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2.04.21
슈퍼맨 Superman (초인)
세계: 프라임 어스(뉴52 이후)

본명
: 칼-엘(Kal-El)/ 클라크 조셉 켄트(Clark Joseph Kent)
   
다른 이름: 맨 오브 스틸(Man of Steel)
직업: 슈퍼히어로, 기자
소속: 슈퍼맨 패밀리, 저스티스 리그
출신지: 크립톤(Krypton) 행성
가족:
조-엘(아버지, 사망), 라라(어머니, 사망), 카라 조르-엘(Supergirl, 사촌누나), 조르-엘(삼촌, 사망), 알루라 인-제(숙모, 사망), 조나단(양아버지, 사망), 마사(양어머니, 사망)
: 파랑
모발
: 흑발
첫등장:
Flashpoint Vol 2 #5 (October, 2011)

초능력

태양열의 흡수 및 저장: 방대한 힘, 체력, 내구력, X-레이 비전, 히트 비전, 줌 비전, 생명체의 "기"를 보는 능력, 얼음숨결, 슈퍼청력, 한계가 없는 초스피드, 비행.
능력

전투기술.
무기/장비
크립톤 전투복, 크립토나이트 방어복, 슈퍼맨 로봇군단
한계
붉은 태양 아래선 힘이 약해진다. 독과 마법에 저항력이 없다.
녹색 크립토나이트 방사능은 그를 약화시켜 죽음에 이르게 한다.
 
슈퍼맨의 기원에 대한 세부사항은 변경되어, 현재까지 로이스와 사귀거나 결혼한 적이 없다.
데일리 플래닛은 모건 에지가 인수하여 갤럭시 커뮤니케이션스 그룹의 회사인 플래닛 글로벌 네트워크가 되었다.
클라크는 비행 능력이 나타나기 전에 슈퍼맨이 되었으며, 특수한 코스튬이 없이 청바지와 티셔츠 차림에 망토를 둘렀다. 그는 데일리 스타 신문사에서 일하며 데일리 플래닛에서 일하는 로이스 레인의 파트너인 지미 올슨과 친한 친구가 되었다.
양부모인 켄트 부부는 이미 세상을 떠났으며, 하숙집 주인인 닉슬리 부인은 그의 정체를 알면서도 지켜주고 있다.
슈퍼맨은 처음엔 위험한 존재로 여겨져 샘 레인 장군과 육군의 천재 고문인 렉스 루터에 의해 쫒겨 다녔다.

콜렉터 오브 월즈(Collector of Worlds)가 강철군인 실험을 하던 존 코벤을 기계로 완전히 변화시켜서, 자신의 대리로 슈퍼맨을 없애도록 시키고, 그 사이에 메트로폴리스의 일부 지역과 사람들을 훔쳐가고 말았다.
로이스와 지미, 렉스마저 함께 사라져버렸다.
슈퍼맨은 레인 장군에게 자신의 줌 비전을 통해 우주의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다고 말하며 우주장비를 지급받았다.
그 사이에 강철군인 실험을 하던 과학자 존 헨리 아이언스는 자신을 위한 강철갑옷을 입고 한가운데에 큰 구멍이 생긴 위험지역에서 시민들을 구했다.
우주선에서 메트로폴리스가 작은 병 안에 들어있는 것을 본 슈퍼맨은 브레이니악과 정신적으로 교감을 하게 되면서, 크립톤의 기술력으로 새로운 코스튬을 착용하게 되었다. 그는 콜렉터와 결합된 존 코벤을 물리치는데 성공했고, 메트로폴리스는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다. 이때부터 슈퍼맨은 위협적인 존재에서, 메트로폴리스의 수호자로서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았다. 그리고 클라크는 데일리 플래닛으로 이직하게 되었다.

이 무렵, 그는 배트맨과 그린 랜턴을 처음으로 만나게 되었고, 다크사이드의 군대에 맞서서 원더우먼, 아쿠아맨, 플래시, 사이보그와 함께 저스티스 리그를 결성했다.
그리고 슈퍼걸이 탄 로켓이 지구에 불시착했다. 성인이 되어 처음 만난 둘은 서로를 알아보지 못했고, 슈퍼걸은 슈퍼맨의 말을 믿지 못하고 공격했다. 슈퍼맨은 결국 노란 태양 아래에서 엄청난 힘을 얻게 된다는 것과 크립톤 행성의 파괴에 대해 이해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슈퍼걸은 아직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지구에서 사는 것이 준비가 되지 않았다.

클라크는 크립톤 언어를 사용하는 불꽃 괴물들로부터 시민을 구하기 위해 슈퍼맨으로 변신하여 불꽃 괴물들을 우주로 내다버렸다.
나중에 신문사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토론하기 위해 로이스의 아파트를 찾아간 클라크는 로이스가 남자와 함께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클라크는 그냥 돌아가면서, 로이스가 남자친구에게 클라크를 남자로 생각한 적 없다고 말하는 것을 엿들었다.
슈퍼맨은 며칠 후 레인 장군을 만나서 불꽃 괴물들이 영상엔 녹화되지 않았음을 알고 놀랐다. 장군은 슈퍼맨에게 그의 존재가 적들을 메트로폴리스로 끌어들여 시민들을 위험에 빠뜨린다고 말했다.
곧이어, 슈퍼맨의 눈과 귀에만 보이지 않거나 들리지 않는 괴물이 나타나 공격해왔다. 그는 텔레비전 화면에 잡히는 괴물을 보고 공격하여 무찌를 수 있었다.

그 뒤에는 취재를 위해 클라크와 만나기로 한 기자 헤더 켈리가 눈괴물에 의해 일어난 눈폭풍의 한가운데 휘말리는 사건이 일어났다. 그녀와 만나기로 한 것을 잊고 부모님의 묘소를 방문하고 있던 클라크는 슈퍼맨으로 변하여 눈괴물에 맞섰다. 눈괴물은 크립톤 언어로 말하며 공중선회했고, 슈퍼맨은 히트 비전으로 괴물과 얼어붙은 도시를 녹였으나 헤더는 사라지고 없었다. 경찰들은 이 외계괴물의 공격들이 슈퍼맨의 책임이라고 생각하여 그를 구금했다.
그런데 헤더가 나타나 TV 토크쇼에 출연하여, 슈퍼맨이 자신을 구하려고 노력했다고 밝히면서, 자신을 위험에 쳐하게한 클라크를 용서한다고 말했다. 시장은 슈퍼맨을 즉시 풀어주라는 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그는 진짜로 자신 때문에 메트로폴리스가 공격을 받은 것이 아닌가 생각하기 시작했다.

갑자기, 클라크는 슈퍼맨이 되어 자신의 옛 아파트 뒤에서 세 외계생물들에게 둘러싸여져 있음을 깨달았다.
불꽃, 눈 등의 외계생물들은 전에 슈퍼맨과 소통하려는 시도를 했던 것이지만, 그들의 언어 프로그램이 망가져 그들 넷의 정신을 하나로 연결해야만 했다고 설명했다. 슈퍼맨은 이 세 외계생물을 공격했고, 이것은 그들의 모체에서 수많은 '하자'를 일으키게 되었다.
슈퍼맨은 그들을 물리쳤지만, 기계곤충들이 그 앞에 모여들었고, 어떻게 물리칠 방법이 없었다.
외계생물들이 다시 나타나, 잘못된 것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변할 수 있는 건 변화시키고 적응할 수 있는 것은 적응시켜야 한다고 했다. 할 수 있지 않거나 하지 않는 것은 모두 근절되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슈퍼맨은 그들에게 누가 창조했는가를 물었지만, 그들은 바로 슈퍼맨 자신이라고 대답했다.

세 외계생물들은 슈퍼맨의 클론을 만들어 메트로폴리스 전역에서 말썽을 일으켰다.
클론은 타이타노(Titano)와 스카이 레이더스(Sky Raiders) 같은 빌런들을 죽여서 슈퍼맨의 명성을 해쳤다. 또한 슈퍼맨을 비난하기 시작한 토크쇼 진행자를 죽이려 했다.
그 동안, 진짜 슈퍼맨은 검은 재에 뒤덮인 채로 지구의 대기권 밖으로 추방되고 있었다.
로이스는 클라크가 괜찮은지 걱정이 되어 전화를 걸었고, 그녀의 도움을 청하는 소리에 슈퍼맨은 깨어났다.
다행스럽게도, 슈퍼맨의 클론에 대해 물어보려고 메트로폴리스로 온 슈퍼걸이 토크쇼 진행자를 구하고 클론과 싸웠다.
슈퍼맨은 자신과 클론이 정신적으로 연결이 된 것을 알고 클론의 기억을 들여다보아, 콜렉터 오브 월즈에 의해 사라진 자주르(Jazurr) 행성에서 만들어졌음을 알아냈다.

콜렉터의 우주선 안으로 옮겨진 자주르는 파괴되었지만 작은 나노입자들이 살아남았고, 나노입자들은 슈퍼맨이 콜렉터로부터 메트로폴리스를 구한 뒤에 우연히 지구로 옮겨오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콜렉터에 의해 오염된 나노입자들은 지구가 자주르라고 믿어버렸고, 완벽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나노입자는 스스로를 복제하여 세 명의 사람들과 결합했다. 슈퍼맨의 히트 비전, 얼음숨결, X-레이 비전, 슈퍼청력을 흡수하여 세 외계생물들을 만들어 메트로폴리스를 공격하게 된 것이었다.
슈퍼맨은 메트로폴리스로 돌아와 클론의 정체를 밝혔다.
나중에, 슈퍼맨은 클론의 잔해물을 태양속으로 던져 넣었다.
헤더는 그동안 나노입자와 결합되어 있었기 때문에 병원에서 회복하고 있었다. 클라크는 자신 때문에 위험했다며 사과했지만, 헤더는 우연이었을 뿐이라며 위로했다. 그녀는 또 자신은 클라크에게 맞는 여자가 아니라며 언젠가 좋은 여자를 만날 것이라고 했다.
 
슈퍼맨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