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7.10.07
이니그마 Enigma (수수께끼)
본명: 아이쿠 요킨넨(Aikku Jokinen)
다른 이름: 팟(Pod)
직업: 슈퍼히어로
소속: U.S.어벤저스, 에임, (과거에 뉴 어벤저스, 쉴드)
출신지: 노르웨이
: 파랑
모발: 금발
첫등장: (그림자로서) Avengers Vol 5 #4 (March, 2013);
(완전한 등장) Avengers Vol 5 #15 (September, 2013)

초능력

없음
능력

없음
무기/장비
이니그마(Enigma) 수트: 에너지 블라스트 발사, 밀도 조작, 비행, 사물을 통과, 홀로그램 투사, 위장술, 레이저 발사.
(과거에) 팟 시스템 아머(Pod System Armor): 초음속 비행, 레이저 발사, 에너지 블라스트 발사, 지뢰 발사, 방어막 생성, 파괴되지 않는 내구력, 상대의 능력과 전술에 대항할 수 있도록 적응하는 능력.
 
아이쿠 요킨넨은 핀란드계 노르웨이 소녀였다.
엑스 니힐로(Ex Nihilo)가 만들어 ‘진화 폭탄’의 용도로 발사한 팟 시스템 아머(Pod System Armor) 중 하나가 지구에 떨어졌다. 팟 시스템은 지구의 자기방어 메카니즘을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근처에 있던 아이쿠는 팟 수트와 결합되어 고치상태로 잠들었다.

과학테러 조직인 에임(A.I.M.)에게 발견되어 옮겨진 후, 고치를 열고 나온 아이쿠의 정신은 수트에게 조종당하는 상태였다. 팟은 엑스 니힐로의 다른 창조물들과 싸움을 벌이고 있는 어벤저스가 있는 오스트레일리아의 퍼스로 날아갔다.
팟은 어벤저스의 전략을 금세 익히고 그들을 쉽게 쓰러뜨렸으나, 에임의 슈피리아(Superia)에게 다시 붙잡혔다. 그리고 죽어버린 우주와 또 다른 죽은 우주 사이의 공간으로 옮겨졌다.

새롭게 태어난 에임의 리더가 된 로베르토 다 코스타는 팟을 구조해 사무실에 보관해두었다.
로베르토는 지구를 구하기 위해 팟과 샹치를 일본으로 보내, 자기복제 시스템을 활성화시키고 샹치의 복제 군단을 만들어냈다. 팟은 로베르토의 경호원 겸 뉴 어벤저스의 멤버가 되었다.

에임의 기술자인 토니 호 박사는 아이쿠를 연구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아이쿠는 여자친구인 다르야(Darja)가 이렇게 된 상황 때문에 떠나버린 이후로 외로움이 커져 간다고 밝혔다. 연구를 계속 하던 토니는 아이쿠에게 반해버렸다.
그리고 아이쿠를 수트에서 꺼내면 팟의 인공지능 시스템이 재설정을 시작하게 되고, 스스로를 죽게 만든 것을 발견했다. 팟을 살리기 위해선 아이쿠 자신이 평범한 삶을 희생해야만 했다.

그런데 이것을 발견하자마자, 메이커(Maker)와 뉴 리벤저스(New Revengers)가 에임의 어벤저스 베이스 투 본부를 습격해왔다. 그 과정에서 팟은 심한 손상을 입었다.
손상된 팟은 자신과 아이쿠 모두를 치유할 수 없었으므로, 사용자를 살리기로 선택하고 수트에서 내보내주었다. 수트는 오프라인 상태가 되었다. 아이쿠는 여전히 더욱 간소화된 내부 수트를 입고 있는 상태였지만, 팟을 잃은 것에 대한 슬픔은 컸다.
토니의 도움으로 팟의 내부수트에 대해 익숙해진 아이쿠는 토니와 함께 에임의 분파인 사악한 A.G.M.을 분쇄했다.

아이쿠는 토니에게 감사인사를 했고, 둘은 서로에 대한 감정을 나누었다. 그들은 키스를 하고 쉴드와 미군 사이의 합동 작전인 새로운 에임과 U.S.어벤저스에 합류했다.
하이드라가 일제히 공격을 개시하여 미국 정부를 장악하고 에임을 공격해왔을 때, 토니는 아이쿠와 스쿼럴걸을 강제로 대피시켰다. 파리에 도착한 아이쿠와 스쿼럴걸은 현지의 유럽 히어로들과 함께 하이드라에 대항해서 싸웠다.
 
이니그마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