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0.05.19
스타걸 Stargirl
세계: 뉴 어스(플래시포인트 이전)
본명
:
코트니 엘리자베스 휘트모어(Courtney Elizabeth Whitmore)
다른 이름: 스타 스팽글드 키드(Star-Spangled Kid)
직업: 모험가, 학생
소속: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오브 아메리카, JSA 올스타즈
출신지: 캘리포니아 베벌리힐스
가족: 팻 듀건(S.T.R.I.P.E., 새아버지)
: 파랑 모발: 금발
첫등장: Stars and S.T.R.I.P.E. #0 (July, 1999)

초능력

없음
능력

백병전, 킥복싱, 체조실력.
무기/장비
코스믹 컨버터 벨트(Cosmic Converter Belt): 힘, 체력, 스피드, 내구력, 민첩성을 강화해준다.
코스믹 스태프(Cosmic Staff): 비행기능, 에너지 발사.
스타 로켓 레이서(Star-Rocket Racer): 팻 듀건이 생일선물로 준 비행 자동차로, 오리지널의 개량형이다.
 
샘 커티스와 바바라 휘트모어의 딸인 코트니는 화창한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부모님이 헤어진 후, 어머니가 팻 듀건을 만나 재혼하게 되면서 가족은 네브래스카의 블루 밸리로 이사하게 되었다. 코트니는 어머니에게 둘이서 돌아가자고 부탁했으나 거절당했고, 그것을 잘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 새로운 환경과 새아버지를 좋아하지 않았음에도, 메리 크레이머나 조쉬 해먼 같은 새로운 친구들을 빨리 사귀었다.
새아버지의 물건을 뒤적이던 코트니는 스타 스팽글드 키드가 사용하던 낡은 장비를 발견했다. 새아버지가 역사상 유일한 청소년 히어로의 '어른 사이드킥'이었던 스트라입시(Stripesy)라는 것을 깨달은 코트니는 그에게 복수하고 조롱할 새로운 수단이 생겼다는 기쁨으로 가득 찼다. 그리고 듀건을 조롱하기 위해 스타 스팽글드 키드 코스튬을 입었다.
그런데 뜻밖에도 드래곤 킹(Dragon King)의 부하들로부터 공격을 받았고, 듀건은 그들을 물리치기 위해 새로 만든 스트라이프(S.T.R.I.P.E.) 아머 수트를 착용하고 맞서 싸웠다. 이 사건 이후로 코트니와 듀건은 스타 스팽글드 키드와 스트라이프라는 듀오를 결성하기로 했다.

또한 고등학교에서 벌어진 이 사건은 오라클(Oracle)의 주의를 끌었다. 새로운 히어로들을 찾던 로빈(팀 드레이크)의 영 저스티스 팀이 네브라스카로 찾아왔다. 그들이 스트라이프가 로봇이라고 생각한 탓에 영 저스티스와 두 사람 사이의 첫 만남은 순탄치 않았지만 결국 힘을 모아 외계인의 침공을 해결했다.
코트니는 영 저스티스에 합류하지 않았지만, 유럽의 작은 섬나라 잔디아(Zandia)에서 아구아 신 가즈(Agua Sin Gaaz)와 싸우는 임무에 동참했다.

코트니와 같은 학교에 다니는 신디 버먼은 가장 인기 있는 여학생이었으나 아버지 드래곤 킹을 닮아 사악했다. 신디는 시브(Shiv)라는 이름으로 커트니와 자주 충돌하는 빌런이 되었다.
코트니는 스타맨(Starman) 잭 나이트와 샤이닝 나이트(Shining Knight)와 함께 모험을 하게 되었는데, 샤이닝 나이트는 자신의 사랑인 파이어브랜드(Firebrand)를 죽인 드래곤 킹에게 원한을 품고 있었다.
잭 나이트는 스타맨 활동에서 은퇴하면서 코트니가 이전에 괴상한 클라리온(Klarion)을 다루는 것을 보고 감탄을 했기 때문에, 코트니에게 자신의 코스믹 스태프를 물려주었다. 이렇게 스타맨의 유산은 코트니에게 이어졌다.
결국 코트니는 자신의 이름을 스타걸로 변경했다.

코트니는 친아버지인 샘 커티스를 그다지 좋지 않게 보고 있었다. 그렇기에 그가 로열 플래시 갱(Royal Flush Gang)의 하급 단원인 것을 알고 나서는 영원히 관계를 끊었다. 그리고 점차 듀건을 아버지로 인정하기 시작했는데, 커티스의 죽음을 알게 되면서 이런 감정은 더욱 굳어졌다.

코트니는 듀건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오브 아메리카(JSA)에 지원해서 주니어 멤버가 되었다.
비록 선대의 히어로의 유산에 관해 아무것도 모르고 있지만 꼭 찾아낼 결심을 갖고 있었다. 어머니는 아직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다. 코트니는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오브 아메리카(JSA)의 파워걸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고, 같은 또래인 빌리 뱃슨(캡틴 마블)과 잠시 사귀었다. JSA의 다른 멤버들은 캡틴 마블이 사실은 14세 소년이라는 것을 알지 못했기에 둘의 사이를 좋지 않게 봤고, 결국 캡틴 마블은 팀을 그만두었다.
아톰 스매셔(앨버트 로트스타인)와 제이킴 썬더도 코트니를 좋아하고 있었다. 코트니 또한 앨버트에게 같은 감정을 갖고 있었기에 연애를 시작했으나, 앨버트가 칸다크(Kahndaq)에 남기로 결정하자 당황했다. 그 대신에 앨버트에게 미래에 결혼하자고 했다.

코트니의 가족이 시간여행자인 퍼 디게이튼(Per Degaton)의 요원들에게 살해되고 말았다. JSA는 코트니와 함께 1951년의 과거로 갔다. 코트니의 가족과 미래를 구하기 위해서, 과거의 팀과 현대의 팀이 함께 뭉쳤다.
코트니는 아톰 스매셔가 블랙 아담의 팀으로 간 이후, 처음으로 다시 그와 활동하게 되었다. 코트니는 그를 용서했지만, 앨버트는 스펙터에게 죽을 뻔 했다. 현대로 돌아온 코트니는 가족들이 살아있음을 확인했다.
나중에, 앨버트는 블랙 아담과 함께 대량학살을 일으키려 한 행동에 대해 유죄가 입증되었고, 코트니는 TV에 나온 그를 보면서 출옥할 때까지 기다릴 것이라고 다짐했다.

JSA의 다른 멤버들이 지구-이(Earth-Two)로 옮겨졌지만 코트니는 미스터 테리픽, 닥터 미드나잇과 함께 남았다. 코트니는 대학을 다니기 시작하고 스태프를 작은 실린더 형태로 압축했다. 그것을 작동시키면 원래대로 커지면서 스타걸 코스튬이 나타났다. 또한 미스터 테리픽에게 운전을 배우기 시작했다. 단 세 명만 남게 된 JSA는 결국 해체하였다.

인피니트 크라이시스 동안, 셰이드(Shade)가 접근하여 친아버지의 사망에 대해 알려주었다. 그 비극과 리버티 벨(Liberty Belle)과 제시 퀵(Jesse Quick) 간의 모녀관계를 본 코트니는 가족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자신은 친아버지를 결코 미워할 수 없음을 깨닫고, 진짜 아버지로서 팻 듀건을 받아들이고 있음을 깨달았다.
시간이 지나 그린 랜턴(앨런 스콧), 플래시(제이 개릭), 와일드캣은 팀을 재창단했다. 다시 부름을 받은 코트니는 마 헌켈의 손녀인 맥신 헌켈과 친구가 되어,맥신이 사이클론(Cyclone)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을 도왔다.
슈퍼보이 프라임(Superboy-Prime)이 캔자스 주 스몰빌에서 난동을 부릴 때 틴 타이탄스와 함께 한 후, 대학을 다니기 시작했다.

JSA가 이견 대립으로 인해 분열되자, 코트니는 파워걸이 이끄는 JSA 올스타즈에 합류하기로 결정했다.
처음에는 모두가 자신보다 나이가 많아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꼈지만, 파워걸은 코트니가 대부분의 멤버들에게 롤모델이라며 설득했다.
이 기간 동안 앨버트는 실종되었고 자니 소로우(Johnny Sorrow)가 코트니를 사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코트니의 키스를 받기 위해 앨버트로 변장하고 불가사의한 장소로 데려갔다. 진짜 앨버트는 그 영역의 한 성에 묶여 있었고, JSA 올스타즈가 코트니를 구하러 왔다. 그 후 코트니는 앨버트와의 관계를 회복하려고 애썼으나, 곧 둘 다 잠시 거리를 둘 필요가 있음을 깨달았다.
 
덧붙임
코트니 휘트모어는 작가 제프 존스(Geoff Johns)가 항공기 사고로 사망한 여동생의 성격을 바탕으로 만들다. 또한 제프 존스는 캡틴 캐럿과 주 크루의 열성팬으로, 코트니의 코스튬은 주 크루 멤버인 양키 푸들(Yankee Poodle)과 유사하다.
코트니는 역대 대통령인 렉스 루터, 피트 로스, 조너선 혼, 마틴 수아레스, 버락 오바마의 재임 기간 내내 16살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