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6.11.18
본명: 아이 아파엑(Ai Apaec)
다른 이름:
디캐퍼테이터(Decapitator), 스파이더맨(Spider-Man), 다크 스파이더맨(Dark Spider-Man)
직업:
신적인 존재
소속: 다크 어벤저스
출신지: 남미

: 흰색 모발: 흑발
첫등장:
(디캐퍼테이터로서) Osborn #1 (January, 2011);
(스파이더맨으로서) New Avengers Vol 2 #18 (January, 2012)


초능력

힘, 강화된 감각, 송곳니의 독, 벽을 기어오를 수 있다.
자신을 거미줄로 감싼 채로 물속에서 산소를 모아 호흡할 수 있다.
아이 아파엑 Ai Apaec (남미의 신) 사망
 
아이 아파엑은 긴 송곳니에 인간의 머리와 상반신을 가지고 하체는 거미, 머리카락은 뱀인 혼합된 형태의 존재이다. 그는 남미(페루)의 모체(Moche) 문명에서 신으로서 숭배되었다. 미국 정부는 그를 생포하여 수중의 비밀장소에 감금했다.
미국의 보안을 담당하다가 악행이 드러나 체포된 노먼 오스본이 래프트 교도소에서 이 비밀장소로 이송되었을 때 아이 아파엑을 만나게 되었다. 그리고 노먼 오스본과 동료 죄수 준 코빙턴이 탈옥할 때 아이 아파엑은 다른 수감자들과 함께 따라나섰다. 이들은 탈출 장비를 이용해 수면 위로 올라왔고, 각자 뿔뿔이 흩어지면서 아이 아파엑은 정글로 돌아갔다.

뉴욕 시의 시민들이 거미로 변이하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 무술하는 히어로들인 샹치와 아이언 피스트는 아이 아파엑이 자신들의 동료인 브라이드 오브 나인 스파이더스(Bride of Nine Spiders)를 조종하여 신비의 도시에서 온 팀 이모탈 웨폰즈(Immortal Weapons)의 다른 멤버들을 붙잡고 있음을 발견했다.
아이언 피스트가 아이 아파엑과 싸우는 동안, 샹치는 거미인간으로 변이하는 과정을 겪으면서까지 다른 멤버들을 풀어주었다. 아이언 피스트가 기를 이용해 샹치를 치료하고 이모탈 웨폰즈를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동안에, 샹치는 아이 아파엑의 머리꼭대기 천장을 무너뜨렸다. 그 후, 어벤저스는 아이 아파엑을 체포했다.

악의 조직들을 규합하여 새로운 테러집단 해머(H.A.M.M.E.R.)의 지도자로 재등장한 노먼 오스본은 아이 아파엑의 행방을 찾아 그를 새로운 다크 어벤저스에 합류시켰다. 아이 아파엑은 오스본이 준 유전자 변이약물을 복용하여 여섯 개의 팔이 달린 스파이더맨의 형태가 되었다.
이 다크 어벤저스의 헐크 역할을 하는 스카(헐크의 아들)는 사실 어벤저스의 이중첩자였고, 그로 인해 어벤저스는 다크 어벤저스를 물리칠 수 있었다. 아이 아파엑의 약물이 해제되고, 캡틴 아메리카는 그를 쓰러뜨렸다.

수감자들로 구성된 특수임무 팀인 썬더볼츠가 시간여행에 휘말려 사라져버리자, 그들을 대신할 팀으로 다크 어벤저스가 다시 불려나왔다.
이들은 썬더볼츠를 이끌던 루크 케이지의 지휘 아래, 악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나노장치를 이식받았다.
다크 어벤저스는 이집트와 리비아 사이에 새로 건국된 샤르자드(Sharzhad)에서 에릭 벤더(Erik Wender)를 데려오는 임무를 맡았다.
 
샤르자드의 통치자인 다간 샤(Dagan Shah)는 샤르자드에 적대적인 주변 국가들에게 막강한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에릭을 그 통로로 이용하려 했다. 톡시 독시(준 코빙턴)의 능력으로 북동부에 있는 에릭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었지만, 거대한 모래괴물의 습격을 받았다. 다간 샤와 그의 괴물들과 싸운 다크 어벤저스는 수색을 재개했다.

에릭을 찾았지만 다간 샤와 다시 마주치게 되자, 트릭샷(Trickshot)은 라그라로크(Ragnarok)에게 루크 케이지와 스카(Skaar)를 향해 번개를 내리치라고 시켰다. 다간 샤가 번개에 주의를 돌리는 사이, 스카가 검으로 찔러버렸다. 그러나 다간 샤는 검을 뽑아버리고 스카를 인간형태로 돌려놓았다. 다간 샤의 군대와 싸우던 다크 어벤저스는 에릭이 땅속에 무언가가 있음을 감지한 덕분에, 수천 년 전에 리겔(Rigell) 성인들이 만들어둔 작은 우주공간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것이 바로 다간 샤의 능력의 원천이었다. 톡시 독시의 지시를 받은 에릭은 자신을 그 에너지의 통로로 삼았다. 그것을 발견한 다간 샤가 급히 에너지를 직접 흡수하려 했지만 라그나로크가 이미 에너지를 변환시켜서 불안정하게 만들어버렸다. 라그나로크는 다간 샤를 때려눕히고, 아이 아파엑이 거미줄로 묶어 놓았다.
썬더볼츠가 돌아오자, 루크 케이지에게 배신당했다고 추측한 다크 어벤저스는 공격을 시작했다. 루크 케이지는 아이 아파엑에게 스파이더 센스가 없음을 알아차리고 쉽게 쓰러뜨렸다. 다크 어벤저스가 모두 제압되었지만 에릭을 멈추게 할 수는 없었다. 스카는 할 수 없이 세계를 구하기 위해서 에릭을 검으로 찔러 죽여야만 했다.

다크 어벤저스는 탈출을 시도했으나 나노장치 때문에 제압되었다. 톡시 독시는 스카의 정신을 조종해서 자신들을 태운 비행기를 추락시켰다. 맨씽(Man-Thing)이 포털을 열자, 이들을 감시하기 위해 탑승한 래프트 교도소장인 존 워커(U.S.에이전트)와 문스톤(Moonstone)을 포함한 비행기가 포털 안으로 사라져버렸다. 그런데 래프트 교도소로 나타났어야 할 비행기는 평행 차원의 세계에서 나타나 그곳의 어벤저스에게 생포되고 말았다.
그 세계의 행크 핌은 다크 어벤저스의 나노장치를 다 제거하고 대신에 자신들의 통제를 받는 장치를 이식했다. 의식을 되찾기 시작한 톡시 독시는 이 세계의 상황에 대해 질문하며 알아내기 시작했다. 이 세계는 히어로들이 분열되어 서로 영토를 차지하고 싸우고 있었다. 깨어난 트릭샷은 존 워커가 U.S.에이전트로 복구되어 있는 것을 보았다. 아이 아파엑은 미니 사이즈로 줄어들어 있었다. 포로 전원은 행크 핌 덕분에 밖으로 빠져나갈 수 있었다.

다크 어벤저스는 이 세계의 스파이더맨과 마주쳐 싸우게 되었다. 닥터 스트레인지를 따르는 스파이더맨 일행에게 생포되자, 존 워커는 전쟁을 멈추고 도시를 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긍한 스파이더맨은 다크 어벤저스를 데리고 닥터 스트레인지에게로 향했다. 닥터 스트레인지는 그들을 향해 공격을 시작했고 치명적인 주문을 외웠다. 그러나 스파이더맨 일행이 갖고 있던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에 주문이 튕겨나와 연인인 클레아를 죽이자, 닥터 스트레인지는 분노했다. 더욱 강한 주문을 외운 그를 아이 아파엑이 지니고 있는 모든 독을 사용해서 쓰러뜨렸다.

미스터 팬타스틱 쪽에 잡혀 있던 스카와 문스톤은 과학테러 조직 에임(AIM)이 이 지구의 배후에서 현실을 조종하고 있음을 듣게 되었다. 풀려난 스카와 문스톤은 다크 어벤저스와 합류해 에임을 뒤쫓아 원래의 세계로 돌아올 수 있었다.
스카는 다크 어벤저스를 떠났고, 톡시 독시는 아직 미니 사이즈에 머물러 있는 아이 아파엑을 밟아 죽여버렸다. 아이 아파엑은 신적인 존재이므로 확실하게 죽은 것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디캐퍼테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