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6.05.22
제모 남작 Baron Zemo (제모 남작) 사망
본명: 하인리히 제모 Heinrich Zemo
직업: 과학자, 범죄자, (과거에 나치 독일 특수요원)
소속: 마스터즈 오브 이블
출신지: 독일
가족: 힐다(Baroness Zemo, 아내, 사망), 헬무트(Baron Zemo II, 아들)
: 블루 모발: 회색섞인 흑발
첫등장: Avengers #4

초능력
없음

능력
천재적 과학지식

무기/장비
분쇄총
접착제X Adhesive X
 
하인리히 제모 남작은 나치 독일 과학자 중에서 아르님 졸라를 능가할 것으로 추측되는 유일한 인물이었다.
제모는 일찍이 나치에 가입하였고, 히틀러가 권력을 얻은 후에는 군과 정보부를 위한 신무기 개발자로서 종사했다.
일찍이 가장 악명 높았던 제모의 작품은 "죽음의 광선"총이었다.
다른 과학자들보다 제모가 수십 년 전에 레이저빔을 개발했던 것이다.
하나뿐인 이 "죽음의 광선"총을 파괴하기 위해 닉 퓨리 상사와 그의 분대는 제모의 성에 침입했다.
제모는 광선총과 함께 성을 폭파시켜버렸다.
미국과 영국의 신문들은 제모의 "죽음의 광선"총과 사탄의 모습으로 그려낸 제모의 얼굴을 대대적으로 기사화했다.

그 결과로, 제모는 체포 또는 암살을 목적으로 독일 내의 요원들에 의해 수배되었다.
제모는 심지어 독일인마저 미워했다.
그는 아내 힐다, 아들 헬무트와 함께 잠적했다.
그리고 자신의 정체를 은폐하기 위해 붉은 두건을 쓰고, 위대한 히틀러 덕에 벌은 재산으로 만든 비밀 실험실에서 활동했다.
그가 지금 개발 중인 가장 큰 프로젝트는 "접착제X Adhesive X"로, 절대로 제거할 수 없는 강력한 접착제의 제조였다.

캡틴 어메리카가 침입했을 때 제모는 두건을 쓰고 실험실에서 일하고 있었다.
나치 정부로 접착제X의 공급을 막기 위해서, 캡틴 어메리카는 접착제를 담은 큰 통에 방패를 내던졌다.
방패가 통을 박살냈을 때, 제모의 머리 위로 내용물이 쏟아졌다.
제모는 탈출했지만, 두건은 그의 머리에 영구적으로 부착되었다.
두건이 입 구멍이 없어 더 이상 먹을 수가 없게 된 그는 정맥주사를 통해 영양분을 공급해야 했다.
이 사고의 충격으로 인해 제모의 성격은 과격하게 변화되었다.
그는 캡틴 어메리카와 연합군, 심지어 인류 전체에게까지 증오심을 품었다.
아내와 아들에게조차 적의를 품었다.

그는 아르님 졸라와 협력하여 강력한 안드로이드들을 창조했다.
히틀러의 허락을 받은 제모는 연합군에 대항하여 여러 테러와 파괴활동을 이끌기 시작했다.
곧, 레드스컬 Red Skull의 유일한 라이벌이 되었다.
러시아가 베를린으로 진군하고, 제모와 레드스컬은 둘 다 독일의 패배가 임박했음을 알았다.
캡틴 어메리카와 버키는 연합군을 보호하는 임무를 맡았다.
레드스컬은 제 3제국이 망한다면 캡틴 어메리카도 같이 죽어야한다고 생각했다.
제국의 2인자로서, 레드스컬은 제모에게 연합군의 무인비행기를 훔치러 런던으로 가라고 명령했다.
레드스컬은 제모가 비행기를 훔치려는 계획이 캡틴 어메리카에게 누설된 것을 알았다.
레드스컬은 제모에게 그들을 죽이라고 명령했다.
그에게는 라이벌과 적, 둘 중 누가 이겨도 손해 볼 것이 없었다.
제모는 레드스컬의 동기를 추측했지만, 캡틴 어메리카를 죽일 수 있는 기회를 반가이 맞았다.
캡틴 어메리카를 처리한 후엔 재산과 과학장비들을 옮겨놓은 남미로 날아갈 계획이었다.

연합군은 비밀리에 캡틴 어메리카를 베를린으로 공수했다.
레드스컬과 전투를 벌인 캡틴 어메리카는 은밀히 잉글랜드로 돌아왔다.
런던에 도착한 캡틴 어메리카는 제모가 비행기를 훔치려는 것을 알았고, 그와 버키는 그 순간에 도착할 수 있었다.
제모의 안드로이드가 버키를 쓰러뜨리고, 제모는 캡틴 어메리카에게 기절광선을 사용했다.
그는 그때 무의식 상태의 적들에게 미 육군의 제복 위에 그들의 복장을 입혔다.
그리고 안드로이드들은 그들을 무인비행기에 묶어서 베를린까지 무방비로 비행시켜 죽이려고 했다.
수십 년 후, 캡틴 어메리카와 그의 어벤저스 동료인 호크아이, 골리앗, 블랙팬더는 닥터 둠 Doctor Doom이 발명한 타임머신을 사용해 제모의 무인비행기 계획 시절로 돌아갔다.
제모는 "또 다른" 캡틴 어메리카와 맞서게 되어 놀랐다.

미래에서 온 캡틴 어메리카와 어벤저스는 제모와 싸웠다.
그러나 곧 투명화 되어 사라지기 시작했다.
미래에서의 캡틴 어메리카는 완전히 사라지기 전에, 과거의 캡틴 어메리카와 버키에게 방패를 던졌다.
과거의 캡틴 어메리카는 방패로 인해 깨어났다.
캡틴 어메리카와 버키는 오토바이를 타고 무인비행기를 쫒아서 뛰었다.
버키는 비행기에 도달할 수 있었으나, 캡틴 어메리카는 실패했다.
버키는 비행기에 장착된 폭탄이 폭발하면서 죽었다.
얼음물과 몸속의 "수퍼군인" 용액은 캡틴 어메리카를 수십 년 간 식물인간 상태로 만들었다.

승리한 제모는 남미 정글에 수십 년 간 숨어 지냈다.
모든 것을 관찰한 어벤저스는 자신들의 시대로 돌아갔다.
제모는 독일에 아내와 아들을 남기고 떠났다.
제모는 캡틴 어메리카를 죽였다고 믿고 있었다.
그 뒤를 이은 다른 캡틴 어메리카들과는 연관 없이 지냈다.
제모는 이후 수십 년 간 세계정복을 위해 연구했다.
태양 에너지를 도시 전체를 지워버릴 수 있는 "죽음의 광선"으로 변환시킬 수 있는 거울들로 덮인 거대 인공위성이 그의 계획이었다.
그러나 신문을 통해 자신이 죽인 줄 알았던 캡틴 어메리카가 돌아왔음을 알게 되었다.
분노한 그는 다시 죽이기로 결심했다.

블랙 나이트II, 멜터 Melter, 래디오액티브 맨 Radioactive Man을 고용해서 마스터즈 오브 이블을 결성했다.
그리고 캡틴 어메리카를 보호할 수 없도록 어벤저스에 대항했다.
처음의 마스터즈 오브 이블은 실패했다.
제모는 인챈트리스 Enchantress와 엑시큐셔너 Executioner를 추가로 고용하고, 특수한 방사선 치료를 통해 사이먼 윌리엄스를 원더맨 Wonder Man으로 변화시켰다.
그럼에도 어벤저스에게 패배한 제모는 이모터스 Immortus와 연합을 했다.
마침내, 제모는 캡틴 어메리카의 친구인 릭 존스를 붙잡아 남미의 기지로 데려왔다.
캡틴 어메리카는 남미로 날아와 릭을 구했다.
제모는 마스터즈 오브 이블을 이끌고 대항했다.
죽음의 광선을 캡틴 어메리카에게 직접 겨누었으나, 방패가 강력한 햇빛을 제모의 눈에 반사시켜 일시적으로 앞을 못 보게 만들었다.
이로 인해 오히려 제모가 죽었고, 캡틴 어메리카는 그의 시신을 매장했다.

제모가 죽은 뒤에, 그의 조종사가 그를 흉내 내며 죽음의 광선으로 세계를 협박하였다.
캡틴 어메리카, 블랙팬더, 실드 S.H.I.E.L.D. 요원 샤론 카터가 이 사기꾼의 계획을 방해했다.
캡틴 어메리카에 의해 가면이 벗겨진 조종사는 자신의 부하들에게 죽임을 당했다.
아들 헬무트는 캡틴 어메리카에게 복수를 맹세하고, 아버지의 과학적 유산을 물려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