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2.04.26
셰이드 Shade (그림자)
세계: 뉴 어스(플래시포인트 이전)
본명
:
리처드 “딕” 스위프트(Richard “Dick” Swift)
다른 이름: 미스터 블랙(Mister Black), 루이 폭스(Louie Fox), 더 셰이드(The Shade)
직업: 모험가, (과거에 범죄자)
소속: 없음, (과거에 인저스티스 소사이어티, 인저스티드 언리미티드)
출신지: 잉글랜드
가족: 라 상그레(양녀)
: 회색 모발: 검정
첫등장: Flash Comics #33 (September, 1942)

초능력

암흑 조작: 원시적이며 살아있는 어둠의 차원인 섀도우랜드(또는 다크 존)와 연결되어, 그림자 텔레포트, 그림자 구조물 생성, 섀도우랜드의 악마 통제, 암흑 에너지 블라스트, 암흑 포스필드, 불멸.
능력

백병전, 문학에 대한 지식.
무기/장비
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지팡이.
 
셰이드는 지팡이로 그림자를 조종할 수 있는 신원불명의 도둑이었다. 그는 피들러와 씽커와 함께 키스톤 시티 전체를 납치해, 평행차원 안에 플래시(제이 게릭)를 비롯한 시민 전체를 거의 30년 동안 가사상태로 가두어두었다. 결국, 제이 개릭의 플래시 후계자인 배리 앨런이 도시를 구출해냈다.
나중에 셰이드는 위저드가 조직한 인저스티스 소사이어티의 일원이 되었고, 인저스티스 언리미티드에도 합류했다. 그들은 캐나다 캘거리에서 열린 국제무역회의의 보안을 맡은 인피니티 inc.와 글로벌 가디언즈가 자신들을 도울 수밖에 없도록 상황을 만들었다. 셰이드는 퓨리(Fury)를 아테네로 데려가, 아레오파구스 바위산 안에 있는 에레부스의 제단 조각을 훔치는 것을 돕도록 했다. 올림포스 신들과 잠시 교전한 후, 둘은 캘거리로 돌아와 위저드가 수집한 훔친 재물들을 나누려 했다. 그러나 솔로몬 그런디가 북극권에서 끌려 오고, 아워맨이 부활해 탈출하면서 엉망이 되었다. 셰이드는 그린 플레임에 의해 무력화되어 캐나다의 법 집행기관에 의해 구금되었다.

우주를 재창조하려는 할 조던의 계획으로 인해, 시공간이 뒤틀리면서 셰이드의 역사는 크게 바뀌었다. 마법 지팡이를 휘두르는 일반적인 범죄자가 아니라, 리처드 스위프트라는 이름의 불멸의 영국 신사가 된 셰이드의 능력은 지팡이가 아닌 본인 스스로 갖고 있는 능력으로 변경되었다. 원하는 어떤 형태로든 그림자를 조종할 수 있으며, 공포스러운 그림자 차원인 섀도우랜드로 통할 수 있게 되었다. 부자이기도 한 셰이드는 찰스 디킨스와 오스카 와일드 같은 빅토리아 시대의 영국 작가들과 사귀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그는 “미스터 블랙” 같은 가명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친한 이들에겐 “셰이드”라고 불렸다. 또한 같은 능력을 지닌 수수께끼의 드워프인 사이먼 컬프 등의 적들을 발전시켰다. 다른 적들로는 부패한 살인광들인 러들로우 가족이 있었는데, 그들은 셰이드에게 거의 전멸되어 살아남은 세대들이 복수를 맹세했다.
셰이드는 일기를 길게 쓰는 습관이 있었고, 미국 동부 해안도시인 오팔 시티로 이사하게 되었다. 이곳의 보안관 브라이언 새비지(스캘프헌터)와 친구가 되고, 서서히 개인 재산을 모으게 되었다. 청부살인업자로서도 이름을 날렸다.
셰이드는 제2차 세계대전 초기에 나치와 싸우는 연합군을 돕기 위해 영국으로 돌아갔다. 영국의 히어로인 캡틴 X와 함께 순찰하던 중 독일 전투기에서 폭탄이 두 사람에게 떨어졌을 때 컬프의 매복공격을 받았다. 그러나 전쟁의 폭격에서 살아남기 위해 컬프는 말 그대로 셰이드와 한 몸으로 섞여서 은신처를 찾아야 했다.

1942년 들어 코스튬 히어로들의 시대가 시작되자, 자신도 모르게 사악한 컬프의 영향을 받게 된 셰이드는 자신의 별명에 “더”를 붙여 “더 셰이드”로 이름을 바꾸었다. 그는 자신의 엄청난 그림자 능력 중 일부를 사용하여 여러 도시에서 범죄를 저질렀다. 특히 키스톤 시티에서 주로 범죄를 저지르며 플래시(제이 개릭)의 적이 되었다. 셰이드는 단순히 스릴을 느끼기 위해 초능력자와의 싸움을 벌이면서, 그 전투를 ‘마상시합’이라고 불렀다.
그렇지만, 자신이 사는 오팔 시티는 금지구역으로 간주하고 해를 끼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오히려 다른 범죄자들을 죽이며 도시를 보호했다. 심지어 때때로 슈퍼히어로들의 전투에 참가하여 자니 소로우로부터 하워드 휴즈를 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셰이드의 몸을 통제권을 차지하기 위해 컬프가 서서히 움직이기 시작했고, 자신의 몸속에 그가 있다는 것을 모른 셰이드는 컬프가 어딘가에 살아서 자신을 노리고 있다고 생각했다. 결국 닥터 페이트와 함께 팀을 이뤄 컬프를 찾았지만 찾지 못했다. 나중에 미스트(Mist)와 함께 은퇴한 슈퍼히어로인 인비저블 후드를 살해했는데, 이것이 컬프의 영향인지도 모른다.

인저스티스 언리미티드가 실패한 후 사실상 은퇴상태였던 셰이드는 데이비드 나이트가 죽은 뒤 새로운 스타맨이 된 잭 나이트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잭을 도와 오팔 시티를 미스트의 위협에서 구한 뒤, 멘토가 되어주겠다고 제안했다. 잭은 셰이드의 일기를 볼 권한을 얻었고, 자신의 삶의 많은 부분과 스타맨이라는 이름을 사용한 여러 사람들에 대한 의견 등을 배울 수 있었다.

서서히 오팔 시민들의 신뢰를 얻게 된 셰이드였지만, 그가 악을 거부한 것에 대해 화가 난 컬프는 마침내 몸을 완전히 지배하게 되었다. 잭이 스타맨으로서 싸웠던 빌런들을 모아 군대를 일으킨 컬프는 셰이드의 그림자 능력을 이용해 오팔 시티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덫에 빠뜨리고 도시 전체를 파괴하기 시작했다. 셰이드는 컬프를 쫓아내는데 성공했지만 그 대신 그림자 능력도 잃었다. 그럼에도 그림자 악마들이 컬프와 싸우게 할 수 있었고, 승리할 수 있었다. 셰이드는 컬프가 갖고 있는 그림자 능력까지 모조리 되찾아왔다.

셰이드는 프로메테우스가 여러 슈퍼히어로들에게 연달아 공격을 명령하고 있다는 정보를 얻고, 이 소식을 오랜 적수인 제이 게릭에게 알렸다. 그리고 나서 다른 히어로들에게 경고하기 위해 제이와 함께 저스티스 리그 워치타워에 동행했지만, 이미 그곳에 와 있는 프로메테우스를 발견했다. 프로메테우스가 제이를 무력화했으나, “히어로”가 아니어서 셰이드에 대한 파일이 없었으므로 그는 어쩌질 못했다.
셰이드는 프로메테우스를 멈출 수 있었고, 도나 트로이가 프로메테우스를 죽이려는 것도 막았다. 하지만 셰이드는 나중에 그린 애로우가 프로메테우스의 다른 차원에 있는 격납고에 접근할 수 있는 포털을 만들어주었는데, 그린 애로우는 그곳에서 스타 시티와 제자인 레드 애로우와 레드 애로우의 딸에 대한 복수로 프로메테우스를 죽였다.

셰이드는 스타맨의 협력자인 오데어 경찰 가문의 막냇딸 호프 오데어와 사귀게 되었고, 사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룻밤을 보낸 둘은 블랙 랜턴으로 부활한 데이비드 나이트와 마주쳤다. 데이비드는 셰이드의 심장을 잡아 뜯었지만, 그림자 능력 덕분에 셰이드는 죽지 않고 자신을 블랙 랜턴으로 바꾸려는 블랙링에 저항했다. 데이비드가 호프를 죽인 다음 동생 잭마저 죽이겠다고 위협하자, 분노한 셰이드는 “자신의 빛이 없다”고 조롱하며 가짜라고 비난한 후, 그림자 능력을 이용해 블랙 랜턴을 섀도우랜드 안에 가두었다. 이후, 호프는 자신도 셰이드를 사랑한다는 사실을 인정했고, 두 연인은 전투 현장에서 떠났다.
 
셰이드 코스튬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