된 스틸레타와 싸워야만 했던 헥스는 그녀를 기절시켜 정상으로 되돌렸다.
타라는 자신이 시간여행자임을 밝히고, 자신의 노예수용소가 Xxggs 외계인들의 침공을 막기 위한 기계를 짓기 위한 곳이라고 밝혔다.
스탠리 해리스는 자신이 독스 오브 워의 일원이라고 밝히고 헥스의 도움을 요청했다.
그들은 인류의 미래를 위해 Xxggs와 싸워 이겼지만, 타라는 헥스를 원래의 시간대로 돌려보내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놀이공원에서 자신의 박제된 시신을 발견한 헥스는 자신이 언젠가 집으로 돌아갈 것을 알고 마음을 편안히 가졌다.
결국 그는 돌아갔는데, 어떻게 돌아갔는지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헥스의 친구인 현상금 사냥꾼 슬로우 고 스미스 Slow Go Smith가 살해되고 헥스가 그 누명을 썼다.
단서를 추적한 결과, 아이티에서 부두마법을 배운 닥 "크로스" 윌리엄스가 좀비를 이용해 저지른 짓임을 알게 되었다.
그는 헥스를 좀비로 만들려고 했지만, 헥스는 친구의 복수를 위해 닥을 아파치 전사들에게 느리고 고통스럽게 죽임당하도록 내버려두었다.

버팔로 윌의 와일드 웨스트 쇼단에 합류하게 된 헥스는 옛 친구 스파티드 볼스 Spotted Balls와 재회하고, 베어보이 Bear Boy를 출산한 원주민 매춘부와 만났다.
그녀는 곰의 정령과의 결합으로 낳았다고 주장하고 있었다.
헥스는 스파티드 볼스와 원주민 여성을 데리고 쇼단을 떠나려고 했는데, 버팔로 윌은 부하들을 보내 이들을 죽이라고 지시했다.
스파티드 볼스는 죽었지만 원주민 여성과 베어보이를 고향으로 데려다준 헥스는 전설의 정령인들과 만나게 되었다.

헥스는 아들을 만나러 멕시코로 갔다가 메이 링은 이미 죽고, 제이슨은 아들을 낳아 키우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66세가 된 헥스는 톨 버드 Tall Bird라는 원주민 여성과 결혼했다.
헥스의 마지막 현상금 사냥은 은행강도 조지 배로우가 이끄는 갱단이었다.
배로우는 복수를 위해 며칠 뒤에 나타나 카드놀이를 하던 헥스를 산탄총으로 사살했다.
보안관 행크 크로포드는 총을 내려놓은 배로우를 무차별 사살했다.

톨 버드와 헥스의 일대기를 기록한 마이클 휠러는 헥스를 미국 원주민 묘지에 매장하려고 했는데, 파넘이 나타나 휠러를 쏘고 톨 버드를 의식을 잃게 한 뒤에 집에 불을 질러 죽게 내버려두었다.
파넘은 헥스의 시신을 훔쳐갔다.
헥스의 시신은 박제로 보존되어 전시되었고, 계속 이곳저곳 옮겨지다가 서부시대 테마파크에서 모형들 사이에 섞이게 되었다.
결국 역사가들에 의해 그는 발견되었지만, 살아남은 톨 버드가 남편의 시신을 되찾았다.
톨 버드는 젊은 학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헥스의 인생에서 누락된 세부사항을 채워주었다.
그런데 한 서부 기념품 수집가가 헥스의 시신을 차지하려고 이들을 공격했다.
그는 톨 버드와 학자를 죽이려는 순간에 뒤에서 총을 맞았다.
그것은 헥스의 영혼이 아내를 보호하기 위해 나타난 것이었다.

시간이 흐른 뒤, 수퍼모델 겸 여배우인 헥스는 어젠다 Agenda라는 조직에게서 오른쪽 눈이 도려내진 후에 조나 헥스의 혼이 씌웠다.
그녀는 수퍼보이를 도와 영능력을 보이며 장전이 안 된 에너지 무기를 사용했다.
하지만 이 변화는 일시적이었다.
결국 그녀는 명마 그록 더 리빙 가고일 Grokk the Living Gargoyle을 타고 현상금 사냥꾼이 되었다.

블래키스트 나이트 동안, 헥스는 블랙랜턴 군단의 멤버로 되살아났다.
그는 퀜틴 턴불의 후손인 조슈아 턴불에게로 갔다.
조슈아 턴불은 로켓발사기로 헥스를 공격했지만 그를 없애는데 실패하고, 조상인 퀜틴 턴불마저 블랙랜턴이 되어 나타났다.
조슈아는 살려달라고 애원했지만, 퀜틴은 그를 쏴 죽였다.
할 조던이 네크론 Nekron을 물리치자 모든 좀비들이 원상태의 시신으로 돌아갔다.

 
코스튬 갤러리
 
조나 헥스 (뉴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