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3.08.06
마샨 맨헌터 Martian manhunter
본명: 존 존즈 J'onn J'onzz (사실 거의 발음 불가능)
다른 이름: 존 존즈 John Jones, 브론즈 레이쓰 Bronze Wrath, 화성에서 온 남자 Manhunter from Mars, 마르코 새비어 Marko Xavier, 더비쉬 Dervish, 바이오 아머 제이드 워리어 Bio Armor Jade Warrior, 빅 두프 Big Doof, 페르누스 Fernus, 블러드와인드 Bloodwynd, 브레인웨이브 Brainwave, 블록버스터 Blockbuster
직업: 모험가
소속: 없음, (과거에 저스티스 익스피리언스, 저스티스 리그 태스크 포스, 저스티스 리그 인터내셔널, 저스티스 리그 어메리카, 아웃사이더즈, 블랙랜턴 군단, 화이트 랜턴 군단)
출신지: 화성
가족: 말레팍(쌍둥이 형제, 사망)
: 레드 모발: 없음 피부: 녹색
첫등장: Detective Comics #225 (November 1955)

초능력

내구력
염력을 이용한 비행
독심술
초강력 텔레파시
변신능력
투명술
화성인 시선
진공상태에서 생존 가능
불사에 가까울 정도로 긴 수명

한계
불을 두려워 함
 
지구인들에게 화성으로 알려져있는 테란 Terran계의 4번째 행성인 말레칸드라 Ma'aleca'andra는 지구상의 생명체들이 아직도 유아기에 있을 무렵, 복잡한 사회로 발전해 갔다.
많은 문명이 발전하면서 그들은 철학적인 녹색 화성인과 군사적인 백색 화성인들로 각각 사회를 이루었다.
지구인들이 초인적인 존재가 되는 것을 막으려했던 백색 화성인들은 스틸존 Still Zone에 영원히 갇혀있어야 했다.

존의 쌍둥이이며 분신인 말레팍 Ma'alefa'ak은 남의 마음을 강탈한 죄로, 자신의 기억을 빼앗기고 텔레파시 능력이 중지되었다.
그는 대성당의 성직자 겸 과학자로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게 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천천히 그의 기억은 돌아왔다.
복수를 계획한 그는 전염병을 만들어 퍼뜨렸다.
화성인들은 텔레파시 능력이 없어져 마음이 공개되지 않은 단 한 사람, 말레팍을 의심했고, 존은 말레팍을 만나고서 그가 범인임을 믿게 되었다.
자신의 아내와 딸마저 전염병으로 인해 죽자, 말레팍을 죽이려고 했다.
말레팍은 부상을 입고 죽은 듯 보였다.

지구의 과학자 겸 몽상가인 닥터 사울 제임스 어델은 우주의 다른 지적생명체를 찾기 시작했다.
그가 만든 기계는 여러 번의 실패 끝에 존을 데려오는데 성공했다.
존은 블랭크스 장군에 대항하는 군사지도자였다.
블랭크스와 혼자 싸우다 패배한 존은 화성으로부터 추방되었고, 화성 종족의 나머지들은 몰살당했다.
어델은 존이 넓은 인간 세계에서 스스로 새로운 삶을 만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자살했다.
어델의 죽음을 조사하는 경찰 중의 하나는 존 존즈였다.
약 1년 후에 존 존즈는 그가 불리한 증언을 하려 했던 범죄두목에게 매수되었던 동료 경찰에게 살해되었다.
화성인 존은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존 존즈의 행세를 하기로 결정했다.
존 존즈로서, 그는 거의 10년 간 형사가 되어 범죄와 싸웠다.
존 존즈의 독자성이 죽은 후, 그는 브론즈 레이쓰의 신원을 창조하고 저스티스 익스피리언스의 멤버가 되었다.
팀의 최대의 적인 닥터 트랩스와의 만남은 존을 2년 동안 기억을 잃고 방황하게 했다.
트랩스에게 살해당한 저스티스 익스피리언스의 팀메이트들에 대한 기억이 돌아왔을 때, 그는 브론즈 레이쓰로서 저스티스 소사이어티를 지원했다.
친구들의 죽음에 따른 큰 슬픔은 그를 다시는 영웅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않을 것을 결심하게 하고, 브론즈 레이쓰로서의 신분을 버렸다.

존은 지구의 다른 지역에서(특히 남반구에서) 몇 개의 신분을 만들었고, 한동안은 마르코 새비어의 신원으로 더 강력한 위협들과 싸웠다.
수퍼맨이 공개적인 데뷔를 시작했을 때, 존은 다시 한 번 대중 앞에 나설 기회라고 생각했다.
그는 마샨 맨헌터로서 자신을 일반에게 알렸다.
그의 첫 공개 출현은 에일리언에 대항한 그린랜턴, 플래시, 아쿠아맨, 블랙 커네어리를 도운 것이었다.
이후 5명은 저스티스 리그 오브 어메리카로서 함께 머무르기로 결정했다.
존은 빛나는 지도자와 책략가이나, 리더십에서는 통상 수퍼맨을 따랐다.
몇 년 뒤에 그는 사립탐정이 되어 존 존즈의 신원으로 돌아왔다.

그는 저스티스 리그 인터내셔널로 옮기면서 그는 팀메이트 집시 Gypsy를 딸처럼 대하며 보호했다.
저스티스 리그 인터내셔널이 해산되었을 때, 존은 자신의 미래에 관하여 숙고할 기회를 얻기 위해 화성으로 돌아갔다.
말레픽은 아직 살아있고, 존을 죽이려하고 있었다.
그가 돌아왔을 때, 존은 보석 블러드젬 Bloodgem에 문제가 생긴 마법사 블러드와인드를 만났다.
존은 보석에 의해 정신이 지배되는 그를 도우려 노력했다.
보석의 지배 아래, 존은 몇 달 동안 팀에 들어와 블러드와인드로 행세해야만 했고, 블루비틀, 아톰, 레이의 도움으로 결국 블러드와인드로부터 자유로워졌다.
곧, UN이 결성한 저스티스 리그 태스크포스의 의장이 된 존은 집시와 다시 만나게 되었다.
리그의 더 취약하고 어린 멤버들(집시, 아이스, 카일 레이너 같은)과 친해지고, L-론, 오베론, 맥스, 블루비틀, 파이어 등에게선 정말로 편안함을 느꼈다.
하지만 나중에 태스크포스가 리그의 젊은 병력들을 훈련시키게 되었을 때 그는 엄격하게 굴었다.

백색 화성인들은 스틸존을 탈출하여 하이퍼클랜 Hyperclan으로 가장해 지구로 왔다.
남극에 위치한 고대 화성인 탐사자들의 도시인 존 조르 Z'onn Z'or에 기지를 둔 아-모탈 A-Mortal, 아르멕 Armek, 플럭서스 Fluxus, 프라이머드 Primad, 프로텍스 Protex, 트로닉스 Tronix, 젠투리온 Zenturion, 줌 Zum 등이었다.
이들은 금세 언론의 찬사를 받으며 지구의 문제에 자경단원처럼 접근했고, 비밀리에 저스티스 리그 멤버들을 붙잡았다.
그러나 배트맨은 곧 진실을 추측하고 존은 살아있는 화성인들의 마음을 지웠다.
그때 저스티스 리그는 백색 화성인이 인류와 살고 있는 기억을 지워버렸다.

이후, 존은 존 조르에 살기로 했다.
그러나 사실 그것은 존의 형제 말레팍이었으며, 그는 존으로 변신하여 살기 시작했다.
저스티스 리그는 존 조르를 방문했다가 고문당하며 유전실험상대가 된 토성의 추방자인 젬 Jemm을 발견했다.
존은 자신의 증명을 부정했지만 저스티스 리그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노력해야 했다.
그는 화성 우주선으로 뛰어들었고, 말레팍은 폭발했다.
수퍼맨은 존의 죽음을 언급했지만, 사실 존은 다른 곳으로 의식을 옮기고 존 조르로 텔레포트했다.
그는 온몸으로 토양을 흡수하여 질량과 힘을 얻으며 회복되어 갔고, 존 조르를 궤도로 발사했다.
워치타워와 연락되었을 때 존은 아직 약한 상태였으나, 태양 가까이로 온 존 조르에서 말레팍과 결투를 벌였다.
존은 말레팍이 텔레파시와 불에 대한 약점에서 벗어난 것에 대해 놀랐다.
존과 말레팍은 둘 다 상처를 입었으나, 존은 마지막 순간에 수퍼맨과 오라이언에게 구출되었다.
존 조르와 말레팍은 태양 속으로 추락했다.

나중에, 존은 자신도 모르게 백색 화성인들을 지구 저편에 해방시켰다.
그때, 그는 은밀히 현실에 사람들의 욕망들을 나타내는 에일리언 카덱시스 Cathexis의 영향에 지배당했다.
백색 화성인들은 최면에서 깨어나 존을 붙잡고저스티스 리그에게 정신공격을 가했다.
다시, 배트맨이 화성인들을 추적하여 존을 풀어주었다.
센티넬스 오브 매직의 도움으로 달이 지구의 대기권으로 이동하면서, 화성인들은 그 열에 굴복하고 팬텀존으로 추방당했다.
존은 이 계획에서 자신의 생명을 희생할 계획을 세웠었지만,저스티스 리그에게 구출되었다.
존의 정체는 정부에 의해 밝혀졌고, 그는 불에 대한 약점을 점점 견딜 수 없게 되었다.
모든 악당이 성냥불만으로도 그를 간단히 물리칠 것 같았다.
존은 저스티스 리그를 떠나 불꽃을 다루는 악당 스콜치 Scorch에게 도움을 구했다.
그들은 함께 있는 동안 로맨틱한 감정을 갖게 되었지만, 불에 대한 저항성은 증가하게 되었다.

존은 몰랐지만, 화성인들은 가디언스 오브 디 유니버스의 간섭으로 인해 성장했었다.
20,000년 전에 화성인들은 미개했고, 불타는 창조물 버닝 Burning과 가디언스가 유전자를 바꾸어 그들을 변화시켰다.
그것은 화성인들의 불같은 천성을 매우 진정시켰지만, 그 대가로 화성인들은 영원히 불에 민감하게 되었다.
스콜치와의 훈련을 통해 이 유전자를 이겨낸 존은 이때부터 자신을 페르누스 Fernus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페르누스는 저스티스 리그를 무너뜨리고 인류를 근절시키고 그의 무성의 자식들이 대신 살게 하는 방법을 찾았다.
저스티스 리그는 그에게 대항하기 위해서 백색 화성인들을 고용하려고 했지만, 그들이 팬텀존을 열었을 때 페르누스가 이미 그들을 모두 죽였음을 발견했다.
페르누스는 핵무기고를 폭파해서 북한의 청진을 파괴했고, 저스티스 리그는 주민들을 구조했다.
마니투 레이븐은 몇몇 멤버들을 데리고 심령차원으로 가서 고대의 버닝으로부터 존의 정신을 분리시켰다.
스콜치가 페르누스의 화염을 소모시키기 위해 희생하면서, 존은 페르누스의 육체에서 분리되어 나와 육체를 파괴했다.

그는 나중에 저스티스 리그의 본부에서 공격받아 알렉산더 루토 주니어에게 붙잡혔다.
인피니트 크라이시스 이후에 그는 블루비틀II의 죽음에 일조한 체크메이트 Checkmate를 파멸시키려고 했지만 실패했다.
이후, 그는 본모습에 더욱 가깝게 변신하고 코스튬을 바꾸었다.
존은 아웃사이더즈에 합류했지만, 곧 탈퇴했다.
그는 블록버스터로 변신하여 다른 수퍼악당들과 함께 먼 행성에서 유배생활을 했지만, 결국엔 탄로가 나서 붙잡히고 그 행성에 혼자 버려졌다.
악당 라이브라 Libra는 붐튜브를 이용하여 존을 소환했다.
휴먼 플레임 Human Flame의 소원에 따라, 라이브라는 닥터 라이트와 에피지를 시켜 존을 불로 고문하다가 직접 창으로 찔러 죽였다.
그는 죽어가면서도, 수퍼맨, 원더우먼, 배트맨, 집시, 블랙 커네리에게 텔레파시로 화성의 역사를 전달했다.
그의 시신은 나이트윙에 의해 발견되었고, 많은 히어로 동료들이 보는 앞에서 화성에 매장되었다.
이집트의 피라미드에 남겨진 그의 유물은 본래의 장소인 화성으로 옮겨졌고, 많은 히어로들이 그곳에서 장례식을 치렀다.

블래키스트 나이트가 시작되면서, 존 역시 블랙랜턴으로 부활했다.
배트맨의 묘지가 강탈당한 것을 확인하던 배리 앨런과 할 조던 앞에 블랙랜턴이 된 존이 나타났다.
그들에게 죽은 채로 있었어야 했다고 말한 존은 싸움을 시작했고, 곧 블랙랜턴 일롱게이티드 맨, 수 디브니, 파이어스톰, 호크맨, 호크걸이 합류했다.
아톰이 도착하여, 배리와 할은 존을 없애기 위해 화염 회오리를 만들었다.
그러나 이들이 존을 없애는 것에 실패하고 궁지에 몰렸을 때, 인디고 랜턴 군단이 나타나 블랙랜턴들을 몰아냈다.

결국 존은 엔티티 Entity에 의해 부활할 수 있었다.
존은 지구에서 그를 처음 보았던 사람의 딸과 얘기를 나누었다.
그는 요양원의 침대에서 숨을 거두려는 그녀에게 아버지의 모습으로 나타나 마지막을 함께 해주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명상중이던 미스 마샨을 찾아간 존은 그녀가 묶인 채로 구타당한 것을 발견하고 돌봐주었다.
미스 마샨으로부터 녹색 화성인 여성에게 공격받았다고 들은 존은 갑자기 엔티티로부터 부름을 받았다.
스타 시 도심에 새로 생긴 숲에 도착한 존은 숲을 불태우려 했지만, 엔티티의 텔레파시 공격을 받았다.
엔티티는 새로 생긴 숲이 화성의 불을 끈 것이라고 설명했다.
집으로 돌아온 그는 녹색 화성인 여성 드케이 드라즈 D'Kay D'Razz를 만나게 되었다.
드케이는 존의 친구가 되고 싶다고 했지만, 존은 미스 마션을 공격한 그녀가 사이코패스임을 알고 거절했다.
거절당하고 화가 난 드케이는 존의 정신속으로 들어가, 존이 엔티티에 의해 부활한 예전의 평화로운 화성에 살고 있는 환상을 보여주었다.
가족과 재회한 존은 결국 그것이 모두 드케이가 만든 거짓이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존은 복수심에 드케이를 태양속으로 밀어넣었고, 자신까지도 죽으려는 순간에 엔티티로부터 구조되었다.
엔티티는 임무를 완수했다고 말하고 존에게 생명을 돌려주었다.

지구와 화성중에 하나를 선택하라는 엔티티의 말에 지구를 선택한 존은 지구로 돌아와 지구 안에 흡수되었다.
엔티티는 정령 Elementals의 일원이 된 존을 지구의 원소로 탈바꿈시키고 스타 시의 숲을 "다크 아바타 Dark Avatar"인 블랙랜턴 스웜프띵으로부터 지키라고 했다.
정령들은 알렉 홀랜드의 몸에 융합되어 새로운 스웜프띵이 되고, 다크 아바타와 싸웠다.
다크 아바타가 패배한 후, 스웜프띵은 존을 정상으로 되돌려놓았다.
그 후, 존은 멜리사 어델의 마음을 잃게 만든 원인인 기계조각을 그녀의 머리로부터 제거해주었다.
 
코스튬 갤러리
 
마샨 맨헌터 (뉴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