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18.09.18
슈퍼우먼 Superwoman
세계: 프라임 어스(플래시포인트 이후)
본명
: 라나 랭(Lana Lang)
직업: 과학기자, 모험가, (과거에 농부, 전기 기술자)
소속: 슈퍼맨 패밀리
출신지: 캔자스 스몰빌
: 녹색
모발: 빨강
첫등장: Action Comics Vol 2 #6 (April, 2012)

초능력

태양 에너지를 흡수해서 전자기 에너지로 전환한다. 전자기 스펙트럼 조종, 전기를 타고 다닐 수 있다. 전력 흡수, 전기 블라스트, 힘, 불멸, 비행.
능력

전기기술, 저널리즘.
무기/장비
슈퍼우먼 수트, (과거에) 인섹트 퀸 아머.
 
라나 랭은 스몰빌에서 클라크 켄트, 렉스 루터와 같은 학교를 다녔으며, 클라크 켄트의 가장 친한 친구로서 어릴 때부터 그의 특별한 비밀을 알고 있었다. 전기 기술자가 된 라나는 종종 과학지식을 이용해 슈퍼맨을 도왔다.
한번은 슈퍼맨, 존 헨리 아이언스(스틸)과 함께 브레이니악(Brainiac)이 지구의 모든 인물의 정신을 동화시키려는 것을 막았다. 이렇게 수십억 명의 생명을 구하는 것을 도왔지만, 정작 자신의 부모를 구하진 못했다. 라나는 남자친구인 존 헨리와 함께 스몰빌로 돌아갔다.

이 사건 직후에 클라크가 죽었다. 사망 현장에 울면서 달려간 라나와 헬리콥터를 타고 날아온 로이스 레인은 클라크의 죽음을 일으킨 태양 에너지의 폭발에 직격으로 맞았다. 뉴 어스에서 온 슈퍼맨도 현장에서 죽음을 애도했다.
클라크가 죽은 지 며칠 후의 밤, 라나는 클라크의 납골당에 침입하다가 뉴 어스의 슈퍼맨과 맞닥뜨렸다. 라나는 스몰빌에 있는 부모의 곁에 묻어주기로 한 약속을 밝혔다. 또한 북극에 있는 고독의 요새의 위치도 알고 있다고 밝혔지만, 어떻게 그 지식을 얻었는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했다. 슈퍼맨은 클라크를 부활시키는 것을 도와달라며 함께 고독의 요새로 날아갔지만, 이 클라크에겐 그를 부활시킬 수 있는 모체 매트릭스가 없었다. 둘은 부활시킬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스몰빌로 향했고, 라나가 직접 무덤을 파서 클라크의 유해를 부모님 곁에 묻어주었다.

이후 라나와 로이스를 강타한 에너지가 둘에게 초능력을 갖게 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라나는 클라크의 태양열 능력을 기반으로 한 비행과 힘, 고독의 요새를 찾아내는 능력을 얻었다. 반면 로이스는 전통적인 슈퍼맨의 능력을 얻었다. 그들은 죽은 친구를 기리기 위해, 둘다 슈퍼우먼이 되기로 동의했다.

새로운 슈퍼맨이 되겠다고 나선 렉스 루터가 메트로폴리스의 방어를 위해 건조한 전함을 행진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전함이 고장이 나서 해변으로 미끄러져 가기 시작했고, 자칫 수백 명의 사람들이 죽을 위기에 처했다. 라나와 로이스는 슈퍼우먼으로서 나서서 전함을 세우기 위해 공격했다. 루터의 통보를 받은 둘은 승객들을 탈출시키는 동안 조사를 하기로 결정했다. 그런데 여성형 비자로(Bizarro)가 나타나 둘을 공격했다. 전투 중에 로이스는 능력이 변동되어 죽었다.
그 직후 루터의 조수인 머시 그레이브스가 현장에 도착했고, 자신이 또 다른 여성형 비자로임을 밝혔다. 상대가 안 되는 것을 깨달은 라나는 도망쳐서 존 헨리와 만났다. 로이스가 죽기 전에 코피를 흘렸던 것처럼 라나 역시 코피를 흘리기 시작하자, 존 헨리와 그의 조카 나타샤로부터 검사를 받아야 했다.

어느 날 밤 잠에서 깬 라나는 존 헨리와 나타샤가 도시가 정전이 된 사이에 스트라이커스 아일랜드 교도소에서 탈옥한 아토믹 스컬(Atomic Skull)을 잡는 것을 도왔다. 이들은 아토믹 스컬에게 전력을 복구시켜 준다면 교도소 내의 부패와 폭력을 조사해주겠다고 약속했다.
라나는 새로 나타난 슈퍼맨이 다른 현실세계에서 이쪽 세계에 갇힌 클라크이며 그의 아내 로이스 레인도 함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존 헨리와 나타샤로부터 검사를 받던 라나는 자신이 죽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느 날 저녁 트레이시 써틴이 이들의 본부에 들어와 루터가 자신의 여동생인 레나에게 인질로 잡혀 있다고 전해주었다. 레나는 울트라우먼(Ultrawoman)이라는 이름으로 도시를 점령하기 위해 루터의 전함을 사용하려 하고 있었다.
바로 그 순간, 울트라우먼이 비자로(크라임 신디케이트의 슈퍼우먼의 클론) 군대를 이끌고 전함으로 향하고, 염력으로 배들을 들어올렸다. 울트라우먼은 전함을 보다 더 치명적인 형태로 변형시켰다. 라나는 울트라우먼을 물리친 직후에 쓰러져 죽어갔다.
슈퍼맨은 라나에게 자신의 크립톤 전투아머를 입혔다. 이 아머의 치료용액은 거의 모든 부상에서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므로, 라나 역시 무사히 회복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초능력이 없어졌다. 존 헨리와 그의 조카 나타샤는 울트라우먼을 물리치기 위해 입었던 ‘인섹트 퀸’ 아머를 떠올렸다. 라나는 자신의 초능력과 비슷한 힘을 주는 개조된 아머를 입고 슈퍼우먼의 삶을 이어가기로 했다.

울트라우먼의 공격 동안에 스트라이커스 아일랜드에서 탈옥한 초인들을 찾던 라나는 나타샤의 동생 지크를 납치한 스카이훅(Skyhook)의 흔적을 발견했다. 존 헨리의 형인 크래시 역시 스카이훅을 추적하고 있었다. 무기상인인 크래시는 스트라이커스 아일랜드에 갇혀 있었지만 탈옥한 것이었다.
라나는 이 사실을 안 남자친구가 사적인 복수를 하지 않기를 바라며, 자신이 먼저 빌런을 찾아내려고 했다. 스카이훅이 어디에 숨었는지 알아내긴 했지만, 전자기파 간섭으로 인해 아머가 오작동을 일으키면서 붙잡는데 실패했다.

라나는 곧장 아머를 수리하러 가서 기록된 데이터를 보다가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존 헨리에게 복수를 하지 않도록 설득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라나는 크래시를 죽이려는 스카이훅을 찾아내 뛰어들었다. 그리고 싸우는 동안 고의적으로 아머에서 벗어나 스카이훅을 물리쳤다.
라나는 현장에 나타나 크래시를 구한 존과 나타샤에게 아머를 검토하다가 알게 된 것을 공유했다. 라나에게 아머가 초능력을 전달해주고 있긴 했지만, 그 에너지는 내내 라나의 몸에 들어있었던 것이다.

스몰빌의 학창시절, 라나는 규칙을 따르지 않는 불량학생인 에이모스에게 관심이 있었다. 과학시간에 언쟁을 벌인 라나와 렉스는 벌로써 방과 후에 남게 되었으나, 에이모스가 부추기는 바람에 라나는 남지 않고 바이크를 타러 갔다. 라나가 몰던 바이크가 사고가 났을 때, 클라크가 라나를 구할 수 있었다. 라나는 클라크에게 키스했지만, 라나가 목에 걸고 있던 할아버지의 붉은 크립토나이트 때문에 클라크는 재빨리 물러났다.
영웅이 되어 라나에게 잘 보이고 싶었던 에이모스가 붉은 크립토나이트를 이용해 레드 선(Red Sun)이란 괴물이 되었다. 그가 난동을 부릴 때, 라나 역시 그의 붉은 크립토나이트의 영향을 받아 잠시 광란의 상태가 되었다.

렉스 루터는 라나를 진정시키기 위해 슈퍼걸을 불러왔고, 슈퍼걸은 두 남녀를 자신의 D.E.O. 활동본부인 스캐버드(Scabbard)에 데려와 간단한 전투를 통해 테스트를 했다. 수퍼걸과 정신을 차린 라나의 합동 공격으로 레드 선을 쓰러뜨리고 에이모스로 되돌리긴 했지만, 그는 붉은 크립토나이트로 인해 DNA가 변화되어 더 이상 인간이라 할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그때 자신을 맥시마(Maxima)라고 주장하는 여성이 나타나 슈퍼걸을 공격했다. 다행히 슈퍼걸이 친구인 진짜 맥시마가 나타나 셋이 함께 물리칠 수 있었다.

레나 루터가 만들었지만 라나가 울트라우먼에 맞서던 중에 의도치 않게 생명이 깃들게 된 컴퓨터 코드 ㅁ1드나ㅇ1트(M1dn1ght)는 원래 자신의 차원 감옥에서 레나를 풀어주도록 프로그램이 되었다. 하지만 ㅁ1드나ㅇ1트는 레나를 해방시킨 후에도 과연 자신이 존재하도록 허락될것인가 하는 존재의 위기를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코드의 가상 세계인 보이드(The Void)에서 벗어나 현실 세계에 자신을 구현시켰다.
레나의 통제를 벗어나기 위한 힘을 찾던 ㅁ1드나ㅇ1트는 메트로폴리스 전역의 수많은 사람들을 납치해서 보이드에 가두었다. 이들을 인질로 삼아 라나의 힘을 빼앗으려는 계획이었다. 로이스 레인을 지키려다 존 헨리마저 보이드 안에 갇혀버렸다.
 
슈퍼우먼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