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7.09.12
마니투 레이븐 Manitou Raven (까마귀 신) 사망
본명: 마니투 레이븐 Manitou Raven
직업: 주술사
소속: 저스티스 리그 엘리트, (과거에 리그 오브 에이션츠, 저스티스 리그 오브 어메리카)
가족: 돈(Manitou Dawn, 아내)
첫등장: JLA #66 (July 2002)

초능력
"이누크추크 Inukchuk!"라고 외치면 엄청나게 큰 거인으로 변신
강력한 저승의 정신들에 대항하여 자신을 붙들 수 있음
수면유발, 봉쇄 등의 주문

무기/장비

선량한 사람을 상하게 할 수없는 전투용 도끼
역사와 비밀을 간직한
드림캐쳐 Dreamcatcher
고대 지식이 담긴 머리 장식물
정신이 굴복하지 않음을 표시하는 치료 지팡이
 
마니투 레이븐은 기원전 약 1000년의 옵시디언 Obsidian 시대 출신이다.
그는 북미대륙에서 태어났으며, 아파치 인디언으로 불리게 된 부족출신이다.
그의 능력은 "스토니 패쓰 Stony Path"의 길을 공부하여 얻었다.
지금의 아내가 된 돈이 그의 집을 불태웠을 때, 그는 그녀와 사랑에 빠졌다고 한다.

레이븐은 지구 저편의 히어로들(그리고 경쟁사회의 히어로들)과 합류하기 위해, 그리고 리그 오브 에인션츠를 결성하기 위해서, 아틀란티스의 지배자들인 라마 칸 Rama Khan과 가멤나에 Gamemnae에 의해 고용되었다.
가멤나에의 무서운 예언에 응하여, 레이븐은 저스티스 리그를 궤멸시키기 위해 21세기로 떠났다.
그는 인자해보이지만 사실은 사악한 가멤나에의 내면을 간파하고, JLA에게 에인션츠를 경고한 뒤에 간신히 돌아갔다.
JLA는 에인션츠에 의해 학살되었지만, 그린랜턴의 용기는 레이븐을 설득시켰다.
그는 JLA의 영혼들을 구하기 위한 주문에 필요한 도구로 그린랜턴의 심장을 희생시켰다.
그 결과로 생긴 능력으로, 그는 사악한 가멤나에를 덫에 걸리게 하는 주문을 아틀란티스 주위에 펼쳤다.
결국 저스티스 리그의 다른 팀이 도착하여 가멤나에를 물리쳤다.

레이븐과 돈은 미래로 가는 아틀란티스 인들을 따라가기로 선택했다.
제이슨 블러드는 JLA를 떠나면서, 마니투 레이븐을 자신의 대체멤버로 추대했다.
수퍼맨은 곧 그를 받아들였다.
그와 돈은 21세기 문화에 빠르게 뛰어들었다.
레이븐은 부족의 땅이었던 곳에 세워진 예약 카지노를 방문하여, 그곳을 "네손가락의 땅"이란 뜻의 곤티 니 gontee ni라고 불렀다.  

지구의 존재에서 강력한 카오스가 유출되는 것으로 보였다.
만물의 어머니인 땅의 여신 가이아 Gaea가 깨어나고 분노하여 인류를 말살한다고 위협했다.
JLA와 베라 린 블랙이 이끄는 새로운 엘리트 Elite는 연이은 정교한 전투를 벌여 인간의 가치를 증명하며 가이아를 납득시켰다.
이후, 베라는 대담하게도 일종의 "군사단체" JLA 팀의 결성을 제안했다.
수퍼맨과 배트맨은 베라를 멤버로 받아들이길 거부했고, 이에 레이븐과 플래시, 메이저 디재스터 등 몇몇 멤버들은 화를 냈다.
그들은 JLA의 메인팀을 떠나 베라의 팀에 합류했다.
저스티스 리그 엘리트는 뉴저지에 있는 팩토리 Factory라는 비밀본부로 이동했다.
돈은 당연히 남편을 따라갔다.

첫 번째 임무에서 암살조직에 침투해, 독재자 히-샨 바트 Hi-Shan Bhat와 연루가 되었다.
바트는 감금되었고, 베라의 오빠 맨체스터 블랙의 정신은 베라를 조종하기 시작했다.
베라가 무의식중인 상태에 있는 동안, 메나저리 Menagerie는 콜드캐스트 Coldcast를 달래서 바트를 죽이게끔 했다.
베라는 이 조짐을 얼핏 알고, 레이븐에게 바트를 죽인 배신자의 정체를 점쳐달라고 했다.
이 시간동안에, 돈은 일만 아는 남편에게서 멀어지게 되었다.
돈은 바트의 죽음으로 인해 팀에서 떠나기로 맹세한 그린 애로우와 친하게 되었다.
곧 둘은 레이븐 모르게 불륜을 시작했다.
당연히 레이븐은 화를 냈지만, 다시 일에 몰두하게 되었다.
바트의 죽음에 대한 진실을 점치기 위하여 그는 "18눈동자의 눈 Eye of 18 Pupils"을 취득했다.
그러나 레이븐이 살인자를 밝히기 전에, 애프터매쓰 Aftermath를 뒤쫓는 팀을 따라갔다.
거기서 레이븐은 마법을 사용했다가 폭발로 인해 죽었다.

애프터매쓰의 배에서, 베라는 맨체스터 블랙의 정신에게 완전히 점령되었다.
맨체스터는 강력한 힘을 느끼고 이브 Eve라는 고대의 여전사와 정신적으로 연결되었다.
맨체스터는 베라의 몸으로 다른 차원에서 돌아왔다.
엘리트의 조정자인 나이프 알-셰이크 Naif al-Sheikh는 바트의 죽음에 대한 조사 끝에 콜드캐스트의 DNA를 발견했다.
콜드캐스트는 살인을 고백하고 슬랩 Slab으로 끌려갔다.
레이븐은 죽은 뒤에 엘리트의 몇 멤버들에게 나타났다.
메이저 디재스터는 레이븐이 죽는 순간에 술을 마시고 있었으므로, 책임을 느꼈다.
디재스터는 돈에게 레이븐의 도끼를 돌려준 뒤에 자살시도를 했다.
그때 레이븐의 정신이 나타나 모든 것을 밝혔다.

모두 엘리트가 끝난 것으로 보았다.
심지어 베라의 절친한 친구조차 맨체스터가 처음부터 그녀를 통제했다고 믿었다.
그러나 레이븐은 엘리트의 멤버들에게 나타나서 베라를 풀어주기 위해 그룹을 재결성하라고 애원했다.
레이븐의 정신은 엘리트를 전투로 이끌었다.
레이븐이 베라에게 자신의 18눈동자의 눈을 주어 그녀가 다시 자신의 육체를 통제하게 되었을 때 맨체스터의 패배가 시작되었다.
또한, 그는 베라가 그녀 안에서 우주의 미니어쳐 모형인 월로곡 Whorlogog을 조종할 수 있으면 맨체스터의 모든 사악함을 원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린 애로우가 우주의 본질에서 쪼개어 만든 지팡이를 던지고 마침내 베라와 맨체스터 사이의 연결을 끊었다.
엘리트는 실종되고 대중들은 JLA가 모든 것을 해냈다고 믿었다.
 
비고
TV시리즈인 수퍼 프렌즈 Super Friends 시리즈에 나왔던 "아파치 치프 Apache Chief"와 유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