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2.05.21
레드 비숍 Red Bishop
본명: 루카스 비숍(Lucas Bishop)
다른 이름: 아크비숍(Archbishop), 비숍(Bishop), 메이저(Major), 서전트(Sergeant), 캡틴 커맨더(Captain Commander)
직업: 캡틴 사령관, 모험가, (과거에 뮤턴트 자유투사, 형사)
소속: 크라코아의 그레이트 캡틴즈, 머로더즈, 헬파이어 무역회사, (과거에
자비에 시큐리티 엔포서스, X-트림 생션스 이그지큐티브, X-멘, 트웰브, 뉴욕경찰, 센티넬 스쿼드 원, 50개 주 이니셔티브, X-포스)
출신지: 지구-1191의 뉴욕 쉽스헤드 베이 뮤턴트 수용소
가족: 게이트웨이(증조부), 샤드(여동생, 사망)
: 갈색 모발: 검정
첫등장: Uncanny X-Men #282 (November, 1991)

초능력

에너지 흡수: 마법, 소리, 빛, 정신력, 심령 등을 포함한 대부분의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으며, 이 에너지를 광선, 폭발, 불, 플라즈마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방출할 수 있다. 흡수한 에너지를 비축해서 힘, 스피드, 체력, 내구력, 반사신경, 감각, 회복력, 정신공격에 대한 저항력, 독소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과거에)
베트 누아르(Bete Noir): 피닉스 포스와 비슷한 존재인 베트 누아르의 숙주였다. 절대적인 에너지 흡수, 우주적 조작, 에너지 능력, 감염, 행성 기생
악마 곰 빙의: 주변의 힘을 저장하여 육체적으로 더 강하고 지칠 줄 모르는 상태가 되며, 동시에 거의 고갈되지 않는 힘을 공급받는다. 텔레포트, 시간여행, 심령체 투사.
능력

자신이 어느 시대 어느 장소에 있는지를 항상 알 수 있다. 무장/비무장 전투능력, 사격솜씨, 다양한 무기 사용, 다양한 언어 구사(중국어, 프랑스어, 아랍어).
무기/장비
X.S.E 총: 레이저 광선, 플라즈마 전하 발사., 통신기가 달린 선글라스
(과거에) 원자력 기계 의수: 힘, 내구력, 시간여행 기능, 네 개의 촉수, 전자와 신경계를 차단하는 비살상 나노 분산 시스템, 뮤턴트 능력 증가.
로봇 눈(오른쪽), 전술 핵, 네이팜탄, 생화학무기 등.
한계

너무 많은 에너지를 흡수하면 자신을 과부하시킬 수 있지만, 그 한계치를 알 수 없다.
 
비숍은 뮤턴트 사냥 로봇인 센티넬이 활약하는 21세기의 북미에서 왔다. 이 대체 미래 속에서 자비에 교수와 그의 X-멘 대부분은 살해당했다. 당시의 뮤턴트들은 살해되거나 뮤턴트 지구에 구속되었다. 비숍과 여동생 샤드는 뮤턴트임을 나타내는 M 문신을 오른쪽 눈에 새기고 뮤턴트 지구로 옮겨졌다.
결국, 인간과 뮤턴트들은 힘을 합치고, 반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뮤턴트 중에 폭력 혁명주의자들이 인간들과 전쟁을 벌이게 되었다. 반란을 일으킨 헤카테(Hecat'e)라는 뮤턴트는 인간들이 범죄를 저지른 뮤턴트들을 추궁하는 것은 용인할 수 없다고 말하고, 뮤턴트들이 그들 스스로를 단속해야 한다고 했다. 그래서, 헤카테와 반란에 참여한 다른 뮤턴트들은 XSE(자비에 시큐리티 엔포서스)를 결성했다. XSE는 뮤턴트들과 인간들 사이의 평화로운 공존을 바라는 자비에 교수의 꿈을 기념하여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헤카테가 XSE를 지휘하게 되었다.

비숍과 샤드는 할머니와 살면서 X-멘의 영웅적 자질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었다. 할머니는 뮤턴트와 인류 간의 평화를 바라는 자비에 교수의 꿈을 쫒도록 가르쳤다. 비숍과 샤드가 아직 아이들이었을 때, XSE의 두 멤버가 인간들을 미워하는 뮤턴트 집단의 일원인 비라고를 추적하던 중에 샤드가 비라고의 인질이 되었다. 비숍은 동생을 구하기 위해 달려들었지만 도리어 죽을 위기에 몰렸고, 이 때 슈어샷이 비라고를 쏘아 죽였다. 비숍은 그 이후 XSE에 가담하고 싶어 했다.

나중에, 비숍의 가족들은 범죄자 뮤턴트들에게 공격당했다. XSE의 아마존과 리코일에게 구조된 비숍과 샤드는 헤카테의 감독 아래에 XSE 협회의 사관후보생들이 되었고, 나란히 장교가 되었다. 그러나 샤드가 비숍의 지휘관이 되었다.
같은 동료였던 트레버 피츠로이는 범죄행위를 저지르고 구속되었으나, 탈주하여 다른 뮤턴트 범죄자들과 함께 과거의 X-멘의 시대로 달아났다. 비록 다시 자신의 시대로 돌아올 수 없음을 알면서도 비숍과 그의 동료 둘은 범죄자들을 뒤쫓았다. 범죄자들은 비숍의 동료들을 죽였으나, 비숍은 그들을 퇴치하는 데에 성공했다. X-멘은 비숍을 찾았고, 자비에 교수는 그를 팀으로 안내했다.

비숍과 X-멘은 팰랑스(Phalanx)에게 잡혔다가 외계의 시아 제국에게 구출되었다. 그러나 지구로 돌아오던 X-멘의 우주선은 파괴되었고, 시아의 데스버드가 비숍을 구했다. 사실 데스버드는 시아의 왕위를 주장하기 위해 비숍을 이용하길 원했었다. 다른 X-멘이 죽었다고 생각한 비숍은 데스버드와 함께 지구를 여행했다. 데스버드는 리빙 모놀리스(Living Monolith)의 인간 형태와 만나게 되면서 비숍을 배신했다.

혼자 떠난 비숍은 자신이 지구로 돌아간 것을 알았지만, X-멘은 해산된 뒤였다. 피츠로이의 요원들이 비숍을 납치해, 피츠로이가 지배하는 대체 미래로 데려갔다. 비숍은 뮤턴트 수용소 생존자들을 이끌며 피츠로이에 대항하는 싸움을 이끌었다. 마침내 비숍은 피츠로이의 본부로 직접 공격할 수 있었으나, 피츠로이는 비숍의 여동생 샤드를 이용했다.
피츠로이는 모든 시간의 주인이 되려고 했으나, 비숍이 샤드의 에너지를 피츠로이를 파괴하는데 사용하면서 샤드의 에너지 육체는 희생되었다. 비숍은 결국 피츠로이를 죽였다. 다행히도 비숍은 자신이 현대에 돌아와 시아 우주정거장에 있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시아에게 붙잡혔다가 지구로 돌아와 X-멘과 재결합할 수 있었다.

비숍과 X-멘은 미친 뮤턴트 리전(데이비드 할러)이 매그니토를 암살하는 때의 과거로 돌아갔다. 리전은 그들의 방해를 피하려다 실수로 자비에를 죽여 버렸다. 이로써 역사가 바뀌어 아포칼립스의 시대(Age of Apocalypse)가 되자, 비숍이 남아있는 유일한 시간여행자가 되었다. 그는 매그니토에게 모든 것이 잘못 되었음을 납득시키고, 오류를 바로 잡고 리전을 멈추기 위한 큰 희생을 치렀다. 시대가 스스로 제자리를 찾은 후, 비숍은 아포칼립스의 시대에 대해 불안정한 기억을 갖게 되었다.

미래의 지식을 간직한 비숍은 X-멘 안에 있는 배신자가 온슬로트(Onslaught)의 형태를 한 자비에임을 밝힐 수 있었다.
진실의 책(Books of Truth)을 찾기 위한 팀에 합류한 뒤엔 “루카스”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하며 가짜 경찰신원을 만들었다. 책을 찾는 임무가 끝난 후, 팀은 X-트림 생션스 이그지큐티브(X-Treme Sanctions Executive)로 개편되었다. 비숍은 세이지와 우정을 쌓기 시작하고, 엔젤의 여자친구였던 샬롯 존스와 가까워지기 시작했다.

비숍은 FBI에 들어가서 뉴욕시의 뮤턴트 거주구역에 있는 경찰드라마 세트인 X구역(District X)에 정기적으로 나타났다. M-데이 이후에도 뉴욕을 계속 방문했지만, X구역의 대다수 뮤턴트들은 능력을 잃어버렸다. 비숍은 대신에 X-멘과 학교로 주의를 돌렸다. 그는 팀과 함께 시아의 데스 커맨도 팀을 무너뜨리거나 포세이큰(Foursaken)과 싸우는 등의 임무를 수행했다.

초인등록법안이 시행되자, 비숍은 법안을 지지하며 뮤턴트 감시를 위한 부대인 센티넬 스쿼드 원(Sentinel Squad O*N*E*)을 X-멘에게 보내기 위해서 사이클롭스와 논쟁하기까지 했다. 밸러리 쿠퍼와 토니 스타크는 도미노, 섀터스타 등에 대항하기 위해 마이크로맥스와 사브라를 포함한 비숍의 팀을 보냈다. 비숍은 남아있는 뮤턴트들인 198이 숨어있는 기지로 와서 X-멘에게 물러나라고 말했다. 레이저 장군은 사이클롭스가 비숍을 공격하자 그를 배신했다.
비숍은 사이클롭스의 블라스트를 간단히 흡수했지만, 너무 많이 흡수하여 통제가 어려울 정도로 압도되었다. 그 에너지를 강력한 블라스트로 발산하여 센티넬을 쉽게 파괴해버렸다. 198을 폭발로부터 구하기 위해서 X-멘과 함께 한 뒤에, X-멘을 떠나 아이언맨의 등록지지군에 합류했다. 네거티브 존 교도소를 감시하던 비숍은 캡틴 아메리카의 팀이 침입해왔을 때 스톰과 싸웠다.

비숍은 여전히 X-멘과 접촉하고 있었고, M-데이 이후 또 다른 희생자의 장례식에도 함께 참석했다. 캐논볼이 직접 그에게 왜 그것에 대해 경고하지 않았느냐고 묻자, 비숍은 아마도 그의 시대까지 기록이 남아있지 못했거나, 자신의 우주는 지구-616의 미래라기보다는 대체 현실이었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하지만 이것은 거짓말이었다.

M-데이 이후 처음으로 새로운 뮤턴트가 태어나자, 비숍은 이 아기가 자신의 미래를 망쳐놓은 위협적인 존재일 것이라며 두려워했다. 그의 첫 번째 대응은 센티넬 스쿼드 원의 내부에서 조종사들을 죽이고, 그들의 기계로 X-저택을 공격하는 것이었다. 비숍의 행위를 몰랐던 X-멘은 케이블에게 책임을 돌렸다.
비숍은 그 다음 댈러스로 가서 포지를 공격한 뒤에 뮤턴트 아기를 데리고 올 케이블을 기다렸다. 기회가 왔을 때 비숍은 아기를 죽이려고 했지만, 순간적인 망설임으로 인해 머로더즈에게 아기를 빼앗기고 말았다. 비숍은 아기를 되찾기 위해 뮈어 섬으로 가는 X-멘에 합류했다. 곧 그의 의도가 밝혀졌고, 전투 중에 프레데이터 X의 공격을 받아 한쪽 팔을 잃었다.
비숍은 의식을 잃은 선파이어를 이용해 상처를 지져서 출혈을 막았다. 케이블이 아기를 안고 시간여행을 떠나는 것을 목격하고 마구 총을 쏘던 비숍은 프로페서 X의 머리를 맞춰버리고 말았다. 당황한 비숍은 포지에게서 훔친 시간여행 기술을 이용해 탈출했다.

기계 팔에 장착한 시간여행 장치를 사용하며 케이블과 호프라는 이름이 지어진 아기를 추적한 비숍은 그들을 발견하자마자, 케이블을 저격했다. 케이블은 중상을 입고 다량의 피를 흘렸으나, 비숍은 공격해오는 갱단을 먼저 상대해야 했다.
그는 나중에 케이블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돌연변이화된 여러 짐승들을 죽였다. 또한 자신의 선택에 의해 생겨난 미래에 케이블은 항상 호프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 구원자로 존경받을 것이며, 비숍이 마지못해 케이블을 구하느라 상대했던 바로 그 짐승들로부터 인류를 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비숍은 호프를 죽이기 위해 매번의 시간이동마다 여러 개의 함정을 설치했고, 수백만 명을 죽였다. 그는 그들을 실제로 존재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호프를 죽이면 존재하지 않거나 다시 살아날 사람들로 보았다.

호프를 죽이는 데 여러 번 실패하자, 스트라이프를 찾아 아포칼립스와 케이블을 죽이는 데 도움을 주겠다며 거래를 제안했다. 스트라이프와 비숍은 미래에 아포칼립스가 가장 약한 시기로 가서 그를 물리쳤다. 스트라이프는 셀레스티얼 기술을 사용하여 제국을 세웠고 비숍은 그의 오른팔이 되어 케이블과 호프가 다시 나타나기를 기다렸다. 그들이 X-포스와 함께 나타났을 때 호프를 납치했다. 비숍은 스트라이프를 배신했는데, 호프를 죽이려는 계획은 호프를 후계자로 삼으려는 스트라이프에 의해 좌절되었다. 아포칼립스와 X-포스, 케이블이 둘의 계획을 모조리 저지했다.

케이블은 호프를 데리고 다시 탈출했다. 비숍은 한쪽 눈을 잃은 채 21세기의 가까운 미래로 도망친 뒤, 기계 팔을 수리하며 다시 호프를 찾겠다고 맹세했다. 그런데 케이블이 비숍의 기계 팔을 조작하여 6700년의 미래로 보내버린 뒤 팔을 폭파시켰다. 돌아올 방법을 잃은 비숍은 황무지를 떠돌면서 자신 때문에 호프가 미래에 악한 존재로 자라게 되는 것인지, 자신이 옳은 일을 했는지 궁금해 했다.
자신이 틀렸음을 깨달은 비숍은 죽기 직전에 오더(Order)라는 인간 무리에 의해 구조되었다. 그들은 비숍을 간호해주며 집을 주고, 사냥꾼이 되도록 훈련시켜서 레버넌트(Revenant)라는 괴물들을 없애는 것을 돕도록 했다. 레버넌트는 사람에게 빙의해 그들을 괴물로 만들고 있었다. 비숍은 매일 하나씩 죽였지만, 빙의된 아버지와 딸을 우연히 만났을 때 아버지를 죽이고 소녀는 죽일 수 없었다. 소녀는 레버넌트에게 완전히 사로잡히지 않아 내면은 아직 인간인 상태였고, 비숍에게 죽이지 말라고 간청했다. 비숍은 이 앰버라는 소녀를 살려주었고, 동료이자 친구사이가 되었다.

사냥하는 동안 비숍은 레버넌트의 여왕인 카산드라 노바의 함정에 빠졌다. 공격을 받고 악마 곰이 씌인 비숍을 카산드라가 과거, 즉 비숍의 현재로 보냈다. 돌아오게 된 것을 안 비숍은 매우 기뻐했지만, 마음과 몸은 악마 곰에게 점령당한 상태였다. 로스앤젤레스 경찰들로부터 공격을 받은 비숍은 그들을 쉽게 물리친 후에, 스파이럴의 집에서 스톰과 사일록을 공격했다. 그들 셋과 퍽은 어린 텔레파시 능력자인 지니를 구하기 위해 모였다. 스파이럴은 지니를 보호하면서 집단의식 마약인 타오(TAO)를 생산하는데 이용했다. 비숍은 지니를 납치해 로스앤젤레스의 하수구로 도망쳤다.

히어로들과 스파이럴이 비숍을 추적했고, 비숍의 마음속으로 들어간 사일록은 그에게 악마 곰이 씌었음을 알게 되었다. 스톰과 사일록은 비숍을 악마 곰으로부터 해방시켜주었고, 스톰은 호프에게 집착한 기억을 지워서 친구를 되찾기를 바랐다. 비숍은 혼수상태에 빠졌다. 비숍의 마음속에는 카산드라가 숨어있었다. 그래서 자신이 세계를 지배했던 미래가 실현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지니를 제물로 삼기 위해 비숍을 이용한 것이었다. 혼수상태에서 깨어난 비숍은 히어로들에게 카산드라의 계획을 폭로하고 이를 막는 것을 도왔다.

비숍은 나중에 복수를 하려는 호프 서머스의 표적이 되었지만, 결국 둘 다 스트라이프에게 사로잡히고 말았다. 사슬에 묶인 비숍은 호프를 죽이려 했던 행동을 후회하고 있었으나, 스트라이프는 호프를 조종하여 자신을 배신한 비숍을 죽이려고 했다. 케이블의 X-포스와 스톰의 X-포스가 비숍과 호프를 구출하기 위해 도착한 후, 호프는 복수를 하지 않기로 선택했고, 케이블이 가르친 내용과는 반대로 비숍의 목숨을 살려주었다. 그러나 비숍을 심하게 다치게 했다. 스트라이프가 탈출한 후, 비숍과 호프는 비록 불안한 휴전이었지만 서로 화해할 수 있었다.

얼마 후 비숍은 사일록, 아크엔젤, 갬빗, 미스틱, 팬터멕스, 올드맨 로건, 로그와 함께 영계를 탈출하려는 섀도우 킹을 막으려 했다. 이 싸움에서 비숍은 뮤턴트 프로테우스의 현실을 뒤흔드는 에너지를 이용해 섀도우 킹이 퍼뜨린 심령 감염에 감염되었다. 자비에의 도움으로 섀도우 킹의 계획은 중단되었고, 비숍도 치료받았다.

X-맨(네이트 그레이)가 자신의 이상대로 세상을 다시 만드는 것을 X-멘이 반대하자, 그는 반대하는 이들을 순식간에 사라지게 만들었다. 비숍을 포함한 X-멘은 모든 기억이 지워진 채 X-맨이 만들어낸 현실 속으로 옮겨졌다. 이곳에서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뮤턴트였고, 연애는 불법이었다. 비숍은 그 현실의 X-멘 팀의 일원이었다.
루나라는 이름의 어린 뮤턴트를 도운 후, 비숍은 팀 동료인 마블걸의 집으로 가서 소파에서 함께 휴식을 취하다 밤을 함께 보내게 되었다. 그들의 금지된 사랑은 곧 디파트먼트 X의 멤버들에게 발견되었다. 마블걸은 자신의 기억을 지우고 X-멘과 사회로부터 비숍에 대한 모든 흔적을 삭제했다. 나머지 X-멘은 비숍이 한때 자신들의 일원이었다는 것을 알지 못했으며, 그의 지위와 집은 X-23으로 대체되었다. “지도원칙에 대한 세 번째 공격 행위”를 저지른 비숍은 “현상을 여러 번 어지럽히고 지도원칙을 어긴” 죄수들을 위한 데인저룸 교도소 단지로 보내졌다. X-맨은 결국 자신이 만든 세계의 결점을 깨닫고 모두를 현실세계로 돌려보냈다.

뮤턴트 국가 크라코아가 건국되고 나서, 비숍은 크라코아의 그레이트 캡틴 중 하나로 임명되었다. 케이트 프라이드의 머로더즈 팀에도 합류한 그는 사이클롭스가 캡틴 사령관 자리에서 물러나자, 그 역할을 맡게 되었다.
 
덧붙임
비숍의 할머니는 스톰과 상당히 닮았다. 또한 일반 사람들에겐 알려지지 않은 X-멘에 대한 세부 사항들을 알고 있는 것으로 보아, 어쩌면 스톰이 비숍의 할머니일 수도 있다는 암시를 하고 있다.
비숍 코스튬
히어로스타 홈으로