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3.03.09
스파이 스매셔 Spy Smasher (스파이 분쇄기)
본명: 앨런 암스트롱 Alan Armstrong
다른 이름: 크라임-스매셔 Crime-Smasher

직업: 모험가, (과거에 테러리스트, 사립탐정)
소속: 없음
: 블루 모발: 흑발
첫등장: Whiz Comics #1 [Fawcett Publications] (February 1940)

초능력
없음

능력
백병전에 능숙

무기/장비
지상 및 수중에서도 달리는 비행기 자이로서브 Gyrosub.
 

앨런 암스트롱이 왜 코스튬을 입고 스파이 스매셔가 되어 범죄와 싸우기 시작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1940년대 초반에 처음으로 모험이 기록되었다.
해군제독 코비는 그에게 딸이자 앨런의 약혼녀인 이브 코비가 탄 비행기에 대해 알아보라고 전화했다.
이브 코비가 탄 비행기는 추락했고 그녀는 죽은 것으로 추정되었지만, 앨런은 믿지 않았다.
마스크 Mask라는 외국의 일류 스파이와 그의 부하들이 비행기를 추락시켰다는 것을 들은 앨런은 그녀가 죽지 않고 포로가 되어있을 것으로 의심했다.
그날 밤, 앨런은 스파이 스매셔 코스튬을 입고, 특별히 설계된 자이로서브 Gyrosub를 탔다.
그는 곧 마스크의 은신처에 잠입하여 이브를 구출했다.
마스크는 그 과정에서 탈출했다.

몇 달 뒤에 스파이 스매셔는 마스크와 여러 번 만났다.
1941년 봄에 스파이 스매셔는 마스크에게 붙잡혀서 가면이 벗겨졌다.
마스크는 그때 브레이노그래프 Brainograph라는 세뇌장치로 스파이 스매셔를 복종시켰다
미국정부에 대항하여 싸우도록 스파이 스매셔를 자신의 부관으로 만들었다.
마스크는 스파이 스매셔에게 살인적인 성향을 심어놓고, 정부에 대항하는 일을 하도록 명령했다.
마스크는 또한 스파이 스매셔가 세뇌에서 풀려났을 때 , 마음속에 한 가지 "죽인다"는 생각만이 들 것이라고 예견했었다.
스파이 스매셔는 그때 마스크에게 달려들어 그를 죽였다.

그럼에도, 스파이 스매셔는 여전히 미국정부를 파괴하라는 최면에 걸려 미쳐있는 상태였다.
스파이 스매셔는 그때 테러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병기고를 폭발하고 여러 군용트럭을 파괴했다.
또한 육해군 장교들의 비밀회의장소도 폭격했다.
코비 제독은 그를 막기 위해 불릿맨 Bulletman에게 도움을 청했다.
스파이 스매셔에 의해 총기를 장비한 연방교도소에서 죄수들을 저지한 불릿맨은 스파이 스매셔의 자이로서브에 올라탔다.
자이로서브의 미사일을 이용하여 스파이 스매셔는 불릿맨을 공중에서 떨어뜨렸다.
그는 그때 의식을 잃은 것처럼 보이는 불릿맨을 마스크의 은신처로 데려갔다.
불릿맨은 증가한 두뇌력으로 최면술에 저항할 수 있도록 시도해보려는 희망으로 무의식을 연기했다.
그런데, 브레이노그래프가 그 과정에서 역작용을 일으켜 다시 한 번 스파이 스매셔를 복종시켰다.

이번엔, 정부를 지원하는 이브가 스파이 스매셔의 암살대상이 되었다.
불릿맨은 그를 뒤쫓아 저지했지만, 이브는 스파이 스매셔가 도주하도록 도왔다.
마스크의 은신처로 돌아간 스파이 스매셔는 브레이노그래프가 다시 한 번 역작용을 일으켜서 세뇌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예전의 자신으로 돌아온 그는 자신의 파괴행위를 용서받고 범죄와 싸웠다.
몇 달 후, 스파이 스매셔는 다크엔젤 Dark Angel, 골든 와스프 Golden Wasp, 어메리카-스매셔 America-Smasher 같은 새로운 악당들과 싸웠다.

1943년 여름에는 캡틴 미드나잇 Captain Midnight과 팀을 이루어, 캡틴 미드나잇이 새롭게 발명한 사이클론 엔진을 장착한 비행기를 되찾는 모험을 함께 했다.
전쟁이 끝난 후에 앨런은 스파이 스매셔 코스튬을 벗고 사립탐정이 되어 자신을 크라임-스매셔라고 불렀다.

냉전이 한창일 때, 그는 다시 코스튬을 입고 스파이 스매셔가 되어, 고대 이집트의 유물인 스콜피온 Scorpion을 동독에서 가져나오려는 C.C. 뱃슨을 돕기도 했다.
그들은 블리츠크릭 남작 Baron Blitzkrieg에게 가로막혔으나, 결국에 두 히어로들은 스콜피온을 갖고 탈출했다.
앨런은 오래 전 은퇴하여 포셋 시에서 조용히 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