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6.06.25
본명: 스캇 에드워드 해리스 랭(Scott Edward Harris Lang)
다른 이름: 미르미돈(
Myrmidon)
직업:
전자공학 전문가, 모험가, 사업가, (과거에 도둑)
소속:
어벤저스, (과거에 히어로즈 포 하이어, 팬타스틱 포, 어벤저스, 퓨처 파운데이션)
출신지:
플로리다 코럴 게이블즈
가족:
캐시(Stinger, 딸)
:
파랑 모발: 붉은기있는 금발
첫등장:
(스캇 랭으로서) Avengers #181 (Mar 1979);
(앤트맨으로서) Marvel Premiere #47 (Apr 1979)


초능력

없음
능력

전자공학기술, 침입 기술
무기/장비
핌 입자를 이용해 개미크기로 작아지거나 거대해질 수 있다(본인과 다른 사물이 함께 적용될 수 있다).
입자를 사용할 때 원래 부피의 질량은 그대로 남아있으므로, 작아진 크기에서의 펀치도 정상 어른의 펀치와 같은 위력을 준다.

앤트맨 헬멧 : 곤충과 기초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조종할 수 있다. 반경 약 1.6 km 내에 방송할 수있다.
앤트맨 수트, 이동수단용의 개미들
팔찌: 생체전기 블라스트 발사
앤트맨 Ant-Man (개미남자)
 
스캇 랭은 전기기술자가 되어 페기 레이(Peggy Rae)와 만나 결혼했다. 둘은 딸 캐시를 낳았다. 전자공학 전문가였음에도 수리하는 일로는 가족을 먹여 살릴 수 없었던 그는 재능을 이용해 도둑질을 시작했다.
체포된 스캇은 징역을 선고받았고 나중에 모범수로 가석방되었다.
스캇은 수감된 동안에도 전자공학 연구를 계속 해왔으므로, 스타크 인터내셔널의 디자인 부서에 취직할 수 있었다. 그러나 딸 캐시가 선천적인 심장병을 가졌다는 것을 알았을 때, 할 수 없이 다시 도둑질을 결심했다.

행크 핌의 집에 침입한 그는, 앤트맨 유니폼과 장비를 훔쳤다. 핌은 몰래 그것을 엿보고, 옐로우재킷(Yellowjacket)이 되어 그를 따라갔다.
앤트맨으로서 스캇은 크로스 테크놀로지컬 엔터프라이지즈(CTE) 사의 회장인 대런 크로스가 자신의 심장을 고치기 위해 가두어둔 에리카 손드하임 박사를 구했다. 크로스를 물리친 뒤, 그 보답으로 손드하임이 딸을 치료해주었을 때 스캇은 안심했다.
스캇은 앤트맨 복장을 원주인에게 돌려줄 작정이었으나, 핌은 그에게 합법적으로 사용하라며 복장과 장비를 주었다. 그 이후, 스캇은 딸 캐시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아이언맨, 어벤저스 등을 도우며 파트타임으로 앤트맨이 되었다.

브루스 배너 박사가 자신을 치료해주던지 죽이던지 도와달라고 스타크에게 부탁해왔다.
그들은 배너의 심장박동을 조절하여 헐크가 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핵추진 조절기를 설계했고, 스캇과 손드하임은 배너의 가슴에 이식하는 수술에 성공했다.
배너의 감정을 자극하도록 유도하는 발전기를 만들어 시험해본 그들은 조절기가 성공적임을 확신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니었다.
헐크화가 진행되자 스타크, 스캇, 손드하임은 배너의 변신을 억제했고, 손드하임이 음파를 사용해서 배너를 정상으로 돌아오게 했다. 스타크는 그가 깨어나기 전에 가슴에서 조절기를 제거하라고 손드하임에게 지시했다.

불행히도 스타크의 건강에 위기가 닥치는 바람에, 스캇은 그를 살리기 위해 아이언맨 아머 속으로 축소되어 들어가야 했다.
스캇은 퍼넬 솔로몬 박사에게 붙잡힌 와스프를 구하기 위해 옐로우재킷을 돕기도 했다.
그 뒤, 스캇은 오드 존(Odd John)의 돌연변이 곤충들과 싸웠고, 마이크로너츠(Micronauts)의 바이오트론(Biotron)과도 만났다.
스캇은 코드 컨글로메럿(Cord Conglomerate) 소유의 상자에서 스타크가 추적하고 있던 몰러(Mauler) 아머를 발견했다. 그러나 스타크에게 알리기 전에 몰러에게 당해 쓰러지고 말았다.

그는 팬타스틱 포와 처음 만나 마이크로버스(Microverse)의 세계로 탐험을 떠났고, 거기서 씽과 함께 싸웠다.
그랜드마스터는 지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알려진 히어로들을 모아 싸움을 하도록 만들었다. 스캇은 릭 존스와 알파 플라이트와 함께 했고, 롬(Rom)과 브랜드 클라크와 함께 다이어 레이쓰(Dire Wraith)에 맞서 싸웠다.
그는 어벤저스를 돕기 위해 태스크마스터의 훈련소에 침투했고, 호크아이와 함께 태스크마스터에 맞서 싸운 후에 감옥에 있는 행크 핌을 면회했다.
마스터즈 오브 이블이 어벤저스 저택을 장악하고 몇몇 어벤저스를 붙잡았을 때, 스캇은 와스프를 도와서 압소빙맨과 타이타니아를 쓰러뜨릴 수 있었다.
 
미래 박람회에서 테크노 도둑들이 쿼크(Quark) 기계를 훔치기 위해 침입했다.
박람회는 폐쇄된 상황에서 스캇이 앤트맨으로 줄어드는 순간, 그의 핌 입자 가스로 인해 스파이더맨도 같이 줄어들고 말았다. 도둑들이 경비원을 공격할 때, 스파이더맨은 거미와 싸워야 했다.
스파이더맨이 자동 해충제거기를 파괴하는 동안에 스캇은 쿼크장 발생기의 회로 기판을 훔치려는 도둑들을 막아냈다. 스캇이 확대되어 회로 기판을 들고 탈출했지만 마그네슘 불꽃이 터지는 바람에 둔화되고 말았다.
스캇이 개미군단을 소환하는 동안 스파이더맨은 로봇 경비견과 싸웠다.
스파이더맨이 대소동을 일으키며 헛발질을 하는 듯 보였으나 결국 도둑들을 거미줄로 잡았다.
경찰이 도착하여 스캇은 스파이더맨을 다시 커지게 하려 했으나 실패했다. 여전히 작은 상태의 스파이더맨과 스캇은 스칼렛 비틀(Scarlet Beetle, 진짜 딱정벌레)과 싸웠다.

스타크 인터내셔널이 스테인 인터내셔널에 팔린 후, 스캇은 토니 스타크를 존중하는 뜻에서 퇴사했다.
그리고 자신의 전자사업을 시작했지만, 미스터 팬타스틱이 장기간 사라졌을 때, 팬타스틱 포에 고용되는 바람에 사업을 일시 접었다. 스캇과 캐시는 이 기간 동안 팬타스틱 포의 본부에서 함께 살았다.

저스틴 해머가 토니 스타크의 아이언맨 기술을 훔쳐서 포스(Force)를 비롯한 다른 악당들에게 제공한 것이 밝혀졌을 때, 스타크는 트랜스코프(Transcorp)의 컴퓨터를 해킹하여 누구누구에게 공급했는지 알아내기 위해 스캇을 고용했다.
스캇은 앤트맨이 되어 트랜스코프 컴퓨터에 들어가 자동 해충제어 시스템을 방어한 뒤 스타크에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었다.

온슬로트(Onslaught)와의 싸움으로 지구의 많은 히어로들이 죽은 것으로 여겨졌을 때, 스캇은 새로운 수퍼히어로 팀인 히어로즈 포 하이어(Heroes for Hire)에 합류했다.
스캇은 다른 어벤저스 동료들과 함께 어벤저스의 적인 트라이윤 언더스탠딩(Triune Understanding)의 본부에 침입하는 임무에 나서는 등 동료 히어로들이 원할 때면 도와주었다.
또한 정복자 캉(Kang the Conqueror)가 지구를 거의 정복했을 때 이에 맞서는 어벤저스를 돕기도 했다.
이 임무는 어벤저스가 스캇을 멤버로 초대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스캇은 사립탐정이 된 제시카 존스와 데이트를 했다. 그러나 제시카가 루크 케이지의 아이를 임신했음을 알았을 때 둘의 관계는 끝이 났다.
스캇은 딸 캐시를 더 잘 보살피기 위해서 어벤저스의 예비멤버가 되었다.
페기와는 양육권 다툼을 벌이고 있었다. 그는 어벤저스와 활동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하였으나, 오히려 그의 전과기록만 들추게 될 뿐이었다. 스캇은 결국 양육권 분쟁에서 졌으며, 페기의 새 남편이 될 사람은 뉴욕 경찰인 블레이크였었다. 캐시를 주말에만 만날 수 있게 된 스캇은 공허를 채우기 위한 희망에서 정규멤버로 복귀했다.

찰스 쿨리가 캐시를 자신이 죽인 친딸로 오해하여 납치했을 때, 비극이 시작되었다. 스캇은 개미와 벌 군단을 동원하여 쿨리를 공격하여 죽이려 했으나, 잭 오브 하츠(Jack of Hearts)가 이를 목격하여 그만두게 하였다. 불행히도, 쿨리가 셋을 모두 죽이려 들어서, 잭 오브 하츠는 쿨리를 붙잡고 우주로 향했다.
거기서 잭 오브 하츠의 능력은 쿨리와 자신을 폭발에 휘말리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
몇 달 후, 잭 오브 하츠의 시신은 미쳐버린 스칼렛 위치에 의해 되살아나서, 어벤저스 저택의 계단에 폭탄이 되어 돌아왔다. 스캇은 그를 도우려다가 폭발에 휘말려 함께 죽었다.

캐시는 수년에 걸쳐 핌 입자를 접촉한 나머지 자신이 원하는 대로 확대와 축소가 가능해졌다. 캐시는 어머니와 새아버지와 함께 살며, 인생의 목표를 찾으려는 희망으로 스태처(Stature)라는 이름으로 영 어벤저스에 가입했다.
앤트맨의 헬멧은 아마데우스 조의 손에 들어갔다. 그는 캐시의 응원을 받으며 앤트맨 헬멧을 착용하여 곤충을 조종했다.

몇 년 후, 영 어벤저스가 기억상실에 걸린 스칼렛 위치와 함께 어벤저스 저택이 파괴되기 전의 과거로 갔을 때, 이들은 당시 살아있던 스캇을 데리고 돌아왔다.
그러나 스캇의 부활(?) 축하가 끝나자마자, 닥터 둠이 캐시를 죽이고 말았다.
눈앞에서 딸의 죽음을 목격한 스캇은 둠에게 복수를 맹세했다.
닥터 스트레인지, 실버서퍼, 레드 쉬헐크, 블랙캣, 아이언 피스트로 이루어진 디펜더스(Defenders)에 합류한 스캇은 데쓰 셀레스철스(Death Celestials)과 싸웠다.

미스터 팬타스틱이 자신에게 초능력을 준 우주 에너지가 쇠퇴하고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고쳐보기 위해 팬타스틱 포를 데리고 다른 우주로 떠났을 때, 스캇, 쉬헐크, 메두사, 그리고 휴먼토치의 여자친구인 달라 디어링은 팬타스틱 포가 돌아온다는 4분 동안만 만일을 대비한 팬타스틱 포 대체요원으로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일이 잘못되어 그들은 돌아오지 못했고, 새로운 팬타스틱 포를 이끌게 된 스캇은 달라와 사귀게 되었다. 마침내 닥터 둠을 물리친 스캇은 오리지널 멤버들이 돌아왔을 때 팬타스틱 포를 떠났다.

우아투 더 워처(Uatu the Watcher) 살해사건이 벌어지자, 닉 퓨리는 자신을 대신해서 지구의 수호자 역할을 한 인물의 후보군으로 스캇과 블랙팬서, 윈터솔저, 에마 프로스트, 퍼니셔, 닥터 스트레인지를 뽑았다. 퓨리는 이들에게 살인범을 밝히는 임무를 주었는데, 나중에 살인범이 퓨리인 것이 밝혀지자 이들은 다함께 그를 막으려고 애썼다.

닥터 둠은 지난날 자신의 범죄를 속죄하고자 스칼렛 위치의 능력을 이용해서 캐시를 부활시켰다.
돌아온 캐시는 스캇의 집으로 찾아왔다. 스콧은 캐시를 부양하기 위해서 스타크 인더스트리즈의 보안책임자로 취직했다.
그러나 페기의 뜻에 따라 캐시가 마이애미에 있는 페기의 집으로 가게 되자, 스캇은 새 직업을 버리고 페기 몰래 캐시와 만나고 시간을 보냈다.
그는 마이애미에서 "앤트맨 보안 솔루션"이라는 회사를 시작했다. 그리고 자신을 배신한 앤트맨(에릭 오그래디)으로 오해하고 공격해온 그리즐리(Grizzly)를 자신의 회사에 채용했다.

종이클립 창고 안에 보안 시스템을 설치하던 스캇은 태스크마스터의 기습공격에 패하고 말았다. 태스크마스터는 CTE가 캐시를 납치할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공격한 것이었음을 밝혔다.
스캇이 CTE에 침입하기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그리즐리는 자신의 친구인 머신스미스(Machinesmith)와 상담해볼 것을 제안했다. 머신스미스는 스캇과 그리즐리를 침투시키는 것을 돕는 대신에 자신에게 회사의 영구적인 일자리를 달라고 했다.
스캇은 머신스미스의 도움으로 CTE에 들어가서 대런 크로스와 싸웠다.
대런 크로스는 캐시의 심장을 자신에게 이식하기 위해서 손드하임 박사를 협박하여 수술준비시키고 있었다. 손드하임이 캐시에게 다른 심장을 이식할 만큼의 시간을 벌기 위해서, 스캇은 크로스에 맞서고 있었다.
이제 육체 안에 핌 입자가 들어가게 되어 크기가 작아진 크로스는 도망쳐야만 했다. 스캇은 마침내 캐시를 살릴 수 있었다.
그는 자신의 딸을 구했지만, 캐시가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거리를 두기로 결정했다.

몇 개월 전, 스캇은 행크 핌을 도와서 에그헤드(Egghead)로부터 컴퓨터 기술자인 라즈 말호트라를 구했다.
몇 달이 지나서 행크 핌과 울트론이 하나로 융합되어 죽은 것처럼 보인 후, 스캇은 핌의 연구소 중 하나를 받았다.
라즈과의 만남을 떠올린 스캇은 자이언트맨 수트를 라즈에게 선물로 보내주었고, 라즈는 새 자이언트맨이 되었다.

스캇은 슬러그(Slug)가 브리지 게임을 통해 앤트맨 보안 솔루션의 후원자인 메리 모건으로부터 딴 아스가르드의 유물을 되찾았다. 그는 메리 모건이 과거의 히어로인 미스 패트리어트(Miss Patriot)였음을 알고 유물을 돌려주었다.
메리 모건은 자신의 빌라인 발할라 빌라가 퇴직한 옛 골든 에이지 히어로와 악당들이 행복한 기억을 하면서 함께 사는 곳이라고 알려주었다. 그리고 빌라의 주민인 골든걸, 닥터 피어, 썬더러, 레퍼드걸, 휴먼탑, 선걸, 아메리칸 에이스, 플래시 포스터, 왁스 마스터를 소집했다.
메리는 아스가르드 유물을 사용해서 그들을 다시 젊게 만들어 마이애미 시민들이 볼 수 있도록 했다. 메리는 그대로 늙음을 유지하기로 결심했다.

스캇은 캐시를 보려는 마음에 페기를 방문했다. 페기는 지난 사건으로 인해 입원한 이후로 스캇이 한 번도 면회오지 않은 것에 대해 캐시가 화가 났다며, 캐시가 아틀랜타로 수학여행갔음을 알려주었다.
우울해진 스캇은 나이트클럽에서 혼자 술마시다가 재니스 링컨(비틀)을 발견하고 그녀를 잡으려고 했다. 재니스는 지구의 마지막 밤(지구1610과의 충돌 직전)이므로 내일이 없는 것처럼 밤새 파티를 해야 한다고 스캇을 납득시켰다.
스캇은 그 제안을 받아들여 함께 춤을 췄고, 다음 날 아침에 재니스와 같은 침대에서 깨어나 놀랐다.
그리고 지구는 충돌했다.

지구가 다시 돌아온 후, 파워 브로커(Power Broker)가 대런 크로스에게 악당을 고용할 수 있는 헨치 앱(Hench App)을 시연하면서 훨윈드(Whirlwind)로 하여금 스캇을 처치하도록 시켰다.
크로스가 파워 브로커에게 12억을 지불할 수 없다며 거절하자, 훨윈드는 명령에 따라 스캇에 대한 공격을 멈추었다.
달라가 스캇을 찾아와 보디가드가 되어 달라고 부탁했다.
달라 디어링에 대한 원한이 있었던 홍보담당자인 말레나 하워드가 헨치 앱을 통해 매지션(Magician)에게 달라를 공격하도록 했을 때, 스캇은 달라를 지켜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