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2.08.22
레드로빈III Red Robin III
본명: 티모시 "팀" 잭슨 드레이크 웨인 Timothy "Tim" Jackson Drake Wayne
다른 이름: 로빈 더 보이원더 Robin the Boy Wonder, 앨빈 드레이퍼 Alvin Draper, 미스터 사캐스틱 Mister Sarcastic, 캐롤라인 힐 Caroline Hill, 도시전설 The Urban Legend, 팀 웨인 Tim Wayne, 게리 글랜즈 Gary Glanz, 배트맨 Batman
직업: 범죄투사
소속: 배트맨 패밀리, 배트맨 주식회사, 틴 타이탄스, 아웃사이더즈, (과거에 영 저스티스)
: 블루 모발: 흑발
첫등장: (팀 드레이크로서) Batman #436 (August 1989);
(로빈III로서) Batman #442 (December 1989);
(레드로빈으로서) Red Robin # 1 (August 2009)

초능력
없음

능력
천재적 지능
격투기 실력
아크로바틱 실력
컴퓨터 실력

무기/장비
갈고리 겸 칼이 되는 R마크
화살총
구토가스와 마취가스 등의 캡슐
야간투시가 가능한 가면
컴퓨터가 연결된 자동차 레드버드 Red Bird
비행용 날개
 
어린 팀 드레이크는 플라잉 그레이슨즈의 사진을 얻은 후에 그들의 공연, 특히 딕 그레이슨의 부분을 보는 것을 소원했고, 부모님과 함께 서커스 공연을 관람했다.
팀은 플라잉 그레이슨즈의 끔찍한 사고를 목격하고 딕을 돌보는 배트맨을 보았다.
오랫동안, 팀은 그레이슨즈의 사고에 대해 악몽을 꾸었다.
어느 날, 배트맨과 로빈이 펭귄과 싸우는 장면을 몰래 찍은 뉴스를 보았다.
공중 4회전을 도는 로빈을 본 순간, 팀은 오직 딕 그레이슨만이 그것을 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그리고 배트맨은 브루스 웨인이 틀림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소년은 이 둘을 밀접하게 따라다녔다.
그는 딕이 나이트윙이 되고 브루스 웨인이 제이슨 토드를 입양한 것을 알았다.
다시 한 번 팀은 제이슨이 새로운 로빈이라고 추론했다.

제이슨의 죽음(곧, 로빈의 죽음)에 대해 읽은 팀은 배트맨이 자제력을 잃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그는 배트맨에게 로빈이 필요하다는 것을 딕에게 보여주기 위해 배트맨의 슬픔을 사진 찍었다.
딕이 타이탄스를 잠시 떠났을 때, 팀은 딕의 아파트에 강제로 침입하여 그의 정체를 확실히 알아냈다.
팀은 딕에게 배트맨이 문제에 쳐해 있다고 설득했고, 딕이 배트맨을 쫒아갔을 때 배트맨은 약간의 도움이 필요함을 인정했다.
하지만 투-페이스는 둘을 함정에 빠뜨렸다.
로빈의 복장을 하고 알프레드를 데려온 팀이 그들을 구했다.
투-페이스는 패배하고, 배트맨은 팀을 새로운 로빈으로 받아들였다.

알프레드는 수개월 동안 팀을 훈련시켰다.
배트맨은 더욱 혹독한 훈련을 시켰고, 팀은 배트맨과 함께 싸우기 위해 필요한 훈련을 힘들게 버텼다.
배트맨은 계속 못마땅해 했고, 그런 그와 함께 하는 일은 쉽지가 않았다.
딕은 배트맨의 파트너가 되는 방법을 가르쳐주었다.
딕은 팀을 육성하고 지원했으며, 브루스와 팀의 서먹한 관계도 도와주었다.

팀의 부모님은 팀을 고담 기숙학교에 보냈고, 브루스 웨인은 그런 팀을 비밀리에 자주 방문했다.
사업차 카리브해에 가게 된 그의 부모님은 오비맨 Obeah Man에게 납치당했다.
배트맨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팀의 어머니는 독살되었고 아버지는 혼수상태에 빠졌다.
팀은 스케어크로우에게서 배트맨을 구함으로써 자신을 증명했다.
팀은 새로운 로빈 복장을 선물 받고, 그의 재능을 더 키우기 위해 유럽으로 보내졌다.
거기에서 팀은 배트맨에게도 알려지지 않은 스승들에게서 전투를 공부했다.
나중에, 척추가 부러진 브루스는 딕에게 잠시 동안 배트맨이 되어달라고 부탁했다.
딕은 그것을 수락하고, 팀과 멋진 파트너를 이루었다.

팀은 틴 타이탄스를 도울 기회가 있었다.
그는 베일 Veil의 지배로부터 인간 괴물 프린지 Fringe를 구하는 타이탄스를 도왔다.
그는 타이탄스 멤버 조토 Joto의 죽음에 따라 아젠트 Argent를 훈련시키는 것을 도왔다.
아젠트는 팀에게 틴 타이탄스의 멤버로 들어올 것을 권유했으나, 팀은 거절했다.
팀은 또한 영 저스티스의 설립멤버로 활동했다.
어린 히어로들은 로빈이 배트맨처럼 비밀주의라면 그들을 물리치거나 죽이는 계획도 있지 않을까하는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팀이 잠시 그만두었다가 돌아왔을 때, 그들은 리더를 원더걸로 뽑기로 합의했다.
더 이상 리더가 아니지만, 배트맨이 저스티스 리그에서 하는 역할처럼 팀은 원더걸을 도와서 전술을 맡았다.
팀은 영 저스티스가 리얼리티 TV쇼의 주인공이 되기로 한 시점에서 "미스터 사캐스틱 Mister Sarcastic"의 신원을 택했다.
옵티트론 Optitron과 미래에서 온 인디고 Indigo 때문에 트로이아 Troia와 오멘 Omen이 죽게 되었다.
딕은 타이탄스를 해산시켰고, 영 저스티스의 멤버들, 특히 원더걸은 그들은 죽음에 대해 책임을 느끼고, 팀과 다른 청소년 히어로들을 모아 새로운 틴 타이탄스를 결성했다.

사이보그, 스타파이어, 비스트 보이는 팀과 수퍼보이, 원더걸, 키드 플래시II를 끌어들여서 새로운 틴 타이탄스를 결성했다.
사이보그가 타이탄스 전체의 리더가 되어있는 동안, 팀은 어린 멤버들의 리더를 맡았다.
그들을 귀하게 대해 심지어 타이탄스 연장자들의 직접명령도 어기게 만들었다.
그들은 미래의 자신을 만나게 되었는데, 팀은 배트맨이 죽은 후에 뒤를 이은 배트맨이 되었다.
사실, 팀은 배트맨이 되길 원하지 않고 있었다.

팀의 아버지 잭 드레이크는 팀이 로빈임을 알게 되어 분노하고, 배트맨에게 모두의 정체를 폭로하겠다고 위협했다.
팀은 잭에게 아버지의 소원을 존중하여 로빈을 포기하겠으니, 비밀을 지켜달라고 부탁했다.
이후, 스포일러가 네 번째 로빈이 되었지만, 명령을 거역한 그녀는 곧 배트맨에게 해고당했다.
곧, 고담 시에 대규모 갱 전쟁이 벌어졌고, 팀의 학교에도 여파가 미쳤다.
코스튬이나 장비 없이 배트맨 패밀리를 도운 팀은 동급생들을 보호했지만, 피해자를 줄일 수는 없었다.
이로 인해서 팀은 자신의 책임을 무시할 수 없음을 깨닫고 다시 로빈이 되었다.
잭은 팀이 다시 로빈이 되었음을 발견하고, 위험한 일이지만 시에 매우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고 마지못해 용인했다.

스포일러는 블랙 마스크 Black Mask에게 붙잡혀 고문당하고, 그 후유증으로 죽었다.
수퍼히어로들이 정체가 드러나 자신들의 사랑하는 이들을 지키려고 애쓰는 동안, 배트맨과 팀은 이 범죄들을 조사하고 있었다.
그들은 오라클을 통해 잭이 말하는 내용을 전송받아 들었다.
잭은 누군가에게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었으며, 팀에게 아들을 자랑스러워한다고 말했다.
잭과 팀의 집에 침입한 이는 캡틴 부머랭 Captain Boomerang으로, 배트맨과 팀이 현장에 도착하기 전에 잭과 캡틴 부머랭은 서로를 공격하다 죽어버렸다.

이 사건 이후, 브루스는 팀을 입양할 것을 제안했지만, 팀은 달가워하지 않았다.
이것을 피하기 위해서, 그는 "법적 보호자"인 삼촌의 기록을 만들어내고, 가상의 에디 삼촌이 사는 블뤼드헤이븐 Bludhaven으로 이주했다.
새어머니는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설정했다.
브루스는 그의 행위를 다 알고 있었지만 화내지 않아서 팀은 놀랐다.
그러나 대신에 진짜 탐정수사를 위해 상황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기르도록 했다.
베테랑 Veteran이라는 군사적 수퍼히어로가 자신의 분대에 로빈을 영입하려고 했다.
팀은 배트맨의 임무보다는 자신의 임무에 주력하고 있고, 베테랑의 제안을 받아들여서 한 임무를 함께 했지만 결국 제안을 거절했다.

고담 시에 레드후드 Red Hood라는 새 악당이 나타났고, 그 정체는 두 번째 로빈이었던 제이슨 토드였다.
자신의 로빈 자리를 팀이 대체했음에 화가 난 제이슨은 로빈 복장을 하고 타이탄스 타워를 파괴했다.
타이탄스 멤버들을 인질로 삼아 팀과 대결한 그는 사망한 타이탄스 기념홀에서 팀을 쓰러뜨렸다.
그들 모두를 진짜로 좋아하냐는 질문에 팀은 그렇다고 대답하고 기절했다.
제이슨은 팀을 죽이지 않고, 가슴에 있는 R자를 떼어냈다.
그는 팀이 자신보다 나은 로빈이라고 인정하게 되었다.

오막 OMAC 군대에 대항해서 팀은 베테랑의 팀과 함께 블뤼드헤이븐을 지켰다.
오막들이 바이러스로 해산된 뒤, 팀과 섀도우팩트 Shadowpact, 베테랑의 팀은 초인들을 붙잡았다.
블뤼드헤이븐의 안전을 위해 원더걸이 팀을 도우러 왔다.
팀은 틴 타이탄스, 둠패트롤,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오브 어메리카와 함께 수퍼보이-프라임 Superboy-Prime에 대항해서 싸웠다.
이 전투의 결과에 의하여 수퍼보이 코너 켄트는 에너지를 먹기 시작하여 신체가 비대해졌다.
팀이 블뤼드헤이븐을 떠난 후에 소사이어티가 도시를 파괴해버렸고, 나이트윙과 팀은 타이탄스 타워에 머물러 있었다.
그는 그때 렉스 루토의 유전학 연구를 기초로 수퍼보이를 치료하러 애쓰고 있었다.
타이탄스는 블뤼드헤이븐을 떠나고, 정부는 도시를 완전히 폐쇄했다.
북극에서 수퍼보이가 죽은 후, 팀은 세계의 히어로들과 합류하여 소사이어티에 대항한 최후의 전투에 참가했다.
히어로들이 승리하긴 했지만, 많은 히어로들과 악당들이 죽거나 부상당했다.

브루스 웨인과 딕 그레이슨, 팀은 브루스가 젊은 시절 떠났던 세계여행의 발자취를 따라가기로 했다.
약 일 년 후, 팀은 고담 시로 돌아왔다.
만약에 팀이 돌아오지 않는다면 카산드라 케인(배트걸III)이 죽을 것이라는 정체불명의 메세지를 받았기 때문이었다.
새로운 코스튬을 입은 팀은 브루스의 소유지로 이사했다.
하지만, 팀은 이미 살해된 카산드라를 발견했는데 시신은 사실 배트걸 코스튬을 입은 악당 링크스 Lynx였다.
고담시경이 현장에 도착했을때 팀은 자리를 피했고, 경찰서에 침입하여 가짜 배트걸 복면을 훔쳤다.
웨인 저택에서 복면을 실험하는 동안, 레이디 시바가 와서 라스 알 굴의 다른 딸인 닛사 알 굴의 죽음을 알려주었다.
팀은 배트걸 코스튬에 나바호족 부호로 기록된 내용을 발견했다.
그것은 카산드라를 구하기 위해 아버지 데이빗 케인이 남긴 것이었다.
팀은 블랙게이트 형무소를 부수고 케인을 풀어주고 질문했지만, 카산드라가 스스로 닛사가 이끌던 리그 오브 어새신즈를 인수했다는 것을 들었다.

카산드라는 팀에게 케인을 죽이고 자신과 함께 하자고 요구했다.
그녀는 킬러로서의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였다며 케인의 다른 딸들을 죽이러 향했지만, 팀이 거절하자 케인을 쏘았다.
케인이 죽었다고 믿은 팀은 카산드라를 데려가려고 해봤지만, 폭발로 인해 서로 도망갔다.
팀이 케인의 시신을 데려가려고 돌아왔을 때, 리그 오브 어새신즈 멤버들은 모두 죽어있고 케인의 시신은 사라졌음을 발견했다.
그가 카산드라의 살인자로서의 길을 안타까워하고 있을 때, 킬라닐라 Killa 'Nilla가 접근해와 새로운 캡틴 부머랭이 그를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돌아온 투-페이스에 직면한 동안, 브루스는 크라이시스 사건과 부모들의 죽음 등을 겪은 팀의 위치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다.
마침내, 브루스는 다시 입양을 제의했다.
이번엔 팀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으며, 눈물을 글썽이며 브루스를 끌어안았다.
입양과 함께 팀은 저택으로 이주했다.
그 사이에, 팀은 틴 타이탄스에 재합류했다.
팀은 새로이 두 멤버를 영입했지만, 수퍼보이의 죽음 후에 팀에게 버려졌다고 느꼈던 원더걸은 합류를 거부했다.
사이보그가 돌아오고, 데쓰스트록의 딸인 래비저 Ravager 로즈 윌슨과 팀 사이에 약간의 호감이 싹텄다.
그녀는 팀의 방에 들어와 잠자리를 제안했지만, 팀은 웃거나 거절하지 않고, 수갑을 채워버렸다.

팀은 타이탄스 타워의 지하에 수퍼보이를 재창조하는 비밀실험실을 차렸다.
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 실험은 모두 실패했고, 그는 가장 친했던 친구의 코스튬을 유리 안에 넣어두고 애도하고 있었다.
브라더후드 오브 이블 Brotherhood of Evil와의 전투가 끝난 후, 원더걸은 돌아오기로 결정하고 팀에게 알려주려 그를 찾아다녔다.
비밀실험실로 자신을 찾아온 원더걸에게, 팀은 자신이 얼마나 수퍼보이를 그리워하는지 고백했고, 둘은 함께 애도했다.

배트맨이 실종된 후에 타이탄스를 떠난 팀은 살아 돌아온 스포일러와 함께 배트맨을 찾아다녔다.
브루스의 옛 코스튬 중 하나를 입고 제이슨을 잡으러 갔던 팀은 그와 싸우던 중에 제이슨의 배터랭에 찔려 대미언과 스콰이어III에 의해 구조되었다.
딕 그레이슨이 결국 새로운 배트맨이 되고 대미언이 로빈이 되자, 팀은 로빈의 역할에서 물러날 수밖에 없었다.
딕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화를 내며 나선 팀은 스포일러에게 고담을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팀 웨인으로서 브루스 웨인의 죽음을 받아들이기 힘든 그는 브루스가 어딘가에 살아있을 것이라고 믿고, 레드로빈이 되어 세계를 떠돌기 시작했고, 라스 알 굴은 그의 활동을 모니터하고 있었다.
그는 이라크의 한 고대동굴 안에서 박쥐표시를 찾아냈다.
그러나 거미 의회 Council of Spiders가 이들을 공격해왔다.
라스 알 굴의 리그 오브 어새신즈가 팀을 구해주고, 팀에게 거미 의회를 없애는 것을 도와달라고 했다.

딕이 자신과 팀의 부모님들 무덤이 훼손되었다는 것을 알려왔다.
알고 보니, 부모님들의 시신은 블랙랜턴들이 되어 있었다.
팀은 배트맨이 된 딕과 로빈이 된 대미언과 함께, 고든 서장과 오라클을 구출하고, 블랙랜턴이 된 부모님들을 마주하게 되었다.
대미언이 고든과 함께 지하기지에 숨어 있는 동안, 딕과 팀은 블랙랜턴들을 상대했다.
딕은 미스터 프리즈의 냉동총으로 자신과 팀을 쏘아 체온을 떨어뜨리는 방법을 사용해서, 블랙랜턴들이 생명반응을 느끼지 못하고 후퇴하도록 만들었다.
데드맨이 나중에 이들을 소생시켰다.

팀은 라스 알 굴의 전 세계 컴퓨터 네트워크를 파괴하는데 성공했고, 거미 의회도 물리쳤다.
파리에서 머더박스 Mother Box를 찾고 있던 부활한 수퍼보이와 재회한 팀은 지하무덤에 숨겨져 있던 렉스 루쏘의 실험실을 찾아 파괴했다.
팀은 고담 시로 돌아가서 브루스가 죽지 않고 시간 속에서 길을 잃었음을 증명했다.
라스 알 굴은 팀에 대한 보복으로 웨인 가문이 일구어낸 모든 것을 파괴하는 공격을 개시했다.
팀은 딕의 도움을 받기 위해 배트케이브로 갔으나, 스포일러가 배트걸이 되어 그 곳을 이용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짧은 대치 끝에, 둘은 라스로부터 목표물들을 보호하기 위해 손을 잡기로 했으면서도, 둘은 서로에 대한 감정을 무시하려고 애썼다.
함께 레슬리 톰킨스를 구한 뒤에, 팀은 배트걸과의 관계를 회복하려고 시도해봤지만, 그녀가 거절했다.

라스의 부하인 프루던스가 새로운 배트걸을 없애기 위해 등장했지만 배트걸은 그녀를 물리쳤고, 프루던스는 여전히 라스에게 충성을 바치면서도 팀에게 협조했다.
셋은 팀의 안전가옥에서 리그의 부비트랩을 벗어나 아슬아슬하게 탈출한 후, 죽음의 남자들 Men of Death에게 포위되었다.
가까스로 탈출에 성공한 팀은 브루스 웨인의 얼굴로 성형수술을 한 허쉬 Hush를 이용해 라스가 웨인 가문의 자원을 통제하려는 것에 맞서, 브루스 웨인의 후계자로 선정되었다는 발표를 했다.
이것은 브루스가 실종되기 전부터 만약을 대비해 세워놓았던 계획이었다.
이렇게 해서 팀은 웨인 산업의 CEO가 되었다.
팀에게 전술적 패배를 당한 라스는 팀을 축하하면서 "탐정"이라고 불렀다.
라스는 팀을 발로 차서 떨어뜨렸고 팀은 웨인 가의 유산을 지켜낸 것을 자랑스러워하면서 죽음을 받아들이려는데, 딕이 나타나 구해주었다.
대미언은 웨인 가의 자산이 팀에게 넘어간 것에 대해 화가 났고, 배트걸은 팀이 비키 베일의 의혹에서 벗어나기 위해 탬 폭스와 거짓 약혼을 한 것에 대해 질투를 했다.
팀은 딕과 알프레드에게 자신이 발견한 정보를 알려주었고, 그들은 웨인 가문의 기록물에서 브루스가 자신의 족보를 통해서 구조요청을 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팀은 로니 머신(아나키 Anarky)을 자신의 "오라클"로 삼아 도움을 받으며(현재는 제너럴 General에게 고문을 받아 식물인간 상태이며 특수 컴퓨터를 이용해서 해킹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대미언, 링크스II, 아나키II(율리시즈 암스트롱) 등과 싸웠다.

브루스는 현대로 돌아온 후에 암스테르담에서 거미 의회를 물리치는 팀을 돕고, 배트맨 주식회사를 세웠다.
팀은 홍콩으로 가서 카산드라를 만나 배트걸 의상을 건네주고 새로이 블랙배트가 되게 해주었다.
고담 시로 돌아와서는 홍콩의 위장경찰이라고 주장하는 링크스II를 꺼내주었다.
팀은 링크스를 자신의 캣우먼으로 만들 생각이 있었고, 브루스는 마음이 놓이진 않았지만 조언을 해주었다.

또한 팀은 젊은이들이 범죄에 빠지지 않도록 돕는 네온 기사단 Neon Knights 센터를 고담 시에 설립했다.
다음으로는 수퍼악당들의 통신 네트워크인 언터넷 Unternet을 조사하여 그것을 제어하거나 파괴하기 위해 나섰다.
팀은 기업가인 빅토르 미할렉과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 탬 폭스와 함께 러시아로 떠났다.
러시아의 히어로 레드스타는 빅토르를 상대할 때엔 조심하라고 주의를 주었다.
팀이 빅토르와 모스크바에 네온 기사단 센터의 설립에 대해 논의하는데, 프라미스 Promise라는 여성 자경단이 난입해 빅토르를 공격하고 도망쳤다.
레드로빈으로서, 팀은 프라미스를 찾아내 대화를 하고 있는데 레드스타가 나타나 이들을 공격했다.

탬과 로니는 언터넷을 해킹하는데 성공하고, 팀은 프라미스에게 통신기를 주었다.
팀이 레드스타의 비행선에서 수십 발의 미사일을 발견한 순간, 캘큘레이터의 언터넷 방어 시스템이 작동하여 팀, 탬, 로니, 프라미스가 의식을 잃고 언터넷 속으로 의식이 흡수되었다.
게임 속과 같은 초현실적 세계 속에서 조커나 데쓰스트록과 같은 캐릭터들을 상대하다가, 프라미스가 언터넷의 의미와 목적을 밝혀냈다.
빅토르는 언터넷을 조종하여 세계의 수퍼악당들이 그것의 사용료를 자신에게 내도록 하고 싶어했다.
팀, 탬, 프라미스는 로니를 스파이 겸 언터넷의 경찰로서 남겨두고 탈출했다.

캘큘레이터는 자신의 모습을 한 안드로이드들을 수백 개 만들어놓았고, 탬을 죽이기 위해 그 중 하나를 보냈지만 캣맨에 의해 실패했다.
팀은 진짜 캘큘레이터를 찾기 위해서 틴 타이탄스를 불러 연합했다.
이스탄불에서 캘큘레이터의 기지를 발견한 이들은 대미언을 이용해 캘큘레이터의 안드로이드를 발견하여 가장 유명한 나이트클럽까지 따라갔다.
갑자기 안드로이드가 폭발하면서 키드 플래시가 대미언을 간신히 데리고 나올 수 있었지만, 캘큘레이터 안드로이드들은 곳곳에 흩어져 다니고 있었다.
틴 타이탄스는 신속히 모든 안드로이드들을 파괴하고 나이트클럽으로 진입했다.
이들이 캘큘레이터를 발견했을 때, 그는 키드 이터너티 Kid Eternity를 고문하여 죽인 뒤였다.
그는 강력한 로봇들을 풀어놓았고, 팀과 대미언은 함께 몇몇 로봇을 파괴하고 나서야 이 캘큘레이터도 안드로이드임을 깨달았다.
이후 팀은 다시 틴 타이탄스에 합류했고, 이에 따라 대미언은 탈퇴해버렸다.
팀은 결국 언터넷의 소스가 다크사이드에 의해 살아있는 서버가 된 매드멘 Madmen임을 밝혀내고, 언터넷을 무력화시켰다.

배트맨은 배트맨 주식회사의 비밀작전 팀으로 변경한 새로운 아웃사이더즈의 리더로 팀을 임명했으며, 원더걸도 틴 타이탄스의 리더 자리를 팀에게 넘겨주었다.
블랙배트와 함께 라스 알 굴의 여동생에 대항한 후에, 팀은 부활한 캡틴 부머랭을 죽이려고 했다.
결국 부머랭을 죽이려는 것을 포기했지만, 브루스에게 혼나야했다.
 
코스튬 갤러리
 
레드로빈 (뉴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