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6.01.23
샤잠 Shazam 사망
본명: 가나안의 예베디아 Jebediah of Canaan
다른 이름: 블라렘 Vlarem, 예베디아 오키난 Jebediah O' Keenan
직업: 마법사, 모험가
소속: 마블 패밀리, (과거에 퀸테센스)
가족: 블레이즈(딸), 사타너스 (아들)
첫등장: Whiz Comics #2 (1940)
 

초능력
솔로몬 Solomon의 지혜
헤라클레스 Heracles의 힘
아틀라스 Atlas의 체력
제우스 Zeus의 권위
아킬레스 Achilles의 용기
머큐리 Mercury의 스피드를 소유

능력
마법과 신비주의의 전문가

 
샤잠은 5000년 전 고대 가나안에서 젊은 양치기였고, 가족들이 살해당했을때 신에게 간절히 기원하여 능력을 얻게 되었다.
그리하여, 솔로몬의 지혜, 헤라클레스의 힘, 아틀라스의 체력, 제우스의 권위, 아킬레스의 용기, 머큐리의 스피드를 얻은 그는 세계 최초의 수퍼히어로인 블라렘 Vlarem이 되었다.
어느 날, 블라렘은 아름다운 여인으로 변신한 악마에게 유혹당하고, 블레이즈 Blaze와 사타너스 Satanus라는 두 반악마를 낳아, 신들의 불쾌감을 샀다.
블라렘은 나중에 용같이 생긴 악마를 가둬두기 위해, 천국과 지옥에서 큰 바위를 하나씩 가져와서 영원의 바위 Rock of Eternity를 만들었다.
많은 세기 후, 블라렘은 샤잠으로 이름을 바꾸고, 후계자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그는 파라오의 아들 테트-아담에게 "샤잠!"을 말하여 마이티-아담 Mighty-Adam이 되는 능력을 주었다.
샤잠의 딸 블레이즈는 어머니가 했던 것과 같이, 아름다운 여인으로 변신하여 파라오를 죽이고 왕국을 차지하라고 아담을 유혹했다.
성난 샤잠은 마이티-아담의 능력을 빼앗아 거대한 보석 갑충석 안에 집어넣고, 아담을 죽였다.
후세에 테트-아담은 시오 애덤으로 환생하여 갑충석을 훔치고 블랙 애덤 Black Adam이 된다.
수세기 후, 고대 이집트의 유물을 발굴하는 말콤 탐험대로 인해, 샤잠은 다시 등장했다.
이비스 디 인빈서블 Ibis the Invincible과 그의 친구 타이아 Taia 공주의 석관이 발굴되어 미국으로 옮겨졌다.
샤잠은 석관을 주시하고, 그것들이 포셋 Fawcett 시립박물관에 전시되었을 때, 이비스를 부활시켰다.
이비스는 불릿맨 Bulletman, 스파이 스매셔 Spy Smasher, 미닛-맨 Minute-Man 등의 히어로들과 만나 제 2차 세계대전에 활약했다.

1955년, 한 자객이 샤잠의 머리를 쇠 지렛대로 때려서 기억을 잃게 만들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샤잠은 40여년 간 포셋시 주변을 방랑하다가, 말콤 탐험대의 C.C. 뱃슨을 다시 만났다.
뱃슨은 그의 기억을 되살리려고 박물관으로 그를 데려갔다.
샤잠은 그가 진실한 후계자라고 느꼈으나, 뱃슨 부부는 시오 애덤에게 살해당했다.
그런 연유로, 뱃슨의 어린 아들 빌리가 샤잠의 후계자가 되었다.
그는 빌리에게 자신의 이름인 샤잠을 외치면 캡틴 마블로 변할 수 있는 능력을 주었다.
이후에도, 샤잠의 유산을 이어받기 위해, 메리 마블과 캡틴 마블 주니어, 루테넌트 마블스 등의 많은 히어로들이 캡틴 마블과 합류했다.

후에, 샤잠은 악마 이클립소 Eclipso의 조종을 받는 수퍼맨을 풀어달라고 스펙터 Spectre에게 요청했다.
이것은 이클립소와 스펙터 사이의 연결을 끊게 만들었고, 이클립소가 샤잠에게 영원히 적개심을 품도록 만들었다.
아톰 Atom의 아내였던 진 로링의 몸을 소유한 이클립소는 스펙터를 타락시키고, 모든 마법능력을 가진 이들에게 대항한 전쟁을 벌이기 시작했다.
샤잠은 이클립소와 스펙터의 주요 타겟이었다.

샤잠은 모든 능력을 모으는 동안, 스펙터를 지키기 위해 캡틴 마블을 내보냈다.
마법 히어로들의 새 그룹인 섀도우팩트 Shadowpact를 지원하면서, 캡틴 마블은 스펙터와 싸웠다.
그러나 스펙터는 도망쳐서 곧장 샤잠이 있는 영원의 바위로 향했다.
스펙터는 샤잠을 압도하고 그의 마법들을 흡수한 뒤에 죽여 버렸다.
영원의 바위는 10억 개의 조각으로 부서져 고담시 상공에서 폭파되었다.
이로써, 세븐 데들리 신즈 Seven Deadly Sins가 해방되고 능력을 잃은 빌리 뱃슨은 도시로 떨어졌다.
빌리는 땅에 부딪히기 전에 샤잠의 이름을 말하여 다시 캡틴 마블로 변할 수 있었다.
샤잠은 비록 거대한 화강암 더미에 떨어져 죽었지만, 샤잠의 은거지인 영원의 바위의 특별한 피난처에서 빌리는 샤잠의 유령을 소환할 수 있었다.
 
비고
크라이시스 이전에는 볼다르 Voldar의 힘, 루미안 Lumian의 지혜, 아렐 Arel의 스피드, 리발베이 Ribalvei의 권위, 엘비암 Elbiam의 용기, 마르조쉬 Marzosh의 체력을 부여받은 것으로 되어있다(앞 글자를 연결하면 블라렘이 된다).

코스튬 갤러리
   
블라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