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1.01.11
마 헌켈 Ma Hunkel
세계: 뉴 어스(플래시포인트 이전)
본명
:
애비게일 마틸다 헌켈(Abigail Mathilda Hunkel)
다른 이름: 레드 토네이도(Red Tornado), 레드 토마토(Red Tomato)
직업: 관리인, 큐레이터, (과거에 식료품점 주인, 자경단)
소속: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오브 아메리카, (과거에 올스타 스쿼드론)
가족: 아멜리아 헌켈 지벳(Cyclone Kid, 딸), 모티머 지벳(Cyclone Kid, 사위), 맥신(Cyclone, 손녀)
: 검정 모발: 갈색
첫등장: All-American Comics #3 (June, 1939)

초능력

없음
능력

백병전, 요리.
한계
종종 당황스럽거나 위험한 상황에 처한다.
 
거스 헌켈은 지역 경주대회에서 100 대 1로 우승하고 그 상금을 형수 마 헌켈에게 주어 뉴욕 시 바인 가에 있는 슐츠의 식료품점을 인수할 수 있도록 했다. 가게를 운영하던 마는 지역의 범죄조직으로부터 보호세를 내라는 요구를 받았다.
건장한 마가 두 조직원을 때려 도망치게 만들었지만, 마의 딸 시씨와 친구 딩키 지벳이 아무도 모르게 조직원들의 차 안에 들어갔다가 갇혀버리고 말았다. 나중에 발견된 아이들의 조직의 보스인 텁스 토포니 소유의 도박장에 갇히게 되었다.
이들이 사라진 것을 알게 된 두 집안은 길훌리 경찰서장에게 연락했고, 마는 토포니의 부하들에게 납치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길훌리는 경찰이 토포니를 조사했지만 깨끗했다고 알려주었다. 마는 체포를 요구했지만 서장은 증거가 충분하면 체포하겠다고 말했다. 마는 서장이 토포니의 힘을 두려워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경찰서를 나와 지벳의 차 뒷좌석에 타고 집으로 가는 동안, 마는 아들 휴이와 지벳의 아들 스크리블리에게 경찰이 토포니의 집을 습격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했다. 스크리블리는 그린 랜턴이 이미 아이들을 구해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들은 그린 랜턴이 아무도 그를 알아볼 수 없도록 코스튬을 입고 범죄와 싸운다고 설명했다.
마는 지벳의 집에 도착해서 아이들에게 그린 랜턴에 대해 더 자세한 이야기를 해달라고 요구했다. 아이들은 그린 랜턴이 불의와 싸우고 아무도 그의 의도를 의심하지 않는다고 설명하면서도 왜 이토록 알고 싶어 하는지 의아해했다.

한편, 겁에 질려 도박장을 뛰어다니던 시씨와 딩키는 결국 토포니에게 붙잡혔다. 하지만 토포니가 부하들을 부른 순간, 뒤에서 병으로 얻어맞고 쓰러졌다. 부하들은 덩치 큰 남자에게 보스가 쓰러지는 것을 발견했다. 그 남자와 아이들은 조직원들을 무찌르고 길훌리 서장에게 전화를 걸어 납치범들을 체포하게끔 했다. 누구냐고 묻는 길훌리에게 전화 건 남자는 레드 토네이도라고 대답하고 끊었다. 그리고 경찰이 도착하기 전에 아이들을 남겨두고 떠났다.
지벳 부인이 아이들이 구조되었다는 전화를 받자마자 스크리블 리가 소식을 전하기 위해 휴이네 집으로 갔지만, 휴이는 어머니가 두 시간 전에 산책하러 나가서 아직 돌아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집으로 돌아와 무사히 돌아온 아이들을 본 마는 모험담을 들으며 웃었다.

길홀리는 그곳에 수수께끼의 남자는 없었고 자신이 아이들을 구했다며 공로를 독차지하려 했다. 마는 이 상황에 대해 분노했는데, 그도 그럴 것이 레드 토네이도로 분장한 것은 마 자신이었기 때문이었다.
길훌리가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영웅적인 행동을 자랑하고 레드 토네이도라는 건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말하는 동안, 창문을 부수고 레드 토네이도가 나타났다. 길훌리가 무단침입 혐의로 체포하려 하자, 레드 토네이도는 입을 다물라고 한 뒤 자신을 레드 토네이도라고 기자들에게 소개한 뒤 경찰관들을 헤치고 도망쳤다. 다음날 신문에는 이웃의 새로운 보호자에 대한 기사들이 실렸다.

저스티스 소사이어티의 첫 회의에 레드 토네이도가 참석했지만, 코스튬이 찢어져 바지를 입지 않은 채로 있게 되자 황급히 물러갔다. 대신 명예멤버가 된 레드 토네이도는 결국 정식으로 멤버가 되었다.
나중에 리버티 벨, 팬텀 레이디, 히폴리타와 함께 싸웠는데 그들은 모두 레드 토네이도가 공적을 빼앗으러 온 남자 히어로라고 생각했다. 마가 정체를 밝히자 여성 히어로들은 가족과 다른 사람들에게 헌신하는 모습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레드 토네이도가 데뷔한 지 몇 달 후에 사이클론 키즈(Cyclone Kids)라는 사이드킥 꼬마들을 데리고 나타났다. 사이클론 키즈는 사실 시씨와 딩키였다.

마는 여러 해 동안 자신의 도시를 지키다가 은퇴했다. 그리고 나서 한 갱에 대한 증언을 한 후에 증인 보호 프로그램에 들어갔다. 마가 동네 쇼핑몰에서 산타클로스 역할을 하고 있는 동안 강도들이 공격을 해왔다.
마는 고령에도 불구하고 그 강도들을 체포했다. 공교롭게도 현재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멤버들이 쇼핑몰 안에 있었고, 그들이 마에게 자신들의 박물관 큐레이터가 되어달라고 부탁했다. 증언한 갱단 일원들이 모두 죽고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 마는 제의를 기쁘게 받아들여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본부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손녀 맥신 헌켈은 사이클론(Cyclone)이라는 이름으로 저스티스 소사이어티의 멤버가 되었다.
 
마 헌켈 코스튬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