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8.01.30
레이디 시바 Lady Shiva
본명: 산드라 우산 Sandra Woosan(또는 Wu-San)
다른 이름: 페이퍼 멍키 Paper Monkey, 제이드 커네리 Jade Canary
직업: 암살자, 용병
소속: 없음, (과거에 리그 오브 어새신즈, 버즈 오브 프레이)
출신지: 디트로이트
가족: 카산드라 케인(Batgirl III, 딸)
첫등장: Richard Dragon, Kung Fu Fighter #5 (December 1975)

초능력
없음

능력
적의 움직임을 미리 읽을 수 있는 무술의 대가
필살기는 레퍼드 블로우 Leopard Blow
 
디트로이트 출신의 산드라 우산과 언니 캐롤린 우산 Carolyn Wu-San은 매일 매순간을 무술을 수행하며 보냈다.
뛰어난 재능과 유대감으로 뭉쳐진 어린 자매는 수행을 발전시켰고, 무술을 서로 나눌 수 있는 유일한 완벽한 언어로 승화시켰다.
산드라는 무엇보다도 언니를 사랑했고, 그 사랑은 언니와의 스파링에서 의도적으로 치명타를 피하도록 만들었다.
암살자 데이빗 케인 David Cain은 이 스파링을 보고, 산드라에게서 숨겨진 불꽃을 보았다.
그는 캐롤린을 제거하기로 결심했다.

어느 날, 산드라는 살해당한 언니의 시신을 발견했다.
살인자가 데이빗 케인임을 안 산드라는 그를 추적했지만, 케인이 속해있는 라스 알 굴의 리그 오브 어새신즈가 매복하고 있었다.
전투에 패한 그녀는 캐롤린과 싸웠을 때 자신이 얼마나 적당히 했는지 깨달았다.
이제 경험을 쌓아 도달할 수 있는 정상이란 목표가 생겼다.
케인은 전투가 끝나고 산드라의 삶을 맡아주는 대신 그 대가를 요구했다.
새롭고 끔찍한 무언가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서, 산드라는 케인의 아이를 낳아주고 혼자 떠나기로 합의했다.
그 아이가 바로 카산드라 케인으로, 라스 알 굴의 "일당백"이었다.
본능적으로 백병전과, 사람의 경미한 근육운동을 관찰하여 움직임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완벽한 보디가드였다.
캐롤린이 죽은 지금, 산드라와 카산드라는 이 재능을 갖고 있는 유일한 인간들이다.
카산드라가 태어난 날, 산드라 역시 창조자이자 파괴자인 레이디 시바로서 다시 태어났다.

리처드 드래곤 Richard Dragon에게 무술을 더 배우는 동안, 그녀는 전투와 생사를 건 상황에 탐닉하게 되었다.
이미 완벽한 무술가인 시바는 자신의 활동과 훈련에 대한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서 용병이 되었다.
허브 Hub시 시장의 배후에 있는 실세권력인 타락한 목사 해치 Hatch가 퀘스천 Question과 싸워달라고 시바를 고용했다.
그녀는 그를 쉽게 이겼고, 해치의 부하들은 퀘스천의 머리에 총을 쏘고 강에 던져버렸다.
퀘스천에게서 잠재력을 본 시바는 그에게 흥미를 가졌다.
퀘스천은 가면 덕에 총탄이 두개골에 치명상을 입지 않았고, 시바가 그를 건져서 소생시켰다.
그녀는 리처드 드래곤에게 퀘스천을 데려가서 무술을 배우도록 했다.

시바는 퀘스천의 훈련에 관여를 했고, 리처드 드래곤은 퀘스천을 훈련시킨 뒤에 다시 허브시로 보냈다.
다시 시바를 만난 퀘스천은 그녀와 싸웠다.
그러나 몇 차례의 동작만으로 시바는 싸움을 끝냈다.
그녀는 퀘스천에게 "전사의 열정"을 보았고, 그것이 맞는지 확인하고 싶었다고 했다.
자신이 옳았다고 하는 시바에게, 퀘스천은 시바에 대한 "호기심"으로 싸웠다고 대답했다.
시바는 왜 그를 구해주었는지 말하지 않은 채로 떠났다.

시바는 리처드 드래곤과 브론즈 타이거의 스승이자, 자신의 대부인 오-센세이 O-Sensei를 만나러 만추리아 Manchuria로 갔다.
150년을 산 오-센세이는 마침내 죽기로 결심하고, 아내와의 약속을 지키기로 했다.
아내의 곁에 자신의 뼈를 묻는 것이었다.
그러나, 오-센세이에 화가 난 아내의 가족들은 아내의 유해를 숨기고 전쟁을 선언했다.
오-센세이는 시바에게 자신을 도울 세 명의 전사를 고르라고 했고, 시바는 퀘스천, 배트맨, 그린 애로우를 골랐다.
오-센세이와 함께 허브시로 돌아온 시바는 퀘스천을 만났다.
그리고 배트맨과 처음 만난 시바는 그의 도움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싸움을 시작했다.
오-센세이의 중재로 싸움은 끝이 났다.
예전에 노예상인들을 죽이고 다녔던 시바는 그린 애로우와 블랙 커네리를 만난 적이 있었다.

그린 애로우를 영입한 뒤에 그녀는 다시 허브시로 돌아갔다.
해치는 이미 죽었지만, 그의 마지막 부하에게 죽임을 당할 뻔한 퀘스천을 구하고, 퀘스천의 친구 토트 Tot를 간호해주었다.
퀘스천은 결코 시바를 이해할 수 없었다.
그가 시바에게 키스를 한다면 자신의 뼈를 열두 개도 넘게 부러뜨릴 것 같다고 말하자, 시바는 살짝 미소 지으며 그보다 더 심하겠지만 사실 해보지 않고서는 알 수 없다고 답했다.
세 히어로들의 도움에도, 시바는 배트맨이 추정한 오-센세이의 아내가 묻힌 섬으로 오-센세이를 데려갈 수가 없었다.
오-센세이는 폭풍우로 인해 실종되었다.
히어로들이 섬에 도착했을 때, 오-센세이 아내의 무덤도 물속으로 사라진 것을 발견했다.

이 무렵, 허브시는 다섯 명의 판사와 12명의 믿음직한 경찰만이 지키고 있었다.
돈도 없고 감옥도 모자란 엉망진창이 된 이 도시를, 주지사는 그냥 방치하기로 했다.
도시는 현대의 소돔과 고모라가 되었다.
허브시를 지배하는 갱들로부터 고용된 시바는 다시 돌아왔다.
퀘스천과 재회한 시바는, 그가 도시를 구하느라 기술이 크게 쇠퇴한 것을 보고 놀랐다.
그녀는 퀘스천과 그의 연인인 허브시의 시장 마이라 Myra를 암살자들로부터 구해준 뒤에 사라졌다.
퀘스천은 마침내 토트와 마이라의 딸을 데리고 허브시를 떠났다.
시바가 헬리콥터로 그들을 데려다주었다.

암살자, 용병, 테러리스트들을 양성하기 위한 교관으로 고용된 시바는 레바논에서 활동할 테러리스트 그룹을 지도하고 있었다.
그녀가 로빈II인 제이슨 토드 Jason Todd의 아버지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배트맨과 제이슨은, 그녀가 제이슨의 어머니가 아닐까하고 찾아 나섰다.
시바는 다시 배트맨과 대결을 벌였다.
시바의 기술, 스피드, 전투력에 감명을 받은 배트맨은 자신이 죽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최선을 다해 싸움을 중지시켰다.
자백제를 이용해서, 배트맨은 그녀에겐 아이가 없다는 것을 알아냈다.
떠나는 배트맨에게 시바는 다시 만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맨손무술의 유단자인 코로시 Koroshi에게 관심을 갖던 시바는 그가 패배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시바는 이겼다는 상대인 킹 스네이크 King Snake를 찾아 나섰다.
그 와중에, 세 번째 로빈이 되려고 훈련을 받고 있는 팀 드레이크를 만났다.
팀은 마약국 요원이었던 클라이드 롤린스 Clyde Rawlins의 도움을 받아, 킹 스네이크의 조직인 고스트 드래곤즈 Ghost Dragons와 싸웠다.
팀을 본 시바는 위대한 투사의 잠재력을 보고, 그를 직접 훈련시키기로 결심했다.
무기를 하나 골라서 자신에게 도전하라는 시바의 제안으로, 팀은 봉을 집었다.
치명적인 무기가 아니라는 시바의 말에, 팀은 그것이 바로 봉을 고른 이유라고 설명했다.
훈련의 끝에, 팀은 봉으로 시바를 물리쳤다.
시바는 팀에게 망토 안에 접을 수 있는 봉을 선물로 주었다.
킹 스네이크는 악성 전염병을 만들고 있었고, 팀, 시바, 롤린스는 그것을 저지했다.
하지만, 고스트 드래곤즈는 탈출했고, 셋은 홍콩으로 쫒아가 킹 스네이크를 물리쳤다.
롤린스는 그 과정에서 죽었다.
시바는 팀에게 킹 스네이크를 죽이라고 명령했지만, 팀은 거절하고 떠났다.

베인이 배트맨의 등을 부러뜨린 후, 배트맨은 시바를 찾아가서 자신을 훈련시켜 달라고 했다.
시바는 훈련의 일부로, 텐구 Tengu가면을 쓰고 고담시에 사는 암리스 마스터 Armless Master(캣우먼의 스승)을 죽였다.
마스터의 수제자는 텐구가면에게 복수를 맹세했다.
시바는 그때 배트맨에게 훈련 중에 텐구가면을 씌웠다.
마스터의 제자들이 그를 공격해오고, 놀란 그는 차례차례 물리쳤다.
시바는 배트맨에게 상대를 죽이도록 조종하여 훈련을 완료하려고 했다.
배트맨은 시바가 가르친 기술인 레퍼드 블로우 Leopard Blow를 틀리게 사용해서, 죽인 것처럼 믿게 했다.
나중에 시바는 진실을 알았으나, 복수를 하지는 않았다.

고담에 지진이 일어났을 때, 팀 드레이크는 파리에서 훈련을 했다.
중동의 반란군의 일원이었던 다바 Dava를 만난 팀은 다바가 시바에게 레퍼드 블로우를 배우려고 찾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팀은 그녀를 따라 그녀의 고국으로 향했다.
다바와 팀은 적의 기지에 돌격했고, 화학물질에 접근한 다바는 어쩌다가 초스피드를 얻게 되었다.
다바가 팀에게 키스했을 때, 그 능력은 팀에게로 옮겨졌다.
다바의 이야기를 듣고 나타난 시바와의 전투가 벌어졌고, 초스피드를 이용한 팀이 시바를 죽였다.
재빠르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한 팀의 덕분에, 시바는 팀의 초스피드를 옮겨 받고 살아났다.
팀과 다바가 탈출하는 동안, 초스피드를 가진 시바가 군인들을 죽였다.
곧, 그 능력은 사라졌다.

브라더후드 오브 더 멍키 피스트 Brotherhood of the Monkey Fist는 지진으로 파괴된 고담시에서 무술대회를 개최했다.
시바는 페이퍼 멍키 Paper Monkey라는 가명으로 참가해서 많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결승전에서 그린 애로우 코너 호크 Connor Hawke와 맞붙었다.
치열한 접전 끝에 시바가 우승을 차지했다.
팀은 전에 자신이 시바의 생명을 구해주었으니, 코너를 죽이지 말라고 부탁했다.

그녀를 죽음의 신인 시바의 화신으로 여기는 추종자들이 수년에 걸쳐서 모여들었다.
시바는 자신이 편리할 대로, 그들을 부하로 써먹거나 죽여 버렸다.
추종자들 일부는 그녀에게 사원을 지어주었다.
고담에 있는 사원은 시바가 파괴했지만, 세계 곳곳에 그런 사원들이 더 있다.

딸 카산드라는 8살 때 케인으로부터 도망쳤다.
그녀는 말을 하지 않고 세계를 유랑하며 구원을 찾아다녔다.
고담에 지진이 났을 때, 마침내 배트맨과 오라클을 만났다.
배트걸이 된 카산드라는 시바의 눈에 띄었고, 그녀는 자신이 어머니라는 것을 밝히지 않은 채, 목숨을 건 전투를 벌였다.
시바는 이겼지만, 카산드라의 실력이 절정에 달했을 때 재대결을 하고 싶어서 죽이지 않았다.
다시 돌아온 시바는 카산드라와 재대결을 벌였다.
어린 나이에 맨손으로 사람을 죽인 정신적 충격을 극복 못했던 카산드라와, 사실은 죽기를 원해서 세계의 무술가들을 찾아다녔던 시바는 전력을 다해 싸웠다.
카산드라는 시바의 턱을 부서뜨려 이겼지만, 죽이지 않았다.

시바는 체셔 Cheshire에게 납치당했다.
체셔는 어머니를 강간한 상원의원(어쩌면 친아버지일지도 모르는)을 죽이고, 시바를 이용해 자신의 죽음을 위장한 후에 도망치려는 계획이었다.
묶인 시바는 폭파장치가 된 차의 트렁크에 갇혔다.
경찰이 아시아 여성의 불에 탄 시신이 발견되면 체셔라고 추정할 것을 노린 계획이었다.
운 좋게도, 캣우먼이 트렁크를 열어 그녀를 구했다.

시바가 어머니라는 의심을 하게 된 카산드라는 닛사 랏코 Nyssa Raatko의 리그 오브 어새신즈와 함께 시바를 찾았다.
카산드라가 매드독 Mad Dog의 공격에서 어새신즈의 멤버였던 타이그리스 Tigris를 구하기 위해 자신을 바쳤을 때, 시바는 카산드라가 배트맨의 부하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시바는 카산드라에게 출생의 비밀을 알려주고, 한 번 더 싸우기 위해서 라자러스의 구덩이 Lazarus Pit에 넣어 카산드라를 부활시키기로 결심했다.
카산드라와 시바 사이에 대결이 벌어지고, 레퍼드 블로우를 피한 카산드라는 시바의 목을 꺾었다.
구덩이에 넣으려는 카산드라의 시도를 거부한 시바는 죽여 달라고 부탁했다.
카산드라는 마지못해 구덩이 위에 시바를 매달은 채로 돌아섰다.

크라이시스 일 년 후, 죽지 않고 살아난 시바는 블랙 커네리와 서로의 생활을 체험해보기로 했다.
시바는 버즈 오브 프레이에 합류하여 제이드 커네리 Jade Canary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시바는 팀 드레이크를 도와서 카산드라의 실종과 리그 오브 어새신즈의 변화에 대한 진실을 발견했다.
버즈 오브 프레이가 30명의 무술가의 기술을 카피하는 악당 프로메테우스III Prometheus III와 대결했을 때, 시바는 최근의 자신의 기술은 알지 못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러나 프로메테우스는 시바에 대한 파일을 업데이트했고, 3초 만에 그녀를 쓰러뜨렸다.
이 패배이후, 시바는 블랙 커네리에게 메세지를 남기고 사라졌다.
이때, 시바는 살해당한 크라임 닥터 Crime Doctor의 딸인 베써니 쏜 Bethany Thorne을 데려갔다.
아마도 그녀를 후계자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나중에, 스파이 스매셔II Spy Smasher II가 버즈 오브 프레이의 통제권을 빼앗으려 했을 때, 시바는 다른 멤버들과 함께 나타나 스파이 스매셔II를 위협했다.
 
코스튬 갤러리
   
제이드 커네리     
   
레이디 시바 (뉴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