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6.05.15
본명: 워렌 케네스 워싱턴 3세(Warren Kenneth Worthington III)
다른 이름:
엔젤(Angel), 어벤징 엔젤(Avenging Angel), 다크엔젤(Dark Angel), 데쓰(Death), "가브리엘(Gabriel)", 아포칼립스(Apocalypse), 선택받은 이들의 구원자(Savior of the Chosen)
직업:
모험가, 억만장자, (과거에 자경단원, 교사, 기업가, 테러리스트, )
소속:
X-멘, (과거에 X-팩터, 챔피언스, 디펜더스, 시크릿 디펜더스, 호스멘 오브 아포칼립스, 데쓰즈 챔피언스, X-터미네이터즈, 헬파이어 클럽, 레니게이즈, X-포스, 클랜 아카바, 무탄테스 산스 프론티에레스, X-클럽, 진 그레이 고등학교)
출신지:
뉴욕 롱 아일랜드 센터포트
:
블루 모발: 금발
첫등장: (엔젤로서) X-Men #1(September, 1963);
(아크엔젤로서) X-Factor #23 (December, 1987)

초능력

뮤턴트이면서 진화한 뮤턴트인 셰야라핌(Cheyarafim)일 가능성이 있다.
모든 신체 요소가 매우 가볍다.
12시간동안 쉬지 않고, 평균 고도 3Km로 비행 가능,
(이차 돌연변이 또는 아포칼립스의 조작으로 인한)치유능력,
죽음의 씨앗(Death Seed)과 생명의 씨앗(Life Seed)에 의해 변화하면서 다양한 능력들을 얻었다.

아크엔젤일 때: 기계조직(Techno-Organic)의 날개로 비행, 날개 칼날, 날개 방어, 유독성분의 깃털 등의 효과를 낸다.

과거에
부활능력, 에너지 구조물 생성, 에너지 블라스트 발사,
생명력 조작: 육체적, 정신적 등 모든 종류의 부상을 치유.
정신능력
능력
맨손 전투, 사업감각, 검술실력
아크엔젤 Archangel (대천사)
 
사립학교에 다니고 있던 워렌은 어깨뼈에서 날개가 성장하기 시작했다. 그는 날개를 등 뒤에 끈으로 묶어 옷속으로 숨기며 지냈다.
마침내 날개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을 알게 되어 연습했다.
어느 날 밤, 기숙사 안에 불이 났다. 사람들을 구하기로 결심한 워렌은 정체를 숨기기 위해 천사와 닮아보이도록 긴 금발의 가발과 긴 셔츠를 입었다.
그 후, 워렌은 어벤징 엔젤이란 이름의 뉴욕 시의 범죄투사가 되었다. X-멘의 연락을 받은 그는 팀에 합류하는 것에 동의했고, 그렇게 X-멘의 오리지널 멤버가 되었다.

몇 년 뒤에 자비에 교수가 몇 명의 새 멤버를 데려오자, 엔젤은 팀을 나오기로 결정했다.
부모님의 죽음 후 거대한 유산을 물려받은 워렌은 챔피언스(Champions)라는 자경단을 설립하기 위해 유산의 일부를 사용했다.
챔피언스가 실패했을 때, 워렌은 그의 시간을 사업과 여자 친구 캔디 서던에게 쏟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비스트가 그룹을 재편성했을 때 다시 X-멘으로 돌아왔다.
그는 디펜더스에도 들어갔다.

뮤턴트 지하 단체인 몰록스(Morlocks)의 대학살 싸움 도중에, 엔젤은 블록버스터에게 붙잡혔다. 토르가 엔젤을 구했을 때는 이미 그의 날개뼈들은 큰 손상을 입었기에 의사들은 날개를 절단했다. 절망한 워렌은 비행기에 타고 스스로 자폭했다.
그러나 사실은 아포칼립스가 워렌을 텔레포트시키고, 유전 조작을 통하여 날개들이 새 형태로 돋아나게 되었다.
그는 최근의 경험들에 의해 급진적으로 변하게 되고, 아포칼립스의 기사단에 들어가서 데쓰(Death)가 되었다. 데쓰로서 활동하다가 잠시 방황의 시기를 거친 다음, 그는 X-팩터와 재회하고 아크엔젤이라는 새 이름을 사용했다.
워렌은 또 다른 변신을 거쳤다. 이번에 아크엔젤은 날개에 금속을 넣었다.
워렌은 그의 변절한 친구 캐머론 호지에게 공격을 받기 시작했고, 결국 캔디가 살해당했다. 워렌은 보복으로 캐머론 호지를 죽였다.

그 즈음에 오리지널 X-팩터는 다시 X-멘의 일부가 되었고, 워렌은 "골드팀"과 자주 모험을 했다. 그는 팀메이트 사일로크와 사귀게 되었다.
세이버투쓰에게 사일로크가 심각한 부상을 입자, 크림슨 돈(Crimson Dawn)의 도움을 받았다. 동시에 그의 사이버 날개가 털갈이를 하느라 떨어지고, 오리지널 깃털 날개가 다시 돋았다. 워렌과 사일로크는 팀을 떠났다.
워렌에게 울버린의 외계인 도플갱어가 공격을 해왔다.
이것으로 인해 그와 사일로크는 X-멘에 다시 들어가 아포칼립스의 계획을 막을 수 있었다.
세뇌된 울버린과의 싸움동안, 워렌은 더욱 더 잔인해졌다.
그는 다시 한 번 마비가 된 첫 번째 기사단원인 워(War)를 쫒아, 새 정신능력으로 그를 치료했다.

워렌은 자신의 사업체인 워싱턴 인더스트리즈와 X-멘에서 일했다.
시간이 흘러, 그의 새로운 능력은 사라졌고, 사일로크와의 관계는 소원하게 되었다. 결국, 워렌은 풀타임 X-멘으로 돌아왔다. 그는 X-멘, X-군단과 함께 배니셔의 마약 위협을 물리쳤다.
워렌은 X-멘 지부의 리더가 되고, 심지어 유럽의 정상들에게 연설할 기회를 얻었다. 그의 노력으로 X-멘은 범법자에서 지구의 합법적인 히어로 팀으로 바뀌었다.

워렌은 X-멘의 핵심팀을 나이트크롤러와 공동으로 이끌며, 둘은 천사와 악마 같은 상징을 보여주었다.
블랙 톰 캐시디와의 전투에서, 워렌은 "2차 돌연변이"를 나타냈다. 그의 혈액은 치유능력을 얻어서 허스크의 생명을 구할 수 있었고, 창백한 푸른 피부는 건강한 살색 피부로 되돌아왔다. 그리고 허스크와 사귀게 되었다.
워렌과 허스크는 장시간 팀을 떠나고, 국경없는 의사회의 도움을 받아 잰지바르(Zanzibar)에서 자선단체를 설립했다.
그때 가까운 제노샤에서 자비에와 함께 쿠데타를 멈추는 것을 도왔다.

최근에 워렌은 옛 애인인 칼리스토(Callisto)와 다시 만났다.
칼리스토와 워렌은 바이퍼(Viper)의 공격으로 인해 달콤한 추억을 나눌 시간이 없었다. 둘은 함께 바이퍼를 물리쳤다.
그 후, 워렌은 능력을 잃었다고 가장하여, 능력을 잃은 뮤턴트들의 연쇄살인범 굴(Ghoul)을 잡기 위한 미끼가 되었다.
그 다음에, 사이클롭스가 비숍을 막기 위해 워렌을 다시 불러들였다.

워싱턴 인더스트리즈의 계열사인 로보 테크놀로지가 맥시머스 로보와 뮤턴트 늑대인간들에게 점령당했음을 발견한 워렌은 재산에 대한 무신경함에서 벗어나야 했다.
로보는 X-멘과 싸워서 워렌과 허스크를 거의 죽일 뻔 했다. 간신히 탈출한 둘은 워렌의 치유능력 덕분에 죽지 않을 수 있었다. 로보는 로보 테크놀로지를 운영하여 뮤턴트 늑대인간 종을 만들어낼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워렌의 아버지를 살해했음이 드러났다. X-멘에게 패배를 인정하기 싫었던 로보는 로보 테크놀로지를 폭파시켜버렸다.
 
스테이시 X는 자신의 누드 동영상을 통해 워렌에게 작별인사를 남기고 X-멘을 떠났다. 그가 이 영상을 보고 있을 때 허스크가 들어왔다.
수혈을 통해 자신의 치유능력을 이용할 수 있음을 확인한 워렌은 지역의 아동병원에 혈액을 기증하여 많은 아이들을 고쳐주었다. 함께 시련을 겪은 워렌과 허스크는 사귀기 시작했으나 처음부터 불안한 관계였다. X-멘이 뮤턴트 편견에 시달리는 허스크의 동생 제이를 도왔을 때, 그들은 서로에게 최선을 다하고 있었다.
워렌은 그동안 좋아하지 않았음을 울버린에게 사과하고 그의 활동을 칭찬했다.

워렌과 허스크는 X-멘의 활동 명단에서 잠시 떠났고, 워렌은 잰지바르(Zanzibar)에서 지구촌 봉사단체인 국경없는 뮤턴트회를 설립했다. 그들은 축하행사 도중에 커트니 로스에게 고용된 웨포니어스(Weaponeers)의 공격을 받았다.
X-멘의 공공 이미지를 개선시켜달라는 부탁을 받은 워렌은 쉴드의 도움을 받아 "세계 위의 날개(Wings Over The World)"을 만들었다. 반중력 장비를 이용해 장애인들이 공기 중에서 활강할 수 있는 금속 날개였다. 워렌은 또한 198를 구출하기 위해 X-멘에 합류했다.
아마데우스 조는 지구로 돌아와 보복하는 성난 헐크를 돕기 위해 오리지널 챔피언스를 소집했다. 그런데 아마데우스가 자신에게선 순전히 돈만 필요로 했던 것임을 알고 떠나버렸다.

워렌은 M-데이 이후 처음으로 뮤턴트가 태어난 알래스카 쿠퍼스타운에 사이클롭스의 팀과 함께 날아갔다. 현역으로 복귀한 워렌은 차례로 어콜라이츠와 머로더스를 상대로 싸웠다.
가데스(Goddess)라는 뮤턴트의 환상에 점령당한 샌프란시스코에 갇혀 있던 워렌은 사이클롭스와 에마 프로스트를 상대로 싸웠다. 환상에서 깨어났을 때, 그는 트럭에 치일 뻔 한 샌 프란시스코 시장인 세이디 싱클레어를 구했다. 싱클레어는 X-멘을 초청해 샌프란시스코의 마린 하이랜즈에 새 본부를 꾸릴 수 있게 해주었다.

사이클롭스는 콜로라도에 있는 워렌의 집을 비밀리에 X-포스의 본부로 사용했다. 이때 워렌은 퓨리파이어즈(Purifiers)에게 세뇌된 울프스베인에 의해 날개를 뜯겨 버렸다. 워렌의 날개는 기계조직 날개로 다시 자라나 그는 아크엔젤 인격으로 변환되었다. 그는 보복으로 퓨리파이어즈 멤버들을 죽이고 다시 엔젤로 돌아왔다.
사이클롭스의 팀 X-포스에 합류한 그는 엔젤과 아크엔젤로 자유롭게 변할 수 있는 능력을 얻었다. 그는 다른 X-멘 멤버들에게 자신의 변신을 숨기려고 애썼지만 비스트 등과 함께 하는 임무에서 그들을 구하기 위해 아크엔젤로 변해야만 했다.
옛 숙적인 캐머론 호지가 퓨리파이어즈에 의해 부활했다.
워렌은 또한 네크로샤에서 셀렌과 싸웠고, 케이블을 찾아 미래로 가기도 했다. 바스티언(Bastion)이 만든 돔 안으로 끝없이 나타나는 님로드(Nimrod)들을 없애기 위해 다시 미래로 갔다.

사이클롭스는 X-포스를 해산시켰지만, 울버린은 여전히 이 팀이 필요하다고 보고 워렌, 사일로크, 데드풀 등을 모아 팀을 재결성했다. 사일로크와는 다시 연애를 시작했는데 그녀는 그가 아크엔젤 인격을 다루는 것을 도울 수 있었다.
워렌이 돈을 지원하는 동안 공동리더인 울버린이 현장에서 팀을 이끌었다. 워렌은 X-포스만을 위한 새 본부 캐번-X(Cavern-X)를 세도나의 벙커에 건설했다.

팀의 첫 임무는 아포칼립스의 부활을 저지하는 것이었다. 파이널 호스멘의 공격을 받은 워렌은 패민(Famine)에 의해 약화되고 굶주리게 되었다. 데드풀은 워렌을 살리기 위해 자신의 살을 잘라서 먹이기까지 했다.
막상 X-포스가 아포칼립스와 대치했을 때, 아직 어린아이 상태의 아포칼립스를 죽이려는 이는 아무도 없었다. 이들이 서로 다투고 있을 때 팬터멕스(Fantomex)가 아이를 죽였다.
워렌은 엔젤로서 새로운 뮤턴트를 돌보기도 하고 뱀파이어들에 맞서 싸우기도 했다. 그러나 비밀리에 아크엔젤로서 뱀파이어들의 죽음을 즐겼다.

아포칼립스의 죽음은 워렌의 내면에 심어져 있던 죽음의 씨앗을 발화시키는 역할을 했고, 워렌은 아크엔젤로 완전히 변해버렸다. 그는 본질적으로 새로운 아포칼립스가 되기 시작했다.
섀도우 킹의 파일을 X-포스에게 전달해준 기자를 워렌이 죽이려들었을 때, X-포스도 그것을 알아차렸다. 그의 진화를 막기 위해, X-포스는 다크 비스트의 지시에 따라 에이지 오브 아포칼립스의 시대로 떠났다. 그들은 워렌 내면의 죽음의 씨앗을 파괴할 생명의 씨앗을 찾았다. 그 세계의 X-멘과 함께 하여 생명의 씨앗을 얻어 다시 돌아올 수 있었지만, X-멘의 희생이 따랐다. 그리고 다크 비스트는 사실 아크엔젤을 위해 일하고 있었다.
생명의 씨앗은 세계의 모든 생명체를 다 찾아내어 새로운 생명체로 대체하려는 결정적 수단이었다. 시범적으로 몬태나의 작은 마을을 파괴하고 타뷸라 라사(Tabula Rasa)라는 새 장소로 성장시켰다. 사일로크는 워렌에게 남아있는 무언가에 호소하길 바라며 항복했다.

X-포스의 행동이 파이널 호스맨 데쓰의 죽음을 가져오자, 아크엔젤은 드리밍 셀레스쳘(Dreaming Celestial)로부터 죽음의 씨앗을 거둬 사일로크를 새로운 데쓰로 만들어버렸다.
에이지 오브 아포칼립스 세계의 진 그레이는 사일로크의 정신조종을 풀어주었다. 사일로크는 셀레스쳘의 생명의 씨앗으로 워렌을 찔러 아크엔젤과 엔젤 두 인격을 모두 죽였다.
워렌은 모든 기억이 지워진 새로운 사람이 되었고, 정상적인 형태로 돌아왔지만 기계조직 날개들은 그대로였다.

울버린은 워렌의 기억을 일부라도 되찾아주고자 진 그레이 고등학교(Jean Grey School for Higher Learning)에 입학시켰다. 워렌은 자신이 진짜 천사라고 믿기 시작하고, 학생이 되어 자신의 유치한 행동을 바꾸려고 했다.
워싱턴 인더스트리즈의 이사회는 워렌의 이상한 행동을 보고, 정신적인 결함으로 회사를 운영할 수 없다고 결정했다. 그의 개인 계좌는 동결되어 진 그레이 학교도 재정적 지원이 끊기게 되었다.
울버린의 다리가 다쳤을 때, 워렌은 "기적"을 행해 고치려고 했다. 실패한 그가 다시 해보려고 했지만 울버린은 허락하지 않았고, 몇몇 학생들과 함께 신(Sin) 행성의 카지노로 놀러갔다. 그들은 거기서 울버린의 다리를 부상 입혔고, 워렌은 고칠 수 있었다. 그 과정에서 아포칼립스의 클론인 에반과 친구가 되었다.

워렌은 천국을 향해 날며 진짜 천사임을 증명하려 했으나 실패한 후에 자신이 뮤턴트임을 받아들였다.
추락하는 그를 에반이 구하고, 워렌은 자신을 보는 사람들의 본성을 볼 수 있음을 깨달았다. 에반이 자신에게서 무엇을 봤는지 물었을 때, 워렌은 아포칼립스의 이미지만을 보았음에도 선함을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워렌은 어벤저스에 대항해 싸우는 동료 뮤턴트들을 돕기 위해 학교를 떠났고, 전쟁이 끝난 후 사이클롭스에 반대하는 편에 섰다. 그는 모든 기억들을 되찾았다.

다시 아크엔젤 형태로 돌아간 워렌을 매그니토가 발견했다.
그의 마음도 야수처럼 변화되어, 사일로크의 정신조종으로 겨우 유지해야만 했다. 덕분에 아크엔젤은 매그니토의 X-멘에서 필살기처럼 이용되었다. 다크 라이더즈(Dark Riders)를 처리한 후, 사일로크는 다시 한 번 워렌의 정신을 살펴봤다.
그때 워렌 내면의 한 부분이 폐허가 된 도시를 보여주며 X-멘이 막지 않으면 그린 리지(Green Ridge) 시가 아크엔젤의 군대에 의해 파괴될 것이라고 경고를 했다. 매그니토와 사일로크는 조사를 위해 그린 리지로 가서 텐트 안에 모여 있는 사람들을 봤다. 둘은 텐트 안으로 들어가 봤다가 정상적인 모습의 또 다른 워렌을 보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