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9.02.07
메리 마블 Mary Marvel
본명: 메리 뱃슨 Mary Batson
다른 이름: 메리 브롬필드 Mary Bromfield, 캡틴 마블II Captain Marvel II ,월즈 마이티스트 걸 World's Mightiest Girll
직업: 모험가, 학생
소속: 마블 패밀리, (과거에 수퍼 버디즈)
가족: 빌리(Captain Marvel, 오빠)
첫등장: Captain Marvel Adventures #18 (December 11, 1942)
 

초능력
블랙 애덤으로부터 독점적으로, 슈 Shu, 헤루 Heru, 아몬 Amon, 제후티 Zehuti, 아텐 Aten, 메헨 Mehen의 이집트 신과 더불어 가장 강력한 이집트 여신인 이시스 Isis의 힘을 얻어 이제까지보다 더욱 강력한 능력을 지님
다크사이드 Darkseid로부터도 힘을 얻음
아토믹 나이츠 Atomic Knights로부터 훔친 유전기술로 신체가 강화됨
 

과거에 마법으로 인해 "샤잠 Shazam!"이라고 외치면,
솔로몬 Solomon의 지혜
헤라클레스 Heracles의 힘
아틀라스 Atlas의 체력
제우스 Zeus의 권위
아킬레스 Achilles의 용기
머큐리 Mercury의 스피드를 소유
비행
번개의 생성


한계
목소리를 내지 못하면 변신을 할 수 없음
 
메리와 빌리의 부모는 고고학자로서, 빌리가 집에 남아있는 동안에 메리는 부모를 따라서 이집트를 여행했다.
메리의 부모는 그때 어린 메리를 납치한 조수 시오 애덤에게 살해당했다.
애덤이 미국으로 돌아가고, 애덤의 여동생인 새라 프림이라는 하녀가 시오의 행위를 알고 메리를 데리고 보호했다.
프림은 갱들의 도움으로 입양서류를 조작하였고, 메리는 프림의 아이가 없는 고용주인 닉과 노라 브롬필드 부부에게 입양되었다.
메리 브롬필드가 되어 풍요로운 가정에서 성장하였지만, 본 적이 없는 오빠와 다른 가족의 꿈을 계속 꾸었다.

그 사이에, 빌리는 캡틴 마블의 능력을 얻어 부모의 살인자인 블랙 애덤 Black Adam(시오 애덤)을 격파했다.
메리가 아직 살아있다는 것을 안 빌리는 4년이나 찾아다녔지만, 샤잠 Shazam조차도 찾아내지 못했다.
빌리가 메리에 대해 유일하게 기억하는 것은 뱃슨 부부의 소유물과 함께 미국으로 발송된 장난감뿐이었다.
그것은 메리가 가장 좋아했던 인형인 토키 토니 Tawky Tawny 인형이었다.
메리는 빌리가 사회를 보고 포셋 Fawcett시에서 개최된 지역 스펠링 경시대회에 참가했다.
빌리는 캡틴 마블이 되어 또 다시 납치당하게 된 메리를 구한 후, 메리 뱃슨을 떠올렸다.
빌리는 "머슬" 맥기니스라는 비밀경찰에게 메리의 입양기록을 알아봐달라고 했다.

메리가 자신의 여동생이라는 것을 안 빌리는 메리에게 자신이 오빠라는 것을 말하기 위한 방법을 고심했다.
오래된 토키 토니 인형은 그때 생명이 깃들어, 메리에게 빌리를 데려갔다.
캡틴 마블로서 빌리는 메리에게 날아가서 인형과 입양서류를 배달했다.
그러나 빌리는 즉시 입양서류를 조작한 갱들에게 납치되었다.
빌리의 선물은 새라 프림과 함께 문에 남겨졌고, 메리는 선물을 갖고 방으로 가져가 열어보았다.
다시 한 번 토키 토니 인형에 생명이 깃들어서, 메리에게 "샤잠"을 말하도록 시켜서 오빠를 구하도록 했다.
메리는 마법의 번개에 의해 초인적인 능력과 함께 어머니의 형상으로 변신했다.
그녀는 빌리를 구했다.
하지만, 갱들이 새라 프림을 죽이는 것을 막지는 못했다.

빌리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메리는 오빠와 같은 캡틴 마블이라고 주장하며 포셋과 주변세계의 범죄와 싸웠다.
이 두 캡틴 마블은 동일한 능력을 가졌다.
실제로, 둘은 샤잠의 능력을 나누어 사용하는 것으로, 동시에 사용할 때 각각의 능력은 절반 수준이 된다.
나중에 캡틴 마블 주니어까지 추가되었을 때엔, 그 능력은 더욱 적게 공유했다.
또한 메리는 캡틴 마블 주니어와 로맨스를 시작했다.

이후, 그녀는 메리 마블로 이름을 바꾸었다.
메리는 저스티스 리그의 분파인 수퍼 버디즈 Super Buddies의 멤버가 되었다.
메리는 샤잠이 죽었을 때 능력을 잃어버리고 공중에서 떨어졌다.
마찬가지로 능력을 잃은 프레디는 그녀를 뉴욕시의 병원으로 이송하여 간호했다.
퇴원한 메리는 프레디가 남긴 자신을 찾지 말라는 메모를 받았다.

마담 재너두로부터 가지 말라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고담시로 향했다.
메리는 옛 칸닥 대사관에서 블랙 애덤과 마주쳤다.
화를 내며 위협하는 블랙 애덤에게, 메리는 능력을 되찾길 원한다고 이야기했다.
블랙 애덤은 메리에게 능력을 주고, 자신은 테쓰-애덤으로 돌아갔다.
메리는 검은 코스튬을 착용하게 되었으며, 어둡고 분노에 찬 성격으로 변했다.
자신의 능력을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줄 이를 찾는 동안에 이클립소 Eclipso를 만났다.
이클립소는 자신의 주인 다크사이드에게 어리고 예쁜 메리를 첩으로 제안했다.
이클립소는 두 여인이 있으면 다크사이드의 불가사의한 지식을 빨아들여 그를 죽이고 그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고 추론했다.
분노한 메리는 제안을 거절하고 이클립소를 때리고 달아났다.

이클립소는 다시 돌아와 그녀를 없애려고 했으나, 이미 메리의 능력은 너무 강해져 있었다.
메리는 블랙 애덤으로부터 받은 능력으로 자신이 타락하게 되었음을 깨닫고, 이클립소에게 번개를 내렸다.
둘은 함께 능력을 잃고 바다로 떨어졌다.
능력이 없어진 메리는 테미스키라에 상륙하여, 그래니 굿니스에 대항할 전사로서 히폴리타에게 발탁되었다.
메리, 홀리 로빈슨, 할리 퀸젤은 그래니 굿니스를 아포콜립스로 돌려보내는데 성공했다.
메리는 신들의 목소리를 듣기 시작하고, 붙잡혀있던 올림푸스의 신들을 풀어주었다.
그녀의 능력과 하얀 코스튬은 돌아왔다.

메리는 마침내 다크사이드와 만나게 되었다.
그녀가 블랙 애덤의 능력이 얼마나 강했는지 생각하자, 다크사이드는 그녀에게 검은 코스튬과 그 능력들을 돌려주었다.
그녀는 다나 트로이, 카일 레이너, 포리저, 지미 올슨을 만나서, 지미를 다크사이드에게 끌고 갔다.
다크사이드가 패배한 후, 메리는 블랙 애덤에게 돌아가서 새로운 블랙 마블 패밀리로 받아달라고 부탁했으나. 애덤은 거절했다.
그녀는 혼자서 활동하기로 결심했다.

파이널 크라이시스에서, 메리는 다크사이드의 속박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새로운 코스튬으로 원더우먼을 공격했다.
금색 오메가 표시가 있는 깨진 유리병으로부터 정체불명의 바이러스가 원더우먼의 팔에 입은 상처로 침투했다.
지구의 히어로들이 블러드해븐을 공격했을 때, 블랙 애덤은 원더우먼이 뉴 가즈에게 소유되었음을 알아차렸다.
메리는 새로운 마법언어를 가졌다고 주장했다.
수퍼걸과의 싸움에서, 블랙 애덤은 디사드 Desaad가 메리를 소유했음을 알게 되었다.
샤잠은 메리를 붙잡고 그녀를 메리 뱃슨으로 돌려보내기 위해서 마지막으로 샤잠을 외쳤다.
프레디의 품에 안긴 메리는 디사드에 의한 자신의 행동에 눈물을 흘렸다.
 
코스튬 갤러리
캡틴 마블II 블랙 코스튬 다크사이드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