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2.07.21
세계: 뉴52 이전
본명: 리차드 존 "딕" 그레이슨(Richard John“Dick”Grayson)
다른 이름:
로빈 더 보이원더(Robin the Boy Wonder), 타깃(Target), 레니게이드( Renegade), 로비 말론(Robbie Malone), 프레디 로이드(Freddy Loyd)
직업: 범죄투사, (과거에 서커스단원, 경관)
가족: 배트맨 패밀리, 배트맨 회사, 저스티스 리그 오브 어메리카, (과거에 플라잉 그레이슨즈, 틴 타이탄스, 뉴 타이탄스, 타이탄스, 시크릿 소사이어티 오브 수퍼 빌런즈, 아웃사이더즈)
가족: 브루스 웨인(Batman, 양아버지), 제이슨 토드(Red Hood, 의형제), 팀 드레이크(Red Robin, 의형제), 카산드라 케인(Batgirl, 의남매), 데미언 웨인(Robin, 의형제)
: 파랑 모발: 흑발
첫등장: (로빈으로서) Detective Comics #38 (July, 1939);
(나이트윙으로서) Tales Of The New Teen Titans #44 (February, 1984)
(배트맨III로서) Robin #0 (October 1994)

초능력

없음
능력

합기도, 절권도 등 6개의 격투기의 유단자
천재적인 수준의 지능
탐정술
무기/장비
라디오 송수신기와 야간용 렌즈를 내장한 가면, 전기총이 포함된 방탄복
두개의 에스크리마(escrima) 스틱, 수리검
자동차 나이트버드(Nightbird), 보트, 모터사이클, 글라이더
배트맨으로서, 유틸리티 벨트, 배트모빌
배트맨 Batman (박쥐남자)
 
서커스 공연단의 가족으로 태어난 딕은 어린 나이에 아크로바틱 기술을 배웠다. 딕은 유명한 아크로바틱 팀인 플라잉 그레이슨즈의 일원이었다.
고담에서의 공연 전에, 플라잉 그레이슨즈는 팀 드레이크 가족에게서 기념사진을 찍자는 제의를 받았었다.
공연 중에 그들의 공중그네가 끊어지면서, 딕의 부모님들은 떨어져 죽었다. 브루스 웨인과 어린 팀 드레이크 등은 이 광경을 지켜보고 있었다.
그들의 죽음은 사고가 아니라, 보호세 지불을 거부한 대가로 인한 갱 "보스" 주코의 소행이었다. 딕은 그것을 알고 복수를 맹세했다.

살인을 조사하는 동안 딕의 맹세를 엿들은 배트맨은 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데려갔다. 배트맨은 파트너가 되고 싶다고 부탁하는 딕을 동굴로 데려가고, 딕의 친척의 동의를 얻어 딕의 법적인 보호자가 되었다.
결국 배트맨은 딕에게 복장을 주고 로빈이라고 불렀다. 로빈이 된 딕은 주코를 붙잡아 전기의자로 보냈다.
배트맨과 많은 모험 후에 그는 범죄투사가 되어, 십대 모험가들의 틴 타이탄스를 결성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그는 고담을 떠나고 허드슨 대학에 들어갔다.
몇 달 후, 딕은 대학을 중퇴하고 잠시 주위를 떠돌다가, 고담으로 돌아왔다.
딕이 조커에 의해 어깨에 총을 맞자, 배트맨은 딕이 굉장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다. 로빈으로서의 역할은 이와 같이 끝났다.

동굴과 로빈을 영원히 떠난 그는 뉴 틴 타이탄스의 리더가 되기 위해 뉴욕으로 이주했다. 더 치명적이고 더 어두운 세계에 맞닥뜨리기 위해서 나이트윙이라는 이름과 복장을 사용했다.
뉴 틴 타이탄스와 일하는 동안, 딕의 정체를 밝혀낸 팀 드레이크로부터 로빈으로 돌아오라는 권유를 받았다.
딕은 거절하고, 알프레드의 도움을 얻어 팀의 잠재성을 설득하고 증명하기 위해 배트맨에게 돌아왔다. 팀은 새로운 로빈이 되었다.

나이트윙은 배트맨을 돕기 위해 고담에 돌아왔다.
베인(Bane)이 배트맨의 척추를 부러뜨렸던 것이다. 중상입은 브루스는 자경단원 아즈라엘(Azrael)에게 새로운 배트맨이 되어 달라고 부탁했다.
딕은 아즈라엘을 조사하고, 브루스가 왜 그에게 위임했는지 알기 위해 돌아왔다. 아즈라엘이 회복된 브루스에게 패배한 뒤, 딕은 배트맨으로서 대신 하도록 부탁받았다. 배트맨으로 활동한 딕은 자신과 브루스의 차이를 깨달았다.

나이트윙은 고담보다 더 나쁜 우울한 해안 도시 블뤼드헤이븐(Bludhaven)의 수호자로서 활약하며, 로빈III(팀)의 형이 되어 주었다.
그는 도시의 범죄를 처리하기 위해 신입 경관으로서 블뤼드헤이븐의 경찰서에 들어갔다. 그 사이에, 블록버스터(Blockbuster)는 어머니의 죽음에 대해 나이트윙을 비난하며 복수의 칼을 갈고 있었다.
그의 정체를 알고 딕의 아파트 단지를 폭격하여 주민 여럿을 죽였다. 블록버스터는 딕을 육체적 정신적으로 쓰러뜨리고, 딕의 인생에 관여된 이들을 계속 죽이겠다고 약속했다.
그때, 자경단원 타란튤라(Tarantula)가 도착했다. 그녀는 블록버스터를 쏘아 죽여 버렸다. 정신적 충격을 받은 딕은 옥상을 통해 달아나, 브루스에게 용서를 빌었다. 타란튤라는 그런 그를 위로했다.

경찰의 부패를 없애고 도시의 조직화된 범죄를 제거한 뒤, 딕은 블뤼드헤이븐의 자경단원 역할을 버리고 로빈과 배트걸에게 양도했다.
노숙자가 된 딕은 뉴욕 시로 옮겨가서 아웃사이더즈와 가깝게 지낸다.
그런데, 아웃사이더즈와 틴 타이탄스 두 팀이 "너무 개인적"이라고 간주하고 그만둔다.

그는 렉스 루터의 시크릿 소사이어티 오브 수퍼 빌런즈에 침투하기 위해 레니게이드라는 새로운 악역을 맡았다. 소사이어티의 마수로부터 블뤼드헤이븐을 지키기 위해 데쓰스트록과 손을 잡고, 그의 딸인 래비저를 훈련시키기 시작했다. 소사이어티가 블뤼드헤이븐을 파괴했을때 데쓰스트록은 딕을 배반했다.
소사이어티는 도시에 악당 케모(Chemo)를 투하했고, 시민 십만 명이 몰살당했다. 딕은 생존자의 구출에 노력했지만, 배트맨에게 자신만이 구출되었다.
그간의 일로 배트맨에게 위로와 격려를 받아 고무된 딕은 바바라 고든에게 청혼했다.
 
배트맨은 딕에게 크라이시스로 인한 위험을 다른 히어로들에게 경고하라고 맡겼다. 딕은 타이탄스 타워로 갔지만, 그의 부름에 답한 히어로는 수퍼보이뿐이었다.
둘은 함께 알렉산더 루터 주니어의 탑을 공격했지만, 수퍼보이 프라임(Superboy-Prime)에게 격퇴 당했다. 수퍼보이 프라임이 딕을 죽이려고 했는데, 수퍼보이가 끼어들어서 탑을 폭발시키고 자신을 희생했다.
메트로폴리스에서의 전투에서, 딕은 배트맨의 목숨을 구하려다가 알렉산더 루터 주니어에 의해 아주 심각한 부상을 당했다.

두 번째 크라이시스 이후, 그는 브루스 웨인, 팀 드레이크와 함께 브루스가 처음 떠났었던 세계여행 경로를 다시 따라갔다.
일 년 후, 딕은 뉴욕시로 와서 누군가가 나이트윙으로 가장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살인자 나이트윙은 두 번째 로빈이었던 제이슨 토드였다.
또한,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바바라와의 관계도 끝이 났다.
딕은 다시 아웃사이더즈의 리더가 되었지만, 도덕적으로 모호한 상황에서 그들을 리드해야 하는 중압감은 딕에게 여러 가지 제약을 주고 배트맨에게 리더십을 넘기도록 했다.

그는 국제적 범죄집단인 클럽 오브 빌런즈(Club of Villains)의 기습을 받았다. 아캄 정신병원으로 잡혀간 그는 피에로 뤼네르(Pierrot Lunaire)에게 약물을 투여당하고 입에 거품을 물게 되었다.
아캄 정신병원 스스로가 실험단계의 전두엽 절제술을 계획해놓고 딕과 브루스의 약혼녀인 제제벨 제트를 미끼로서 이용하려고 했다. 제제벨 제트가 붙잡힌 것이 알려지면서 블랙 글러브(Black Glove)의 일원인 그녀에게로 주의가 쏠리는 바람에, 딕의 전두엽 절제는 지연되고 있었다. 그러나 탈출에 성공한 딕은 배트맨 패밀리, 클럽 오브 히어로즈(Club of Heroes), 블랙 글러브 사이의 전투에 참가했다.
사이먼 허트의 헬리콥터에서 배트맨이 떨어지는 것과 헬리콥터가 폭발하는 광경을 바라봐야만 했던 딕은 버려진 배트맨의 망토를 집어 들었다.

파이널 크라이시스에서 배트맨이 죽은 후, 딕은 뉴욕에서의 생활을 정리하고 고담으로 돌아왔다. 그는 평범한 일을 갖는 것을 포기하고, 고담 시를 보호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쏟았다.
그는 처음에 배트맨을 물려받는 것에 대해 거부했다. 사실 그는 배트맨이 되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마음은 없었지만, 브루스가 미리 녹음해둔 메세지에서 나이트윙으로서 활동하라는 명령이 있었다.
그러나 스스로 배트맨이 된 제이슨 토드와 대립하게 되면서, 긴 싸움을 벌였다. 제이슨은 딕의 손길을 거부하고 절벽 아래로 떨어졌다.
배트케이브로 돌아온 딕은 마침내 배트맨이 되고, 데미언이 새로운 로빈이 되었다.
알프레드와 딕은 배트케이브 안의 시설을 모두 덮어버리고 도시의 심장부에 있는 웨인타워에 새로운 기지를 마련했다.

딕은 배트맨이 되어 투페이스, 프로페서 피그, 레드후드(제이슨 토드), 블랙 마스크II, 팔코네 패밀리 등과 싸우게 되었다.
파이어플라이가 고담 시에 불을 지르는 동안 허쉬가 탈출했다. 파이어플라이를 붙잡은 딕은 허쉬가 브루스 웨인으로 얼굴을 고친 것을 발견했다.
저스티스 리그와 아웃사이더즈는 허쉬에게 브루스 웨인으로 행세하도록 시키고 몇 가지 규칙을 정했다.
블랙 마스크II는 주 방위군에 의해 데블스 스퀘어에 포위되었고, 그는 무고한 시민들을 세뇌해 자신의 폴스 페이스 소사이어티로 만들었다.
악당 프라이트, 닥터 데쓰, 휴고 스트레인지는 블랙 마스크II의 과학부의 멤버가 되었다. 이때, 팔코네 제국을 다시 일으키려는 마리오 팔코네가 다시 나타나 블랙 마스크II와 대립하게 되었다.

아캄 정신병원이 다시 문을 여는 기념파티에 초청된 딕은 브루스 역할의 허쉬와 함께 참석했다. 파티엔 아캄 박사, 마리오 팔코네, 아캄의 협력사인 진-코어의 싱 박사도 참석했다.
오라클은 헌트리스에게 수상한 여자를 따라가도록 했고, 그 여자는 진-코어 연구실을 폭파시켰다. 역시 몰래 뒤따라간 리들러는 이 폭발의 충격으로 인해 기억을 되찾을 수 있었다.
고담 항에서 팔코네 갱들의 난도질된 시신이 발견되자, 딕은 리퍼(Reaper)가 돌아왔음을 알아챘다.
폭발시킨 여자를 추적한 딕은 그녀가 펭귄과 연관 있다는 정보를 얻어 펭귄의 시설에 쳐들어간 결과, 그녀가 키트리나 팔코네이며 펭귄 조직의 말단임을 발견했다.
아캄 정신병원은 웨인 산업이 재건축하게 되었는데, 건축 도중에 사고가 일어나 싱을 제외한 진-코어 소속의 과학자들이 모두 죽고 말았다.
고든 청장은 범죄를 의심했고, 오라클은 휴고 스트레인지가 진-코어와 관계가 있음을 알아냈다.
블랙 마스크II는 펭귄을 없애라고 지시했고, 장갑차를 타고 데블스 스퀘어를 빠져나가려는 펭귄은 폭격을 받았다. 그럼에도 펭귄은 폭발을 벗어나 도망칠 수 있었다.

딕은 피그 일당의 납치행각을 막으려고 애썼고, 데미언은 사샤라는 납치된 소녀를 구하던 중에 죽음에 이르게 하고 말았다.
그런데 돌아온 레드후드가 죽은 줄 알았던 사샤를 구조해 스칼렛이라는 사이드킥으로 만들어, 범죄와의 싸움이 발전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갱들을 죽였다.
플라밍고(Flamingo)라는 암살자가 레드후드를 쐈지만 죽이는데 실패했다.
딕과 레드후드는 플라밍고를 물리치지만, 레드후드도 체포되었다.
레드후드는 딕에게 라자러스 구덩이가 자신을 부활시켰다면 브루스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딕은 브루스의 시신을 구덩이에 던져 넣었다.
그 시신은 다크사이드의 클론들 중 하나일 뿐임이 밝혀졌고, 딕은 그것을 죽인 뒤에 팀의 말대로 브루스가 살아있을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다.

브루스의 시신이 무덤에서 도둑맞은 것을 발견한 딕과 데미언은 브루스의 부모의 시신들을 배트벙커에 보관했다.
데드맨은 자신의 시신이 블랙랜턴이 되면서 고통을 느꼈고, 도움을 청하기 위해 배트맨을 찾았다. 딕의 부모와 팀의 부모들이 블랙랜턴이 되어 나타나고, 블랙랜턴들을 처리하기 위해 무장한 딕과 데미언은 경찰국으로 향했다.
배트맨의 죽은 적들도 블랙랜턴이 되어 찾아오고, 딕, 데미언, 데드맨, 팀은 이들에게 맞서 싸웠다.
고든과 오라클을 구하기 위해 데미언을 보내고, 딕과 팀은 미스터 프리즈의 극저온 무기를 자신들에게 사용하여 블랙랜턴들이 자신들의 생명반응을 읽지 못해 물러나게 만들었다.

브루스가 죽지 않았었음이 밝혀지고 현재로 돌아와 배트맨 회사를 세우자, 딕은 또 하나의 배트맨으로서 데미언과 함께 고담 시의 수호를 맡았다.
동시에 저스티스 리그 오브 어메리카에 합류해 실질적으로 팀을 이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