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1.06.11
3-D맨 3-D Man (3차원 남자) 사망
본명: 찰스 “척” 챈들러(Charles “Chuck” Chandler)
다른 이름: 찰리 챈들러(Charlie Chandler)
직업: 없음, (과거에 시험비행사, 모험가)
소속: 없음, (과거에 미 공군, 미항공우주국)
출신지: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가족: 할(형제)
: 갈색 모발: 회색
첫등장: Marvel Premiere #35 (April, 1977)

초능력

할이 집중하면 안경에 각인된 척의 이미지와 융합되어 척이 일반인보다 힘, 내구력, 스피드, 체력, 민첩성, 반사신경,감각이 약 3배 뛰어난 3차원의 사람으로 다시 나타날 수 있다. 그 동안 할은 혼수상태에 빠지고 척은 3시간 동안만 3차원 세계에 존재한 뒤 다시 할이 깨어난다.
스크럴 외계인이 변신을 해도 진정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능력

비행기 조종, 백병전.
무기/장비
3-D맨 수트: 나사에서 개발한 특수 비행수트였으나 형태가 변형되면서 피부와 결합되었다.
 
1958년 나사의 시험비행사인 척 챈들러는 XF-13 로켓 비행기의 시험 비행 중에 외계의 스크럴 제국에게 납치되었다.
스크럴 제국과 크리 제국 사이의 계속되는 분쟁에서 지구가 전략적 장소로 여겨졌고, 지구의 우주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던 스크럴은 척을 심문했다. 척은 저항하다가 XF-13을 타고 탈출했고, 이 과정에서 우연히 스크럴 우주선의 폭발을 일으켰다. 폭발과 함께 방출된 방사능으로 인해 빛이 번쩍이면서 척의 몸은 분해된 것처럼 보였다.

로켓 비행기는 모하비 사막에서 추락했고, 이를 지켜본 척의 형제인 할은 불구임에도 척을 구하기 위해 그곳으로 갔다. 그런데 그 빛의 폭발이 할의 안경 렌즈에 척의 이미지를 각인시켰다. 스크럴 방사선이 그를 안경 속에 살아있는 2차원의 사람으로 만들어버린 것이었다.
할은 집중력을 이용해 안경을 쓸 때마다 척의 이미지와 융합되어 척은 3차원의 사람으로 등장할 수 있었다. 이 상태에서 척의 신체 능력은 3배로 늘었고, 적녹색의 모습을 보였다. 척과 할은 3-D맨으로 알려진 모험가가 되었고 콜드 워리어(Cold Warrior)나 지구 문명을 훼손하려는 스크럴에 맞서 혼자 싸움을 시작했다.

할은 3-D맨이 활동할 때마다 혼수상태에 놓였지만 정신 연결을 통해 3-D맨의 활동을 인지했다. 나중에 스크럴의 광선 무기가 변형을 바꿔서 한동안 할이 3-D맨의 지배적인 의식이 되었다. 두 형제의 마음은 항상 3-D맨 안에 있는 것처럼 보였지만, 그들 중 단 한 명(대개 척)만이 3-D맨의 형태를 의식적으로 통제했다.

길지 않은 시간 활동한 할은 3-D맨을 은퇴하기로 결심했는데, 그 이유는 가정을 꾸릴 생각이 있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부분적으로는 할이 3-D맨의 지배적인 의식이었던 기간 동안 척의 의식이 없어질까 두려웠기 때문이었다.
할은 연구 과학자로서의 경력을 쌓고 척의 여자친구였던 페기 클라크와 결혼해서 척과 할의 이름을 딴 두 아들을 키웠다. 그는 그 기간 동안 3-D맨으로서 두 번밖에 활약하지 않았다. 첫 번째 활동은 할이 브루스 배너와 만났을 때인데, 그는 브루스에게서 헐크 인격이 드러날까봐 두려워졌다. 실제로 나타난 헐크와 싸운 후, 그는 영구히 은퇴했다.
가족들은 척이 아직 살아있다는 것을 발견하기 전이었고, 할은 그들에게 이 비밀을 숨기고 있었다. 그런데 그랜드마스터(Grandmaster)가 히어로들을 소환했을 때 3-D맨도 포함되었다. 이 기간 동안 척이 다시 지배적인 의식으로 보였다.

어느 날, 할은 히말라야 산맥으로 여행하고 싶은 이상한 충동을 느끼기 시작했다. 그는 몰랐지만 사실 강력하고 신비한 유물의 존재가 그를 부르고 있는 것이었다. 이 유물은 삼각 피라미드 모양의 빛의 조각으로, 순수한 악의 존재에 반응해서 트라이온(Trion)이라는 다른 차원의 신들이 만들어낸 세 조각 중 하나였다. 이 조각 중 하나가 척을 납치한 스크럴들의 손에 들어갔고, 그 에너지가 척과 융합되어 3-D맨이 만들어진 것이었다.
할은 다른 조각의 부름을 듣고 산에 올라 그것을 찾았다. 그러나 탐험대의 가이드 중 한 명인 조너선 트레몬트가 배신하여 그 조각을 차지했다. 할은 여러 해 동안 트레몬트의 포로로 있었고, 트레몬트는 조각의 힘을 이용하여 트라이윤 언더스탠딩(Triune Understanding)이라는 종교 단체를 만들었다.

트레몬트는 조각들의 진정한 기원을 발견하고 악의 위협을 종식시키기 위해 트라이윤 언더스탠딩을 이용하기를 희망했는데, 그는 이를 “트리플 이블(Triple-Evil)”이라고 불렀다. 그는 또한 트리플 이블에 대항하는 대체 무기를 찾았다. 그는 할에게 내재된 조각의 힘을 이용하여 새로운 추종자 딜로이 개럿 주니어를 초인 트라이애슬론(Triathlon)으로 재탄생시켰다. 트라이애슬론은 자신도 모르게 할과 척의 본질을 지니고 있었다.
트레몬트와 트라이애슬론이 멤버로 들어간 어벤저스는 트리플 이블과 그것이 타락시킨 외계인들과 싸웠다. 트레몬트는 자신이 트리플 이블의 힘을 제압하여 신으로 거듭난 뒤 지구를 지배하려 했다. 그러나 트라이애슬론이 나머지 세 번째 조각을 발견했고, 3-D맨과 유사한 방식으로 그 힘과 결합해 트레몬트가 사용한 조각의 통제권을 장악했다. 세 개의 파편을 모두 사용하자, 트라이애슬론과 할, 척이 융합되어 트리플 이블을 파괴할 수 있었다.

트라이애슬론/3-D맨은 한때 트리플 이블을 품고 있던 피라미드를 이용해 어벤저스를 지구로 돌려보냈는데, 시간여행자인 캉(Kang)에게 정복당한 지구였다. 그들은 피라미드의 힘을 이용하여 수천 년 동안 그 공격에 쓰러진 모든 사람들의 에너지를 동원하여 맞서 싸웠고 결국 캉은 패배했다.
트라이애슬론은 페기에게 돌아와 자신으로부터 할과 척을 분리시키고 두 사람 모두를 육체 형태로 회복시켰다. 할과 척은 더 이상 3-D맨으로 변신할 힘을 가지고 있지 않았지만, 트라이애슬론에겐 세 배의 힘이 남아 있었다.

초인등록법의 통과로 인해 트라이애슬론이 이니셔티브 훈련 프로그램을 졸업한 후, 할과 척은 그에게 자신들의 오리지널 3-D맨 코스튬을 선물을 주면서 3-D맨의 이름을 사용해달라고 부탁했다. 스크럴 군대의 침공 동안 그들은 멀리서 도움을 주었고 이후에도 계속해서 트라이애슬론에게 도움을 주었다.
트라이애슬론이 정체불명의 공격을 받은 후, 척과 할도 비슷한 공격을 받았다. 그로 인해 척은 죽었고 심하게 얻어맞은 할은 혼수상태에 빠졌다.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