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4.12.17
아포칼립스 Apocalypse (종말) 
본명: 엔 사바 누르(En Sabah Nur)
다른 이름: 엔 사바 누르(En Sabah Nuhr), 이터널 원(Eternal One), 이터널 파라오(Eternal Pharaoh), 세트(Set), 위칠로포츠틀리(Huitzilopochtli), 사우루(Sauru), 칼리 마(Kali-Ma), 마키나 타 발람 아하우(Mak K'ina Tah Balam-Ahau), 츠요이(Tsuyoi), 더 퍼스트 원(The First One), 구세주(The Savio), 여덟 번째 종말(The Eighth Apocalypse), 퍼스트 뮤턴트(The First Mutant), 데쓰(Death), 비스트 차일드(Beast-child), 절대로 죽지 않는 자(He Who Never Dies)
직업: 테러리스트
소속: 없음, (클랜 아카바, 아포칼립스의 기사단, 다크 라이더즈, 얼라이언스 오브 이블, 브라더후드 오브 더 쉴드)
출신지: 이집트
가족: 스트라이프(양아들), 윌리엄 롤프슨(Genocide, 아들, 사망)
: 파랑
모발: 흑발
첫등장: X-Factor #5 (July 1986)

초능력

신체를 크게 변화시킬 수 있고, 그에 따라 힘도 증가된다.
그의 복장은 사실 신체의 일부이다, 에너지 블라스트, 텔레파시, 텔레포트.

능력

초천재적인 지능, 다양한 언어 구사.
 
약 5000년 전, 고대 이집트에서 아포칼립스가 태어났다. 흉하게 생긴 외모 때문에 이 아기는 사막의 태양 아래 버려졌다.
사막 종족이 아기를 발견했고, 종족의 지도자 바알은 아이에게 잠재적인 능력이 있음을 알고 그를 아들로 삼아 엔 사바 누르(첫 번째 것)라는 이름을 붙여줬다. 그는 성장하면서 다른 부족민들에 비해 지적으로나 강함으로나 앞서갔고, 그로 인해 그들의 미움을 사게 되었다. 바알을 제외한 사람들은 그의 이상한 생김새와 능력들을 미워하면서도 두려워했다.

이집트는 파라오 라마 투트의 지배에 있었는데, 사실 파라오는 미래에서 온 시간여행자 정복자 캉이였다.
그는 자신이 타고 왔던 우주선의 위치를 알기 위해 바알의 부족을 대량학살하고, 살아남은 사람들은 노예로 삼았다. 미래의 최강 뮤턴트가 될 아포칼립스가 고대 이집트에 태어났단 사실을 알고 과거로 온 것이었다.
그는 아포칼립스의 힘을 상승시켜 미래로 데려가려 하였지만, 아포칼립스는 오히려 그를 물리치고 우주선을 타고 미래로 탈출했다.

아포칼립스는 역사의 흐름을 따라 여러 음모를 꾸몄지만 번번이 실패하였다.
현대로 돌아온 아포칼립스는 자살하려는 뮤턴트 엔젤을 구해주고 죽음의 기사단으로 인도하였다.
엔젤은 날개가 절단되어 강화 날개를 선사받았지만, 결국 아포칼립스에게서 벗어나 올바른 길로 돌아왔다.

후에 아포칼립스는 스캇 서머스와 매들린 프라이어의 아이를 바이러스에 감염시켰다.
그는 아기가 커서 자신의 강력한 적이 될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아기를 유괴하여 미래로 데려가 뮤턴트 스트라이프로 교육시켜 후계자로 삼지만, 사실 그는 아기의 클론일 뿐이었다.

다른 세계의 미래에서, 아포칼립스는 20세기에 이미 미국을 정복하는 데에 성공했다.
자비에 교수는 자신의 아들인 리전의 손에 죽었다. 아포칼립스는 인간들을 노예로 만들었지만, 나이가 들어 몸이 약해지고, 젊은 케이블과의 대결로 결국 패배하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