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0.01.04
카타나 Katana
본명: 야마시로 타츠 Tatsu Yamashiro
직업: 모험가
소속: 아웃사이더즈, (과거에 버즈 오브 프레이)
첫등장: Brave and the Bold #200 (July 1983)

초능력
없음

능력
맨손전투
검술
전술능력

무기/장비
때때로 죽인 자의 영혼을 칼 안에 담아서 더욱 강하게 만들고, 소유자와 제한적인 의사소통을 나눌 수 있는 일본도 소울테이커 Soultaker
각종 동양의 무기류
 
야마시로 타츠는 부모의 독려 아래 무술을 익혔을 뿐 평범한 소녀와 다를 바 없었다.
마세오와 다케오 두 형제는 타츠를 동시에 사랑했고, 타츠도 둘 다 좋았지만 마세오를 택했다.
이것을 받아들이지 못한 다케오는 유일한 가족인 마세오의 결혼식에도 참석하지 않고, 야쿠자에 가입했다.
타츠의 부모가 원인을 알 수 없는 죽음을 당한 후, 타츠는 유키와 레이코라는 쌍둥이를 출산했다.

다케오는 야쿠자 조직에서 승승장구해 나아갔다.
그는 제너럴 칸즈 General Karnz로부터 한 쌍의 칼을 선사받았다.
다케오는 마세오에게 타츠를 걸고 결투를 하자고 요구했다.
결투 도중에 불이 나기 시작해 마세오가 쌍둥이에게 시선을 돌렸을 때, 다케오는 소울테이커 Soultaker라는 칼로 마세오를 죽였다.
분노한 타츠가 뛰어들어 다케오를 제압했다.
칼에서 이미 졌다는 남편의 목소리를 들은 그녀는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서, 타다시 Tadashi라는 사무라이에게서 훈련을 받기 시작했다.
많은 시간 후에 가르침을 전수받은 타츠는 미국으로 떠났고, 범죄와 싸우게 되었다.
남편의 영혼이 깃든 칼을 휘두르며, 카타나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카타나는 칸즈를 쫓아서 유럽의 마코비아 Markovia까지 가게 되었다.
그리고 마침내 그를 죽인 그녀는 블랙 라이트닝 Black Lightning(그리고 배트맨)과 연루되었다.
오해로 인해 블랙 라이트닝으로부터 도망치던 그녀는 할로 Halo라는 어린 소녀를 만나게 되었다.
둘은 바론 베들럼 Baron Bedlam으로부터 블랙 라이트닝, 배트맨과 루시어스 폭스를 구하기 위해 힘을 합쳤다.
배트맨은 저스티스 리그의 도움을 받으려고 했으나 그렇게 되지 못하자 리그를 탈퇴해버렸다.
블랙 라이트닝, 카타나, 할로, 지오-포스 Geo-Force, 메타모포 Metamorpho와의 팀웍이 잘 이루어지자, 배트맨은 아웃사이더즈를 결성했다.
그들은 마코비아를 지배하는 베들럼의 독재를 종식시키고 고담시로 옮겨와서 브루스 웨인이 사용하던 펜트하우스에 본부를 차렸다.
카타나는 할로와 함께 펜트하우스에서 살면서 그녀를 지도했다.

다케오가 카타나를 쫓아 고담시에 와서 은밀히 그녀와 칼을 바꿔치기했다.
카타나와 아웃사이더즈는 그를 쫓아 도쿄까지 갔다.
다케오는 두목인 오야붕 Oyabun에게 그 칼을 바쳤다.
특별한 의식을 치르면서 오야붕과 다케오는 칼 안에 들어있는 영혼들을 소환했다.
전설적인 용병이나 암살자들을 비롯해 마세오의 영혼까지, 모두 오야붕의 노예가 되었다.
아웃사이더즈는 그들 모두와 싸워서 마세오로부터 소울테이커를 되찾을 수 있었다.
마세오를 죽여야만 했던 카타나는 다케오도 죽였다.
의식을 무효화시키자 마세오는 다시 칼 속으로 돌아갔다.

배트맨의 리더십에서 벗어난 아웃사이더즈는 마코비아 왕가의 원조를 받아 국가의 요원 자격으로 마코비아에 머무르게 되었다.
그들은 다시 로스 엔젤레스에 있는 마코비아 대사관으로 옮기고, 비밀 본부는 또 다른 장소에 두었다.
오야붕은 카타나를 납치하기 위해 텐구 tengu를 보냈다.
할로와 루커 Looker는 텐구의 리더와 다른 텐구들을 이용해 카타나를 구할 수 있었다.
얼마 후, 지오-포스 가문과 마코비아에 닥친 비극으로 인해 아웃사이더즈는 해산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맨헌터 Manhunter들에 대항해 마코비아를 지키기 위해서 이들은 힘을 합쳤고, 이 싸움에서 할로는 카타나를 구하려다 혼수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할로에게 빚진 생명을 갚기 위해서(일본에서 기리-닌조 giri-ninjo라고 부르는), 카타나는 팀을 떠나서 할로를 간호했다.

그런데 남편의 친척이 찾아와, 야쿠자에 판매될 무기들을 파괴하기 위한 수어사이드 스쿼드의 임무에 참여해달라는 부탁을 했다.
카타나는 기리-닌조를 이유로 거절했지만, 정말 필요한 상황일 때엔 돕기로 했다.
남편의 친척이 죽게 되자, 카타나는 살인자인 다이치-도쿠 Daichi-Doku의 오야붕을 추적했다.
임무 도중에 브론즈 타이거 Bronze Tiger와 맨헌터 Manhunter 마크 쇼는 생명을 구해준 카타나에게, 기리-닌조를 위해 다이치-도쿠의 오야붕을 쫓는 것을 도왔다.
오야붕은 할복을 거행하고 카타나는 뒤에 서서 칼로 목을 치며 이를 도왔다.

아웃사이더즈는 재결성되어 마코비아로 돌아갔다.
그런데 이들은 함정에 빠져 무법자들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게 되었고, 혐의가 기각된 후에도 멤버들 사이에 분열이 일어났다.
할로는 암살자들의 공격으로 인해 죽었지만 새로운 신체로 부활하고, 카타나와의 관계엔 갈등이 높아졌다.
카타나는 지오-포스와 테크노크랫 Technocrat과 팀을 이루어 주도권을 잡았다.
옛 스승인 타다시가 소울테이커를 요구하기 위해서 레이디 시바 Lady Shiva를 보냈다.
마약상들과 싸우고 있던 카타나는 시바와 직면하게 되었다.
세계 최고의 암살자이자 투사인 시바는 카타나를 죽일 수 있었다.
카타나는 자신의 칼 안에서 자신이 죽였던 수많은 영혼들과 싸우는 고난을 겪은 후에 생명이 돌아왔다.
이후에, 그녀는 옛 스승을 찾아내어 목숨을 빼앗았다.

두 개로 분열되었던 팀은 다시 통합되고, 새로운 멤버인 세바스천 파우스트에 관련된 초자연적 위협에 맞섰다.
세바스천의 아버지인 펠릭스 파우스트는 아웃사이더즈를 정신과 육체적으로 고문을 했다.
할로는 결국 펠릭스의 능력의 아이템 몇 개를 파괴해서 모두를 구해낼 수 있었다.
그 직후, 팀은 해체되었다.
카타나는 이후에도 배트맨 및 옛 멤버들과 협력관계를 유지했다.

타락천사 아스모델 Asmodel이 스펙터 Spectre의 능력을 가지고 뉴욕을 차지했을 때, 카타나는 신비의 방패를 지니고 아스모델을 감시하던 마담 재나두 Madame Xanadu의 개인 경호원이 되었다.
닥터 오컬트, 팬텀 스트레인저, 앨런 스콧이 이를 도왔다.
나중에, 배트맨과 수퍼맨이 무법자들이라고 선포되었을 때에도 배트맨을 도왔다.
오라클 Oracle의 부름을 받고 다른 여성 히어로들과 함께 오라클을 위해 몇 차례 활약했다.

그녀는 더 강력해진 새박 Sabbac을 물리친 새로운 아웃사이더즈에 합류했다.
메타모포 이외에는 전부 새로운 멤버들이었다.
일장기를 기본으로 한 코스튬은 적당하지 않다고 느낀 카타나는 새로운 코스튬을 입었고, 국제적으로 논란이 된 아웃사이더즈에 가입한 덕분에 일본정부로부터 시민권을 박탈당했다.
나중에, 카타나는 닥터 시바나 Dr. Sivana의 본부를 파괴하기 위해서 새박을 소환했다.
아웃사이더즈는 배트맨에게 넘겨졌고, 배트맨은 멤버들을 테스트했다.
카타나는 배트맨의 첫 공식 합격자가 되었다.

배트맨이 실종되고 아웃사이더즈가 해산된 후, 카타나는 수어사이드 스쿼드와 한 번의 임무를 함께 했다.
알프레드 페니워쓰가 배트맨의 유지를 받아들여, 아웃사이더즈를 재편성했을 때 카타나는 멤버로 초대되었다.
킬러크록 Killer Croc을 붙잡아 호위하는 동안, 이들의 차량은 블랙랜턴 Black Lantern들에 의해 부활한 마세오, 유키, 레이코에 의해 파괴되었다.
가족들과 재결합하게 되었다고 믿은 카타나는 경계심을 풀었으나, 팀메이트들이 그녀를 죽음에서 구했다.
진실을 깨달은 그녀는 소울테이커를 꺼내 들었다.
 
코스튬 갤러리
오리지널 코스튬 다른 코스튬  
배트맨의 두 번째 아웃사이더즈 코스튬 레드 코스튬 밀리터리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