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8.04.06
샤잠 Shazam 
세계: 프라임 어스(플래시포인트 이후)
본명: 윌리엄 "빌리" 뱃슨(William "Billy" Batson)
다른 이름: 지구 최강의 필멸자(Earth's Mightiest Mortal), 신들의 신(God of Gods)
직업: 마법의 챔피언, 모험가
소속: 샤잠 패밀리, (과거에 저스티스 리그)
가족: 메리 브롬필드, 프레디 프리먼, 유진 초이, 페드로 페냐, 달라 더들리(모두 입양된 남매 사이)
: 검정
모발
: 흑발
첫등장: Justice League Vol. 2 #7 (May, 2012)


초능력

신의 권능: "샤잠"을 외치면 마법 능력을 가진 성인으로 변신하여, 솔로몬(Solomon), 헤라클레스(Hercules), 아틀라스(Atlas), 제우스(Zeus), 아킬레스(Achilles), 머큐리(Mercury)의 능력을 얻는다.
힘: 헤라클레스나 페르세우스와 같은 반신의 힘의 세기를 소유.
내구력: 슈퍼맨에게 맞아도 끄떡없을 정도로 물리적 약점이 없다.
초스피드: 번개와 같은 속도.
마법: 마법 지킴이 및 살아있는 번개로서, 전기 발생 및 여러 주문 사용. 입양된 남매들에게 자신의 힘을 나누어줬어도 약해지지 않았다.
전기능력: 전기를 조종할 수 있으며, 강력한 전기 폭발을 일으킬 수 있다.
비행: 고도의 한계가 없다.

텔레포트, 샤잠의 형태로는 노화가 진행되지 않는다.
(과거에) 뉴 갓의 권능: 다크사이드가 죽은 후에 빌리에게 힘을 주었던 신들과의 연결이 끊어졌고, 대신 뉴 가즈와 연결되었다.
시바(S’ivaa)의 힘, 흐론미어(H’ronmeer)의 불, 아나펠(Anapel)의 동정심, 조누즈(Zonuz)/유가 칸(Yuga Khan)의 근원 조작, 아테(Ate)의 배짱, 마법사 마마라간(Mamaragan)의 번개.
따라서 불을 일으키고, 의지력으로 근원에 들어갔다 나올 수 있다.

한계
목소리를 내지 못하면 변신을 할 수 없다.   
 
빌리는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에 차가워졌고 사람들에게 잔인하게 대했다.
점점 이기적이고 비정하게 된 빌리는 말썽을 부리며 위탁 가정을 전전하다 필라델피아의 한 고아원에 들어갔다. 그리고 운이 좋게도 바스케스 집안에 입양되었다.
바스케스 집안에는 빌리 말고도 입양된 다른 아이들이 여럿 있었고, 그 애들의 이름은 메리, 프레디, 유진, 페드로, 달라였다. 빌리는 즉시 자신이 그 애들과 맞지 않음을 알았고 싸움을 시작했다.

새 가족에게 짜증난 빌리는 집을 나와 버렸지만 어쩌다 지하철역을 통해 영원의 바위(Rock of Eternity)로 접근해서 위저드(Wizard)를 만나게 되었다. 위저드는 빌리의 영혼을 살펴보고 완벽하게 착하지는 않다고 보았다.
그 말을 들은 빌리는 즉시 화를 내며 완벽하게 착한 존재가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대꾸했다.
위저드는 빌리가 한 모든 착한 행동을 본 뒤 세상이 변했음을 받아들이고, 앞으로 좋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갖기로 했다. 그리고 한 번 주어진 것을 철회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빌리에게 살아있는 번개를 휘두르는 샤잠으로 변신하는 능력을 부여했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 사고를 당한 후 부상당한 눈으로 마법을 볼 수 있게 된 닥터 시바나(Doctor Sivana)가 봉인되어 있던 블랙 아담(Black Adam)을 풀어주었다. 시바나는 블랙 아담에게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었다.
변해버린 세상에 만족하지 못한 블랙 아담은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 영원의 바위를 찾아 나섰고, 자신이 아닌 새로운 챔피언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한편, 빌리는 장난을 치기 위해 프레디를 설득하여 밤에 함께 밖으로 나갔다.
그러나 샤잠으로 변신해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강도를 당하던 여성을 구해주고 은행강도를 잡는 등의 활약을 펼친 뒤에 프레디와 함께 맥주를 마시기 위해 돈을 벌기로 했다. 그러나 프레디는 그만 집으로 돌아가자고 했고, 집에 가고 싶지 않았고 다시 소년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았던 샤잠은 프레디와 다투고 헤어졌다.
곧이어 혼자 있는 샤잠을 발견한 블랙 아담이 가차 없이 공격을 해왔다.
샤잠은 빌리로 돌아와 도망쳤고 토니(Tawny)라고 이름 지어 부르던 호랑이가 있는 동물원에 숨었다.

프레디를 비롯한 빌리의 입양 남매들이 동물원에서 빌리를 발견했고, 빌리는 영원의 바위로 가보기로 했다.
지하철역을 다시 찾아간 빌리는 마법 정령인 프란체스카와 만나게 되었다. 프란체스카는 전에도 빌리에게 말을 걸었지만, 당시 빌리는 자신이 환각을 겪는 것으로 여겼었다. 프란체스카는 빌리에게 영원의 바위에 가는 방법은 지하에서 마법의 단어를 외치는 것이라고 알려줬다.
그러나 그렇게 한다면 블랙 아담이 바로 찾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살아있는 번개를 소유하는 샤잠과 블랙 아담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언제나 상대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었다.

프란체스카는 빌리에게 모든 마법이 시작된 고대 칸다크(Kahndaq)의 한 노예 소년과 그 가족의 영상을 보여주었다.
광산에서 일하던 소년은 삼촌의 도움으로 함께 탈출했고, 마법사 위원회(Council of Wizards)가 그런 그들을 발견했다.
마법사 샤잠(위저드)은 이 소년에게 살아있는 번개와 연결시켜 주기로 마음먹었으나, 소년은 이를 거부하고 부상을 입어 죽어가는 삼촌과 함께 나누길 원했다. 샤잠은 그 소원을 들어주었다.
이 영상을 본 빌리는 자신과 같은 고아인 고대의 그 소년이 블랙 아담이라고 생각했다.
프란체스카의 만류를 뿌리친 빌리는 블랙 아담을 만나러 달려가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빌리는 블랙 아담에게 자신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게 하려고 노력했지만, 블랙 아담은 자신은 그 소년이 아니라 삼촌임을 밝혔다. 그는 조카가 자신의 능력을 한낱 복수를 위해 쓰고 싶지 않다고 하자, 방해가 되기에 죽여 버린 것이었다.

빌리는 크게 충격을 받았으나, 입양 남매들이 차를 몰아 블랙 아담에게 돌진한 덕분에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
샤잠으로 변하여 블랙 아담에게 맞섰지만, 블랙 아담은 빌리의 남매들을 붙잡고 샤잠의 모든 힘을 자신에게 달라고 명령했다. 샤잠은 그렇게 하는 대신에 자신의 힘을 남매들에게 나누어주었고, 다함께 변신한 남매는 블랙 아담을 제압할 수 있었다.
그러나 시바나가 악마들을 불러 모아 도시를 파괴하기 시작하는 바람에 이들을 흩어져 악마들을 상대했다.
샤잠과 블랙 아담은 싸움을 계속 하며 동물원에까지 다다랐고, 호랑이 토니는 빌리를 도우려 아담을 공격했다. 오랜 친구인 토니가 죽을까봐 겁이 난 샤잠은 토니에게도 힘을 나누어 주려고 했다.
그러나 그 마법이 기존의 균형을 깨어버려, 그의 남매들은 힘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물리적으로는 블랙 아담의 상대가 되질 못한다는 것을 깨달은 샤잠은 빌리로 돌아가 아담에게 귀찮게 굴기 시작했다.
분노한 아담은 마법의 단어를 다시 외쳤고, 수세기 동안 변신하지 않았던 그의 인간 형태는 한순간에 수백 살로 나이가 들어 먼지로 변해 사라지고 말았다. 빌리는 재를 모아서 병에 보관했다.
적을 이해하고 존경하게 된 빌리는 그의 유해를 칸다크에 묻어서 기리기로 결심했다. 하지만 이 나라는 전쟁 지역이었고 누구의 입국도 허락하지 않았다. 샤잠이 칸다크에 나타나면서, 그를 막기 위해 칸다크에 모인 저스티스 리그, 저스티스 리그 다크, 저스티스 리그 오브 아메리카 사이의 고조된 긴장에 정점을 찍은 결과가 되었다.

슈퍼맨이 실수로 닥터 라이트를 죽인 후에 벌어진 판도라의 상자를 둘러싼 전투에서, 존 콘스탄틴은 빌리에게 진짜 가족에 대한 정보를 주겠다는 말로 빼내왔다.하지만 콘스탄틴은 악마와 싸우기 위해 샤잠의 힘을 훔쳐내 빌리를 무력하게 만들었다. 빌리의 예리한 정신 덕분에 둘은 악마를 죽이는데 성공했고, 샤잠의 힘은 언짢은 기분도 없이 다시 빌리에게로 돌아왔다. 다시 힘을 얻은 후에 원더우먼이 차지한 판도라 상자 쟁탈전에 뛰어들었다.

샤잠은 원더우먼에게서 상자를 빼앗는데 성공했으나, 상자를 만진 순간 스스로를 제어할 수가 없었다. 샤잠은 상자의 악에 물들어 사악하게 타락해버렸다가, 다른 리그 멤버들이 달려들어 상자를 빼앗기고 원래대로 돌아왔다.
전투가 끝난 후 상자는 지구 3으로의 문을 여는 장치임이 밝혀졌고, 지구 3에서 크라임 신디케이트(Crime Syndicate)가 건너와 버렸다. 샤잠을 비롯한 대부분의 리그 멤버들은 파이어스톰 매트릭스(Firestorm Matrix) 안에 갇혀버렸고, 그 사이에 크라임 신디케이트는 세계를 정복해버렸다.

며칠 후, 렉스 루터와 인저스티스 리그가 크라임 신디케이트를 물리치고 샤잠과 히어로들은 파이어스톰 매트릭스에서 풀려났다. 렉스 루터는 저스티스 리그 워치타워 본부를 재건하고 스스로 히어로가 되어 자신을 저스티스 리그 멤버로 초대했다. 루터는 샤잠 역시 리그에 초대했다.
저스티스 리그의 멤버가 된 샤잠은 새로운 파워링(Power Ring)과 어메이조 바이러스에 대항했으며, 자신과 함께 리그에서 가장 어린 멤버인 사이보그와 친하게 지냈다.

다크사이드(Darkseid)의 딸 그레일(Grail)이 다크사이드와 안티 모니터(Anti-Monitor)를 지구로 불러들여 싸우게 하면서 다크사이드가 죽었다. 이 일은 우주의 신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샤잠의 힘 한가운데로 불려 간 빌리는 자신이 신들의 신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빌리에게 힘을 준 위저드는 다크사이드가 죽었기 때문에, 그의 안에 있는 신들도 죽었다고 알려 주었다. 그러면서 빌리가 무력하게 내버려지지 않도록 그의 내면의 신들을 뉴 가즈(New Gods)로 대체하고, 이 새로운 신들로부터 힘을 얻도록 했다. 시바(S’ivaa), 흐론미어(H’ronmeer), 아나펠(Anapel), 조누즈(Zonuz), 아테(Ate), 마마라간(Mamaragan)가 그 신들이었다.
저스티스 리그는 안티 모니터가 살해된 후에 세계에 전쟁을 막는데 성공했다. 세계는 다시 정상으로 돌아갔고, 샤잠은 리그를 떠나기로 결정했다.
 
샤잠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