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6.10.24
본명: 카를 아마데우스 모르도(Karl Amadeus Mordo)
직업: 마법사
소속: 없음, (과거에 서클 시니스터, 리전 어커시드, 오펜더스)
출신지: 루마니아 트란실바니아 바르프 만드라 모르도 성
가족: 아스트리드(딸)
: 갈색 모발: 흑발
첫등장: Strange Tales #111 (August, 1963)

초능력

마법 에너지 발사, 방어막, 유체이탈, 텔레포트,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 차원입구 생성, 공중부양, 환상, 최면술, 소환술, 강령술 등등
능력

마법지식, 무술

한계
24시간 이상 유체이탈을 할 수 없다.
바론 모르도 Baron Mordo 사망
 
카를 모르도는 루마니아의 니콜라이 모르도 남작과 사라 모르도 남작부인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할아버지 하인리히 크로울러 자작 덕분에 마법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마법지식을 더 넓히고 싶었던 그는 유명한 마법사 에인션트 원(Ancient One)을 찾아 티벳의 산에 올랐다.
1930년대에 에인션트 원의 제자가 된 그는 그곳에 있는 동안 노화속도가 줄어들어 나이가 들어보이지 않았다. 에인션트 원은 모르도의 마법 힘에 대한 탐욕이 그를 위험하게 만들 것이라는 것을 알고 곁에 두고 지켜보았다.
모르도는 에인션트 원을 공격하는 자신을 목격한 새 제자 스티븐 스트레인지가 말을 할 수 없도록 주문을 걸었다. 그러나 에인션트 원은 이미 상황을 다 알고 있었으므로 스트레인지를 수제자로 삼았고, 모르도는 떠나버렸다.

모르도는 혼자서 수행을 계속 하여 닥터 스트레인지의 라이벌이 되었다.
그가 에인션트 원을 없애려고 술수를 부렸을 때, 스트레인지가 스승에게 문제가 생겼음을 알고 유체이탈하여 심령체로 모르도를 저지했다.
모르도는 잉글랜드의 클라이브 벤틀리 경을 돕도록 스트레인지를 유인하여 벤틀리 경의 딸인 빅토리아 벤틀리를 함정에 빠뜨렸으나, 스트레인지의 고도의 마법능력을 당해낼 수가 없어서 도망쳐야만 했다.
다음 번에 모르도는 스트레인지를 유체이탈시키는 속임수를 썼다. 스트레인지는 영혼과 육체가 24시간 이상 떨어져 있으면 죽을 수밖에 없었다. 모르도에 의해 영혼이 심령차원에 갇혀버린 그는 에인션트 원을 찾아갔고, 덕분에 자신의 몸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모르도는 사라졌다.
모르도는 스트레인지가 심령차원에 있는 동안 그의 육체를 훔쳐서 밀랍인형 박물관에 가져다 놓았다. 그리고 그의 영혼을 공격했다. 그러나 스트레인지가 이겨서 모르도의 영혼을 가둬두고 모르도의 육체를 밀랍인형 박물관에 두었다.
모르도가 에인션트 원을 납치했을 때, 스트레인지는 고대 아즈텍 문명의 폐허에서 스승을 발견하고 마법대결을 통해 모르도를 물리쳤다.

다른 차원의 악마인 도르마무(Dormammu)는 모르도를 지구정복을 위한 부하로 삼았다. 그는 방해물인 에인션트 원을 공격하기 위해 모르도를 보냈다. 또한, 모르도에게 자신의 마법능력을 결합시켜서 스트레인지를 쉽게 제압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스트레인지의 연인 클레아(Clea)가 괴종족인 마인들리스 원스(Mindless Ones)를 풀어놓아 도르마무의 주의를 돌려놓고 스트레인지가 모르도를 이길 수 있게 도와주었다.
모르도는 에인션트 원의 육체를 납치하여 어둠의 차원(Dark Dimension)으로 보내버리고 클레아를 인질로 잡았다. 스트레인지가 그 둘의 자유를 걸고 대결을 하자고 제안했다. 모르도가 패배하자, 도르마무는 모르도와 스트레인지, 에인션트 원을 모조리 어둠의 차원으로 보내버렸다. 도르마무가 스트레인지와 싸울 때, 모르도는 뒤에서 스트레인지를 쓰러뜨렸다. 모르도가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생각한 도르마무는 분노해서 그를 없애버리고, 마지못해 스트레인지에게 다시는 지구 침공을 하지 않겠다고 맹세해야 했다.
 
도르마무가 우주의 존재인 이터너티(Eternity)에게 패했을 때 스트레인지는 모르도가 돌아오게 하기 위해 주문을 반전시켰지만, 대신 신비한 감옥에 가두어두었다.
교도소에서 탈옥한 모르도는 여러 신비한 존재들과 함께 서클 시니스터(Circle Sinister)를 결성했다. 그러나 스트레인지는 모르도에게 모든 사악한 마법존재들의 인간숙주 안에 들어간 정수를 모으자고 설득했다. 모든 엑소시즘 행위가 끝나고 이 사악한 힘들을 모르도의 육체 안에 집어넣었다. 그러나 다른 차원에서 온 좀(Zom)이라는 괴물이 모르도의 육체를 가져갔다. 여러 힘을 얻어서 강력해진 모르도는 스트레인지를 쉽게 쓰러뜨리고, 다른 차원으로 보내버렸다.
폴라 파워의 지팡이(Staff of Polar Power)를 가지고 돌아온 스트레인지는 모르도의 마법능력을 흡수하고 그를 다른 차원으로 쫓아버렸다.
스트레인지가 마법능력을 잃어버리자, 모르도는 닥터 스트레인지로 위장했다. 그러나 에인션트 원이 스트레인지의 능력을 돌려주었을 때, 스트레인지에게 혼쭐이 났다. 31세기의 마법사 시세-넥(Sise-Neg)이 나타나 모르도에게 제자가 될 것을 제안해왔다. 그러나 모르도는 시세-넥이 우주를 재창조하는 것을 보고 미쳐버렸다.

완전히 미쳐버린 모르도는 세상을 파괴해야겠다고 결심하고, 혼돈의 일곱 문(Seven Gates of Chaos)을 열어 지구를 파괴하려고 했다. 모르도는 스트레인지의 동료인 로드 파이프(Lord Phyffe)에게 새로운 우주에서 새로운 집을 주겠다고 제의했으며, 파이프가 교통사고로 죽었을 때 부활시켜주고 부하로 삼았다. 그리고 다양한 차원으로 가는 문을 지키는 맨씽(Man-Thing)을 보내 스트레인지를 죽이려 했지만, 맨씽과 그의 친구인 마법사 제니퍼 케일이 힘을 합쳐서 모르도를 물리쳤다.
모르도는 스트레인지의 친구인 모가나 블레싱의 고양이로 변신해서 스트레인지의 집에 침입한 뒤에 클레아와 웡을 공격했다. 그리고 클레아와 모가나 블레싱을 잡아갔다.
모르도와 스트레인지는 1943년의 잉글랜드로 갔다가 그 시대의 도르마무에게 붙잡히고 말았다. 모르도의 할아버지인 크로울러 자작은 도르마무와 손을 잡고 마법을 통해 자신을 히틀러의 뒤를 이을 리더로 올라서게 하려 했다. 그러나 스트레인지가 방해했고, 그 과정에서 모르도와 도르마무를 없애버렸다. 크로울러는 미쳐버렸다.

그는 스트레인지를 공격해서 영혼을 훔쳐갔다. 스트레인지는 주문을 반전시켜서 모르도를 가두었다. 모르도가 악마 사타니쉬와 메피스토에게 영혼을 바치겠다고 약속했었으므로, 스트레인지가 그 두 악마랑 싸웠다. 지하실에 갇혀 있던 모르도는 스트레인지의 비서 새라 울프를 속여서 탈출하고 도르마무의 여동생인 우마(Umar)와 손을 잡았다. 그 둘은 도르마무를 속여서 어둠의 차원 일부만을 지배하게 하고, 둘이서 나머지 지역을 전부 차지했다. 클레아는 우마와 모르도를 끌어내리려면 도르마무를 자신의 구역에서 풀어줘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모르도는 자신이 암에 걸렸음을 발견했다. 그의 딸 아스트리드는 아버지를 고치기 위해서 스트레인지를 공격했으나 실패했다. 모르도는 티벳으로 돌아가 스트레인지를 비롯한 모든 이들에게 용서를 빌었다. 용서받은 그는 평화롭게 숨졌다.

과거의 어느 때인가, 우주의 존재인 그랜드마스터(Grandmaster)는 콜렉터(Collector)와 내기를 하고, 닥터 스트레인지, 헐크, 네이머, 실버 서퍼를 소환했다. 콜렉터는 이에 맞서서 모르도와 레드 헐크, 타이거 샤크, 테락스를 소환했다.
레드 헐크는 헐크를 쓰러뜨릴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자신의 팀을 오펜더스(Offenders)라고 이름 지었다. 그런데 레드 헐크가 모르도를 비롯한 모든 참가자를 죽였다. 그들은 모두 부활해서 원래의 시대로 보내졌고, 이 일에 대한 기억도 지워졌다.

그런데 죽은 모르도는 어느 샌가 아직 죽지 않은 상태로 나타났으며, 아가모토의 눈(Eye of Agamotto)이 선택한 여러 소서러 수프림 후보들 중에 하나이기까지 했다.
나중에 모르도는 남미에서 추종자들의 도움을 받고 있었다. 그들은 엑스팩터의 모네(M)의 아버지를 납치해서 모네가 모르도의 암을 치료할 수 있는 에너지를 줄 수밖에 없도록 만들었다. 뮤턴트 대응사단(M.R.D.)의 폭탄은 모네와 스트롱 가이를 노리고 있었다. 모르도는 그들을 텔레포트시켜 줄 테니 모네의 에너지를 대가로 요구했다. 모네는 모르도가 엑스팩터를 죽이고 암을 치료한 것처럼 속여서 돌려보낼 수 있었다. 시간여행자 캉(Kang)이 브라질에서 모르도의 시신을 발견했다. 그는 토르의 마법도끼에 의해 죽은 듯 보였다.
 
첫 번째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