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4.12.10
멀티-맨 Multi-Man (다양한 인간)
본명: 던컨 프램블 Duncan Pramble
다른 이름:미스터 부두 Mister Voodoo
직업: (과거에 범죄자, 고고학 조수, 집사)
소속: 컬러 퀸스, (과거에 리그 오브 챌린저-헤이터스, 인저스티스 리그, 저스티스 리그 앤타티카)
: 흑색 모발: 없음 피부: 백색
첫등장: Challengers of the Unknown Vol. 1 #14 (July 1960)

초능력
죽을 때마다 새로운 능력을 갖고 부활
예를 들어 사물의 주의를 끄는 오라를 발생, 수중활동 형태, 날개달린 새인간, 살아 있는 스폰지, 수퍼 천재, 로봇 곤충을 조종, 순수한 에너지 형태, 풍선 같은 "반중력" 형태, 여러 가지 거대한 바다 생물, 자신의 머리로서 변하는 물고기떼,
절대 영도의 얼음, 상처입지 않는 거인, 정신 능력자, 동시에 여러 사람으로 분리 등등, 그는 "죽을" 때마다 더욱 강력한 형태를 얻는다.

능력
과학지식
 
몇 년 전에, 챌린저스 오브 더 언노운 Challengers of the Unknown이라는 모험가 팀이 저명한 고고학자 찰스 페리스 박사를 동반하여 폐허의 섬으로의 원정에 참여했다.
박사의 조수인 던컨 프램블은 "리퀴드 라이트 Liquid Light"라는 고대 화학물질을 훔쳤다.
신비한 상형문자들에는 화학물질이 "여분의 삶과 다른 능력"을 준다고 나와 있었다.
던컨은 그 물질을 마셨다.
즉시 그의 몸에선 강력한 빛이 퍼져 나왔다.
벌써 범죄자가 되려는 의지를 가진 던컨은 챌린저스와 싸웠다.
그는 새로운 능력들로 쉽게 그들을 붙잡았다.
그러나 페리스 박사는 또 하나의 고대 화학물질이 리퀴드 라이트의 해독제임을 알았다.
그것으로 인해 챌린저스는 던컨의 능력들을 무효로 할 수 있었다.
던컨은 붙잡히기 보다는 오히려 벼랑에서 뛰어내렸다.
새로운 삶을 누리는 효과를 실험하기 위해서였다.
그것은 정말 그에게 두 번째 삶을 줬다.
그는 수중 능력을 얻어 탈출에 성공했다.
곧, 그는 다시 죽고 깃털이 있는 "새인간"의 형태로 다시 태어났다.

그는 챌린저스에 의해 "멀티-맨"으로 불리면서 범죄자가 되었다.
처음으로 투옥된 그는, 몸이 움츠러들고 팔다리가 축소되어 가늘어졌다.
동시에 머리는 커져, 특대 사이즈의 두뇌를 위한 방을 만들어야 했다.
그의 뛰어난 지적 능력으로 멀티-맨은 쉽게 탈옥할 수 있었다.
다음번에 잡혔을 때, 그는 챌린저스 산의 본부의 특별독방에 갇혔다.
그러나 그것도 소용없었다.

챌린저스와 이후의 충돌에서, 멀티맨은 의지에 따라 변하게 하는 작은 알약을 만들었다.
빨간 알약은 그를 순수한 에너지 존재로 바꿨고, 녹색 알약은 "반중력 형태"로, 검은 알약은 작거나 큰 두뇌 형태로 바꿨다.
어떤 광물질을 사용하면, 그는 이 3개의 형태를 결합할 수 있었다.
멀티-맨은 잠시 로봇 곤충군대의 지휘관인 "미스터 부두"로서 행세했다.
나중에, 그는 형태를 바꾸는 멀티-우먼 Multi-Woman이라는 거대한 여성 안드로이드도 만들었다.
거인이 되는 새로운 능력을 사용한 그는 UN에게 자신들을 세계의 왕과 여왕으로 삼으라고 강요했다.
멀티-맨에게 끌리지 않고 혐오감을 품게 된 멀티-우먼은 곧 멀티-맨에 의해 파괴되었다.

챌린저스의 또 다른 적인 살아있는 로봇들의 왕인 크라 Kra는 리그 오브 챌린저-헤이터스에 멀티-맨을 고용했다.
팀에는 볼케이노 맨 Volcano Man, 드래브니 Drabny, 다시 만든 멀티-우먼이 속해 있었다.
멀티-맨은 크라의 부관에 만족하지 않고, 나중에 팀의 리더가 되었다.
이 동안에 멀티-맨은 거대한 힘을 가진 무서운 형태로 자주 변했다.
챌린저스-헤이터는 해산할 때까지 챌린저스와 되풀이하여 싸웠다.

마침내, 멀티-맨은 풀이 죽어 쇠약해지고 난쟁이 같은 모습인 인간 던컨 프램블로 돌아왔다.
잠시 동안 그는 무력했다.
그러나 나중에 그는 남의 마음을 조종하는 강한 텔레파시 능력이 생겼다.
이 형태의 그는 보통의 신체에 큰 두뇌를 가졌다.
그는 챌린저스와 싸우지 않고, 데드맨 Deadman과 스웜프띵 Swamp Thing과만 싸웠다.
그러나 데드맨은 멀티-맨의 마음을 정복하고 그를 무의식 상태로 만들었다.

몇 년 뒤, 멀티-맨은 인저스티스 리그의 멤버로 다시 나타났다.
대부분의 멤버가 이전에 상당히 눈에 띄는 범죄자였다.
멀티-맨은 그의 큰 두뇌 형태와 약간의 작은 텔레파시 능력을 다시 가지고 있었다.
여러 번의 은행 강도 실패와 세계정복의 실패는 인저스티스 리그를 정직하게 만들었다.
멀티-맨은 노부인을 위한 집사로 일하려 했으나 실패했다.

그들 모두는 저스티스 리그 인터내셔널의 멤버로 받아들여졌다.
저스티스 리그 인터내셔널의 관리자인 맥스웰 로드는 그들을 최소한의 해로움을 줄 수 있는 곳으로 보내려 했다.
그는 두 명의 다른 부적당한 히어로 지망생인 노르트와 스칼렛 스키어 Scarlet Skier를 포함해서, 남극권을 지키는 저스티스 리그 앤타티카를 결성시켰다.
그러나 그들의 본부가 살인 팽귄 군대에 의해 파괴됨에 따라 이것은 기대를 저버리게 되었다.
한동안 "좋은 사람"을 계속 유지하던 인저스티스 리그는 러시아에서 악당 소나 Sonar와 싸우도록 지시받았다.
그 후, 대부분의 인저스티스 리그 멤버들은 범죄의 인생으로 돌아왔다.

멀티-맨은 잠시 인간의 형태로 다시 나타나고, 나이든 챌린저스와 싸우다가 죽었다.
언제나처럼 새로운 삶을 얻은 그는, 초인간들을 가두는 미국 최고의 형무소인 벨 레브 Belle Reve에 갇혔다.
마게돈 Mageddon에 의해 시작된 폭동으로 인해 모든 죄수들은 미친 듯이 날뛰어 간수들의 절반을 죽였다.
멀티-맨은 그의 "큰 두뇌"를 다시 가지고, 자신을 다양한 존재로 나누는 능력을 얻었다,
멀티-맨은 하나의 형태 또는 다른 형태의 빛으로부터 파생된 능력들을 지닌 닥터 라이트 Dr. Light, 레인보우 레이더 Rainbow Raider, 닥터 스펙트로 Dr. Spectro, 크레이지-퀼트 Crazy-Quilt 같은 다른 범죄자들과 동맹을 맺었다.
다른 입소자에 의해 "컬러 퀸스"라고 경멸당하면서, 그는 아쿠아맨에게 패배하기 전에 그린랜턴을 반쯤 죽였다.
저스티스 리그는 폭동을 진압했고, 멀티-맨은 다시 구속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