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8.07.29
스펙터 Spectre (유령) 사망
본명: 제임스 브렌든 "짐" 코리건 James Brendan "Jim" Corrigan
다른 이름: 복수의 정신 Spirit of Vengeance, 구원의 정신 Spirit of Redemption, 신의 복수하는 분노 Avenging Wrath of God, 어둠의 남자 Man of Darkness
직업: 모험가, 사립탐정, (과거에 형사)
소속: 없음, (과거에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오브 어메리카, 올-스타 스쿼드론)
첫등장:
More Fun Comics #52 (February 1940)  

초능력
사실상 전능
 
짐 코리건은 비정파 형사였으나 살해당했다.
조직의 두목인 갯 벤슨은 짐을 시멘트에 굳혀서 바다에 던져버렸고, 짐의 영혼은 육체와 분리되어 천국으로 가지 않고 내세로 갔다.
하지만, 그의 혼은 내세로 들어가는 것을 거부했다.
대천사 미카엘은 짐의 분노를 듣고, 그의 혼을 신의 복수의 정신인 스펙터와 결합시켰다.
그는 60년 간 잘못 행해지는 일들을 처벌하기 위해 지구로 돌려보내졌다.
스펙터가 된 짐은 부분적으로 인간으로 돌아가서 갯 벤슨 일당에게 복수를 감행했다.
그 과정에서 짐의 약혼녀인 클래리스 윈스턴이 중상을 입었다.
짐은 자신의 능력을 이용하여 그녀를 부활시켰지만, 그녀에게 더 이상의 고통을 주지 않기 위해서 둘의 관계를 끝냈다.
또한, 파트너와도 관계를 끝내고, 본래의 자신인 짐 코리건으로부터 멀어지려고 노력했다.

그는 퍼시벌 포프라는 시원찮은 경찰의 수호천사가 되었다.
퍼시벌은 짐을 도와 조직의 두목을 체포했으며, 짐의 정체도 알고 있었다.
그는 짐이 갯 벤슨과 만났을 때 함께 따라갔던 경관이었지만, 당시에 짐을 구할 수는 없었다.
그는 스펙터의 코스튬을 만들어 입고 그의 사이드킥이 되었다.
스펙터는 저스티스 소사이어티의 일원이 되면서, 퍼시벌과는 헤어졌다.
몇 년이 지나, 언젠가는 다시 모습을 나타낼 것이라는 희망으로 짐의 묘지 주변을 방황하는 죽은 퍼시벌을 만났다.
퍼시벌은 마침내 움직일 수 있게 되었고, 환생하는 일이 없이 천국으로 갔다.

무한 지구의 크라이시스 이후, 스펙터는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신의 처벌을 받는다.
스펙터는 많은 능력이 감소되었고, 짐은 오컬트 탐정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이것은 짐 코리건과 스펙터가 분리된 존재로 되었기 때문이었다.
(나중에 짐 코리건의 육체는 스펙터의 엑토플라즘의 조각임이 밝혀졌다).
짐의 육체는 여전히 스펙터의 숙주로 사용되었지만, 스펙터는 혼자서 하루 종일 다닐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보충을 위해서만 필요했다.
이로 인해, 짐과 스펙터는 하나가 아닌 둘로 함께 활동했다.
그렇지만, 둘이 너무 오래 떨어져있으면 서로에게 해가 되므로, 마담 재나두 Madame Xanadu는 짐의 근처에 머물면서 그를 보호했다.
매력적인 젊은 여성인 킴 리앙은 짐의 비서 겸 관리인이 되었는데, 사실은 마담 재나두의 영혼의 일부였다.

짐과 스펙터는 다시 하나가 되었고, 탐정을 그만두었다.
짐은 사람으로서 스펙터와 충돌하기 시작했다.
짐은 사회활동가인 에이미 바이터만과 만나게 되었다.
그는 한 여성의 살인사건을 해결할 수 있었음에도, 사망현장을 방황하는 희생자의 유령을 이해할 수 없었다.
짐과 에이미가 기억을 교환했을 때, 에이미는 짐의 진짜 목적인 "악을 이해하기 위해 맞선다"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에이미는 이후로도 짐을 영적으로 인도했지만, 연쇄살인범에게 살해당하고 말았다.

성당으로 온 짐은 교단과 종종 의견이 맞지 않는 신부 크래머를 만났다.
짐의 고백 후에 크래머는 내전으로 황폐화된 나라 비아타바 Vlatava를 언급하며 조언을 했다.
스펙터는 비아타바를 파괴하고, 악을 근절시키기 위해서 지구를 파괴해야만 한다고 결론 내렸다.
팬텀 스트레인저는 그를 막기 위해서 마법사들을 모으고, 마담 재나두는 이스라엘 요술사인 람반 Ramban과 크래머를 불렀다.
그들은 이클립소 Eclipso가 스펙터를 조종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크래머 덕분에 짐은 스펙터를 다시 통제하고 자신의 방법의 잘못을 볼 수 있었다.
대천사 미카엘이 나타나, 짐이 정말로 스펙터로서 일할 수 있게 해주었다.

그러나 미국 정부는 스펙터를 위협으로 간주했다.
스펙터는 해저드 교수의 도움으로 스펙터에게 해를 입힐 수 있는 무기인 운명의 창 Spear of Destiny을 쥔 수퍼맨에게 맞섰다.
스펙터는 결국 수퍼맨을 물리치고 창을 없애버렸다.
그때, 짐은 클래리스가 자신의 능력으로 살아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녀는 그녀의 손녀인 클래리사에 의해 거의 죽게 되고, 스펙터는 그들의 영혼을 서로 바꾸어 버렸다.
아즈모더스 Azmodus는 할머니의 몸에 갇혀버린 클래리사의 젊음을 돌려주었다.
이 육체는 아직 스펙터와 연결되어 있어, 아즈모더스는 스펙터의 능력 안에 갇힐 수 있었다.
스펙터는 아즈모더스와 맞섰지만, 그가 옛 숙주 중 하나였다는 것을 알고 놀랐다.
크래머 신부와 에이미의 친구인 경찰 네이트 케인은 아즈모더스로부터 스펙터의 숙주였던 카라카 Caraka를 분리시킬 수 있었다.
아즈모더스를 물리친 스펙터는 클래리스의 육체에 연결된 생명선을 끊기로 결심하고, 손녀와 다시 몸을 바꾸었다.
클래리스는 천국으로 갔고, 그녀가 사실은 카라카의 소울메이트였음이 밝혀졌다.
카라카와 짐이 유사하기 때문에, 클래리스는 짐에게 끌렸던 것이었다.

짐은 네이트 케인과 경찰 파트너가 되었다.
결국 스펙터는 악마 네론 Neron에게 유혹당하고, 분리된 짐은 천국으로 들어가도록 허락되었다.
하지만, 짐은 이를 거절하고, 스펙터를 다시 통제했다.
짐과 네이트는 미국을 상징하는 신비한 부적을 찾는 사건에 관련되었는데, 이때, 네이트를 구하기 위해서 그의 몸을 공유하게 되었다.
짐은 인종차별이나 여성학대 같은 미국의 현실을 직시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짐은 자신이 동성애 혐오자임을 깨닫고 충격을 받았다.
궁극적으로, 친구들의 도움으로 인해 미국의 오늘의 정신을 대표하는 여러 정신들이 새로운 미국의 부적을 창조했다.
그리고 짐도 자신이 더 나은 사람으로 변하고 있음을 느꼈다.

짐과 몸을 공유하던 네이트는 30년대의 살인사건에 대한 짐의 기억들을 얻게 되었다.
네이트는 이를 조사하다가, 그 범인이 스펙터를 만나기 이전의 짐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그 사이에, 스펙터는 점점 야만스러워져서 뉴욕 교도소의 사형수들을 모두 죽여 버렸다.
크래머는 계속 그를 인도하려고 했다.
짐은 네이트가 무언가 하고 있음을 알고 둘을 분리시켰다.
스펙터의 살인행위를 보상하기 위해서, 짐은 한 사형수의 무죄를 증명하려고 했다.
그러나 다시 한 번 통제력을 잃고, 타락한 경찰관들을 죽였다.
이러는 도중, 그는 마이클 홀트를 만나서, 그가 두 번째 미스터 테리픽 Mr. Terrific이 되도록 영향을 주었다.
스펙터는 만나는 사람마다 그들의 죄를 무자비하게 처벌했다.
마침내 네이트를 만나고, 그가 전에 죽였다고 생각한 여자를 만났다.
그녀는 예전에 자신의 어머니를 죽이고 짐을 범인으로 누명 씌웠다.
그 여자의 손녀는 스펙터가 할 짓을 두려워하여 자신의 손으로 할머니를 죽였다.
짐과 스펙터는 그녀에 대한 판결을 놓고 싸웠고, 결국엔 그들 자신의 존재에 대해 신에게 판결을 맡기기로 했다.

놀랍게도, 신은 실종되었다.
둘은 협력하여, 신을 찾기 위해 여러 종교의 성전을 방문했다.
그들은 자신들이 분리해 있었기 때문에 둘 사이의 간격이 커졌음을 알게 되었다.
크래머 신부의 조언으로, 둘은 그들 자신의 내면으로 여행을 하고, 미쳐버린 것 같은 신과 맞서게 되었다.
신은 짐의 어린 시절에 가장 영향을 준 인물인 아버지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짐의 아버지는 선악에 대한 자신의 흑백사상을 어린 짐에게 학대를 통해 투영시키려고 했다.
결국, 짐은 마침내 마지막 시험을 겪고 스펙터를 떠날 준비가 되었다.
스펙터의 도움으로, 짐의 시신은 매장되었다.
많은 친구들과 히어로들이 그의 장례에 참여했다.
크래머 신부는 예전에 비어있던 짐의 묘석에 "제임스 코리건, 신의 하인"이라고 새겼다.

하지만, 스펙터의 능력은 아직 세상에 남았다.
타락천사 아스모델 Asmodel은 지옥을 얼리고 악마의 무리를 세상에 풀어놓기 위해서 스펙터를 조종했다.
스펙터를 멈추기 위해, 히어로들이 짐의 영혼에게 다시 스펙터를 조종하도록 부탁했다.
천국에서 에이미와 저스티스 소사이어티의 죽은 동료들과 함께 있던 짐은 마침내 평화를 얻었기 때문에 다시 스펙터로 돌아갈 수 없다며 거절했다.
히어로들은 짐의 소원을 존중하고, 할 조단의 영혼을 스펙터와 결합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