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6.11.14
세계: 뉴 어쓰(뉴52 이전)
본명: 라 간드(Lar Gand)
다른 이름: 그린 랜턴(Green Lantern,), 밥 콥(Bob Cobb), 마블 래드(Marvel Lad), 이클립소(Eclipso), 발로(Valor), 조나단 켄트(Jonathan Kent)
직업: 모험가, 경찰
소속: 리전 오브 수퍼 히어로즈, 그린 랜턴 군단, (과거에 사이언스 폴리스, 저스티스 리그 오브 아메리카)
출신지: 닥삼(Daxam) 행성
: 파랑 모발: 흑발
첫등장: Superboy #89 (June 1961)

초능력
태양열의 흡수 및 저장으로 인한, 힘, 체력, 내구력, 초스피드, X-레이 비전, 히트비전, 수퍼숨결, 비행, 긴 수명
능력
과학지식, 맨손 전투, 의지력

한계
납에 대한 극심한 알레르기로 인해 항납혈청을 복용한다. 마법에 저항할 수 없다.  
몬-엘 Mon-El
 
마야 문명이 최고조이던 시기에 닥삼(Daxam)에서 온 발 간드(Bal Gand)는 지구인 남성과 의 사이에서 아이를 가졌다. 그녀는 아이가 지구에서 신으로 받들어지기보다는 닥삼으로 데려가는 쪽을 택했다. 그러나 닥삼의 인종차별이 심해지면 다시 지구로 돌아올 수 있게끔 우주선을 프로그래밍해두었다.
몇 세대가 지난 후, 후손인 라 간드는 점점 고립감을 느끼고 별들을 여행하기로 했다. 그는 선조의 우주선을 탔고, 우주선은 프로그램에 따라 곧장 지구로 향했다. 그러나 태양 흑점 폭풍이 연료통을 파괴하는 바람에 미국의 스몰빌(Smallville)에 추락하여 기억을 잃고 말았다. 그는 어린 클라크 켄트(슈퍼맨)를 만나게 되었고, 클라크는 그에게 지구에 도착한 날인 월요일의 “몬(mon)”과 자신의 성인 “엘(El)”을 따서, “몬-엘”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클라크는 그가 크립톤 인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크립토나이트 조각으로 테스트를 해보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크립토나이트를 담아두었던 납 상자에 중독된 몬-엘은 기억이 돌아올 수 있었다. 닥삼 인은 납에 취약하므로, 그는 죽어가고 있었다. 몬-엘은 클라크에게 유령처럼 변하게 되는 차원인 팬텀 존(Phantom Zone)의 입구를 열어달라고 부탁했다. 책임감을 느낀 클라크는 몬-엘을 팬텀 존에 집어넣으면서, 치료할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약속했다.

훗날 수퍼맨이 된 클라크가 조드 장군(General Zod)에 의해 팬텀 존에 갇혔을 때, 몬-엘을 만났다. 몬-엘은 팬텀 존 안에서 조드와 그 부하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있었다. 그는 교도소 안에서 조드의 추종자들 중 하나를 물리치는 것을 도왔다.
브레이니악(Brainiac)이라는 빌런에 의해 크립톤의 도시인 칸더(Kandor) 시가 소형화되어 병속에 갇혀 있다가 지구에서 풀려났을 때, 그들은 남극에서 거주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몇몇 크립톤 인들이 경찰관들을 죽이는 사건이 발생하자, 그들은 우주에 새 행성을 만들어 뉴 크립톤이라고 이름 지었다.
그들이 뉴 크립톤으로 이주한 후, 수퍼걸의 어머니인 알루라-엘(Alura-El)이 조드 장군과 그의 추종자들을 팬텀 존에서 풀어주었다. 조드는 팬텀 존을 파괴해버렸고, 수퍼맨은 몬-엘을 구해냈다. 30세기의 수퍼히어로 팀인 리전 오브 수퍼 히어로즈(Legion of Super-Heroes)가 자신을 만나러 왔을 때 두고 간 해독제를 찾아낸 수퍼맨은 몬-엘을 치료할 수 있었다.

수퍼맨은 자신이 뉴 크립톤에 가 있는 동안에 메트로폴리스 시를 지켜달라고 부탁했다. 몬-엘은 수퍼맨의 친구인 지미 올슨(Jimmy Olsen)을 찾아가서 수퍼맨으로부터 부탁받은 임무를 알려주고 자신을 호출할 수 있는 시계를 전해주었다.
메트로폴리스의 수호자로서의 첫 활약은 램페이지(Rampage)와 싸우는 것이었다. 가디언(Guardian)과 스틸(Steel)이 몬-엘을 도우러 달려왔다. 몬-엘은 램페이지를 기절시키는데 성공했지만, 가디언은 시민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며 싸워야 한다면서 경험부족을 지적했다.

가디언은 몬-엘에게 영국 인터폴 요원인 조나단 켄트라는 가짜 신원을 만들어주었다. 그는 조나단 켄트로 행세하면서 과학경찰인 사이언스 폴리스(Science Police)에서 근무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는 정체가 발각되어 샘 레인 장군의 프로젝트 7734 기관에 붙잡혔다. 그는 탈출에 성공했지만 포롤로른 차원(Forlorn Dimension)에 갇혀서, 샘 레인의 협력자이자 포롤로른의 여왕인 마리바이(Mirabai)에게 잡힌 캡틴 아톰(Captain Atom)을 구해주었다.

메트로폴리스로 돌아온 몬-엘은 가슴에 수퍼맨의 S를 붙인 다음에 패러사이트(Parasite)를 체포하는 사이언스 폴리스를 돕고 비자로(Bizarro)를 우주로 돌려보냈다. 그는 수퍼보이(Superboy)에게 수퍼맨의 고독의 요새를 지키던 로봇 켈렉스(Kellex)가 자신이 타고 왔던 우주선을 수리하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몬-엘은 가디언의 증조카인 빌리 하퍼(Billi Harper)와 사귀기 시작했다.
아토믹 스컬(Atomic Skull)과 싸운 후, 몬-엘은 새로운 저스티스 리그 오브 아메리카(Justice League of America)의 초대를 받았다. 그러나 몇 차례의 모험 후, 그는 해독제에 면역되면서 다시 납 중독이 시작되어 죽어가기 시작했기에, 다시 만들어진 팬텀 존 안으로 들어가야만 했다. 몬-엘은 여자친구에게 쓴 작별의 편지를 전해달라고 수퍼보이에게 부탁했다. 빌리는 그의 아이를 임신 중이었다.
몬-엘은 30세기가 되어 수퍼히어로 팀인 리전 오브 수퍼 히어로즈(Legion of Super-Heroes)에게 구출될 때까지 팬텀 존 안에서 지내야 했다. 그는 리전의 멤버가 되었다.

지구 출신의 빌런인 어쓰맨(Earth Man)은 몬-엘을 다시 팬텀 존 안에 가두었다. 그는 리전에 의해 구조되긴 했지만, 이번 팬텀 존 안에서의 경험이 생리학을 바꾸어놓았다. 덕분에 멤버인 브레이니악 5(Brainiac 5)는 그를 위한 혈청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수퍼보이 프라임(Superboy-Prime)이 리전 오브 수퍼 빌런즈(Legion of Super-Villains)와 손을 잡았을 때, 지구247의 리전과 지구 프라임의 리전이 넘어와서, 세 차원의 리전 오브 수퍼 히어로즈가 힘을 합쳐 싸웠다.
몬-엘과 섀도우 래스(Shadow Lass)는 마지막 그린 랜턴(Green Lantern)인 론드 비다(Rond Vidar)를 데려오는 임무를 맡았다. 둘이 그린 랜턴의 본부가 있는 오아(Oa) 행성으로 갔을 때, 마지막 가디언 오브 디 유니버스이자 닥삼 성인인 소담 얏(Sodam Yat)을 만났다. 몬-엘과 섀도우 래스는 소담 얏을 설득해서 함께 수퍼보이 프라임에 대항할 수 있었다. 다이오진(Dyogene)은 몬-엘을 새로운 그린 랜턴으로 선택했다. 그는 떠나기 전에 섀도우 래스에게 자신은 그린 랜턴인 동시에 리전이며, 지구와 친구들을 언제나 가족으로 여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